Ⅰ.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4
3. 연구의 내용 4
Ⅱ. 교통혁신경쟁력 정의 및 평가 필요성
1. 교통부문 경쟁력 평가사례 검토 9
1) 이동효율성 중심 평가사례 9
2) 친환경성 포함 평가사례 16
2. 교통혁신경쟁력의 정의 24
1) 교통혁신경쟁력의 정의 24
2) 평가 지표 및 방법 25
3) 도시단위 평가지표의 선정 28
3. 교통혁신경쟁력 평가의 필요성 29
1) 교통혁신경쟁력 평가의 특징 29
2) 교통혁신경쟁력 평가의 필요성 30
Ⅲ. 부산시 교통혁신경쟁력 평가
1. 평가개요 35
1) 평가지표 35
2) 평가방법 37
3) 자료수집 38
2. 부산시 교통혁신경쟁력 평가결과 39
1) 지표별 평가결과 39
2) 교통혁신경쟁력 평가결과 50
Ⅳ. 부산시 교통혁신경쟁력 제고방안
1. 친환경성 부문 제고방안 59
1) 자전거 수송분담률 향상 59
2) 온실가스 배출량 최소화 79
2. 이동효율성 부문 제고방안 93
1) 대중교통 인프라 및 서비스 개선 93
2) 지능형 교통망 서비스 향상 109
3. 방안별 우선순위 선정 112
1) 선정방법 112
2) 분석결과 115
4. 교통혁신경쟁력 평가지표의 개선 122
1) 평가지표의 보완 122
2) 평가지표의 가중치 보완 124
3) 평가지표의 추가 127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 결론 133
2. 향후 연구과제 136
부록. 전문가 설문조사표 138
Abstract 143
참고문헌 145
<표 Ⅱ-1> 도로교통 부문의 국가경쟁력 평가지표 10
<표 Ⅱ-2> 도로교통 부문의 지역경쟁력 평가지표 11
<표 Ⅱ-3> 경기개발연구원의 교통경쟁력 평가지표 12
<표 Ⅱ-4> 주요지표별 우리나라 경쟁력 순위 (교통분야 순위포함) 14
<표 Ⅱ-5> 세계경제포럼의 교통분야 국가경쟁력 평가지표 15
<표 Ⅱ-6> IMD의 교통분야 국가경쟁력 평가지표 16
<표 Ⅱ-7> 건설교통부의 교통정책 평가지표 17
<표 Ⅱ-8> 한국교통연구원의 도시교통서비스 평가지표 20
<표 Ⅱ-9> 도시이동성 평가지표 21
<표 Ⅱ-10> 교통혁신경쟁력 평가의 기본목표 및 평가지표 26
<표 Ⅱ-11> 지표활용을 위한 데이터 수집의 근거자료 27
<표 Ⅱ-12> 평가대상별 교통혁신경쟁력 지표 변화 28
<표 Ⅱ-13> 7대 도시 교통정책 평가결과 31
<표 Ⅲ-1> 도시단위 교통혁신경쟁력 평가지표 36
<표 Ⅲ-2> 평가지표별 자료출처 38
<표 Ⅲ-3> 도시별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 40
<표 Ⅲ-4> 도시별 지하철, 버스 인프라 현황 41
<표 Ⅲ-5> 도시별 버스 인프라 현황 43
<표 Ⅲ-6> 도시별 버스전용노선 시행내역 46
<표 Ⅲ-7> 도시별 환승할인제 시행내역 47
<표 Ⅲ-8> 도시별 대중교통 촉진제도 평가결과 47
<표 Ⅲ-9> 도시별 지능형 교통망서비스 현황 48
<표 Ⅲ-10> 도시별 실시간 교통정보서비스 평가결과 49
<표 Ⅲ-11> 도시별 친환경성 평가지표별 점수 50
<표 Ⅲ-12> 도시별 친환경성 평가결과 51
<표 Ⅲ-13> 도시별 대중교통서비스 경쟁력 점수 52
<표 Ⅲ-14> 도시별 대중교통활성화 수준 및 제도 점수 53
<표 Ⅲ-15> 도시별 지능형교통망서비스제공수준 점수 53
<표 Ⅲ-16> 도시별 이동효울성 평가결과 54
<표 Ⅲ-17> 도시별 교통혁신경쟁력 평가결과 55
<표 Ⅳ-1> 부산시 공공자전거 운영현황 61
<표 Ⅳ-2> 부산시 자전거도로 설치현황 63
<표 Ⅳ-3> 광주시 자전거 이용고객 인센티브 제공 현황 72
<표 Ⅳ-4> 대전시 공공자전거 대중교통환승할인 내역 73
<표 Ⅳ-5> 연도별 자전거 행사 개최 현황 77
<표 Ⅳ-6>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개요 79
<표 Ⅳ-7>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시행 효과분석 결과 80
<표 Ⅳ-8> 부산광역시 교통유발부담금 등에 관한 조례 81
<표 Ⅳ-9> 교통량감축 활동별 교통유발부담금 경감률 82
<표 Ⅳ-10> 서울시 나눔카 운영현황 85
<표 Ⅳ-11> 서울시 하이브리드 자동차 구입 시 혜택 사항 88
<표 Ⅳ-12> 서울시 하이브리드 자동차 세금 감면 혜택 비교 89
<표 Ⅳ-13> 대중교통 환승센터 현황 95
<표 Ⅳ-14> 부산시 환승센터 설치계획 95
<표 Ⅳ-15> 도시철도 이동편의시설 설치현황 97
<표 Ⅳ-16> 대중교통 운영적자 관리를 위한 요금정책(인상) 방향 101
<표 Ⅳ-17> 도시별 차등요금제 시행 현황 101
<표 Ⅳ-18> 부산시 연도별 무임수송 손실액 현황 103
<표 Ⅳ-19> 7대 도시 도시철도별 무임손실 비율 현황 104
<표 Ⅳ-20> 7대도시의 대중교통 요금체계 현황 105
<표 Ⅳ-21> 부산시 도시철도 승차권 종류 106
<표 Ⅳ-22> 부산시 대중교통 시설 현황 109
<표 Ⅳ-23> 조사 개요 112
<표 Ⅳ-24> 교통혁신경쟁력 제고방안 112
<표 Ⅳ-25> 교통경쟁력 강화를 위한 개선분야의 우선순위 116
<표 Ⅳ-26> 자전거 수송분담률 강화방안의 우선순위 117
<표 Ⅳ-27> 온실가스배출량 감소방안의 우선순위 119
<표 Ⅳ-28> 대중교통부문 경쟁력 향상방안의 우선순위 120
<표 Ⅳ-29> 지능형 교통망 서비스 제공수준 향상방안의 우선순위 121
<표 Ⅳ-30> 도시별 산지비율 및 경사도 122
<표 Ⅳ-31> 통근통학 목적의 자전거 수송분담률 적용결과 123
<표 Ⅳ-32> 평가지표별 영향정도 124
<표 Ⅳ-33> 평가지표별 중요도 조사결과 126
<표 Ⅳ-34> 평가지표의 가중치 제시 126
<표 Ⅳ-35> 조정된 가중치 적용결과 127
<표 Ⅳ-36> 조정된 가중치와 통근통학목적의 자전거 수송분담률 적용결과 127
<표 Ⅳ-37> 추가할 평가지표 조사결과 128
<표 Ⅳ-38> 친환경성 지표 보완방안 129
<표 Ⅴ-1> 7대 도시 교통혁신경쟁력 평가결과 134
<표 Ⅴ-2> 우선시행이 필요한 교통혁신경쟁력 제고방안 135
<표 Ⅴ-3> 친환경성 지표 보완방안 136
<그림 Ⅰ-1> 연구의 흐름도 5
<그림 Ⅱ-1> ADL의 City Clusters 23
<그림 Ⅲ-1> 도시별 자전거 수송분담률 39
<그림 Ⅲ-2> 도시별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 40
<그림 Ⅲ-3> 도시별 지하철역간 거리 41
<그림 Ⅲ-4> 도시별 지하철 운행간격 42
<그림 Ⅲ-5> 도시별 지하철역 수 42
<그림 Ⅲ-6> 도시별 버스정류장 수 43
<그림 Ⅲ-7> 도시별 1만명당 버스대수 44
<그림 Ⅲ-8> 도시별 대중교통요금 45
<그림 Ⅲ-9> 도시별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45
<그림 Ⅲ-10> 도시별 친환경성 평가순위 51
<그림 Ⅲ-11> 도시별 이동효율성 평가순위 54
<그림 Ⅲ-12> 도시별 교통혁신경쟁력 평가순위 55
<그림 Ⅲ-13> 기본목표별 교통혁신경쟁력 기여도 56
<그림 Ⅳ-1> 뉴욕의 시티바이크와 스테이션 위치도 60
<그림 Ⅳ-2> 공공자전거 확대(안) 62
<그림 Ⅳ-3> 자전거도로 설치기준 63
<그림 Ⅳ-4> 부산시 자전거 보관대 형태 64
<그림 Ⅳ-5> 유형별 자전거 보관시설 65
<그림 Ⅳ-6> 제주시 자전거 캐리어 버스 66
<그림 Ⅳ-7> 자전거횡단로의 보행자 혼재 67
<그림 Ⅳ-8> 창원시 자전거 신호등 68
<그림 Ⅳ-9> 벨기에의 자전거보행자통합신호등 68
<그림 Ⅳ-10> 서울시의 자전거 시범학교 지원 사업 75
<그림 Ⅳ-11> 자전거안전용품과 활용 사례 78
<그림 Ⅳ-12> 루이지애나주 Tchoupitoulas 유료도로 87
<그림 Ⅳ-13> 환경친화적(저공해) 자동차 혜택 스티커(태그) 90
<그림 Ⅳ-14> 녹색교통포인트제 서비스 이용의 개념도 91
<그림 Ⅳ-15> 서면지역 대중교통전용지구 확대방안 94
<그림 Ⅳ-16> 일본 DRT의 종류 98
<그림 Ⅳ-17> DRT 시스템 분류 99
<그림 Ⅳ-18> 부산시 버스전용신호 현황 108
<그림 Ⅳ-19> 경기도 버스도착안내 서비스 부착물 구성도 111
<그림 Ⅳ-20> 우선순위 분석방법 114
<그림 Ⅳ-21> 교통혁신경쟁력 강화를 위한 개선분야 우선순위 평가 115
<그림 Ⅳ-22> 자전거 수송분담률 강화방안 우선순위 평가 117
<그림 Ⅳ-23> 온실가스배출량 감소방안 우선순위 평가 118
<그림 Ⅳ-24> 대중교통부문 경쟁력 향상방안 우선순위 평가 120
<그림 Ⅳ-25> 지능형 교통망 서비스의 제공수준 향상방안 우선순위 평가 121
<그림 Ⅴ-1> 도시별 교통혁신경쟁력 평가순위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