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3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
Ⅱ. 로컬푸드의 개요
1. 로컬푸드의 개념 9
2. 로컬푸드의 공간적 범위 13
Ⅲ. 동남권 로컬푸드 현황
1. 동남권의 로컬푸드 생산기반 17
1) 인적 생산기반 17
2) 물적 생산기반 19
2. 동남권의 로컬푸드 유통현황 25
1) 직거래 장터 25
2) 생산자 직매장 27
3) 가정택배 29
4) 학교급식 33
Ⅳ. 로컬푸드 추진사례
1. 유형별 사례 39
1) 직거래 장터 39
2) 생산자 직매장 45
3) 가정택배 56
4) 학교급식 59
5) 로컬푸드 식당 64
6) 인증제도 68
2. 시책 추진 사례 75
1) 완주군 75
2) 삿포로권지산지소추진위원회 90
3. 시사점 93
1) 유형별 사례 93
2) 시책추진 사례 94
Ⅴ. 동남권 로컬푸드 추진체계 및 활성화 방안
1. 기본방향 99
2. 동남권 로컬푸드 추진체계 100
3. 동남권 로컬푸드 활성화 방안 102
1) 안정적 공급체계의 구축 102
2) 안정적 수요 확보 및 확대 104
3) 기반조성 106
4. 정책 제언 110
Abstract 113
참고문헌 114
<표 Ⅱ-1> 로컬푸드의 정의 11
<표 Ⅱ-2> 로컬푸드의 유형 12
<표 Ⅱ-3> 우리나라 권역별 수송거리 14
<표 Ⅲ-1> 동남권의 농가 수 및 농가 인구(2010년) 18
<표 Ⅲ-2> 동남권의 농가인구 고령화 추이 18
<표 Ⅲ-3> 동남권의 경영주 연령별 농업가구(2012년) 19
<표 Ⅲ-4> 동남권의 전답 경지면적 변화추이 20
<표 Ⅲ-5> 동남권의 영농형태별 농가수(2012년) 21
<표 Ⅲ-6> 동남권의 주요 작물 경지이용률 변화추이 22
<표 Ⅲ-7> 부산의 주요 농산물 생산현황(2012년) 23
<표 Ⅲ-8> 울산의 주요 농산물 생산현황(2012년) 23
<표 Ⅲ-9> 경남의 주요 농산물 생산현황(2012년) 24
<표 Ⅲ-10> 동남권의 농가가공 참여농가 비율 24
<표 Ⅲ-11> 농가직판/직거래 참여농가 비율 25
<표 Ⅲ-12> 동남권의 초·중·고 무상급식 학교 현황(2013년 3월) 33
<표 Ⅲ-13> 동남권의 시도별, 시군구별 초중고 무상급식 실시 현황(2013년 3월)
34
<표 Ⅳ-1> 농민장터에 대한 각 국의 추진체계 40
<표 Ⅳ-2> FARMAR의 농민장터 인증 프로그램 41
<표 Ⅳ-3> 농민장터의 효과 41
<표 Ⅳ-4> 2013년 서울 농부의 시장 개요 44
<표 Ⅳ-5> 생산자 직매장 다움을 추구하는 8가지 목표 46
<표 Ⅳ-6> 국내 생산자 직매장 운영 현황 47
<표 Ⅳ-7> 공동체지원농업(CSA)의 이점 57
<표 Ⅳ-8> 학교급식 공급의 유형 60
<표 Ⅳ-9> 서울시 광역친환경급식통합지원센터의 급식 공공성 실현을 위한 컨트롤 타워 62
<표 Ⅳ-10> 후지미시 학교급식센터의 개요 63
<표 Ⅳ-11> 완주군 로컬푸드 통합 정책 프로세스 76
<표 Ⅳ-12> 로컬푸드 생산거점 조직화 유형 77
<표 Ⅳ-13> 완주군 로컬푸드형 소비시장 유형 79
<표 Ⅳ-14> 완주군의 ‘건강밥상 꾸러미’ 사업내용 84
<표 Ⅳ-15> 완주 로컬푸드 인증기준 88
<그림 Ⅱ-1> 로컬푸드의 유형 9
<그림 Ⅱ-2> 로컬푸드 활동의 유형별 분류 10
<그림 Ⅲ-1> 경남 김해 대동 농산물 직거래 장터 전경 26
<그림 Ⅲ-2> 남해 ‘다랭이 로드카페’ 매장 28
<그림 Ⅲ-3> 울산 범서농협 내 로컬푸드 직매장 29
<그림 Ⅲ-4> 부산농협 맘꾸러미의 품목 30
<그림 Ⅳ-1> 뉴욕 유니온 스퀘어 그린 마켓 42
<그림 Ⅳ-2> 2013년 서울 농부의 시장 개최 장소 44
<그림 Ⅳ-3> 김포 로컬푸드 홍보 및 인증 48
<그림 Ⅳ-4> 서울 강동구 도시농업지원센터의 로컬푸드 직매장 49
<그림 Ⅳ-5> 홋카이도 ‘道産食彩 HUG’의 매장 구성 이미지 53
<그림 Ⅳ-6> HUG의 위치와 HUG 마트 입구 55
<그림 Ⅳ-7> 후지미시의 학교급식의 틀 64
<그림 Ⅳ-8> 히마와리테의 사업배경과 영역 66
<그림 Ⅳ-9> 히마와리테의 전경과 작업 모습 67
<그림 Ⅳ-10> 쿠루루의 숲 내 농촌 레스토랑 68
<그림 Ⅳ-11> 효고 안심브랜드 농산물 인증 흐름 70
<그림 Ⅳ-12> 효고 안심브랜드 농산물 인증의 개요 71
<그림 Ⅳ-13> 효고 안심브랜드 농산물 인증마크 72
<그림 Ⅳ-14> ‘삿포로 토레타텟코’ 인증마크와 인증농산물의 판매 74
<그림 Ⅳ-15> ‘삿포로 토레타텟코’ 인증제도의 연관 관계 74
<그림 Ⅳ-16> 완주군 거점농민가공센터 구상 78
<그림 Ⅳ-17> 완주군 로컬푸드 기획생산 조직화 방향 79
<그림 Ⅳ-18> 완주군의 로컬푸드 통합추진체계 80
<그림 Ⅳ-19> 완주군 용진농협 로컬푸드 직매장과 소포장실 81
<그림 Ⅳ-20> 전주 효자동의 완주로컬푸드(주) 로컬푸드 직매장 83
<그림 Ⅳ-21> 완주군의 거점가공센터 86
<그림 Ⅳ-22> 완주 로컬푸드 인증마크 88
<그림 Ⅳ-23> 완주군의 로컬푸드 식당 90
<그림 Ⅳ-24> 사토랜드 교류관 내 삿포로 하비스트랜드 운동 91
<그림 Ⅳ-25> 삿포로 하비스트랜드 운동의 추진 구조 92
<그림 Ⅴ-1> 동남권 로컬푸드 추진체계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