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배경 p.4
연구 목적 p.4
1. 도시관광의 개념 p.5
2. 도시관광에의 접근방식과 p.7
2-1 도시관광의 요소 p.7
2-2 Ashworth적 접근방식 p.9
2-3 도시관광의 유형과 특성 p.10
3. 큐슈에서 본 부산시의 관광자원 p.13
4. 도시관광의 특성과 전략방안 p.28
4-1 도시관광의 특성과 공간 p.28
4-2 부산관광의 SWOT분석 p.32
4-3도시관광 전략의 컨셉트 제안 p.35
5. 결론 p.38
참고 문헌 p.42
부록 – 앙케이트지(일본내 조사) p.43
표1 - 도시관광 요소의 분류(수요적 측면) p.7
표2 - 도시관광 요소의 분류(공급적 측면) p.8
표3 - 관광도시의 유형분류 p.11
표4 - 도시관광의 구성요소 p.12
표5 – 후쿠오카시 하카타항의 입출국 내외국인수 p.14
표6 - 앙케이트 대상자 성별분포 p.15
표7 - 앙케이트 대상자 연령분포 p.15
표8 - 앙케이트 대상자 직업분포 p.16
표9 - 한국 방문횟수 p.16
표10 - 한국방문 도시 p.17
표11 - 해외여행자 성별, 연령별 조사(참고자료) p.19
표12 - 부산방문시 그룹구성원수 p.19
표13 - 부산방문 계획수립 시기 p.19
표14 - 부산 방문기간 p.19
표15 - 부산방문전의 여행정보 입수수단 p.20
표16 - 부산여행중의 여행정보 입수수단 p.20
표17 - 일본인에게 인지도가 높은 부산의 장소 p.21
표18 - 부산에 관한 항목평가 p.22
표19 - 우선방문 대상 도시 p.24
표20 - 부산의 이미지 p.25
표21 - 부산방문 계획 p.26
표22 - 부산에 관한 부정적 답변의 이유 p.27
표23 - 관광 비지니스 특구(Tourism business district) p.29
표24- 부산, 제주, 후쿠오카의 크루즈선 입항수 p.31
표25 - 후쿠오카 도시관광의 ‘SWOT분석’ p.32
표26 - 부산의 도시관광 ‘SWOT분석’ p.34
표27 - 컨셉트 시대에 있어서의 6가지 감성 p.36
표28 - 6개의 컨셉트로 구성해본 도시관광의 사이클 p.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