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1) 연구의 범위 2
2) 연구의 방법 3
3) 연구의 내용 5
Ⅱ. 영상클러스터 조성 및 융ㆍ복합화 방안의 이론적 연구 7
1. 클러스터(Cluster) 7
1) 클러스터(Cluster) 정의 7
2) 클러스터의 유형 비교 8
3) 클러스터화의 단점 10
2. 영상산업 11
1) 영상산업(Visual Industry) 정의 11
2) 영상산업의 특징 13
3. 문화산업 15
4. 문화산업 클러스터 17
1) 문화산업 클러스터 개요 17
2)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성공조건 18
5. 산업, 자원, 공간의 융ㆍ복합화 19
1) 산업간 융ㆍ복합화 19
2) 핵심산업과 주변의 자원 및 공간과의 융ㆍ복합화 20
Ⅲ. 영상클러스터 현황 및 실태조사 23
1. 지역문화산업 클러스터 현황 23
2. 영상클러스터 조성 현황 25
1) 영상문화산업 현황 25
2) 부산 영상클러스터(문화산업진흥지구) 현황 27
3) 영상클러스터 및 인근지역 현장조사 35
3. 이용객 설문조사 40
1) 조사개요 40
2) 표본 특성 40
3) 분석결과 44
4. 시사점 69
1) 영상클러스터 인식 관련 69
2) APEC 나루공원 이용행태 70
3) 지상공원 조성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70
4) 지상공원 조성 관련 구체적인 활용방향 71
Ⅳ. 국내외 영상문화클러스터 개발 사례 분석 73
1. 국외사례 분석 73
1) 클러스터 구축 사례 73
2) 융ㆍ복합 사례 79
2. 국내사례 분석 85
1) 서울시 충무로 85
2) 춘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 86
3) 부천시 문화산업클러스터 91
3. 시사점 94
Ⅴ. 영상클러스터 조성 및 융ㆍ복합화 방안 96
1. 부산 영화ㆍ영상 혁신 클러스터 발전 잠재력과 문제점 96
1) 발전 잠재력 96
2) 애로 요인 98
2. 센텀 영화ㆍ영상 클러스터 기능 강화 99
1) 부산영상과학기술원 설립ㆍ운영 100
2) 첨단영상기술센터 설립ㆍ운영 101
3) 아시아 영화교육진흥원 설립ㆍ운영 101
3. 영화ㆍ영상산업과 타산업과의 융ㆍ복합화 101
1) 영화의 전당(영화진흥위원회 포함)과 APEC 나루공원 연계성 강화 104
2) 영상클러스터와 문화ㆍ관광과의 융ㆍ복합화 113
Abstract 121
참고문헌 124
<표 Ⅰ-1>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요약 4
<표 Ⅱ-1> 혁신 클러스터의 주요 특성 9
<표 Ⅱ-2> 생명주기에 따른 산업클러스터의 발전단계 10
<표 Ⅱ-3> EU의 창조산업 분류 16
<표 Ⅱ-4> 평가영역별 문화산업 클러스터 모델 비교 18
<표 Ⅱ-5> 지역문화 개발의 새로운 개념 22
<표 Ⅲ-1> 지역문화산업 클러스터 지정현황 23
<표 Ⅲ-2> 문화산업단지 현황 23
<표 Ⅲ-3> 문화산업진흥지구 현황 24
<표 Ⅲ-4> 영상문화산업 기업 수 26
<표 Ⅲ-5> 부산국제영화제 및 연계 사업 27
<표 Ⅲ-6> 문화콘텐츠비즈니스마켓 및 포럼 27
<표 Ⅲ-7> 영화의 전당 개요 29
<표 Ⅲ-8> 부산영상후반작업시설 개요 29
<표 Ⅲ-9> 부산문화콘텐츠콤플렉스 개요 29
<표 Ⅲ-10> 영화진흥위원회 개요 30
<표 Ⅲ-11> 영화ㆍ영상 이전 공공기관 기초현황 30
<표 Ⅲ-12> 영화ㆍ영상 R&D 시설 31
<표 Ⅲ-13> 수영강변 계류장 시설물 개요 33
<표 Ⅲ-14> 실태조사 응답자 특성 중 성별 비율 41
<표 Ⅲ-15> 실태조사 응답자 특성 중 연령 비율 41
<표 Ⅲ-16> 실태조사 응답자 특성 중 직업 비율 42
<표 Ⅲ-17> 실태조사 응답자 특성 중 최종학력 비율 43
<표 Ⅲ-18> 실태조사 응답자 특성 중 월평균 소득 비율 44
<표 Ⅲ-19> 영상클러스터의 구체적인 시설/공간에 대한 인지율 46
<표 Ⅲ-20> 영상클러스터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49
<표 Ⅲ-21> 향후 영상클러스터에서 추가적인 제공이 필요한 공간/시설/서비스 50
<표 Ⅲ-22> 최근 1년 기준, APEC 나루공원 방문 시 가장 불편한 점 : 방문 경험자 기준 56
<표 Ⅲ-23> 조성될 지상공원의 활용방향 59
<표 Ⅲ-24> 조성될 지상공원의 부산국제영화제 기간 동안 활용방향 60
<표 Ⅲ-25> 향후 지상공원에서 우선적으로 확충이 필요한 시설 67
<표 Ⅲ-26> 향후 지상공원에서 우선적으로 확충이 필요한 구체적인 시설 68
<표 Ⅳ-1> 영국 셰필드 문화산업지구의 성공요인 76
<표 Ⅳ-2> 프랑스 영화영상 클러스터 비교 78
<표 Ⅳ-3> 프랑스 칸영화제 81
<표 Ⅳ-4> 심포니 오브 라이트 공연 83
<표 Ⅳ-5> 춘천시 문화산업단지 토지이용계획 88
<표 Ⅳ-6> 애니메이션박물관 개요 88
<표 Ⅳ-7> 문화산업지원센터 개요 89
<표 Ⅳ-8> 스톱모션스튜디오 개요 89
<표 Ⅳ-9> 창작개발센터 개요 89
<표 Ⅳ-10> 해외 클러스터의 성공요인 분석 95
<표 Ⅴ-1> 장소의 맥락분석을 위한 분석항목 103
<그림 Ⅰ-1> 연구 흐름도 6
<그림 Ⅱ-1> 문화콘텐츠산업의 가치사슬 13
<그림 Ⅱ-2> 수요/공급/기술적 측면에서 본 게임 산업의 특징 15
<그림 Ⅱ-3> 퓨전에 의한 융ㆍ복합 콘텐츠화 20
<그림 Ⅱ-4> 문화자원 개발 유형별 대응전략 21
<그림 Ⅲ-1> 문화콘텐츠산업 클러스터 현황 25
<그림 Ⅲ-2> 센텀혁신지구 영화ㆍ영상타운 조성도 28
<그림 Ⅲ-3> 부산 영상클러스터 현황 및 주변지역 개발계획 31
<그림 Ⅲ-4> 영화의 전당 앞 지하차도 계획안 32
<그림 Ⅲ-5> 수영강변 전망대 및 데크 설치 조감도 33
<그림 Ⅲ-6> 수영강변 계류장 조감도 34
<그림 Ⅲ-7> BIFF 로드 조성 계획안 35
<그림 Ⅲ-8> 영상클러스터 현장조사 동선1 36
<그림 Ⅲ-9> 영상클러스터 현장조사 동선2 37
<그림 Ⅲ-10> 영상클러스터 현장조사 동선3 38
<그림 Ⅲ-11> 센텀시티 현황도 39
<그림 Ⅲ-12> 영상클러스터 조성에 대한 인지수준 45
<그림 Ⅲ-13> 영상클러스터의 구체적인 시설/공간에 대한 인지 46
<그림 Ⅲ-14> 향후 영상클러스터의 시설/공간을 관광 콘텐츠로 활용할 경우 부산지역 관광 활성화에 대한 도움정도 47
<그림 Ⅲ-15> 향후 영상클러스터의 공개공지ㆍ공간(휴게공간)에서 문화행사를 개최할 경우, 참여의향 48
<그림 Ⅲ-16> 향후 영상클러스터의 효율적인 활용방향 48
<그림 Ⅲ-17> 향후 영상클러스터에서 추가적인 제공이 필요한 공간/시설/서비스 49
<그림 Ⅲ-18> 향후 영상클러스터와 관련된 스토리텔링 형식의 관광 콘텐츠가 개발된다면, 부산지역 관광 활성화에 대한 도움정도 51
<그림 Ⅲ-19> 향후 영상클러스터에 테마거리가 조성될 경우 부산지역 관광 활성화에 대한 도움정도 52
<그림 Ⅲ-20> 향후 영상클러스터 인근지역 중에서 도로 및 녹지공간의 정비작업이 필요한 지역 53
<그림 Ⅲ-21> 최근 1년 기준, APEC 나루공원 방문 경험 53
<그림 Ⅲ-22> 최근 1년 기준, APEC 나루공원 방문빈도 : 방문 경험자 기준 54
<그림 Ⅲ-23> 최근 1년 기준, APEC 나루공원 방문목적 : 방문 경험자 기준 55
<그림 Ⅲ-24> 최근 1년 기준, APEC 나루공원 방문 시 가장 불편한 점 : 방문 경험자 기준 55
<그림 Ⅲ-25> 영화의 전당 앞 도로의 지하화 및 지상공원 조성에 대한 의견 57
<그림 Ⅲ-26> 영화의 전당 앞 도로의 지하화 방안에 대한 선호 58
<그림 Ⅲ-27> 조성될 지상공원의 활용방향 58
<그림 Ⅲ-28> 조성될 지상공원의 부산국제영화제 기간 동안 활용방향 60
<그림 Ⅲ-29> 향후 지상공원의 명칭을 영화, 영상 관련 테마공원으로 변경하는 것에 대한 의견 61
<그림 Ⅲ-30> 향후 지상공원과 APEC 나루공원의 활용방향 62
<그림 Ⅲ-31> 향후 지상공원 조성 시, APEC 나루공원의 전시작품/조형물 활용 방향 62
<그림 Ⅲ-32> 향후 지상공원을 공공적인 성격의 문화공간으로 활용할 경우, 부산시의 관광 콘텐츠 육성에 있어서의 도움정도 63
<그림 Ⅲ-33> 향후 지상공원의 예상 이용목적 64
<그림 Ⅲ-34> 향후 지상공원을 부산지역 관광/투어 동선에 포함시킬 경우, 부산지역 관광활성화에 대한 도움정도 65
<그림 Ⅲ-35> 향후 지상공원이 부산시민들이 활발하게 이용하는 수변공원으로 활용될 가능성 66
<그림 Ⅲ-36> 향후 지상공원에서 우선적으로 확충이 필요한 시설 66
<그림 Ⅲ-37> 향후 지상공원에서 우선적으로 확충이 필요한 구체적인 시설 67
<그림 Ⅳ-1> 호주 멜버른 74
<그림 Ⅳ-2> 캐나다 몬트리올 생 미셸 74
<그림 Ⅳ-3> 영국 브래드포드 75
<그림 Ⅳ-4> 영국 셰필드 76
<그림 Ⅳ-5> 미국 할리우드 77
<그림 Ⅳ-6> 멜버른 페더레이션 광장 80
<그림 Ⅳ-7> 2006년 칸영화제 82
<그림 Ⅳ-8> 홍콩 스타의 거리 84
<그림 Ⅳ-9> 충무로 영화거리 85
<그림 Ⅳ-10> 서울충무로국제영화제 포스터 및 충무로 로고 86
<그림 Ⅳ-11> 춘천시 문화콘텐츠산업 클러스터의 개념도 87
<그림 Ⅳ-12> 도시첨단문화산업단지(춘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와 춘천창작개발센터 90
<그림 Ⅳ-13> 구름 빵 애니메이션과 pompom 캐릭터 91
<그림 Ⅳ-14> 부천영상문화단지 92
<그림 Ⅳ-15> 부천 문화산업클러스터 구조 및 국제판타스틱영화제 포스터 92
<그림 Ⅳ-16> 부천영상문화단지 내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및 부천판타지파크 조감도 93
<그림 Ⅴ-1> 영상클러스터 조감도 96
<그림 Ⅴ-2> 영상클러스터 지형도 99
<그림 Ⅴ-3> 센텀 영화ㆍ영상 클러스터 확충 사업 100
<그림 Ⅴ-4> 영상클러스터 도로현황 102
<그림 Ⅴ-5> 도로지하화를 통한 주변과의 연계성 확보 104
<그림 Ⅴ-6> 영상클러스터 공원 조감도 105
<그림 Ⅴ-7> 미국 뉴욕 맨하탄의 센트럴 파크 106
<그림 Ⅴ-8> 지산 밸리 록페스티벌 106
<그림 Ⅴ-9> 영상클러스터 공원의 조성 후 활용 및 가로환경 정비 107
<그림 Ⅴ-10> 부산영화ㆍ영상공원 조감도 108
<그림 Ⅴ-11> 소규모 환경개선을 통한 영상클러스터 발전 109
<그림 Ⅴ-12> 센텀시티와 감천2동 문화마을의 영화관광 연계관광 109
<그림 Ⅴ-13> 영화ㆍ영상 요소를 도입하여 APEC 나루공원의 환경개선 110
<그림 Ⅴ-14> 영상클러스터 외부공간 및 APEC 나루공원 내 영화ㆍ영상조형물 설치 111
<그림 Ⅴ-15> 부산영화ㆍ영상공원 주변 환경 개선공사 113
<그림 Ⅴ-16> 영화의 전당 빅루프 LED경관조명 114
<그림 Ⅴ-17> BIFF 영화거리 공모사업을 통해 공공미술을 통한 영화거리 조성 115
<그림 Ⅴ-18> 부산영화거리축전 115
<그림 Ⅴ-19> 영화의 거리 조성 및 부산국제영화제 동선 계획 116
<그림 Ⅴ-20> 영상클러스터 인근 테마거리 조성 117
<그림 Ⅴ-21> 도로지하화 이후 영화의 전당 차량 진입(안) 117
<그림 Ⅴ-22> 영화의 전당 내 스크린오페라 프로그램 계획 119
<그림 Ⅴ-23> 영상클러스터 이용객 편의를 위한 입체가로 구조물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