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BDI ARCHIVE 부산연구원 아카이브

부산시 도시브랜딩을 위한 사업추진 평가지표 개발

저자
윤지영 외
정보분류
현안연구
발행년월
2012년 07월
발행부서
도시미래연구본부
  • 목차
  • 표목차
  • 그림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3. 연구의 주요 내용 4 Ⅱ. 도시브랜드 이론 및 연구에 관한 논의 7 1. 도시브랜드 이론적 고찰 7 1) 도시브랜드의 개념 7 2) 도시브랜드 자산 10 2. 도시브랜드의 역할 13 3. 도시브랜딩과 브랜드 전략 15 Ⅲ. 도시브랜드 사례연구 20 1. 해외 사례 20 1) 파리 21 2) 런던 24 3) 시드니 26 4) 뉴욕 28 2. 국내 사례 31 1) 서울 31 2) 대구 33 3) 인천 35 3. 사례연구 요약 및 시사점 38 1) 사례연구 요약 38 2) 사례 연구의 시사점 41 Ⅳ. 도시브랜드 평가지표 개발 43 1. 도시브랜드 및 경쟁력 평가 동향 43 2. 부산광역시의 정책 현황 49 1) 부산시 브랜드 정책 개요 49 2) 부산시 브랜드 3개년 기본 계획 52 3) 2012년도 도시브랜드 실행계획 56 3. 전문가조사 개요 59 1) 평가지표 개발의 기본 방향 59 2) 전문가조사 범위 및 내용 62 3) 전문가조사 결과 63 4. 지표개발 65 1) 부산시 도시브랜딩을 위한 사업평가지표 설계 65 2) 세부지표 개발 및 지수화 73 5. 부산시 도시브랜드 평가방법 80 1) 평가시행계획 및 평가위원회 구성 80 2) 평가지수 산출방법 82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85 1. 요약 및 정책 제언 85 2. 부산시 브랜드효과 제고 방안 88 1) 부산시 도시브랜드 개성 창출 88 2) 향후 추진과제 및 전략 방안 89 참고문헌 93 Abstract 97 <부록 1> AHP 설문조사 101 <부록 2> 설문지 예시(리커트 척도)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