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5
Ⅱ. 이론적 배경 9
1. 스토리텔링 9
2. 관광마케팅 15
3. 스토리텔링 마케팅 18
Ⅲ. 부산의 스토리텔링 자원 현황 분석 27
1. 부산지역의 스토리텔링 자원 요소 및 현황 27
2. 부산의 주요 스토리텔링 현황 29
3. 시사점 41
Ⅳ. 국내외 스토리텔링 사례분석 45
1. 국내 사례 45
2. 국외 사례 48
3.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55
Ⅴ. 부산지역 스토리텔링 설문조사 결과 59
1. 조사개요 59
2. 표본특성 60
3. 조사결과 61
4. 시사점 89
Ⅵ. 부산지역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관광마케팅 활성화 방안 95
1. 브랜드 매트릭스에 의한 스토리텔링 활성화 단계 설정 95
2. 스토리텔링 활성화 기본방향 96
3. 스토리텔링 마케팅 활성화 방안 103
Ⅶ. 결론 115
1. 결론 115
2. 정책제언 117
참고문헌 119
<표 Ⅱ-1> 스토리의 분류 9
<표 Ⅱ-2> 스토리텔링 문화자산 분류 12
<표 Ⅲ-1> 부산의 스토리텔링 문화자산 분류 27
<표 Ⅲ-2> 부산의 근대문화유산 분류 28
<표 Ⅲ-3> 영도구 스토리텔링 자원별 소재 33
<표 Ⅲ-4> 영도구 원스토리의 활용 34
<표 Ⅲ-5> 영도구의 스토리텔링에 의한 코스 설정 35
<표 Ⅴ-1> 응답자 특성 60
<표 Ⅴ-2> 지난 1년간 관광스토리가 있는 관광지 방문횟수 61
<표 Ⅴ-3> 방문 형태 62
<표 Ⅴ-4> 부산지역에서 문화관광해설 경험 유무 63
<표 Ⅴ-5> 경험한 문화관광해설의 유형(경험자의 경우) 64
<표 Ⅴ-6> 부산지역 관광지 방문시마다 문화관광해설프로그램 이용 여부 65
<표 Ⅴ-7> 관광 전 방문지 스토리텔링에 대한 정보를 얻는 주된 경로 66
<표 Ⅴ-8> 관광스토리텔링 개발에 미치는 영향(크다Top2 비율만) 69
<표 Ⅴ-9> 관광마케팅과 관련한 스토리텔링 기능(크다Top2 비율만) 71
<표 Ⅴ-10> 부산의 관광(스토리텔링) 자원 중 방문한 곳 72
<표 Ⅴ-11> 부산의 관광(스토리텔링) 자원 중 체험한 곳 75
<표 Ⅴ-12> 문화자산 중 흥미를 가지는 스토리텔링(1순위) 77
<표 Ⅴ-13> 기타 관광스토리텔링 관련 자원 78
<표 Ⅴ-14> 문화자산 분류 중 부산의 스토리텔링 활성화에 가장 적합한 것 79
<표 Ⅴ-15> 스토리텔링을 통한 부산지역 관광마케팅 평가(그렇다Top2 비율만) 82
<표 Ⅴ-16> 스토리텔링을 통한 관광마케팅 효과(크다Top2 비율만) 85
<표 Ⅴ-17> 기타 관광스토리텔링 매체 86
<표 Ⅴ-18> 부산의 관광스토리텔링 활성화를 위해 개선되어야 할 매체 87
<표 Ⅴ-19> 스토리텔링의 전달 매체 중 가장 효과가 큰 것(1순위) 88
<그림 Ⅰ-1> 연구 흐름도 6
<그림 Ⅱ-1> 스토리텔링 적용 단계 14
<그림 Ⅱ-2> 브랜드 매트릭스 17
<그림 Ⅱ-3> 스토리 자원과 마케팅 프로세스 18
<그림 Ⅲ-1> 중구 스토리텔링을 위한 조형물 위치도 30
<그림 Ⅲ-2> 중구 스토리텔링 주 조형물 8점 31
<그림 Ⅲ-3> 문탠로드 로드맵 40
<그림 Ⅲ-4> 문탠로드 전경 40
<그림 Ⅳ-1> 빨간머리앤 집의 실내외 전경 48
<그림 Ⅴ-1> 기타 관광스토리텔링 관련 자원 78
<그림 Ⅴ-2> 기타 관광스토리텔링 매체 86
<그림 Ⅵ-1> 브랜드 매트릭스에 의한 스토리텔링 마케팅 활성화 단계 96
<그림 Ⅵ-2> 일반 관광마케팅과 스토리텔링 마케팅과의 차이 104
<그림 Ⅵ-3> 약초제찰비 등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