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부산연구원 아카이브

스토리텔링을 통한 부산 관광마케팅 활성화 방안 연구

저자
우석봉 외
정보분류
정책연구
발행년월
2010년 08월
발행부서
시민행복연구본부
  • 목차
  • 표목차
  • 그림목차
Ⅰ. 서론 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5 Ⅱ. 이론적 배경 9 1. 스토리텔링 9 2. 관광마케팅 15 3. 스토리텔링 마케팅 18 Ⅲ. 부산의 스토리텔링 자원 현황 분석 27 1. 부산지역의 스토리텔링 자원 요소 및 현황 27 2. 부산의 주요 스토리텔링 현황 29 3. 시사점 41 Ⅳ. 국내외 스토리텔링 사례분석 45 1. 국내 사례 45 2. 국외 사례 48 3.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55 Ⅴ. 부산지역 스토리텔링 설문조사 결과 59 1. 조사개요 59 2. 표본특성 60 3. 조사결과 61 4. 시사점 89 Ⅵ. 부산지역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관광마케팅 활성화 방안 95 1. 브랜드 매트릭스에 의한 스토리텔링 활성화 단계 설정 95 2. 스토리텔링 활성화 기본방향 96 3. 스토리텔링 마케팅 활성화 방안 103 Ⅶ. 결론 115 1. 결론 115 2. 정책제언 117 참고문헌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