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BDI ARCHIVE 부산연구원 아카이브

부산시 도시브랜드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기초조사

저자
오재환 외
정보분류
정책연구
발행년월
2010년 07월
발행부서
시민행복연구본부
  • 목차
  • 표목차
  • 그림목차
Ⅰ. 연구의 개요 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5 Ⅱ. 도시브랜드 및 마케팅 관련 연구동향 9 1. 도시브랜드 개념 및 선행연구 9 1) 도시브랜드란? 9 2) 도시브랜드 관련 선행연구 10 2. 도시브랜드 및 마케팅 사례 및 동향 13 1) 도시브랜드 및 마케팅 연구동향 13 2) 도시브랜드 및 마케팅 주요사례 16 2) 부산의 도시브랜드 및 마케팅 실태 23 3. 도시브랜드 조사의 주요 관점 24 Ⅲ. 도시브랜드 조사의 일반적 특성 29 1. 조사개요 29 1) 조사목적 29 2) 조사범위 및 대상 29 2. 도시브랜드 조사의 주요 특징 31 1) 조사 대상자 특성 31 2) 조사 내용 35 Ⅳ. 도시브랜드 조사 주요 결과 분석 41 1. 부산에 대한 인지도 및 최초연상 41 1) 부산에 대한 인지도 41 2) 부산 관련 연상 이미지 48 3) 부산의 대표적 장소/건축물/상징물 57 4) 부산을 대표하는 형용사 62 5) 부산의 이미지 68 6) 부산을 대표하는 사람 73 7) 부산을 대표하는 음식 75 2. 부산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 77 1) 부산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 77 3. 부산에 대한 기능적 이미지 86 1) 도시의 기능적 이미지 평가시 중요도 86 2) 거주지 관련 기능적 이미지 평가 93 3) 관광지 관련 기능적 이미지 평가 103 4) 투자지 관련 기능적 이미지 평가 119 4. 부산에 대한 인식평가 128 1) 부산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128 2) 부산 도시비전에 대한 인식 130 3) 부산 주요 행사 및 축제 132 5. 부산의 브랜드 슬로건 평가 133 1) 인지도 133 2) 적절성 및 독특성 136 3) 부산 도시 브랜드 슬로건 평가 및 개선방향 정성조사 결과 139 Ⅴ. 연구요약 및 정책제언 143 1. 연구내용 요약 143 1) 인지도 및 명성비교 143 2) 자유연상 144 3) 부산을 대표하는 장소/형용사/음식 145 4) 부산사람에 대한 자유연상 및 부산을 대표하는 사람 147 5) 부산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 147 6) 부산에 대한 기능적 이미지 150 7) 부산에 대한 인식 160 8) 부산 도시 비전 및 축제 161 9) 부산 도시브랜드 슬로건 평가 162 2. 향후과제 및 정책제언 162 1) 체계적 추진 체계 구축 163 2) 도시이미지 통합적 관리 165 3) 효과적인 도시브랜딩 전략 수립 166 참고문헌 168 부록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