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3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3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5
3. 연구의 흐름도 7
Ⅱ. 중국 관광 현황 및 특성 11
1. 중국 관광 정책 동향 11
2.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 성장 잠재력 17
3. 방한 중국인관광객 현황 및 전망 32
Ⅲ. 국내외 조사 분석 47
1. 국외 중국인관광객 유치 정책 및 사례 47
2. 국내 중국인관광객 유치 현황 68
Ⅳ. 부산지역 중국인관광객 현황 및 특성 분석 91
1. 부산지역 중국인관광객 유치 현황 및 정책 91
2. 부산지역 방문 중국인관광객 수요 모델 설정 및 추정 100
3. 부산지역 방문 중국인관광객 특성 분석 133
Ⅴ. 부산지역 중국인관광객 유치 전략 167
1. 부산지역 중국인관광객 유치 추진 방향 167
2. 부산지역 중국인관광객 유치 확대 기반조성 정책 171
3. 부산지역 중국인관광객 유치 포지셔닝 전략 197
참고문헌 209
◎ 국내문헌 209
◎ 외국문헌 209
◎ 인터넷사이트 210
<표 Ⅱ-1> 중국 출입국 관리 6대 개혁 13
<표 Ⅱ-2> 중국 관광기구 변화 추이 14
<표 Ⅱ-3> 11.5시기 관광산업 발전 목표(2006~2010) 16
<표 Ⅱ-4> 관광산업의 장기발전계획 (2001~2020) 16
<표 Ⅱ-5> 중국 아웃바운드관광 관리방안 및 관광목적지 지정제도 19
<표 Ⅱ-6> 중국 성·시별 주요 경제지표(2009) 22
<표 Ⅱ-7> 중국 아웃바운드관광 현황과 연 성장률 24
<표 Ⅱ-8> 중국 아웃바운드관광 소비 현황 25
<표 Ⅱ-9> 아웃바운드관광 목적지 국가 승인 현황 27
<표 Ⅱ-10> 아웃바운드관광 목적지 국가의 대륙별 분포 28
<표 Ⅱ-11> 상위 10개국 아웃바운드관광 목적지 국가 30
<표 Ⅱ-12> 아웃바운드관광 목적지 국가 집중도 현황 31
<표 Ⅱ-13> 한·중 관광 교류 현황 33
<표 Ⅱ-14> 방한 외래관광객 현황 35
<표 Ⅱ-15> 방한 중국인관광객 방문 현황 36
<표 Ⅱ-16> 단체관광객 비자 신청 구비 서류 42
<표 Ⅱ-17> 중국인관광객 유치 전략 요소 도출 42
<표 Ⅲ-1> 비자발급 비용 및 구비서류 48
<표 Ⅲ-2> 비자 개선 추진 경과 49
<표 Ⅲ-3> 일본의 중국인관광객 유치 정책 및 사례 53
<표 Ⅲ-4> 비자 발급 비용 및 기타 사항 54
<표 Ⅲ-5> 비자 개선 추진 경과 57
<표 Ⅲ-6> 싱가포르의 중국인관광객 유치 정책 및 사례 60
<표 Ⅲ-7> 비자 발급 사항 62
<표 Ⅲ-8> 말레이시아 외래관광객 대상 비자 정책 63
<표 Ⅲ-9> 비자 면제 국가 63
<표 Ⅲ-10> 말레이시아의 중국인관광객 유치 정책 및 사례 67
<표 Ⅲ-11> 중국인관광객의 사증 발급 대상 및 방법 70
<표 Ⅲ-12> 국내 비자 개선 추진 경과 73
<표 Ⅲ-13> 시도별 지정 현황 74
<표 Ⅳ-1> 중국인관광객 월별 부산지역 방문 통계 92
<표 Ⅳ-2> 중국 상해시와 국제 교류 추진 상황 97
<표 Ⅳ-3> 중국 선전시와 국제 교류 추진 상황 98
<표 Ⅳ-4> 중국 천진시와 국제 교류 추진 상황 99
<표 Ⅳ-5> 중국인관광객 수의 기초통계량 102
<표 Ⅳ-6> 수준변수 단위근 검정 104
<표 Ⅳ-7> 수준변수 단위근 검정 세부 결과 105
<표 Ⅳ-8> 수준변수에 대한 상관도표 105
<표 Ⅳ-9> ARIMA 식별 결과 107
<표 Ⅳ-10> 중국인관광객 수 추정 113
<표 Ⅳ-11> 월별 중국인관광객 수 추정 114
<표 Ⅳ-12> 수준변수, 1차 차분변수에 대한 단위근 검정 결과(ADF) 119
<표 Ⅳ-13> 공적분 검정 결과 121
<표 Ⅳ-14> 벡타오차수정모형 추정 결과 123
<표 Ⅳ-15> 충격반응에 의한 결과치 127
<표 Ⅳ-16> 분산분해 분석에 의한 결과치 129
<표 Ⅳ-17> 부산지역 중국인관광객 유치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133
<표 Ⅴ-1> 부산지역 중국인관광객 유치 전략 지표 도출 196
<표 Ⅴ-2> 부산지역 중국인관광객 유치 전략 구축 197
<표 Ⅴ-3> 부산지역 중국인관광객 유치를 위한 지역별 차별화 전략 207
<그림 Ⅰ-1> 연구의 흐름도 7
<그림 Ⅱ-1> 중국 경제 성장률 추이 20
<그림 Ⅱ-2> 중국 GDP 성장 추이 20
<그림 Ⅱ-3> 중국 대미 환율 추이 21
<그림 Ⅱ-4> 중국 무역수지 성장 추이 21
<그림 Ⅱ-5> 중국 경제 성장 추이 및 전망 23
<그림 Ⅱ-6> 중국 아웃바운드관광 시장 성장률 추이 24
<그림 Ⅱ-7> 중국 관광 시장 성장 전망 26
<그림 Ⅱ-8> 상위 5위 관광객 목적국 시장점유율 전망 26
<그림 Ⅱ-9> 상위 5위 관광객 송출국 시장점유율 전망 26
<그림 Ⅱ-10> 아웃바운드관광 목적지 국가의 대륙별 분포 29
<그림 Ⅱ-11> 방한 외래관광객 점유율 추이 35
<그림 Ⅱ-12> 방한 중국인관광객 방문 추이 36
<그림 Ⅳ-1> 부산지역 주요 해외관광객 비중 추이 91
<그림 Ⅳ-2> 중국인관광객 절대 수 비중 추이 92
<그림 Ⅳ-3> 부산지역 방문 중국인관광객 수 추이 103
<그림 Ⅳ-4> 스파이크 테스트 그래프 103
<그림 Ⅳ-5> 잔차와 추정치 그리고 실제치 추세 108
<그림 Ⅳ-6> 자기상관함수(Autocorrelation)와 편자기상관함수(Partial autocorrelation) 109
<그림 Ⅳ-7> 충격반응함수와 누적반응함수 110
<그림 Ⅳ-8> 중국인관광객 수 추정 111
<그림 Ⅳ-9> 중국인관광객 수 추정 112
<그림 Ⅳ-10> 중국인관광객 수요 예측 112
<그림 Ⅳ-11> 중국인관광객 수 추정 113
<그림 Ⅳ-12> 중국인관광객 수 추이 116
<그림 Ⅳ-13> 중국산업생산지수 추이 117
<그림 Ⅳ-14> 상대소비자물가지수 추이 117
<그림 Ⅳ-15> 상대환율 추이 118
<그림 Ⅳ-16> 각 변수별 충격반응 함수 125
<그림 Ⅳ-17> 중국인관광객 수의 충격반응 함수 126
<그림 Ⅳ-18> 변수별 분산분해 분석 128
<그림 Ⅳ-19> 최근 5년간 한국 방문 횟수 135
<그림 Ⅳ-20> 최근 5년간 부산지역 방문 횟수 135
<그림 Ⅳ-21> 한국 체류기간 136
<그림 Ⅳ-22> 부산지역 체류기간 136
<그림 Ⅳ-23> 부산지역 도착 직전 방문 국가 136
<그림 Ⅳ-24> 부산지역 도착 직전 방문 도시 137
<그림 Ⅳ-25> 향후 방문 국가 137
<그림 Ⅳ-26> 향후 방문 도시 138
<그림 Ⅳ-27> 가장 인상 깊은 국외 지역 138
<그림 Ⅳ-28> 가장 인상 깊은 국내 지역 139
<그림 Ⅳ-29> 부산지역 방문 목적 139
<그림 Ⅳ-30> 방문 형태 140
<그림 Ⅳ-31> 동반 인원 140
<그림 Ⅳ-32> 동반자 현황 140
<그림 Ⅳ-33> 가족 동반 인원 141
<그림 Ⅳ-34> 친구/친지 동반 인원 141
<그림 Ⅳ-35> 직장 동료 동반 인원 141
<그림 Ⅳ-36> 동호회/모임 동반 인원 141
<그림 Ⅳ-37> 부산 관광 시 주요 정보 원천 142
<그림 Ⅳ-38> 부산 관광 시 이용한 숙박시설 142
<그림 Ⅳ-39> 이용 음식점 종류별 현황 143
<그림 Ⅳ-40> 선호하는 음식 종류 현황 143
<그림 Ⅳ-41> 쇼핑 장소 방문 횟수 144
<그림 Ⅳ-42> 선호 개별 쇼핑 장소 144
<그림 Ⅳ-43> 부산 지역 방문 시 주요 구입 물품 품목 144
<그림 Ⅳ-44> 부산 관광 시 기대 활동 145
<그림 Ⅳ-45> 부산 관광 시 가장 인상적인 관광지 145
<그림 Ⅳ-46> 부산 관광 중 가장 인상적인 상품 146
<그림 Ⅳ-47> 중국인관광객 유치 확대 위해 중점 확충 및 개선 사항 146
<그림 Ⅳ-48> 부산 관광 시 불편 사항 147
<그림 Ⅳ-49> 부산 관광서비스 불편 사항 148
<그림 Ⅳ-50> 음식 관련 불편 사항 148
<그림 Ⅳ-51> 숙박 관련 불편 사항 149
<그림 Ⅳ-52> 교통 관련 불편 사항 149
<그림 Ⅳ-53> 편의 시설 관련 불편 사항 150
<그림 Ⅳ-54> 관광지 관련 불편 사항 150
<그림 Ⅳ-55> 쇼핑 관련 불편 사항 151
<그림 Ⅳ-56> 안내서비스 관련 불편 사항 151
<그림 Ⅳ-57> 부산 관광 선택 결정 요인 152
<그림 Ⅳ-58> 부산 관광 선택 이유 152
<그림 Ⅳ-59> 부산 관광 경쟁 우위 요소 153
<그림 Ⅳ-60> 매력적인 도시 부산에 대한 동의 정도 153
<그림 Ⅳ-61> 부산 관광 브랜드 이미지 154
<그림 Ⅳ-62> 전반적인 만족도 154
<그림Ⅳ-63> 기대 수준 대비 만족도 154
<그림 Ⅳ-64> 출입국 절차 만족도 155
<그림 Ⅳ-65> 관광자원/시설 만족도 155
<그림 Ⅳ-66> 편의/안전시설 만족도 155
<그림 Ⅳ-67> 숙박시설 만족도 155
<그림 Ⅳ-68> 식음료 서비스 만족도 156
<그림 Ⅳ-69> 기념품 및 쇼핑여건 만족도 156
<그림 Ⅳ-70> 주차여건 등 수용태세 만족도 156
<그림 Ⅳ-71> 관광비용 만족도 156
<그림Ⅳ-72> 재방문 의향 157
<그림 Ⅳ-73> 국내 다른 지역 방문 의사 157
<그림 Ⅳ-74> 타인 추천 의사 157
<그림 Ⅳ-75> 부산 관광 시 불편 및 개선 사항 157
<그림 Ⅳ-76> 부산 관광 시 1인당 총 지출 경비 158
<그림 Ⅳ-77> 여행사 지불 비용 158
<그림 Ⅳ-78> 쇼핑 지불 비용 158
<그림 Ⅳ-79> 여행 상품 지불 비용 159
<그림 Ⅳ-80> 식음료 지불 비용 159
<그림 Ⅳ-81> 오락/레저 지불 비용 159
<그림 Ⅳ-82> 문화 관련 지불 비용 159
<그림 Ⅳ-83> 교통비 관련 지불 비용 160
<그림 Ⅳ-84> 운동 관련 지불 비용 160
<그림 Ⅳ-85> 성별 현황 160
<그림 Ⅳ-86> 연령별 현황 160
<그림 Ⅳ-87> 학력별 현황 161
<그림 Ⅳ-88> 직업별 현황 161
<그림 Ⅳ-89> 부산지역 방문 중국인관광객 월평균 가구소득 현황 161
<그림 Ⅳ-90> 소속 민족 162
<그림 Ⅳ-91> 한국어 수준 정도 162
<그림 Ⅳ-92> 출신 지역 현황 162
<그림 Ⅳ-93> 거주 지역 현황 163
<그림 Ⅳ-94> 중국 거주 지역별 1인당 총 지출 비용 163
<그림 Ⅴ-1> 부산지역 중국인관광객 유치 비전 및 추진 방향 167
<그림 Ⅴ-2> 김해공항과 인천공항의 항공편수 비교 174
<그림 Ⅴ-3> 부산지역 중국인관광객 유치를 위한 혁신적 마케팅 전략 199
<그림 Ⅴ-4> 국제크루즈 국내외 관광객 203
<그림 Ⅴ-5> 부산지역 보건의료 목적 외국인 관광객 204
<그림 Ⅴ-6> 부산지역 중국인관광객 핵심 관광 루트 개발 205
<그림 Ⅴ-7> 중국 지역별 차별화 전략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