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3. 연구의 내용 4
Ⅱ. 교통망 개통영향 분석사례 9
1. 고속철도 9
2. 고속도로 20
3. 광역철도 29
Ⅲ.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요 39
1. 사업개요 39
2. 개통의의 43
Ⅳ. 경부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영향분석 47
1. 철도이용객의 증가 47
2. 통행패턴 변화 50
3. 경부축의 통행패턴 변화 57
4. 관광 활성화 63
5. 부산지역 상권변화 69
6. 부전역 개발 72
Ⅴ. 대응방안 77
1. KTX 운영계획의 개선 77
2. KTX 역시설 개선 79
3. 관광활성화 방안 85
4.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95
Ⅵ. 부산~거제간 연결도로 개요 101
1. 건설개요 및 추진일정 101
2. 영향권 설정 103
3. 영향권 현황 108
Ⅶ. 부산~거제간 연결도로 개통에 따른 영향분석 133
1. 통행체계 변화 133
2. 지역경제 영향 159
3. 관광 활성화 165
4. 도시공간구조 변화 171
Ⅷ. 대응방안 183
1. 교통체계 개선방안 183
2. 경제 활성화 방안 188
3. 관광 활성화 방안 190
4. 서부산권 기능 강화 192
Ⅸ. 부산~김해간 경전철 개요 197
Ⅹ. 부산~김해간 경전철 개통에 따른 영향분석 207
1. 통행패턴 변화 207
2. 지역경제 영향 213
3. 역세권 변화 221
Ⅺ. 대응방안 233
1. 교통체계 개선방안 233
2. 경제활성화 대책 241
3. 사상지역 활성화 방안 242
Ⅻ. 결 론 249
참고문헌 255
부록 261
<표 Ⅱ-1> 신칸센 현황 9
<표 Ⅱ-2> 산요신칸센 개통 이후 관광객 변화 (1975년) 11
<표 Ⅱ-3> 고속철도 추진경과 16
<표 Ⅱ-4> 투자액 대비 경제적 파급효과 비교분석 22
<표 Ⅱ-5> 동서고속도로 노선 시행 후 편익 23
<표 Ⅱ-6> 통행경로별 편익 23
<표 Ⅱ-7> 대전-통영 고속도로 사업개요 26
<표 Ⅱ-8> 대구시 지하철 건설 계획 30
<표 Ⅱ-9> 개통 후 대구시 도시철도 노선별 수송수요(시나리오B) 31
<표 Ⅱ-10> 대구지하철 2호선 개통에 따른 교통체계(수송분담률) 변화전망 32
<표 Ⅱ-11> 승용차 수송수요 감소에 따른 도로교통 효과 분석 결과 32
<표 Ⅱ-12> 신분당선 건설의 사업 추진 경위 35
<표 Ⅱ-13> 대안별 편익추정결과 36
<표 Ⅲ-1> 경부고속철도 역간 거리 및 소요시간 39
<표 Ⅲ-2> KTX 열차 운행계획 41
<표 Ⅲ-3> 경부 KTX 2단계의 주요 구간 운임표 42
<표 Ⅳ-1> 경부선 이용객수 47
<표 Ⅳ-2> 부산 유출입 KTX 이용객수 48
<표 Ⅳ-3> 부산~서울간 철도이용객수 48
<표 Ⅳ-4> 설문조사 개요 50
<표 Ⅳ-5> 조사지역 50
<표 Ⅳ-6> 응답자 일반적 특성 51
<표 Ⅳ-7> 통행의 출발지와 목적지 52
<표 Ⅳ-8> 통행의 목적 53
<표 Ⅳ-9> 고속철도역 접근교통수단 54
<표 Ⅳ-10> 지역별 KTX 이용 횟수 55
<표 Ⅳ-11> 신규정차지역민의 부산활동 변화 58
<표 Ⅳ-12> 중간정차지역민의 부산활동 변화 58
<표 Ⅳ-13> 부산이 강점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 59
<표 Ⅳ-14> KTX 개통 후 국제선 이용시 선호공항 60
<표 Ⅳ-15> 6개 정차지역민의 활동 변화 61
<표 Ⅳ-16> 부산과 서울지역민의 상대지역에서의 활동 변화 62
<표 Ⅳ-17> 신규정차지역민의 부산과 서울에서의 활동 변화 63
<표 Ⅳ-18> KTX 2단계 개통 후 월 매출액 전망 69
<표 Ⅳ-19> KTX 2단계 개통 후 월 임대료 전망 69
<표 Ⅳ-20> 부전역세권 500m내 건축물 층수 현황 72
<표 Ⅳ-21> 부전역세권 500m내 건축물용도 현황 73
<표 Ⅴ-1> 2단계 요금 대안 78
<표 Ⅴ-2> 개통전후 구포역 정차횟수 비교 79
<표 Ⅵ-1> 연결도로의 통행량 및 통행료수입 추정 103
<표 Ⅵ-2> 부산출발 통행의 2% 이상 도착 지역 106
<표 Ⅵ-3> 거제출발 통행의 2% 이상 도착 지역 106
<표 Ⅵ-4> 연결도로의 영향권 설정 106
<표 Ⅵ-5> 지역별 인구현황 108
<표 Ⅵ-6> 지역별 학생수 현황 109
<표 Ⅵ-7> 지역별 학교현황 109
<표 Ⅵ-8> 지역별 토지이용현황 110
<표 Ⅵ-9> 지역별 주택현황 111
<표 Ⅵ-10> 지역별 문화체육시설 현황 111
<표 Ⅵ-11> 지역별 의료시설 현황 112
<표 Ⅵ-12> 지역별 문화체육·의료시설 현황 112
<표 Ⅵ-13> 산업별취업구조현황 113
<표 Ⅵ-14> 지역별 제조업 현황 114
<표 Ⅵ-15> 지역내총생산(GRDP) 현황 114
<표 Ⅵ-16> 업종별 지역내총생산(GRDP) 현황 115
<표 Ⅵ-17> 지역별 재정자립도 116
<표 Ⅵ-18> 지역별 관광지 현황 117
<표 Ⅵ-19> 지역별 공원현황 118
<표 Ⅵ-20> 지역별 자동차 등록 현황 119
<표 Ⅵ-21> 지역별 도로현황 120
<표 Ⅵ-22> 영향권내 철도노선 현황 120
<표 Ⅵ-23> 영향권내 공항별 수송현황 121
<표 Ⅵ-24> 영향권내 항만별 화물수송현황 121
<표 Ⅵ-25> 설문조사 개요 122
<표 Ⅵ-26> 통행노선별 분포 123
<표 Ⅵ-27> 대중교통 이용자의 터미널 접근교통수단 분포 124
<표 Ⅵ-28> 대중교통수단 선택 이유 125
<표 Ⅵ-29> 대중교통수단 이용시 불편사항 126
<표 Ⅵ-30> 교통수단 이용시 만족도 127
<표 Ⅵ-31> 지난 한달간의 통행횟수 128
<표 Ⅵ-32> 통행에 주로 이용한 교통경로 129
<표 Ⅵ-33> 응답자 일반특성 130
<표 Ⅶ-1> 도로정비내역 133
<표 Ⅶ-2> 변화범위별 거리 135
<표 Ⅶ-3> 연결도로 개통 후 통행경로 변화 135
<표 Ⅶ-4> 연결도로 개통전후 기존 부산~거제간 통행경로의 통행량 변화 144
<표 Ⅶ-5> 통행거리 단축결과 145
<표 Ⅶ-6> 통행시간 단축결과 146
<표 Ⅶ-7> 통행거리 변화 147
<표 Ⅶ-8> 통행시간 변화 148
<표 Ⅶ-9> 영향권내 통행비용 절감액 149
<표 Ⅶ-10> 차종별 차량운행비용(2007년 기준) 149
<표 Ⅶ-11> 차량 1대당 평균통행시간가치 150
<표 Ⅶ-12> 여객의 통행시간 절감효과 150
<표 Ⅶ-13> 화물의 통행시간 절감효과 151
<표 Ⅶ-14> 차량 1대당 통행비용 절감액 151
<표 Ⅶ-15> 설문조사 개요 152
<표 Ⅶ-16> 연결도로 개통 후 이용경로 152
<표 Ⅶ-17> 연결도로 개통 전후 이용경로 전환가능성 153
<표 Ⅶ-18> 연결도로의 이용강도 154
<표 Ⅶ-19> 연결도로의 예상 이용만족도 154
<표 Ⅶ-20> 설문조사 개요 159
<표 Ⅶ-21> 남해안의 관광서비스시설 현황 166
<표 Ⅶ-22> 남해안 관광단지 및 관광특구 현황 167
<표 Ⅶ-23> 부산· 경남권 어촌체험마을 현황(2008) 167
<표 Ⅶ-24> 연결도로 개통 후 타 지역 이사계획(거제시민) 172
<표 Ⅶ-25> 연결도로 개통 후 타 지역 이사계획(부산시민) 172
<표 Ⅶ-26> 연결도로 개통 후 타 지역 이사계획 교차표(부산시민) 173
<표 Ⅶ-27> 연결도로 개통 후 타 지역 이사계획 교차표(거제시민) 174
<표 Ⅶ-28> 이사 계획 시기(거제시민) 174
<표 Ⅶ-29> 이사 계획 시기(부산시민) 175
<표 Ⅶ-30> 이사사유(거제시민) 175
<표 Ⅶ-31> 이사사유(부산시민) 175
<표 Ⅶ-32> 이사사유 교차표(부산시민) 176
<표 Ⅶ-33> 이사사유 교차표(거제시민) 176
<표 Ⅶ-34> 희망이사지역(거제시민) 178
<표 Ⅶ-35> 희망이사지역(부산시민) 178
<표 Ⅶ-36> 선호주택 유형(부산시민) 179
<표 Ⅶ-37> 선호주택 소유형태(부산시민) 179
<표 Ⅶ-38> 선호주택 평당가격(부산시민) 179
<표 Ⅶ-39> 선호주택 유형(거제시민) 180
<표 Ⅶ-40> 선호주택 소유형태(거제시민) 180
<표 Ⅶ-41> 선호주택 평당가격(거제시민) 180
<표 Ⅷ-1> 가덕대교 접속도로 건설사업 개요 183
<표 Ⅷ-2> 거제~통영간 고속도로 건설계획 184
<표 Ⅷ-3> 부산~거제간 대중교통요금 현황 186
<표 Ⅷ-4> 부산~거제간 대중교통요금 현황 187
<표 Ⅷ-5> 유료도로 통행료 비교 187
<표 Ⅸ-1> 연도별 투자현황 198
<표 Ⅸ-2> 연도별 사업추진내역 199
<표 Ⅸ-3> 예측 통행량 200
<표 Ⅸ-4> 경전철 역 200
<표 Ⅸ-5> 2011년 역간 일통행량 201
<표 Ⅸ-6> 2021년 역간 일통행량 202
<표 Ⅸ-7> 2031년 역간 일통행량 203
<표 Ⅸ-8> 2040년 역간 일통행량 204
<표 Ⅹ-1> 설문조사 개요 207
<표 Ⅹ-2> 응답자 일반 특성 208
<표 Ⅹ-3> 통행목적 208
<표 Ⅹ-4> 이용하는 교통수단의 개수 209
<표 Ⅹ-5> 일주일간 부산~김해간 통행횟수 210
<표 Ⅹ-6> 경전철 이용횟수 전망 210
<표 Ⅹ-7> 주당 통행회수별 경전철 전환비율 211
<표 Ⅹ-8> 부산거주자의 경전철 전환비율 212
<표 Ⅹ-9> 김해거주자의 경전철 전환비율 212
<표 Ⅹ-10> 거주지별 경전철 개통후 이사계획 213
<표 Ⅹ-11> 경전철 개통전후 경제활동 비중의 변화 215
<표 Ⅹ-12> 사상역세권 500m내 용도지역 현황 222
<표 Ⅹ-13> 대사역 주변 지가 변동 226
<표 Ⅹ-14> 김해대학역 주변 지가 변동 227
<표 Ⅹ-15> 김해시청역 주변 지가 변동 228
<표 Ⅹ-16> 봉황역 주변 지가 변동 229
<표 Ⅹ-17> 박물관역 주변 지가 변동 230
<표 Ⅺ-1> 부산광역권내 도시간 통행비율 233
<표 Ⅺ-2> 부산광역권 버스운행 현황 234
<표 Ⅺ-3> 부산과 김해의 환승체계 비교 235
<표 Ⅺ-4> 환승할인에 따른 추가 재정부담 추이 236
<표 Ⅺ-5> 부산-김해간 버스현황 237
<표 Ⅺ-6> 경전철과 버스의 중복 현황 238
<표 Ⅺ-8> 경전철 이용활성화 방안 239
<표 Ⅺ-9> 사상역세권 500m내 건축물 층수 현황 243
<표 Ⅺ-10> 사상역세권 500m내 건축물 용도 현황 243
<그림 Ⅰ-1> 연구의 흐름도 5
<그림 Ⅱ-1> 경부고속철도의 이용승객 증가 추이 13
<그림 Ⅱ-2> KTX 개통 후 대구지역의 서비스 이용 빈도 변화 14
<그림 Ⅱ-3> 동대구역 부지 개발 시 희망하는 개발방향 15
<그림 Ⅱ-4> 대전광역시 행정동별 고속철도 역사까지의 접근성 17
<그림 Ⅲ-1> 경부고속철도 노선도 40
<그림 Ⅲ-2> 고속철도의 기대효과 43
<그림 Ⅲ-3> 부산~서울간 철도이용객수 변화추이 49
<그림 Ⅲ-4> 통행의 목적 53
<그림 Ⅲ-5> 출발지에서 고속철도역까지의 교통수단 54
<그림 Ⅲ-6> KTX 이용 횟수(3개월간) 55
<그림 Ⅲ-7> KTX 이용시 불편한 점 56
<그림 Ⅲ-8> KTX 2단계 개통 후의 여행형태 변화 65
<그림 Ⅲ-9> KTX 2단계 개통후 부산지역 긍정적 효과 66
<그림 Ⅲ-10> KTX 이용 부산관광시 선호 관광형태 및 관광지 67
<그림 Ⅲ-11> KTX 이용시 불편사항 68
<그림 Ⅲ-12> KTX 이용 부산관광 불편사항 68
<그림 Ⅲ-13> 부산지역의 긍정적 효과 업종과 부정적 효과 업종 전망 70
<그림 Ⅲ-14> KTX 2단계 개통후 지역상권 영향 범위 전망 비교 71
<그림 Ⅴ-1> 부산역 대중교통환승체계 구축사업 조감도 80
<그림 Ⅴ-2> 부산역~도시철도간 연결통로 설치(안) 81
<그림 Ⅴ-3> KTX부전역 국가기간복합환승센터 사업부지 83
<그림 Ⅴ-4> KTX부전역 국가기간복합환승센터 개발기본구상 83
<그림 Ⅴ-5> 부전역세권 정비구상 84
<그림 Ⅵ-1> 부산~거제 연결도로의 위치도 101
<그림 Ⅵ-2> 부산~거제 연결도로의 공종별 상세도 102
<그림 Ⅵ-3> 연결도로의 영향권 설정 107
<그림 Ⅵ-4> 현재 통행목적 124
<그림 Ⅵ-5> 개별교통수단 선택 이유 126
<그림 Ⅵ-6> 개별교통수단 이용시 불편사항 127
<그림 Ⅵ-7> 교통수단 이용시 만족도 128
<그림 Ⅵ-8> 지난 한달간의 통행횟수 128
<그림 Ⅶ-1> 영향권내 통행량 변화 136
<그림 Ⅶ-2> 부산~거제, 통영, 고성간 통행경로 변화 137
<그림 Ⅶ-3> 김해~거제, 통영, 고성간 통행경로 변화 138
<그림 Ⅶ-4> 양산~거제, 통영, 고성간 통행경로 변화 139
<그림 Ⅶ-5> 진해~거제, 통영, 고성간 통행경로 변화 140
<그림 Ⅶ-6> 창원~거제, 통영, 고성간 통행경로 변화 141
<그림 Ⅶ-7> 울산~거제, 통영, 고성간 통행경로 변화 142
<그림 Ⅶ-8> 울주군~거제, 통영, 고성간 통행경로 변화 143
<그림 Ⅶ-9> 부산~거제간 통행거리 변화 146
<그림 Ⅶ-10> 연결도로 개통 전 후 이용경로 비교 153
<그림 Ⅶ-11> 연결도로 이용할 경우 예상하는 만족사항 155
<그림 Ⅶ-12> 연결도로 이용할 경우 예상하는 불만사항 155
<그림 Ⅶ-13> 연결도로 개통 후 긍정적 효과 발생 예상 업종 156
<그림 Ⅶ-14> 최대 수용가능한 통행료 수준 157
<그림 Ⅶ-15> 서울지역으로 이동시 교통수단 이용의 변화 157
<그림 Ⅶ-16> 연결도로 개통 후 공항이용 변화(국내선) 158
<그림 Ⅶ-17> 연결도로 개통 후 공항이용 변화(국제선) 158
<그림 Ⅶ-18> 부산시민의 거제지역에서의 경제활동 변화 160
<그림 Ⅶ-19> 거제시민의 부산지역에서의 경제활동 변화 160
<그림 Ⅶ-20> 연결도로 개통이후 부산의 5년 내 지표 변화 161
<그림 Ⅶ-21> 연결도로 개통이후 거제의 5년 내 지표 변화 162
<그림 Ⅶ-22> 연결도로 개통으로 인한 산업별 영향도 전망 163
<그림 Ⅶ-23>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1순위) 164
<그림 Ⅶ-24>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1순위+2순위) 164
<그림 Ⅶ-25> 남해안의 관광단지 및 관광특구 167
<그림 Ⅶ-26> 문화관광 활성화 방안(1순위) 170
<그림 Ⅶ-27> 문화관광화 활성화 방안(1순위+2순위) 170
<그림 Ⅷ-1> 거제~통영간 고속도로 노선도 185
<그림 Ⅸ-1> 부산-김해 경전철 조감도 197
<그림 Ⅸ-2> 부산-김해 경전철과 부산지하철 연계노선도 198
<그림 Ⅹ-1>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이용교통수단 209
<그림 Ⅹ-2> 통행시간 210
<그림 Ⅹ-3> 경전철 개통전후 부산~김해간 경제활동 변화 214
<그림 Ⅹ-4> 경전철 개통 후 긍정적 영향의 업종(1+2순위) 216
<그림 Ⅹ-5> 경전철 개통 후 부정적 영향의 업종(1+2순위) 217
<그림 Ⅹ-6> 경전철 개통으로 인한 긍정적 효과(1+2순위) 218
<그림 Ⅹ-7> 경전철 개통으로 인한 부정적 효과(1+2순위) 218
<그림 Ⅹ-8> 경전철 개통 후 부산지역의 강점 분야(1+2순위) 219
<그림 Ⅹ-9> 경전철 개통 후 김해지역의 강점 분야(1+2순위) 219
<그림 Ⅹ-10> 경전철의 지역상권 영향 범위 220
<그림 Ⅹ-11> 부산지역 경제활성화 방안(1+2순위) 221
<그림 Ⅹ-12> 사상공업지역 노후별 현황(북측/남측) 223
<그림 Ⅹ-13> 사상공업지역 업종별 현황(북측/남측) 225
<그림 Ⅺ-1> 부산-김해간 버스 노선도 237
<그림 Ⅺ-2> 일본 동경의 원데이패스와 가이드북 240
<그림 Ⅺ-3> 사상역세권 500m내 건출물용도 현황도 244
<그림 Ⅻ-1> 부산광역경제권 광역교통망 개념도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