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범위 및 방법 4
Ⅱ. 물동량 동향분석 및 정책변화 7
1. 부산항의 물동량 동향분석 7
2. 제3차 전국항만기본계획 개요 16
3. 부산항 개발계획 주요 변경내용 17
Ⅲ. 부산항의 물동량 예측 및 개발 시기 검토 21
1. 수요예측 결과검토 21
2. 공급능력 검토 28
3. 개발시기 검토 31
Ⅳ. 항만경쟁 구조분석과 항만이용자 의식조사 39
1. 부산항의 경쟁구조 분석 39
2. 항만이용자 의식조사 분석 57
Ⅴ. 부산항의 발전 방안 67
1.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신항 적기 건설 67
2. 부산항의 물동량 창출 방안 80
3. 국가 발전을 위한 바람직한 항만 정책 건의 90
Ⅵ. 결 론 97
참고문헌 101
<표 Ⅱ-1>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 현황 9
<표 Ⅱ-2> 2008년 부산항 이용 상위 10개국 물동량 현황 11
<표 Ⅱ-3> 국가별 부산항 환적 물동량 처리 현황 12
<표 Ⅱ-4> 항만별 부산항 환적 물동량 처리 현황 13
<표 Ⅱ-5> 환적화물이 감소한 항만 13
<표 Ⅱ-6> 20위권 선사의 환적 물동량 처리 현황 14
<표 Ⅱ-7> 부산항 환적화물 순위별 20대 선사 15
<표 Ⅱ-8> 환적화물이 감소한 선사 15
<표 Ⅱ-9> 전국무역항 기본계획(’01)과 기본계획정비(’06)시의 여건변화 17
<표 Ⅱ-10> 수정기본계획의 항만접안시설 계획 18
<표 Ⅲ-1> 전국 컨테이너물동량 예측 결과 22
<표 Ⅲ-2> 컨테이너물동량 예측 결과 24
<표 Ⅲ-3> 부산항 컨테이너물동량 항목별 증가율 25
<표 Ⅲ-4> 일반화물 전국대비 부산항 증감율 비교 25
<표 Ⅲ-5> 부산항 일반화물 품목별 예측전망 비교 26
<표 Ⅲ-6> 항만물동량 갈등 진행과정 27
<표 Ⅲ-7> 적정 하역능력 산정 기존 연구 28
<표 Ⅲ-8>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안벽과 장치장 처리능력 비교 29
<표 Ⅲ-9> 북항 하역능력 전망 30
<표 Ⅲ-10> 부산신항 현황 및 향후 개발계획 32
<표 Ⅲ-11> 신항만 향후 개발계획 33
<표 Ⅲ-12> 트리거룰에 의한 부산신항 건설 영향 34
<표 Ⅲ-13> 트리거룰에 의한 신항 부두별 개발시기 산정 35
<표 Ⅳ-1> 단위근 검정 결과 47
<표 Ⅳ-2> 모델별 공적분 검정결과 48
<표 Ⅳ-3> 부산항의 충격에 대한 각 항만의 반응(수출입화물) 48
<표 Ⅳ-4> 광양항의 충격에 대한 각 항만의 반응(수출입화물) 49
<표 Ⅳ-5> 항만간 충격반응 결과 종합(수출입 화물기준) 50
<표 Ⅳ-6> 항만간 충격반응 결과 종합(환적 화물기준) 51
<표 Ⅳ-7> 수출입화물의 항만별 내륙기종점 현황(수출입화물) 52
<표 Ⅳ-8> 국내 항만의 해외 기종점 변화(전체화물 기준) 55
<표 Ⅳ-9> 항만별 해외기종점 물동량 변동성 점검(2003~2008) 56
<표 Ⅳ-10> 항만선택요인별 경쟁력 평가(동북아 주요항만) 61
<표 Ⅳ-11> 항만선택요인별 경쟁력 평가(국내 주요항만) 61
<표 Ⅳ-12> 국내 항만의 바람직한 항만 특화 기능 62
<표 Ⅴ-1> 세계 10대 컨테이너항만 물동량 현황 69
<표 Ⅴ-2> 부산항의 선박 규모별 이용 척수 72
<표 Ⅴ-3> 부산 및 중국 주요항만의 정기 컨테이너 서비스현황 75
<표 Ⅴ-4> 국내 물동량 중 상해에서의 환적 가능 물동량 77
<표 Ⅴ-5> 국제-국내 기종점별 물동량 전망(2020년 기준) 78
<표 Ⅴ-6> 수도권 기종점별 물동량 전망(2020년 기준) 79
<표 Ⅴ-7> 선적항별 육상 운임 비교(수원 기준) 80
<표 Ⅴ-8> 부산항 컨테이너 서비스 현황 연도별 추이 83
<표 Ⅴ-9> 국내 주요항만의 인센티브제 현황 86
<표 Ⅴ-10> 주요 권역별 GDP 규모와 세계 비중 92
<표 Ⅴ-11> 주요 권역별 교역 규모와 세계 비중 93
<그림 Ⅱ-1> 세계 주요항만의 금융위기 이전 및 이후 물동량 추이 7
<그림 Ⅱ-2> 국내 주요항만의 금융위기 이전 및 이후 물동량 추이 8
<그림 Ⅱ-3> ’08년 부산항 국가별 환적 순위 10
<그림 Ⅲ-1> 전국 컨테이너물동량 예측 흐름도 21
<그림 Ⅲ-2>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치 비교 23
<그림 Ⅲ-3> 부산항의 장래 비중변화(2008~2020) 24
<그림 Ⅲ-4> 트리거룰을 적용한 항만개발계획안 31
<그림 Ⅲ-5> 부산항 물동량 대비 처리능력 전망 35
<그림 Ⅳ-1> 항만의 경쟁관계 개념도 40
<그림 Ⅳ-2> 항만간 경쟁의 요인과 결과 41
<그림 Ⅳ-3> 수출입화물 기준 경쟁분석에 사용된 시계열 자료 43
<그림 Ⅳ-4> 환적화물 기준 경쟁분석에 사용된 시계열 자료 44
<그림 Ⅳ-5> 오차수정모형의 개념도 45
<그림 Ⅳ-6> 오차수정모형의 분석흐름도 46
<그림 Ⅳ-7> 항만별 내륙기종점 현황표 53
<그림 Ⅳ-8> 내륙권역별 이용항만 현황 54
<그림 Ⅳ-9> 응답업체 주요 이용항로 58
<그림 Ⅳ-10> 국내 주요 항만별 이용비중 59
<그림 Ⅳ-11> 항만 선택시 중요도 평가 60
<그림 Ⅳ-12> 북항 및 신항 이용 비중(전체 선사) 63
<그림 Ⅳ-13> 북항 및 신항 이용 비중(피더선사) 64
<그림 Ⅳ-14> 북항 및 신항 기능 재배치 방안 65
<그림 Ⅳ-15> 부산항 발전을 위해 정책 지원방안 65
<그림 Ⅴ-1> 세계 10대 컨테이너항만의 Static, Dynamic BCG 분석 67
<그림 Ⅴ-2> 부산항과 카오슝항의 항만순위 변화 68
<그림 Ⅴ-3> 중국 항만 - 국내항만별 수출입 동향 71
<그림 Ⅴ-4> 부산신항 건설지연에 피더항 전락 시나리오 74
<그림 Ⅴ-5>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물동량 감소 구조 81
<그림 Ⅴ-6> 도시와 항만의 진화 과정 93
<그림 Ⅴ-7> 로테르담항의 진화 과정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