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3
1. 들어가면서 3
2. 연구의 목적 4
3. 선행연구 현황 7
4. 연구범위 및 절차 11
5. 연구방법 11
Ⅱ. 전사적 리스크관리의 등장 및 구성요소 15
1. 전사적 리스크관리의 도입 16
2. 전통적 리스크관리와 전사적 리스크관리 비교 17
3. 전사적 리스크관리에 대한 연구 동향 : COSO 전사적 리스크관리 프레임워크 18
4. 전사적 리스크 관리 구성 요소 및 실행 절차 21
5. 선진 각국의 리스크 관리 표준화 23
Ⅲ. 부산시정의 전사적 리스크관리 구축 방안 31
1. 시정 경영에 내재된 리스크 인식 : 발견 및 구명 31
2. 시정 경영 리스크 분석 : 측정 및 평가 38
3. 시정의 리스크 대응방안 모색 : 기법 개발 및 선택 44
4. 시정의 리스크 통제 및 모니터링 54
Ⅳ. 조사결과 분석 : 공무원 및 전문가 59
1. 조사개요 59
2. 위기에 대한 인식과 태도 59
3. 시정 위기 목록의 발견과 평가 70
4. 위기 평가 및 관리방안 82
Ⅴ. 조사결과 분석 : 일반시민 115
1. 조사개요 115
2. 위기에 대한 인식과 태도 115
3. 시정 위기 목록의 발견과 평가 122
4. 키 리스크의 발견 128
5. 위기 평가 및 관리방안 129
Ⅵ. BSC 기반의 부산시 위기관리시스템 구축방안 133
1. ERM 정보시스템의 개요 133
2. ERM의 프레임워크 및 주요 기능 135
3. 부산광역시 성과관리(BSC) 시스템 138
4. BSC와 연계한 위기관리시스템 구축 방향 146
Ⅶ. 결 론 151
1. 요약 및 결론 151
2. 정책제언 158
참고문헌 162
<표 1> 주요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10
<표 2> 전통적 리스크관리와 전사적 리스크관리 비교 17
<표 3> 새로운 리스크관리 방식에 대한 연구 19
<표 4> COSO의 전사적 리스크관리 프레임워크 주요 내용 20
<표 5> 전사적 리스크관리 구성 요소 22
<표 6> System Hazard Analysis Questionnaire 35
<표 7> Hazard Logic Trees 35
<표 8> Gross Hazard Analysis 36
<표 9> 리스크 발견 방법 요약 36
<표 10> 다양한 상황을 전제로 한 손실 발생 확률 산정 39
<표 11> Prouty의 정성적인 리스크 발생 빈도 측정 40
<표 12> 리스크 빈도 측정 예 40
<표 13> Fridalander의 질적인 리스크 심도 측정 41
<표 14> 리스크 심도 측정 예 41
<표 15> 리스크 매트릭스 42
<표 16> 리스크 맵 작성 예 43
<표 17> Haddon의 에너지 방출이론 48
<표 18> 리스크보유에 이용되는 자금조달방법 50
<표 19> 배상책임면책계약 형태 및 리스크 전가 정도 52
<표 20> 손실노출 매트릭스에 대한 적정기법 52
<표 21> 리스크 대응 기법 종합 53
<표 22> 공무원 및 전문가 조사 주요내용 60
<표 23> 위기에 대한 인식과 실태 평가표 및 공무원-전문가 평균비교 64
<표 24> 전문가 개방질문 위기 1순위 66
<표 25> 공무원 개방질문 위기 1순위 67
<표 26> 위기관리 장애요소 (전문가) 69
<표 27> 위기관리 장애요소 (공무원) 70
<표 28> 빈도 평가기준 71
<표 29> 심도 평가기준 71
<표 30> 경제분야 리스크항목별 심도와 빈도 및 중요도 값 72
<표 31> 교통분야 리스크항목별 심도와 빈도 및 중요도 값 75
<표 32> 환경분야 리스크항목별 심도와 빈도 및 중요도 값 79
<표 33> 경제분야의 중요도 및 관리정도 83
<표 34> 경제분야 KRI 지표값 관리 86
<표 35> 국제유가급등 지표관리서 88
<표 36> 국제유가급등 대응매뉴얼 89
<표 37> 교통분야의 중요도 및 관리정도 91
<표 38> 교통분야 키리스크 94
<표 39> 교통분야 KRI 지표값 관리 95
<표 40> 지표관리 예시 97
<표 41> 민간투자사업의 확대로 시민의 통행료 부담 가중 대응매뉴얼 97
<표 42> 환경분야의 중요도 및 관리정도 100
<표 43> 환경분야의 키리스크 102
<표 44> 환경분야 KRI 지표값 관리 104
<표 45> 전국 수질오염사고 발생원인 105
<표 46> 낙동강오염사고 리스크에 대한 원인과 지표 106
<표 47> 낙동강의 수질오염 지표관리서➀ 109
<표 48> 낙동강의 수질오염 지표관리서➁ 110
<표 49> 낙동강의 수질오염 지표관리서➂ 110
<표 50> 낙동강의 수질오염 지표관리서➃ 111
<표 51> 일반시민 조사내용 116
<표 52> 위기에 대한 인식과 실태 평가표 및 08-07년 평균비교 121
<표 53> 일반시민의 사회적 위기 유형 1·2순위 121
<표 54> 일반시민의 리스크항목별 심도와 빈도 126
<표 55> 일반시민의 관리정도 평균비교(중분류) 129
<표 56> 성과관리의 추진단계 140
<표 57> 부산시 성과관리(BSC) 구축 절차 141
<표 58> 위기관리시스템과 성과관리시스템의 연계성 147
<그림 1> 연구흐름도 12
<그림 2> 전통적 리스크관리와 전사적 리스크관리 18
<그림 3> 전사적 리스크관리 과정 23
<그림 4> 리스크 관리기법 44
<그림 5>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 47
<그림 6> 전문가 재직년수 60
<그림 7> 공무원 직급 61
<그림 8> 공무원 직렬 61
<그림 9> 공무원 재직년수 62
<그림 10> 위기관리가 시급한 분야 - 공무원 및 전문가 62
<그림 11> 위기에 대한 인식과 실태 - 공무원 및 전문가 64
<그림 12> 향후 자원투여순위 - 공무원 및 전문가 68
<그림 13> 위기등급별 점수 및 위기수준 72
<그림 14> 경제분야 리스크항목 Mapping 및 키 리스크 발견 74
<그림 15> 교통분야 리스크항목 Mapping 및 키 리스크 발견 78
<그림 16> 환경분야 리스크항목 Mapping 및 키 리스크 발견 81
<그림 17> 경제분야 빈도, 심도, 관리정도(중분류) 83
<그림 18> 경제분야의 중요도 및 관리정도 Gap분석 85
<그림 19> 국제유가 변동 87
<그림 20> 국제유가의 변동량 87
<그림 21> 국제유가 변동량의 통계량 88
<그림 22> 교통분야 빈도, 심도, 관리정도(중분류) 90
<그림 23> 교통분야의 중요도 및 관리정도 Gap분석 93
<그림 24> 시계유출입 교통량 변화 및 관리수준 96
<그림 25> 환경분야 빈도, 심도, 관리정도(중분류) 99
<그림 26> 환경분야의 중요도 및 관리정도 Gap분석 102
<그림 27> 낙동강 물금지점에서 연평균 수질(BOD) 변동 107
<그림 28> 낙동강 물금지점에서 10년평균 월별 수질(BOD) 변동 107
<그림 29> 하천수질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과의 관계 109
<그림 30> 일반시민 연령대 117
<그림 31> 일반시민 학력 117
<그림 32> 일반시민 직업 118
<그림 33> 일반시민 거주지역 118
<그림 34> 위기관리가 시급한 분야 - 일반시민 119
<그림 35> 위기에 대한 인식과 실태 - 일반시민 120
<그림 36> 향후 자원투여순위 - 일반시민 122
<그림 37> 정보화위기 발생빈도 및 심도 123
<그림 38> 경제위기 발생빈도 및 심도 123
<그림 39> 사회보장위기 발생빈도 및 심도 124
<그림 40> 정치위기 발생빈도 및 심도 124
<그림 41> 집단갈등위기 발생빈도 및 심도 125
<그림 42> 교육위기 발생빈도 및 심도 125
<그림 43> 윤리위기 발생빈도 및 영향도 126
<그림 44> 일반시민의 리스크항목 Mapping 및 키 리스크 발견 128
<그림 45> 일반시민의 관리정도 비교(중분류) 129
<그림 46> 일반시민의 중요도 및 관리정도 Gap분석 130
<그림 47> ERM-IT 시스템의 개요도 134
<그림 48> ERM 프로세스 135
<그림 49> ERM Context의 예 136
<그림 50> 부산시 BSC구축 과정 141
<그림 51> 부산광역시 BSC의 미션, 비전과 핵심전략 142
<그림 52> 부산광역시의 핵심 전략맵 143
<그림 53> 부산시 성과관리시스템 구성도 144
<그림 54> 조직성과 부분의 업무처리 145
<그림 55> 부산시 위기관리시스템의 구상도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