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3
1. 연구배경 3
2. 연구목적 4
3. 연구범위 및 방법 5
Ⅱ. 부산시 택시 현황 9
1. 기본현황 9
2. 택시 문제점 10
Ⅲ. 경영 및 서비스 평가 17
1. 사례분석 17
2. 법적근거 26
3. 평가지표 선정 28
4. 평가지표 중요도 분석 30
Ⅳ. 평가 매뉴얼 작성 51
1. 매뉴얼의 성격 51
2. 경영 평가지표의 적용 54
3. 서비스 평가지표의 적용 68
Ⅴ. 결론 91
참고문헌 94
부록 97
<표 Ⅱ-1> 연도별 택시 이용승객 변화 추이 10
<표 Ⅱ-2> 1일 택시 이용승객 추이(1998년∼2007년) 11
<표 Ⅱ-3> 부산시 장래 택시이용승객 예측 12
<표 Ⅱ-4> 광역시별 택시 적자율 현황 13
<표 Ⅲ-1> 서울시 택시 고객만족도 20
<표 Ⅲ-2> 서울시 택시 경영평가 내용 20
<표 Ⅲ-3> 울산시 택시사업체 경영실태 평가항목 및 배점 기준(2002년) 23
<표 Ⅲ-4> 2002년 울산광역시 택시사업체 경영실태 평가 조치 24
<표 Ⅲ-5> 원주시 택시서비스 품질인증제 25
<표 Ⅲ-6> 택시 경영 및 서비스 평가 항목 29
<표 Ⅲ-7> 평균 무작위 지수 33
<표 Ⅲ-8> 일관성(CR) 비율 분석 결과 35
<표 Ⅲ-9> 설문대상자 개인별 일관성(CR) 비율 분석 결과 36
<표 Ⅲ-10> 택시 경영평가와 서비스평가간의 각 요인별 가중치 37
<표 Ⅲ-11> 택시 경영평가의 상위 평가분야의 각 요인별 가중치 37
<표 Ⅲ-12> 상위 평가요인 중 경영관리 측면에서의 각 요인별 가중치 37
<표 Ⅲ-13> 경영평가를 위한 영향요소의 가중치 38
<표 Ⅲ-14> 택시 서비스평가의 상위 평가분야의 각 요인별 가중치 38
<표 Ⅲ-15> 상위 평가요인 중 업체의 노력 측면에서의 각 요인별 가중치 39
<표 Ⅲ-16> 상위 평가요인 중 종사자의 노력 측면에서의 각 요인별 가중치 39
<표 Ⅲ-17> 상위평가요인 중 시민만족도 측면에서의 각 요인별 가중치 39
<표 Ⅲ-18> 서비스평가를 위한 영향요소의 가중치 40
<표 Ⅲ-19> 택시업체 경영 및 서비스 평가를 위한 영향요소의 가중치 41
<표 Ⅲ-20> 상위평가요인 중 재무건전성 측면에서의 세부항목에 대한 가중치
42
<표 Ⅲ-21> 상위평가요인 중 경영관리 측면에서의 세부항목에 대한 가중치
43
<표 Ⅲ-22> 상위평가요인 중 업체의 노력측면에서의 세부항목에 대한 가중치
45
<표 Ⅲ-23> 상위 평가요인 중 종사자의 노력 측면에서의 세부항목에 대한 가중치
46
<표 Ⅲ-24> 상위 평가요인 중 시민만족도 측면에서의 세부항목에 대한 가중치 47
<표 Ⅳ-1> 택시 경영 및 서비스 평가 항목별 점수 53
<그림 Ⅱ-1> 부산시 택시 문제점 11
<그림 Ⅲ-1> 택시 경영 및 서비스 평가지표 계층도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