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3
Ⅱ. 쇼핑관광의 이론적 고찰 5
1. 쇼핑관광의 개념 5
2. 쇼핑관광에 관한 선행연구 6
3. 쇼핑관광 육성 및 지원정책 8
Ⅲ. 부산지역 쇼핑관광 실태분석 10
1. 부산지역 쇼핑관광 관련업체 현황 10
2. 부산방문 외국인관광객의 쇼핑관광 실태조사 분석결과 14
3. 부산지역 쇼핑관광의 문제점 33
Ⅳ. 국내외 주요 국가 및 도시 쇼핑관광 사례분석 37
1. 국내 사례 37
2. 해외 사례 41
3. 시사점 44
Ⅴ. 부산지역 쇼핑관광 육성방안 47
1. 쇼핑관광 만족도와 재방문시 쇼핑관광 여부 47
2. IPA(중요도-만족도)분석을 통한 쇼핑관광 육성과제 도출 54
3. 쇼핑관광 육성방안 64
4. 새로운 쇼핑시설 건립 운영 69
5. 사후면세제도(Tax Refund) 활성화 70
6. 쇼핑관광특구 지정·운영 71
7. 부산그랜드세일 재추진 72
Ⅵ. 결론 74
< 참고문헌 > 78
< 부 록 > 80
<표 Ⅱ-1> 관광쇼핑 문헌연구 7
<표 Ⅲ-1> 부산지역 쇼핑관련 업체 현황(2007) 10
<표 Ⅲ-2> 부산지역 대형 할인점 현황 12
<표 Ⅲ-3> 표본 특성 16
<표 Ⅲ-4> 쇼핑관련 정보습득(다중응답) 17
<표 Ⅲ-5> 쇼핑장소(다중응답) 18
<표 Ⅲ-6> 부산에서의 쇼핑품목(다중응답) 20
<표 Ⅲ-7> 쇼핑품목의 구입만족도 21
<표 Ⅲ-8> 쇼핑품목을 구입한 계기 22
<표 Ⅲ-9> 쇼핑품목의 구입용도(다중응답) 23
<표 Ⅲ-10> 쇼핑품목의 구입요인의 중요도(1순위) 24
<표 Ⅲ-11> 사후면세제도의 인지(언어권별) 25
<표 Ⅲ-12> 사후면세제도의 미활용 이유(언어권별) 27
<표 Ⅲ-13> 사후면세제도의 활용의향(언어권별) 28
<표 Ⅲ-14> 쇼핑장소-사후면세제도의 교차표(다중응답) 30
<표 Ⅲ-15> 쇼핑장소-미활용 이유 교차표 31
<표 Ⅲ-16> 쇼핑장소별 향후 활용의향의 교차표(다중응답) 32
<표 Ⅲ-17> 쇼핑관광 불편 및 불만족 사항(전체) 33
<표 Ⅲ-18> 쇼핑장소-불만족1순위 교차표(다중응답) 36
<표 Ⅳ-1> 동대문종합시장 개요 40
<표 Ⅴ-1> 쇼핑관광의 만족도 47
<표 V-2> 쇼핑관광의 만족도에 따른 언어권별 차이분석 48
<표 Ⅴ-3> 쇼핑장소-쇼핑전반 만족도 교차표(다중응답) 49
<표 Ⅴ-4> 재방문시 쇼핑여부(언어권별) 50
<표 V-5> 재방문시 쇼핑여부 언어권별 차이분석 51
<표 Ⅴ-6> 쇼핑장소-재방문시 재쇼핑 참여여부 교차표(다중응답) 52
<표 Ⅴ-7> 전체응답자 중요도ㆍ만족도 57
<표 Ⅴ-8> 일본어권 응답자 중요도ㆍ만족도 59
<표 Ⅴ-9> 영어권 응답자 중요도ㆍ만족도 61
<표 Ⅴ-10> 중국어권 응답자 중요도ㆍ만족도 63
<표 Ⅴ-11> 언어권별 쇼핑관광 육성방안 66
<표 Ⅴ-12> 시설별 쇼핑관광 육성방안(다중응답) 68
<표 Ⅴ-13> 새로운 쇼핑시설의 형태(언어권별 다중응답) 69
<그림 Ⅲ-1> 쇼핑관련 정보습득 17
<그림 Ⅲ-2> 쇼핑장소 19
<그림 Ⅲ-3> 부산에서의 쇼핑품목 20
<그림 Ⅲ-4> 쇼핑품목의 구입만족도 21
<그림 Ⅲ-5> 쇼핑품목을 구입한 계기 22
<그림 Ⅲ-6> 쇼핑품목을 구입한 용도 23
<그림 Ⅲ-7> 쇼핑품목 구입요인의 중요도(1순위) 24
<그림 Ⅲ-8> 사후면세제도의 인지 26
<그림 Ⅲ-9> 사후면세제도의 미활용 이유 27
<그림 Ⅲ-10> 사후면세제도의 활용의향 29
<그림 Ⅲ-11> 쇼핑관광시 불편 및 불만족 사항(1순위) 34
<그림 Ⅳ-1> 인사동 거리 및 shop 38
<그림 Ⅳ-2> 이태원역상권 39
<그림 Ⅴ-1> 쇼핑관광의 만족도 48
<그림 Ⅴ-2> IPA 프레임워크 55
<그림 Ⅴ-3> 전체 응답자의 쇼핑 전 중요도-쇼핑 후 만족도 57
<그림 Ⅴ-4> 일본어권 응답자의 쇼핑 전 중요도-쇼핑 후 만족도 59
<그림 Ⅴ-5> 영어권 응답자의 쇼핑 전 중요도-쇼핑 후 만족도 61
<그림 Ⅴ-6> 중국어권 응답자의 쇼핑 전 중요도-쇼핑 후 만족도 63
<그림 Ⅴ-7> 쇼핑관광 육성방안(전체) 65
<그림 Ⅴ-8> 새로운 쇼핑시설의 형태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