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연구 방법 및 내용 2
Ⅱ. 대중교통전용지구의 개요 4
1. 대중교통전용지구의 개념 4
2.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조건 6
3. 대중교통전용지구의 공간구성 8
Ⅲ. 국내외 사례 조사 15
1. 국외 사례 15
2. 국내 사례 34
3. 사례 심화분석 39
4. 시사점 54
Ⅳ. 부산시 도입가능 지역 검토 57
1. 후보지 개요 57
2. 후보지별 교통분석 및 평가 62
3. 평가결과 72
Ⅴ. 부산시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방안 75
1. 대상지 현황 75
2. 대상지 이용실태 90
3.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방안 102
4.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에 따른 소통상태 변화 109
5.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을 위한 추진전략 138
Ⅵ. 결론 및 향후과제 142
참고문헌 144
부록 설문지 양식 146
<표 Ⅱ-1> 대중교통육성법(안) 중 대중교통전용지구 관련 조문 5
<표 Ⅱ-2> 평가항목별 순위 7
<표 Ⅲ-1> 미국도시들의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현황 21
<표 Ⅲ-2> 나하시 시범실시 내역 27
<표 Ⅲ-3> 메구로구 실험내용 31
<표 Ⅲ-4> 서울 차 없는 거리의 시행 효과 37
<표 Ⅲ-5> 트랜짓몰 평가를 위한 조사내역 43
<표 Ⅲ-6> 포틀랜드 트랜짓몰 내 도시구역의 여건분석 항목 50
<표 Ⅲ-7> 포틀랜드 트랜짓몰의 경제적 영향 53
<표 Ⅳ-1> 후보지 개요 57
<표 Ⅳ-2> 문화버금로 가로서비스 수준분석 62
<표 Ⅳ-3> 문화버금로 대중교통 서비스 수준분석 63
<표 Ⅳ-4> 문화버금로 보행서비스 수준분석 63
<표 Ⅳ-5> 광복로 가로서비스 수준분석 64
<표 Ⅳ-6> 광복로 보행서비스 수준분석 65
<표 Ⅳ-7> 문화으뜸로 가로서비스 수준분석 66
<표 Ⅳ-8> 문화으뜸로 보행서비스 수준분석 66
<표 Ⅳ-9> 금강로 가로서비스 수준분석 67
<표 Ⅳ-10> 금강로 대중교통 서비스 수준분석 68
<표 Ⅳ-11> 금강로 보행서비스 수준분석 68
<표 Ⅳ-12> 광안해변로 가로서비스 수준분석 69
<표 Ⅳ-13> 광안해변로 보행서비스 수준분석 70
<표 Ⅳ-14> APEC로 가로서비스 수준분석 71
<표 Ⅳ-15> APEC로 보행서비스 수준분석 71
<표 Ⅳ-16>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기준별 전문가 평가결과 72
<표 Ⅳ-17>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후보지 평가항목 및 가중치 73
<표 Ⅳ-18> 부산시 대중교통전용지구 선정구간 검토 74
<표 Ⅴ-1> 세부 블록별 건물용도 연상면적 79
<표 Ⅴ-2> 대상지 이용실태조사 개요 80
<표 Ⅴ-3> 시간대별 교통량 현황 81
<표 Ⅴ-4> 시간대별 보행량 현황 82
<표 Ⅴ-5> 주차형태별 평균주차시간 84
<표 Ⅴ-6> 시간대별 주차장 유입분포 85
<표 Ⅴ-7> 조업차량의 이용차종 87
<표 Ⅴ-8> 조업차량의 조업형태별 분포 87
<표 Ⅴ-9> 조업차량의 시간대별 도착대수 88
<표 Ⅴ-10> 조업차량의 노상주차 형태 89
<표 Ⅴ-11> 직업별 분포 91
<표 Ⅴ-12> 주요 방문 목적 92
<표 Ⅴ-13> 방문목적에 따른 요일별 분포 93
<표 Ⅴ-14> 주요 이용 장소 95
<표 Ⅴ-15> 서면을 이용하는 이유 96
<표 Ⅴ-16> 보행환경 요인별 만족도 순위 97
<표 Ⅴ-17> 보행환경 요인별 만족도 분석 97
<표 Ⅴ-18> 이용교통수단별 대중교통전용지구 시행 찬성여부 99
<표 Ⅴ-19> 보행환경 요인별 중요도 순위 100
<표 Ⅴ-20> 보행환경 요인별 중요도 분석 100
<표 Ⅴ-21> 간선도로의 서비스 수준 기준 109
<표 Ⅴ-22> 2차선도로의 서비스 수준 기준 110
<표 Ⅴ-23> 신호 교차로의 서비스 수준 기준 110
<표 Ⅴ-24> 트랜짓몰 시행에 따른 주변 간선도로 소통상태 변화 111
<표 Ⅴ-25> 트랜짓몰 시행에 따른 주변 이면도로 소통상태 변화(요약) 112
<표 Ⅴ-26> 트랜짓몰 시행 전후 가야로 소통상태 변화 121
<표 Ⅴ-27> 트랜짓몰 시행 전후 중앙로 소통상태 변화 122
<표 Ⅴ-28> 트랜짓몰 시행 이전 이면도로 소통상태 분석 123
<표 Ⅴ-29> 트랜짓몰 시행 이후 이면도로 소통상태 분석 124
<표 Ⅴ-30> 트랜짓몰 시행전 후 교차로 소통상태 변화(요약) 125
<표 Ⅴ-31> 트랜짓몰 시행전후 교차로 소통상태 변화(평일 오전) 134
<표 Ⅴ-32> 트랜짓몰 시행전후 교차로 소통상태 변화(평일 오후) 135
<표 Ⅴ-33> 트랜짓몰 시행전후 교차로 소통상태 변화(휴일 오전) 136
<표 Ⅴ-34> 트랜짓몰 시행전후 교차로 소통상태 변화(휴일 오후) 137
<표 Ⅵ-1> 도심 활성화의 기본방안 141
<그림 Ⅰ-1> 연구의 흐름도 3
<그림 Ⅱ-1> 대중교통전용지구의 표준단면(W=21m, 보차도간 단차 있음) 11
<그림 Ⅲ-1> 디종의 대중교통전용지구 15
<그림 Ⅲ-2> 전용지구 입구의 지하주차장 16
<그림 Ⅲ-3> 전용지구 내 조업주차장 16
<그림 Ⅲ-4> 메츠의 대중교통전용지구 16
<그림 Ⅲ-5> 버스를 자동감지하는 볼라드 17
<그림 Ⅲ-6> 입구의 대형 주차장 17
<그림 Ⅲ-7> 낭시의 대중교통전용지구 17
<그림 Ⅲ-8> 스트라스부르의 대중교통전용지구 18
<그림 Ⅲ-9> 바덴바덴의 대중교통전용지구와 보행자전용지구 전경 19
<그림 Ⅲ-10> 칼스루에의 대중교통전용지구 19
<그림 Ⅲ-11> 취리히의 대중교통전용지구 20
<그림 Ⅲ-12> 제네바의 대중교통전용지구 20
<그림 Ⅲ-13> 제네바 대중교통전용지구내 버스 및 노면전차 21
<그림 Ⅲ-14> 니콜렛몰 전경 22
<그림 Ⅲ-15> 16th Street Mall 위치 24
<그림 Ⅲ-16> 16th Street Mall 전경 25
<그림 Ⅲ-17> 나하시의 ‘트랜짓마일’ 개요도 28
<그림 Ⅲ-18> 나하시 트랜짓몰의 도입전후 비교 29
<그림 Ⅲ-19> 나하시 트랜짓몰 시행에 따른 이벤트 30
<그림 Ⅲ-20> 메구로구 트랜짓몰의 개요도 32
<그림 Ⅲ-21> 메구로구 트랜짓몰의 시행방법 32
<그림 Ⅲ-22> 메구로구 트랜짓몰의 보도 확보방법 33
<그림 Ⅲ-23> 메구로구 트랜짓몰의 노상하역대책(수레 이용) 34
<그림 Ⅲ-24> 서울 차 없는 거리의 차량통제 안내표지 36
<그림 Ⅲ-25> 서울 차 없는 거리의 행사 현장 37
<그림 Ⅲ-26> 서울 차 없는 거리의 행사 개요도 38
<그림 Ⅲ-27> 하마마츠시 트랜짓몰 사업의 수행과정 40
<그림 Ⅲ-28> 하마마츠시 트랜짓몰 사업의 추진체계 41
<그림 Ⅲ-29> 대중교통전용지구의 단면구성 42
<그림 Ⅲ-30> 포틀랜드 트랜짓몰 전경 48
<그림 Ⅲ-31> 포틀랜드 트랜짓몰의 비교연구 지역 52
<그림 Ⅲ-32> 덴버시의 대중교통전용지구가 있는 도심 가로망 55
<그림 Ⅳ-1> 대중교통전용지구 후보지 58
<그림 Ⅳ-2> 후보지 1 - 문화버금로(복개로) 59
<그림 Ⅳ-3> 후보지 2 - 광복로 59
<그림 Ⅳ-4> 후보지 3 - 문화으뜸로(영광도서 앞길) 60
<그림 Ⅳ-5> 후보지 4 - 금강로 60
<그림 Ⅳ-6> 후보지 5 - 광안해변로 61
<그림 Ⅳ-7> 후보지 6 - APEC로(해운로) 61
<그림 Ⅴ-1> 대상지 일원 가로망 현황도 75
<그림 Ⅴ-2> 도로변 시설물 현황 76
<그림 Ⅴ-3> 도로횡단면 현황 77
<그림 Ⅴ-4> 현재 대상지 현황 77
<그림 Ⅴ-5> 조사대상지의 블록별 현황 78
<그림 Ⅴ-6> 시간대별 보행량 83
<그림 Ⅴ-7> 조사지점별 첨두시(20∼21시) 보행량 83
<그림 Ⅴ-8> 노상주차장 현황 84
<그림 Ⅴ-9> 주차형태별 평균주차시간 85
<그림 Ⅴ-10> 시간대별 주차장유입 분포 86
<그림 Ⅴ-11> 조업차량의 시간대별 도착대수 88
<그림 Ⅴ-12> 성별 분포 90
<그림 Ⅴ-13> 연령별 분포 90
<그림 Ⅴ-14> 이용 교통수단 91
<그림 Ⅴ-15> 주차장소 91
<그림 Ⅴ-16> 평균 방문횟수 92
<그림 Ⅴ-17> 주요 방문요일 92
<그림 Ⅴ-18> 이용 시간대 93
<그림 Ⅴ-19> 평균 체류시간 94
<그림 Ⅴ-20> 하루 지출(예상)금액 95
<그림 Ⅴ-21> 서면 접근시 불편 사항 96
<그림 Ⅴ-22> 대중교통전용지구 시행 찬성여부 98
<그림 Ⅴ-23> 트랜짓몰 시행 찬성이유 98
<그림 Ⅴ-24> 트랜짓몰 시행 반대이유 98
<그림 Ⅴ-25> 상가활성화에 미치는 대중교통전용지구의 영향 99
<그림 Ⅴ-26> 횡단면 구성안 102
<그림 Ⅴ-27> 대중교통전용지구 구상 평면도 104
<그림 Ⅴ-28> 대중교통전용지구 구상조감도 105
<그림 Ⅴ-29> 트랜짓몰 시행전 가로 교통량(평일 오전) 113
<그림 Ⅴ-30> 트랜짓몰 시행전 가로 교통량(평일 오후) 114
<그림 Ⅴ-31> 트랜짓몰 시행전 가로 교통량(휴일 오전) 115
<그림 Ⅴ-32> 트랜짓몰 시행전 가로 교통량(휴일 오후) 116
<그림 Ⅴ-33> 트랜짓몰 시행후 가로 교통량(평일 오전) 117
<그림 Ⅴ-34> 트랜짓몰 시행후 가로 교통량(평일 오후) 118
<그림 Ⅴ-35> 트랜짓몰 시행전 가로 교통량(휴일 오전) 119
<그림 Ⅴ-36> 트랜짓몰 시행전 가로 교통량(휴일 오후) 120
<그림 Ⅴ-37> 트랜짓몰 시행 전 교차로 교통량(평일 오전) 126
<그림 Ⅴ-38> 트랜짓몰 시행 전 교차로 교통량(평일 오후) 127
<그림 Ⅴ-39> 트랜짓몰 시행 전 교차로 교통량(휴일 오전) 128
<그림 Ⅴ-40> 트랜짓몰 시행 전 교차로 교통량(휴일 오후) 129
<그림 Ⅴ-41> 트랜짓몰 시행 후 교차로 교통량(평일 오전) 130
<그림 Ⅴ-42> 트랜짓몰 시행 후 교차로 교통량(평일 오후) 131
<그림 Ⅴ-43> 트랜짓몰 시행 후 교차로 교통량(휴일 오전) 132
<그림 Ⅴ-44> 트랜짓몰 시행 후 교차로 교통량(휴일 오후)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