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Ⅱ. 부산지역 영화ㆍ영상산업의 실태와 현황 3
1. 영화ㆍ영상산업 육성 정책 3
2. 영화ㆍ영상산업의 실태 및 현황 21
3. 부산지역 영화ㆍ영상산업의 SWOT 분석 38
Ⅲ. 부산지역 영화ㆍ영상기업 육성을 위한 조사 41
1. 기업조사를 통한 육성 방안 41
2. 전문가 조사를 통한 육성 방안 79
Ⅳ. 국내외 영화ㆍ영상 기업 육성 및 유치 사례 분석 85
1. 영화 관련 기업 육성 및 유치 85
2. 방송 콘텐츠 관련 기업 육성 및 유치 87
3. 게임 관련 기업 육성 및 유치 90
Ⅴ. 부산지역 영화ㆍ영상산업 육성 및 기업유치 방안 94
1. 부산지역 영화ㆍ영상 기업 육성 방안 94
2. 국내 영화ㆍ영상관련 기업 유치 방안 112
Ⅵ. 결론 : 정책제언 124
1. 발전목표 124
2. 정책방향 125
3. 정책제언 126
참고문헌 129
부록 131
1. 국내외 기업육성 및 유치 사례 131
2. 설문지 150
<표 1> 연차별 투자계획 5
<표 2> 영상산업 육성정책총괄 13
<표 3> 영상산업 육성을 위한 연도별 투자 계획 14
<표 4> 부산지역 게임산업 지원정책 14
<표 5> 영화ㆍ영상 인프라 조성 18
<표 6> 영상마켓 조성 19
<표 7> 영상산업육성자금 지원 21
<표 8> 국내 문화산업 매출액(게임, 영화, 방송) 22
<표 9> 문화산업 매출액 23
<표 10> 국내 주요도시 영화산업 규모 24
<표 11> 부산시 영화산업 사업체수 세부현황 24
<표 12> 2006년 관객수, 극장매출액, 관람횟수 25
<표 13> 국내 주요도시 방송산업 규모 26
<표 14> 부산시 방송산업 사업체수 세부현황 26
<표 15> 국내 주요도시 게임산업 규모 27
<표 16> 부산시 게임산업 사업체수 세부현황 27
<표 17> 부산지역 게임업체의 국내외 주요 서비스 현황 29
<표 18> 부산지역 게임기업체 리스트 29
<표 19> 부산지역 영화ㆍ영상산업 관련 기업현황 30
<표 20> 부산 영상산업 선도기업 31
<표 21> 부산시 영상산업 관련 기관 및 시설 32
<표 22> 부산영상위원회 연도별 지원 사업 현황 33
<표 23> 부산영상벤처센터 시설 현황 34
<표 24> 장비구축현황 35
<표 25> 시네마테크 부산의 시설현황 35
<표 26> 부산 영상산업 SWOT 분석 38
<표 27> 기업조사내용 41
<표 28> 기업공개유형 43
<표 29> 주력 생산 콘텐츠별 종업원 수 44
<표 30> 주력생산콘텐츠별 기업공개유형 44
<표 31> 기업체 유형별 종업원 수 45
<표 32> 종업원 수별 부산에서의 영상관련 기업 활동 경험 유무 46
<표 33> 기업공개유형별 부산에서의 영상관련 기업 활동 경험 유무 46
<표 34> 주력생산콘텐츠별 부산에서의 영상관련 기업 활동 경험 유무 47
<표 35> 종업원 수별 부산활동의향 51
<표 36> 주력생산콘텐츠별 부산활동의향 52
<표 37> 영상산업 육성정책 인지경로 55
<표 38> 기업공개유형별 영상산업 육성정책을 들어 본 경험 55
<표 39> 영상산업 육성정책 인지여부 및 수혜도 56
<표 40> 수도권 이외지역 출신인력의 업무처리능력 66
<표 41> 공적자금을 받아본 경험 67
<표 42> 기업경영 도움의 정도 68
<표 43> 공적자금 받아본 경험이 없는 이유 68
<표 44>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활동 73
<표 45> 산ㆍ학ㆍ연 협력사업 수행 여부 76
<표 46> 전문가 조사자 명단 79
<표 47> 부산지역 문화콘텐츠기업 매출액 98
<표 48> 기업경영상의 애로사항 98
<표 49> 부산지역 문화콘텐츠기업 기획/관리자수 - 직무별 100
<표 50> 로케이션 유치효과 102
<표 51> 핵심유치대상 영상기업 예시 113
<그림 1> 게임관련 산업의 정책방향 및 중점과제 6
<그림 2> 부산지역 영화ㆍ영상산업 육성정책 9
<그림 3> 부산시 영상산업 발전 단계별 전략 11
<그림 4> 부산시 영상산업 세부 전략 12
<그림 5> 전국 대도시 게임소프트웨어 제작업체 현황 28
<그림 6> 전국 대도시 게임소프트웨어 제작업 종사자수 세부현황 28
<그림 7> AFCNet 정회원 분포 37
<그림 8> 주력생산 콘텐츠 1순위 42
<그림 9> 종업원 수 43
<그림 10> 부산에서의 영상관련 기업활동 유무 45
<그림 11> 진행활동분야 1순위 48
<그림 12> 기업활동에 대한 만족도 48
<그림 13> 종업원 수 별 기업활동 만족도 49
<그림 14> 기업공개유형별 기업활동 만족도 49
<그림 15> 주력생산콘텐츠별 기업활동 만족도 50
<그림 16> 부산에서 기업활동을 할 의향 50
<그림 17> 개선되어야 할 애로사항 1순위 53
<그림 18> 부산에서 기업활동이 없는 이유 53
<그림 19> 영상산업 육성정책 인지 54
<그림 20> 영상산업 육성정책 인지여부 및 수혜도-전체 57
<그림 21> 영상산업 육성정책 인지여부 및 수혜도-H/W 58
<그림 22> 영상산업 육성정책 인지여부 및 수혜도-S/W 58
<그림 23> 주력컨텐츠별 H/W 정책 인지도 59
<그림 24> 주력컨텐츠별 S/W 정책 인지도 60
<그림 25> 주력컨텐츠별 H/W 정책 수혜도 61
<그림 26> 주력컨텐츠별 S/W 정책 수혜도 62
<그림 27> 부산 영상산업 발전을 위한 분야 63
<그림 28>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부산의 영상산업 발전 효과 64
<그림 29> 영상관련 교육 받은 직원 유무 65
<그림 30> 지역인력 채용하지 않는 이유 66
<그림 31> 주요자금조달 방식 1순위 67
<그림 32> 다른 지자체로의 기업이전 의사 69
<그림 33> 부산으로 기업 이전시 우선적 고려사항 1순위 70
<그림 34> 부산으로 기업이전 고려 70
<그림 35> 해외진출ㆍ계획 국가 72
<그림 36> 해외진출시 애로점 72
<그림 37> 바라는 지원형태 1순위 74
<그림 38> 개발인력 보유유무 74
<그림 39> 개발인력 평균 근무기간 75
<그림 40> 개발방식 75
<그림 41> 기술개발시 애로사항 76
<그림 42> 서울 게임쇼 모습 145
<그림 43>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DMC) 개발도 145
<그림 44> 춘천시 육성정책의 개념도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