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Ⅱ. 선행연구 및 부산지하철 현황 분석 4
1. 관련연구 검토 4
2. 부산시 지하철 이용현황 분석 7
1) 지하철 운영현황 7
2) 이용현황 8
3) 이용실태 분석 12
Ⅲ.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17
1. 조사목적 및 조사내용 17
1) 조사목적 17
2) 조사내용 17
2.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18
1) 조사설계 18
2) 분석방법 18
3. 조사대상자의 특성 19
1) 이용승객의 일반적 특성 19
2) 이용승객의 교통행태적 특성 21
Ⅳ. 지하철 이용만족도 및 이용승객 속성분석 25
1. 지하철 이용만족도 분석결과 25
1) 전체 평가지표에 대한 지하철 이용승객 만족도 분석 25
2) 개별 평가지표에 대한 지하철 이용승객 만족도 분석 28
2. 평가지표별 중요도-만족도 차이분석 35
1) 지하철 이용승객 만족도 평가지표별 IPA 분석 35
2) IPA 분석에 따른 각 대상영역별 포트폴리오 36
3. 지하철 이용만족도 및 재이용의도에 대한 인과관계모형 41
1) 지하철 이용만족도 및 재이용의도에 대한 인과관계모형 41
2) 인과관계모형 분석결과 42
4. 이용승객의 속성분석 43
1) 이용횟수별 속성 43
2) 통행목적별 속성 48
3) 직업군별 속성 50
V. 지하철 이용활성화 적용방안 53
1. 이용활성화의 기본방향 53
1) 고객만족지표의 재조명 53
2) 이용승객 관리 54
2. 이용활성화의 적용방안 55
1) 이용만족도의 지표관리 55
2) 요금제도 및 승차권제도 다양화 56
3) 지하철이벤트 제휴 57
4) 포인트 카드제 57
5) 집객유도팀 구성 58
Ⅵ. 결 론 59
참고문헌 61
부 록 62
<표 Ⅱ-1> 지하철 노선별 운영현황 8
<표 Ⅱ-2> 연도별 ㆍ호선별 이용승객 9
<표 Ⅱ-3> 월별 이용승객 10
<표 Ⅱ-4> 시간대별 이용승객 12
<표 Ⅱ-5> 계획수요와 이용수요 13
<표 Ⅱ-6> 교통수단별 수송분담율 13
<표 Ⅱ-7> 연도별 이용승객과 평균운임 변화추이 16
<표 Ⅲ-1> 지하철 이용승객의 교통수단 선택 22
<표 Ⅲ-2> 통행횟수와 통행목적 22
<표 Ⅲ-3> 월간 승차권구입금액과 통행목적 24
<표 Ⅳ-1> 지하철 이용빈도 집단별 만족도 평가지표 비교 27
<표 Ⅳ-2> 부산지하철 호선별 만족도 평가지표 비교 27
<표 Ⅳ-3> 이용횟수별 불만족 유형 44
<표 Ⅳ-4> 서비스수준에 대한 이용의향 44
<표 Ⅳ-5> 대안수단에 대한 이용의향 45
<표 Ⅳ-6> 거리비례요금제의 도입에 대한 반응 45
<표 Ⅳ-7> 거리비례요금제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승객들의 반응 46
<표 Ⅳ-8> 정기할인승차권의 도입에 대한 반응 47
<표 Ⅳ-9> 정기할인 승차권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승객들의 반응 47
<표 Ⅳ-10> 단기간 무제한이용 승차권의 도입에 대한 반응 48
<표 Ⅳ-11> 통행목적별 불만족 유형 49
<표 Ⅳ-12> 서비스수준에 대한 이용의향 49
<표 Ⅳ-13> 대안수단에 대한 이용의향 50
<표 Ⅳ-15> 정기할인승차권의 도입에 대한 반응 51
<표 Ⅳ-16> 정기할인승차권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승객의 반응 52
<표 Ⅳ-17> 단기간 무제한이용 승차권에 대한 반응 52
<그림 Ⅱ-1> 연도별ㆍ호선별 이용승객 추이 9
<그림 Ⅱ-2> 월별 일평균 이용승객 11
<그림 Ⅱ-3> 시간대별 이용승객 11
<그림 Ⅱ-4> 수송분담율 변동 추이 14
<그림 Ⅱ-5> 최근월 이용승객 변동추이 15
<그림 Ⅱ-6> 평균운임 증감과 이용승객 증감의 관계 16
<그림 Ⅲ-1>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20
<그림 Ⅲ-2> 응답자의 지하철 이용의 일반적 특성 20
<그림 Ⅲ-3> 이용승객의 교육수준 21
<그림 Ⅲ-4> 지하철의 도보 접근시간 23
<그림 Ⅲ-5> 지하철역의 차내시간 23
<그림 Ⅲ-6> 지하철을 이용하는 이유 24
<그림 Ⅳ-1> 지하철 평가지표별 전반적인 만족도 비교 26
<그림 Ⅳ-2> 지하철 열차운행의 세부 평가지표별 만족도 28
<그림 Ⅳ-3> 지하철 환승 및 타교통수단과의 연계 평가요인별 만족도 29
<그림 Ⅳ-4> 지하철 승차환경 평가요인별 만족도 30
<그림 Ⅳ-5> 지하철 시설이용 편리성 평가요인별 만족도 31
<그림 Ⅳ-6> 지하철역 직원의 서비스 평가요인별 만족도 32
<그림 Ⅳ-7> 지하철 안전도 및 안전의식 평가요인별 만족도 33
<그림 Ⅳ-8> 지하철 문화 및 지역정보 취득 평가요인별 만족도 34
<그림 Ⅳ-9>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분석을 통한 포트폴리오 36
<그림 Ⅳ-10> IPA분석결과 중점개선영역의 포트폴리오 38
<그림 Ⅳ-11> IPA분석결과 개선대상영역의 포트폴리오 39
<그림 Ⅳ-12> IPA분석결과 우위유지영역의 포트폴리오 40
<그림 Ⅳ-13> IPA분석결과 상대적 강점영역의 포트폴리오 40
<그림 Ⅳ-14> 이용만족도 및 재이용의도에 대한 인과관계모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