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 약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3
2. 연구의 범위와 목적 및 방법 5
3. 연구의 기대 효과 5
Ⅱ. 부산진시장 7
1. 부산진시장 현황 9
2. 부산진시장 실태분석 19
3. 부산진시장의 문제점 32
4. 사례분석 38
Ⅲ. 부전인삼시장 41
1. 부전인삼시장 현황 43
2. 부전인삼시장 실태분석 55
3. 부전인삼시장의 문제점 66
4. 사례분석 77
Ⅳ. 자갈치시장 81
1. 자갈치시장의 현황 83
2. 자갈치시장 실태분석 89
3. 자갈치시장의 문제점 100
4. 사례분석 106
Ⅴ. 특화전문시장 육성방안 111
1. 공통적인 육성 방안 113
2. 부산진시장 육성 방안 117
3. 부전인삼시장 육성 방안 125
4. 자갈치시장 육성 방안 133
5. 정책적 제언 137
▣ 부록 - 조사표 145
<표 Ⅱ-1> 부산진시장의 일반 현황 12
<표 Ⅱ-2> 부산진시장의 점포 수 및 종사자 현황 13
<표 Ⅱ-3> 부산진시장의 취급 품목별 현황 13
<표 Ⅱ-4> 부산진시장의 시설내용 및 현황 14
<표 Ⅱ-5> 부산진시장의 특성 15
<표 Ⅱ-6> 부산진시장의 상권분석 15
<표 Ⅱ-7> 부산진시장의 SWOT분석 15
<표 Ⅲ-1> 환경개선사업 추진 실적 44
<표 Ⅲ-2> 부전인삼시장의 일반 현황 45
<표 Ⅲ-3> 점포 수 및 종사자 현황 46
<표 Ⅲ-4> 부전인삼시장의 특성 47
<표 Ⅲ-5> 부전인삼시장의 영업현황 47
<표 Ⅲ-6> 서면상권의 특성 48
<표 Ⅲ-7> 경쟁 점포 특성(백화점) 49
<표 Ⅲ-8> 경쟁 점포 특성(할인점) 49
<표 Ⅲ-9> 부산지역의 구군별 정관장 대리점 수 49
<표 Ⅲ-10> 부전인삼시장의 SWOT분석 50
<표 Ⅲ-11>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57
<표 Ⅲ-12> 부전인삼시장의 건물구성 69
<표 Ⅲ-13> 부전인삼시장 주변 주차장 현황 72
<표 Ⅲ-14> 부전인삼센터의 현황 76
<표 Ⅲ-15> 부전인삼센터의 점포 수 및 종사자 수 76
<표 Ⅲ-16> 부전인삼센터의 영업 현황 76
<표 Ⅲ-17> 금산지역의 인삼 및 약초 생산기반 78
<표 Ⅲ-18> 업종별 분포 현황 78
<표 Ⅲ-19> 금산인삼약초시장의 시장별 특성 79
<표 Ⅳ-1> 운영구조 85
<표 Ⅳ-2> 건축개요 85
<표 Ⅳ-3> 시설개요(예정) 86
<표 Ⅳ-4> 주변 수산물관련 시장 88
<표 Ⅳ-5> 자갈치시장의 SWOT 분석 88
[그림 Ⅱ-1] 부산진시장의 위치 10
[그림 Ⅱ-2] 부산진시장의 전경 11
[그림 Ⅱ-3]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성별구성) 20
[그림 Ⅱ-4]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학력구성) 21
[그림 Ⅱ-5]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연령구성) 21
[그림 Ⅱ-6] 점포의 업종별 구성 22
[그림 Ⅱ-7] 응답자의 영업기간 분포 22
[그림 Ⅱ-8] 응답자의 점포규모 분포 23
[그림 Ⅱ-9] 점포의 대물림 여부 23
[그림 Ⅱ-10] 점포상속 의도 24
[그림 Ⅱ-11] 예상 영업지속기간 25
[그림 Ⅱ-12] 장래 영업 전망 25
[그림 Ⅱ-13] 재투자의도 26
[그림 Ⅱ-14] 교육 참가 의도 27
[그림 Ⅱ-15] 필요한 교육 내용(복수 응답) 27
[그림 Ⅱ-16] 번영회 활동에 대한 평가 28
[그림 Ⅱ-17] 경쟁 유통업체 29
[그림 Ⅱ-18] 시장 활성화의 필요 요소(복수 응답) 29
[그림 Ⅱ-19] 시장 활성화의 장애 요소 30
[그림 Ⅱ-20] 특화전문시장에 대한 동의 정도 31
[그림 Ⅱ-21] 업종/위치 변경에 대한 동의 정도 31
[그림 Ⅱ-22] 인지지도의 예 32
[그림 Ⅱ-23] 부산진시장의 쇠퇴원인 분석을 위한 인지지도 33
[그림 Ⅱ-24] 인지지도에 대한 결과 분석 34
[그림 Ⅲ-1] 부전인삼시장의 위치 44
[그림 Ⅲ-2]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성별구성) 57
[그림 Ⅲ-3]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학력구성) 57
[그림 Ⅲ-4]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연령구성) 58
[그림 Ⅲ-5] 영업기간 58
[그림 Ⅲ-6] 점포 규모 59
[그림 Ⅲ-7] 대물림 여부 59
[그림 Ⅲ-8] 점포 상속 의도 60
[그림 Ⅲ-9] 점포 지속 의도 60
[그림 Ⅲ-10] 영업 전망 61
[그림 Ⅲ-11] 재투자 의도 61
[그림 Ⅲ-12] 교육 참가 의도 62
[그림 Ⅲ-13] 필요한 교육 내용 62
[그림 Ⅲ-14] 번영회 활동에 대한 평가 63
[그림 Ⅲ-15] 경쟁 유통업체 63
[그림 Ⅲ-16] 시장활성화의 필요 요소 64
[그림 Ⅲ-17] 시장 활성화의 장애 요소 64
[그림 Ⅲ-18] 특화전문시장에 대한 동의 정도 65
[그림 Ⅲ-19] 업종/위치 변경에 대한 동의 정도 65
[그림 Ⅲ-20] 부전인삼시장의 쇠퇴원인 분석을 위한 인지지도 66
[그림 Ⅲ-21] 인지지도에 대한 결과 분석 67
[그림 Ⅲ-22] 부전인삼시장의 건물 외관 70
[그림 Ⅲ-23] 매장 내 진열상태와 내부 전경 73
[그림 Ⅳ-1] 자갈치시장의 위치 84
[그림 Ⅳ-2] 현대화사업에 의한 신축 건물 이미지 86
[그림 Ⅳ-3]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성별구조) 90
[그림 Ⅳ-4]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학력구조) 90
[그림 Ⅳ-5]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연령구조) 90
[그림 Ⅳ-6]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점포의 업종 구성) 91
[그림 Ⅳ-7] 응답자의 영업기간 분포 91
[그림 Ⅳ-8] 응답자의 점포 크기 분포 92
[그림 Ⅳ-9] 점포의 직접 창업 여부 92
[그림 Ⅳ-10] 대물림 의향 93
[그림 Ⅳ-11] 예상 영업지속기간 93
[그림 Ⅳ-12] 장래 영업 전망 94
[그림 Ⅳ-13] 재투자 의도 95
[그림 Ⅳ-14] 교육 참가 의도 95
[그림 Ⅳ-15] 필요한 교육 내용(복수 응답) 96
[그림 Ⅳ-16] 번영회 활동에 대한 평가 97
[그림 Ⅳ-17] 경쟁 유통업체 97
[그림 Ⅳ-18] 시장활성화의 필요 요소(복수 응답) 98
[그림 Ⅳ-19] 시장 활성화의 장애 요소 99
[그림 Ⅳ-20] 특화전문시장에 대한 동의 정도 99
[그림 Ⅳ-21] 업종/위치 변경에 대한 동의 정도 100
[그림 Ⅳ-22] 자갈치시장의 쇠퇴원인 분석을 위한 인지지도 101
[그림 Ⅳ-23] 인지지도에 의한 결과 분석 102
[그림 Ⅳ-24]『とれとれ市場』의 전경 108
[그림 Ⅴ-1] 남문시장과 부산진시장의 외벽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