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BDI ARCHIVE 부산연구원 아카이브

부산의 비대면 비즈니스 활성화 방안 연구 - 생활소비 분야를 중심으로-

저자
장정재 외
정보분류
현안연구
발행년월
2021년 12월
발행부서
경제산업연구실
  • 목차
  • 표목차
  • 그림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범위 및 방법 1) 연구범위 2) 연구방법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제2장 디지털 기술과 비대면 비즈니스의 발달 1. 디지털 기술 혁신과 비대면 비즈니스의 진화 1) 디지털 기술의 이해와 혁신 2) 코로나19 팬데믹과 비대면 비즈니스 2. 비대면 비즈니스의 플랫폼 유형과 특징 1) 전자상거래 2) 라이브커머스 3) 무인점포 제3장 비대면 비즈니스 입법 동향과 부산의 현황 1. 비대면 비즈니스 관련 국내 입법 및 육성계획 1) 입법 동향 2) 정부의 비대면 비즈니스 육성계획 2. 부산의 온라인 쇼핑산업 현황 1) 부산의 무점포 소매업 및 통신판매업 현황 2) 부산의 비대면 비즈니스 추진 현황 제4장 부산 비대면 비즈니스 활성화방안 모색을 이한 실태조사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설계 2. 설문조사 결과 1) 온라인 홈쇼핑 라이브커머스 판매 현황 2)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유통업계 변화 3) 부산의 비대면 판매 채널 구축 및 우선 고려 대상 4) 부산시 정책지원에 대한 평가 및 운영 계획 3. 면담조사 결과 1) 전자상거래 라이브커머스 관련 종사자 대상 2) 온라인 라이브커머스 관련 업무지원 및 전문가 대상 4. 시사점 1) 다수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및 위탁대항 2) 민간 플랫폼의 경쟁력 강세 3) 상품 발굴 및 소싱을 위한 MD 필요성 제기 4) 20대 30대 및 40대 여성이 주류 5)특화 상품 개발 미흡 속에 여러 판매채널 운영 제5장 부산의 비즈니스 활성화 방안 1. 부산의 온라인 쇼핑산업 SWOT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기(Threat) 2. 부산 전자상거래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의 운영 비전 및 전략 1) 기본 방향 2) 비전과 전략 3. 3대 전략별 추진과제 1) 전략1 : 상품 경쟁력 확보를 위한 추진과제 2) 전략2 : 고객 확보를 위한 추진과제 3) 전략3 :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추진과제 참고문헌 부록 1. 설문조사지 2. 설문조사 결과 3. 소매업 분류체계(통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