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Ⅰ장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2
제Ⅱ장 부산시 택시산업 현황 5
1. 택시운영 현황 5
1) 택시 5
2) 면허대수 6
3) 법인택시 업체 및 운전자 7
4) 택시운영 형태 및 부제 9
5) 택시요금 10
6) 택시관련 시설 11
7) 택시 수송현황 11
8) 브랜드・콜택시 등 현황 14
9) 택시 교통사고 15
2. 택시관련 연구 16
1) 택시 경영 및 서비스 평가 16
2) 택시 총량제 산정 17
3. 택시관련 정책 19
1) 정부 19
2) 부산시 28
3. 택시관련 설문조사 33
1) 택시운전자 33
2) 시민 35
3) 전문가 37
4. 문제점 39
1) 택시산업 부문 39
2) 택시 종사자 부분 43
제Ⅲ장 국내외 택시정책 사례 47
1. 국내 사례 47
1) 서울시 47
2) 경기도 51
2. 국외 사례 54
1) 뉴욕 54
2) 런던 56
3) 파리 58
4) 동경 60
3. 시사점 62
1) 국내 62
2) 국외 64
제Ⅳ장 택시산업의 미래 67
1. 택시 이용수요 감소 67
2. 택시운행 시스템의 변화 68
제Ⅴ장 택시산업 활성화와 운전자 근로여건 개선 방안 71
1. 기반 제도 정비 73
1) 요금조정 정례화 73
2) 종합계획 수립 73
3) 택시경영 및 서비스 평가 강화 74
2. 택시산업 활성화 77
1) 택시감차 77
2) 희망키움 사업 확대 79
3) 전기택시 운영 80
4) 법인택시 영업체제 변경 82
5) 신뢰 프로세스 운영 84
3. 택시 서비스 개선・확대 85
1) 대중교통+택시 환승제 시행 85
2) 택시 빅데이터(Big Data) 관리시스템 구축 87
3) 스마트콜 시스템 90
4) 택시 승차대 확대 94
5) 해피・MICE택시 운영 및 요금체계 다양화 97
4. 근로여건 개선 106
1) 간이쉼터 앱 운영 106
2) 다목적 힐링센터 운영 109
3) 부산 택시의 날 운영 112
제Ⅴ장 결론 및 정책제언 115
1. 결론 115
2. 정책 제언 117
참고문헌 120
부록 129
<표 Ⅱ-1> 부산시 택시 등록대수 추이(1990~2017년) 6
<표 Ⅱ-2> 부산시 법인택시 규모 추이(1995~2017년) 7
<표 Ⅱ-3> 대도시 법인택시 운전자 확보율(2017년 3월)1) 8
<표 Ⅱ-4> 부산시 택시 운전자 연령 추이(2006~2017년 4월) 8
<표 Ⅱ-5> 대도시 택시부제 현황(2017년) 10
<표 Ⅱ-6> 부산시 중형택시 요금 추이(2001~2017년) 10
<표 Ⅱ-7> 부산시 택시 승차대(2016년) 11
<표 Ⅱ-8> 부산시 택시운행 추이(1995~2016년) 13
<표 Ⅱ-9> 브랜드택시(등대콜) 현황(2016년) 15
<표 Ⅱ-10> 택시 교통사고 추이(2012~2016년) 15
<표 Ⅱ-11> 부산시 택시 경영 및 서비스평가 결과
(2008~2016년) 17
<표 Ⅱ-12> 국내 택시정책 연혁 20
<표 Ⅱ-13> 택시산업 발전 종합대책의 주요 내용 23
<표 Ⅱ-14> 제1차 택시운송사업 발전 기본계획 연차별
재원조달 계획 25
<표 Ⅱ-15> 택시 대당 인구수 기준 초과율에 따른
총량 조정율 27
<표 Ⅱ-16> 인구증가율 기준에 따른 총량 조정율 27
<표 Ⅱ-17> 부산시 택시관련 정책(2013~2016년) 28
<표 Ⅱ-18> 택시서비스 개선방안(2006년) 30
<표 Ⅱ-19> 택시경영 개선방안(2006년) 30
<표 Ⅱ-20> 택시산업 중장기 발전계획(2012년) 31
<표 Ⅱ-21> 택시운송산업 발전계획(2017년) 32
<표 Ⅱ-22> 전국과 부산의 택시운전자 연령 41
<표 Ⅱ-23> 부산시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평가
(2010~2015년) 43
<표 Ⅱ-24> 부시 택시운전자 월 평균 소득 44
<표 Ⅲ-1> 서울시 택시 등록대수 현황(2017년 3월) 47
<표 Ⅲ-2> 서울시 택시운전자 연령(2017년 2월) 48
<표 Ⅲ-3> 서울시 택시 평균탑승시간 및 요금(2016년) 48
<표 Ⅲ-4> 서울시 법인택시 운송수입금 추이(2013~2016년) 48
<표 Ⅲ-5> 서울형 택시발전모델(2015년) 51
<표 Ⅲ-6> 경기도 택시현황(2015년) 52
<표 Ⅲ-7> 경기도 택시총량 산정 결과 52
<표 Ⅲ-8> 경기도 택시운송사업 발전 시행계획 53
<표 Ⅲ-9> 뉴욕 TLC 관할 차량 등록 현황 54
<표 Ⅲ-10> 뉴욕 택시요금(2017년) 55
<표 Ⅲ-11> 런던 택시 면허대수(2016년 9월) 56
<표 Ⅲ-12> 런던 택시요금(2017년) 57
<표 Ⅲ-13> 파리 택시요금(2017년) 59
<표 Ⅲ-14> 동경 택시대수 추이(201~2016년) 61
<표 Ⅲ-15> 동경 택시요금 61
<표 Ⅲ-16> 각 도시의 택시유형 및 운영방식 64
<표 Ⅲ-17> 각 도시의 택시요금 형태 65
<표 Ⅳ-1> 부산시 택시 이용객 예측(2015~2014년) 67
<표 Ⅴ-1> 부산시 택시 감차계획(2016~2020년) 77
<표 Ⅴ-2> 대중교통+택시 환승 수요(요금 500원 할인) 86
<표 Ⅴ-3> 택시운전자 콜 시스템 이용 현황 91
<표 Ⅴ-4> 택시 요금체계와 서비스 유형 105
<표 Ⅴ-5> 택시 다양화에 따른 요금체계(안) 106
<표 Ⅴ-6> 부산시내 공중 화장실 및 개방 화장실 107
<그림 Ⅰ-1> 연구 흐름도 3
<그림 Ⅱ-1> 택시산업 발전 종합대책 비전・추진 목표 및
전략 22
<그림 Ⅱ-2> 제1차 택시운송사업 발전 기본계획 비전・추진
목표 24
<그림 Ⅱ-3> 택시산업 및 택시 종사자 문제점과 대응방안 46
<그림 Ⅲ-1> 택시관련 국내외 시사점과 대응방안 66
<그림 Ⅴ-1> 택시산업 활성화와 운전자 근로여건 개선 방안 72
<그림 Ⅴ-2> 서울 및 동경의 서비스 평가 우수회사 택시
인증 76
<그림 Ⅴ-3> 부산시 시간대별 택시대수 및 이용승객 비율 83
<그림 Ⅴ-4> 동경 법인택시 영업체제 83
<그림 Ⅴ-5> 교통안전공단 eTAS와 대전시 TIMS 88
<그림 Ⅴ-6> 부산시 택시 빅데이터(Big Data) 관리시스템 89
<그림 Ⅴ-7> 전국 콜택시 1333 개요 91
<그림 Ⅴ-8> 카카오택시 자동 요금결제 93
<그림 Ⅴ-9> 서울시 스마트 택시 승강장 95
<그림 Ⅴ-10> 일본 우량택시 및 MK택시 전용 승차대 96
<그림 Ⅴ-11> 서울시 택시 승차대 위치 제공(홈페이지) 97
<그림 Ⅴ-12> 해외 핑크택시, 어린이・육아 택시 98
<그림 Ⅴ-13> 부산시와 서울시 관광택시 홈페이지 101
<그림 Ⅴ-14> 환대(Hospitality) Taxi 표시와 TSTiE 마크 102
<그림 Ⅴ-15> 택시 쿠폰 및 회수권 사례 104
<그림 Ⅴ-16> 서울시 택시카드 단말기의 화장실 찾기 기능 108
<그림 Ⅴ-17> 부산시 택시 휴게소 전경 109
<그림 Ⅴ-18> 일본 후쿠오카 ‘택시의 날’ 사례 113
<그림 Ⅵ-1> 국내 택시산업 문제점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