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연구개요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방법 및 내용··························································4
3. 연구의 기대효과····························································5
Ⅱ. 국내외 ICT 산업 현황
1. ICT 산업 주요 동향·······················································9
1) ICT 산업의 트렌드························································9
2) ICT 가치사슬································································11
3) 주요 ICT 산업 현황·····················································13
2. 국내 ICT 산업의 주요 현황········································16
1) 신정부의 ICT 정책······················································16
2) 국내 ICT 산업 현황·····················································19
Ⅲ. 부산의 ICT 산업 현황 분석
1. 부산의 ICT 산업 실태분석·········································37
1) 부산지역 IT 산업 현황················································37
2) 부산지역 CT 산업 현황············································· 40
2. 부산의 ICT 산업 생태계 분석··································· 44
1) 부산지역 ICT 산업 산업단지 매력도 분석·············· 44
2) ICT 산업 육성을 위한 청년 인력 현황 ··················· 53
3) 부산지역 ICT 혁신자원 분석···································· 56
3. 시사점 ·········································································· 64
Ⅳ. 부산의 ICT 산업 고도화 전략
1. 부산의 유망 ICT 분야················································· 71
1) 부산지역 유망 ICT 분야 선정 목적·························· 71
2) 부산지역 유망 ICT 산업 분야··································· 72
3) 부산지역 유망 ICT 분야 선정··································· 73
2. 부산의 ICT 산업 고도화 전략···································· 84
1) 전략 도출 방향····························································· 84
2) 비전 및 추진전략························································· 85
3. 부산의 ICT 고도화를 위한 추진사업························ 87
1) 산학연 기술 경쟁력 제고··········································· 87
2) 지역인재 육성 및 고용확대·······································101
3) 글로벌 산업생태계 강화··········································· 111
4) 창업생태계 활성화 ··················································· 125
Ⅴ.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 139
2. 정책제언 ······································································141
Abstract 146
참고문헌 148
부록 150
<표 Ⅰ-1> 연구방법과 연구내용 4
<표 Ⅱ-1> Gartner의 전세계 ICT 시장 전망 9
<표 Ⅱ-2> Gartner의 10대 기술 트렌드 10
<표 Ⅱ-3> 新소프트웨어 시장전망 12
<표 Ⅱ-4> 산업과 IT 융합 시장규모 및 성장률 13
<표 Ⅱ-5> 세계 IT융합시장 분야별 전망 14
<표 Ⅱ-6> 인터넷 신산업 세계시장 전망 15
<표 Ⅱ-7> 2012년 세계 스마트콘텐츠 시장규모 15
<표 Ⅱ-8> 국내 IT산업의 GDP(실질) 기여도 19
<표 Ⅱ-9> 우리나라 IT지수 순위현황 20
<표 Ⅱ-10> EU 국가를 100으로 할 때 한국 수준 21
<표 Ⅱ-11> 국내 IT산업 생산액 22
<표 Ⅱ-12> 국내 IT산업 부가가치액 23
<표 Ⅱ-13> 국내 IT산업 사업체수 23
<표 Ⅱ-14> 국내 IT산업 종사자수 24
<표 Ⅱ-15> 국내 IT산업 수출액 24
<표 Ⅱ-16> 국내 IT산업 수입액 25
<표 Ⅱ-17> 지역별 생산액 비교 26
<표 Ⅱ-18> 지역별 사업체수 비교 26
<표 Ⅱ-19> 지역별 종사자수 비교 27
<표 Ⅱ-20> 콘텐츠산업 사업체수(2012년 기준) 28
<표 Ⅱ-21> 콘텐츠산업 종사자수(2012년 기준) 29
<표 Ⅱ-22> 콘텐츠산업 매출액(2012년 기준) 29
<표 Ⅱ-23> 콘텐츠산업 부가가치액(2012년 기준) 30
<표 Ⅱ-24> 콘텐츠산업 수출액(2012년 기준) 30
<표 Ⅱ-25> 콘텐츠산업 수입액(2012년 기준) 31
<표 Ⅱ-26> 지역별 주요 콘텐츠산업 사업체수(2012년 기준) 32
<표 Ⅱ-27> 지역별 주요 콘텐츠산업 종사자수(2012년 기준) 32
<표 Ⅱ-28> 지역별 주요 콘텐츠산업 매출액(2012년 기준) 33
<표 Ⅲ-1> 연도별 주력사업 현황 38
<표 Ⅲ-2> 2012년 매출액 규모 38
<표 Ⅲ-3> 2012년 종사자 규모 39
<표 Ⅲ-4> 연도별 매출액 39
<표 Ⅲ-5> 연도별 종사자수 39
<표 Ⅲ-6> 연도별 수출액 39
<표 Ⅲ-7> CT 기업 사업 비중 41
<표 Ⅲ-8> 2012년 매출액 규모 41
<표 Ⅲ-9> 2012년 종사자 규모 42
<표 Ⅲ-10> 연도별 매출액 42
<표 Ⅲ-11> 연도별 종사자수 43
<표 Ⅲ-12> 연도별 수출액 43
<표 Ⅲ-13> 기업의 입지 선택 요인 45
<표 Ⅲ-14> 입지 매력도 조사 항목 46
<표 Ⅲ-15> 센텀 산업단지 매력도 평가지표별 가중치 및 순위 47
<표 Ⅲ-16> 공간적 요인에 대한 매력도 순위 49
<표 Ⅲ-17> 경제적 요인에 대한 매력도 순위 49
<표 Ⅲ-18> 사회적 요인에 대한 매력도 순위 49
<표 Ⅲ-19> 정책적 요인에 대한 매력도 순위 49
<표 Ⅲ-20> 입주기업 입주 만족도 51
<표 Ⅲ-21> 주요도시별 순유출 인구수 54
<표 Ⅲ-22> 대졸인력 이동 현황 54
<표 Ⅲ-23> 부산 및 7대도시 고용률 추이 55
<표 Ⅲ-24> 유망한 중견기업이 있다면 취업할 의향 55
<표 Ⅲ-25> 원하는 직장 소재지 56
<표 Ⅲ-26> 부산지역 ICT 관련 학과 57
<표 Ⅲ-27> 부산지역 연구기관 58
<표 Ⅲ-28> 부산지역 대학내 ICT 관련 연구센터 59
<표 Ⅲ-29> 부산지역 기업지원 기관 60
<표 Ⅲ-30> 부산지역 창업보육센터 현황 61
<표 Ⅲ-31> ICT 관련 부산시 주요 시책 63
<표 Ⅳ-1> 자사 업종의 미래유망산업 전망 72
<표 Ⅳ-2> 유망분야 선정 기준 75
<표 Ⅳ-3> 유망분야 선정 기준 76
<표 Ⅳ-4> AHP 조사를 통한 유망분야 선정 결과 78
<표 Ⅳ-5> 추진전략별 주요 추진사업 86
<표 Ⅳ-6> 부산시 5대 전략산업 91
<표 Ⅳ-7> 부산지역 기업 자금지원 관련 기관 현황 133
<그림 Ⅱ-1> C-P-N-D-S 생태계 12
<그림 Ⅱ-2> 과학기술과 ICT에 기반한 창조경제 17
<그림 Ⅱ-3> SW 기반 5대 분야-15대 미래서비스 연계도 18
<그림 Ⅱ-4> 글로벌 혁신지수(Global innovation performance) 21
<그림 Ⅲ-1> 센텀 입지 매력도 조사를 위한 AHP 구조 47
<그림 Ⅲ-2> 센텀 입주기업 입지 선택시 고려한 매력도 조사 결과 52
<그림 Ⅲ-3> 센텀 입주기업 입주후 만족도 조사(5점 척도) 긍정응답 비율(%) 52
<그림 Ⅲ-4> 센텀지구 입주업체 입지 매력도 및 만족도 65
<그림 Ⅳ-1> 기업의 기술혁신 주기 71
<그림 Ⅳ-2> 부산의 주요 ICT 산업 개념도 73
<그림 Ⅳ-3> 부산형 ICT 유망기술 선정 프로세스 74
<그림 Ⅳ-4> 유망분야 선정을 위한 AHP 분석 계층구조 75
<그림 Ⅳ-5> 상위 유망분야 선정기준별 평가결과 79
<그림 Ⅳ-6> 하위 유망분야 선정기준별 평가결과 79
<그림 Ⅳ-7> ICT 유망분야에 대한 기업체 유망성 평가 결과 81
<그림 Ⅳ-8> ICT 유망분야에 대한 기업체 사업화 가능성 평가 결과 82
<그림 Ⅳ-9> 기업체 선정 ICT 유망분야 유망성 vs. 사업화 가능성 83
<그림 Ⅳ-10> 부산지역 ICT 산업 고도화 방향 84
<그림 Ⅳ-11> 부산지역 ICT 산업 비전 및 추진전략 85
<그림 Ⅳ-12> 부산지역 ICT 기업 보유 기술 경쟁력 조사 88
<그림 Ⅳ-13> ETRI 동남권연구센터 유치 98
<그림 Ⅳ-14> 기술이전 및 사업화 중개기관 역할 98
<그림 Ⅳ-15> 해운대 센텀시티 전경 112
<그림 Ⅳ-16> 부산의 ICT 산업 트라이앵글 구축 112
<그림 Ⅳ-17> 동남권 연계를 통한 부산의 ICT산업 특화 113
<그림 Ⅳ-18> 부산 ICT 스타기업 육성을 위한 전주기적 지원 118
<그림 Ⅳ-19>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중심으로 한 창업생태계 126
<그림 Ⅳ-20> 부산형 창업생태계 구축 126
<그림 Ⅳ-21> 창업 생태계 모델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