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3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6
Ⅱ. 사회적 경제조직의 개요
1. 사회적 경제조직의 개념 9
1) 사회적 경제의 배경 9
2) 사회적 경제조직의 개념 10
2. 사회적 경제조직의 유형 12
1) 마을기업 13
2) 사회적기업 14
3) 협동조합 17
3.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협동조합의 관계 22
Ⅲ. 부산지역 사회적 경제조직 현황 및 실태
1. 사회적 경제조직 현황 27
1) 마을기업 현황 27
2) 사회적기업 현황 29
3) 협동조합의 현황 29
2. 사회적 경제조직 운영 실태 31
1) 설문조사 개요 31
2)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운영 실태 33
3) 협동조합의 운영 실태 59
4) 요약 및 과제 74
Ⅳ. 사회적 경제조직의 활성화 사례
1. 사회적 경제조직 생태계 조성 85
1) 몬드라곤 85
2) 샹티에(Chantier) 87
3) 마을기업 안심협동조합 88
4) 안산협동조합협의회 89
2. 시장 접근성 향상 91
1) 에반젤린(Evangeline) 지역 협동조합 결합 컨소시엄 91
2) 서울 성북구의 대형유통매장 내 사회적기업 공동 판매장 91
3. 금융 접근성 향상 92
1) 인내자본 어큐먼 펀드 92
2) 그룹 SOS의 사회혁신센터(SDI) 94
4. 정보 접근성 향상 95
1) 파나소닉 NPO서포트펀드 95
2) 센스콧(Senscot) 97
5. 시사점 98
Ⅴ. 사회적 경제조직 활성화 방안
1. 사회적 경제조직 생태계 조성 104
2. 시장 접근성 향상 105
3. 금융 접근성 향상 107
4. 정보 접근성 향상 108
5. 사회적 인식 제고 109
Abstract 111
참고문헌 113
[부록] 설문지 117
<표 Ⅱ-1> CNLAMCA의 사회적 경제헌장 내용 10
<표 Ⅱ-2> 우리나라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목적 유형 16
<표 Ⅱ-3> 국제협동조합연맹(ICA)의 협동조합 7대 원칙 18
<표 Ⅱ-4> 협동조합이 수행할 수 있는 공동사업 20
<표 Ⅱ-5> 협동조합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역할 21
<표 Ⅱ-6>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협동조합의 비교 23
<표 Ⅲ-1> 부산광역시 마을기업 지정 현황 28
<표 Ⅲ-2> 일반 협동조합 설립신고 및 수리 현황 30
<표 Ⅲ-3> 설문조사 개요 31
<표 Ⅲ-4> 설문조사 참여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협동조합의 개요 32
<표 Ⅲ-5>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설립목적 33
<표 Ⅲ-6>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설립 목적 달성 정도 34
<표 Ⅲ-7>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경제 운영원리 중 중점 분야 34
<표 Ⅲ-8>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주요 활동 지역 35
<표 Ⅲ-9>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현재 주요 활동(사업) 분야 36
<표 Ⅲ-10> 사회적기업의 향후 확대 희망 활동(사업) 분야 37
<표 Ⅲ-11> 마을기업의 향후 확대 희망 활동(사업) 분야 38
<표 Ⅲ-12>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강점요인 38
<표 Ⅲ-13>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약점요인 39
<표 Ⅲ-14>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종사자 구성 41
<표 Ⅲ-15>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취약계층 종사자 구성 42
<표 Ⅲ-16>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거주지별 종사자 구성 42
<표 Ⅲ-17>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고용창출효과를 유발하는 지역 범위 43
<표 Ⅲ-18>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창업 애로사항 44
<표 Ⅲ-19>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운영(경영) 상황 45
<표 Ⅲ-20>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운영 애로사항 45
<표 Ⅲ-21>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경영적 정상화 예상 시기 46
<표 Ⅲ-22>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향후 주력 제품 및 서비스 시장 수요 47
<표 Ⅲ-23>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향후 3년 이내 연관 사업 확장 여부 48
<표 Ⅲ-24>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향후 3년 이내 연관 사업 확장 이유 48
<표 Ⅲ-25>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향후 3년 이내 다른 사업 변경 여부 49
<표 Ⅲ-26>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기업 육성 및 활성화 관련 정책추진에 대한 인지 여부 49
<표 Ⅲ-27>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기업 육성 직접 인건비 지원의 일자리 창출 도움 정도 50
<표 Ⅲ-28>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지원 사항 50
<표 Ⅲ-29>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중간지원조직 인지 여부 51
<표 Ⅲ-30>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희망하는 중간지원조직의 기능 및 역할 52
<표 Ⅲ-31>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자치단체 사업 53
<표 Ⅲ-32>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가장 필요한 프로보노 분야 54
<표 Ⅲ-33>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외부 조직 및 기관과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 정도 55
<표 Ⅲ-34>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희망하는 교류(네트워킹) 분야 56
<표 Ⅲ-35>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부산광역시 운영 기업 후견인 제도 이용 여부 56
<표 Ⅲ-36>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부산광역시 운영 후견인제도의 도움 정도 57
<표 Ⅲ-37>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후견인제도를 통해 받고 싶은 도움 57
<표 Ⅲ-38>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의 시민/소비자의 이해와 인지도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홍보수단 58
<표 Ⅲ-39> 협동조합의 설립 목적 59
<표 Ⅲ-40> 협동조합 설립 시 추구 목적의 달성 정도 60
<표 Ⅲ-41> 협동조합의 사회적 경제 운영원리 중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 60
<표 Ⅲ-42> 협동조합의 주요 구매·생산·판매활동 지역 60
<표 Ⅲ-43> 협동조합의 현재 주요 활동(사업) 분야 61
<표 Ⅲ-44> 협동조합의 향후 확대 희망 활동(사업) 분야 62
<표 Ⅲ-45> 협동조합의 강점요인 62
<표 Ⅲ-46> 협동조합의 약점요인 63
<표 Ⅲ-47> 협동조합의 종사자 구성 64
<표 Ⅲ-48> 협동조합의 취약계층 종사자 구성 64
<표 Ⅲ-49> 협동조합의 거주지별 종사자 구성 65
<표 Ⅲ-50> 협동조합의 고용창출 효과를 유발하는 지역 범위 65
<표 Ⅲ-51> 협동조합의 창업 애로사항 66
<표 Ⅲ-52> 협동조합의 운영(경영) 상황 67
<표 Ⅲ-53> 협동조합의 운영 애로사항 67
<표 Ⅲ-54> 협동조합의 경영적 정상화 예상 시기 68
<표 Ⅲ-55> 협동조합의 향후 주력 제품 및 서비스 시장 수요 68
<표 Ⅲ-56> 협동조합의 향후 3년 이내 연관 사업 확장 여부 69
<표 Ⅲ-57> 협동조합의 향후 3년 이내 연관 사업으로 확장 이유 69
<표 Ⅲ-58> 협동조합의 향후 3년 이내 다른 사업 변경 여부 69
<표 Ⅲ-59> 협동조합의 자생력 및 생존력 향상을 위한 필요 사항 70
<표 Ⅲ-60> 협동조합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정부 및 자치단체의 지원사항 70
<표 Ⅲ-61> 협동조합의 중간지원조직 인지 여부 71
<표 Ⅲ-62> 협동조합의 희망하는 중간지원조직의 기능 및 역할 71
<표 Ⅲ-63> 협동조합의 활성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자치단체의 사업 72
<표 Ⅲ-64> 협동조합의 현재 운영에 가장 필요한 분야 72
<표 Ⅲ-65> 협동조합의 외부 조직 및 기관과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 정도 73
<표 Ⅲ-66> 협동조합의 희망하는 교류(네트워킹) 분야 73
<표 Ⅲ-67> 협동조합의 시민/소비자의 이해와 인지도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홍보수단 74
<표 Ⅲ-68> 설문조사 결과 주요 내용 81
<표 Ⅳ-1> 안산협동조합협의회의 회원현황(2013년) 90
<표 Ⅳ-2> 어큐먼 펀드의 재정 지원 형태 93
<표 Ⅳ-3> 파나소닉 NPO서포트펀드의 기반강화 조성 지원과 활동·사업 지원의 차이점 97
<그림 Ⅱ-1> 협동조합의 유형 19
<그림 Ⅳ-1> 파나소닉의 NPO·NGO 조직기반 강화 프로그램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