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부산연구원 아카이브

부산의 명품 해양공간 조성방안

저자
박상필 외
정보분류
창의연구
발행년월
2013년 11월
발행부서
시민행복연구본부
  • 목차
  • 표목차
  • 그림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3 1) 연구의 배경 3 2) 연구의 목적 8 2. 연구의 의의와 범위 9 1) 최근 연구의 동향 9 2) 본 연구의 의의 12 3) 연구 범위의 설정 14 3. 연구의 기본 접근방법 17 1) 명품 해양공간의 개념 정립 20 2) 통시적(通時的) 정체성 탐구 22 3) 공시적(共時的) 정체성 이해 29 4) 도시 해양공간의 특성분석 32 5) 시차(時差)를 줄이는 정책개발 36 Ⅱ. 명품 도시해양공간의 개념 1. 명품(名品)의 비판적 고찰 41 1) 의미 논란 41 2) 확산 원인 46 3) 인식 차이 51 2. 명품 도시해양공간의 개념 정립 53 1) 명품의 개념 범주 53 2) 도시해양공간의 범위 55 3) 명품 도시해양공간의 개념과 조건 63 Ⅲ. 부산 해양공간의 정체성 탐구와 이해 1. 부산 해양공간의 역사적 변천 73 1) 개항 이전(1876년 이전) 73 2) 개항 이후 ~ 광복(1876년 ~ 1945년) 79 3) 광복 이후 ~ 현재(1946 ~ 현재) 87 2. 명품 도시해양공간의 조건 분석 100 1) 조망(경관) 100 2) 자원(역사문화) 104 3) 활동(기능) 108 3. 의미망(SNA: Semantic Network Analysis) 분석 124 1) 그룹별 결과 124 2) 그룹간 비교 137 3) 시사점 141 Ⅳ. 부산의 명품 해양공간 조성정책 개발 1. 기본 얼개 147 1) 부산다운 명품해양공간의 재정립 148 2) 부산 해양공간의 역사적 재인식 154 3) 부산 명품해양공간의 정책개발 범위 156 2. 부산 명품 해양공간의 정책 추진방향 159 1) 정책 키워드(key words) 159 2) 정책 개발방향 162 3. 부산의 명품 해양공간 조성정책 개발 164 1) 고유한 해양공간 정체성 자원(identity resource) 찾기 164 2) 진정성 있는 조망장면(authenticity scenery) 그리기 167 3) 느낌 좋은 체험 장소(good-sense place) 만들기 170 4) 미래 융·복합 도시활동(multi activity) 창조하기 173 5) 끊임없이 열광하는 브랜드 스타(brand star) 만들기 175 4. 부산의 명품해양공간 시범지구 기본구상 178 1) 영도(影島) 178 2) 부산 진성터 일대 188 3) 기장군 죽성 일대 195 Ⅴ. 결론 201 Abstract 210 참고문헌 212 부록 1. 설문조사 원본(전문가) 219 2. 설문조사 분석결과(전문가) 224 3. 산 조망 가시영역 분석자료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