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
2) 연구의 목적 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
1) 연구의 범위 5
2) 연구의 방법 5
3. 연구의 흐름도 7
Ⅱ. 지역 평생교육 추진체계 정립에 대한 이론적 논의
1. 지역 평생교육 추진체계 정립의 의의 11
1) 지역 평생교육 추진체계의 개념 정의 11
2) 지역 평생교육 추진체계의 구성요소 13
3) 지역 평생교육 추진체계의 유형 및 특징 23
4) 지역 평생교육 추진체계 정립의 필요성 24
2. 우리나라 및 시·도 평생교육 추진체계 26
1) 국가 평생교육 정책 및 추진체계의 변화 26
2) 평생교육법 개정에 따른 시·도 평생교육 추진체계 정비 28
3. 부산시 평생교육 추진체계 구축 및 운영 실태 31
1) 부산지역 평생교육 환경 분석 31
2) 부산시 평생교육 추진체계 구축의 성과와 한계 40
3) 부산시평생교육진흥원의 공과 및 거버넌스 방향 43
4. 선행연구 및 분석틀 49
1) 선행연구 고찰 49
2) 연구의 분석틀 52
Ⅲ. 지역 평생교육 추진체계 구축·운영 사례연구
1. 재단법인 평생교육진흥원 설립 사례 57
1) 경기도 57
2) 대전광역시 66
2.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 지정 위탁 사례 74
1) 충청남도 74
2) 울산광역시 81
3. 요약 및 시사점 88
Ⅳ. 전문가 설문조사
1. 연구설계 93
1) 자료수집 93
2) 설문지 구성 95
3) 분석방법 95
2. 분석결과 및 논의 96
1) 빈도분석 96
2) AHP 분석 110
3) 요약 및 시사점 116
Ⅴ. 부산시 평생교육 추진체계 정립 및 활성화 방안
1. 부산시 평생교육 추진체계 정립 방안 123
1) 부산시 평생교육 추진체계 수정 모형 확립 123
2) 부산시평생교육진흥원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로드맵 설계 128
2. 부산시 평생교육 추진체계 활성화 방안 137
1) 네트워크 강화 및 역할 정립 138
2) 법·제도적 기반 및 행·재정적 지원체계 정비 143
3) 교육·홍보 강화 145
4) 지역 평생교육 인프라 강화 146
5) 접근성 제고 및 교류·협력 확대 147
Ⅵ.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151
2. 정책제언 154
Abstract 159
참고문헌 162
부록(설문지) 170
<표 Ⅱ-1> 중앙-시·도-시·군·구별 전담기구 및 역할 16
<표 Ⅱ-2> 시·도평생교육진흥원 설립 유형별 특징 19
<표 Ⅱ-3> 평생교육법 및 개별법에 근거한 평생교육시설의 분류 21
<표 Ⅱ-4> 평생교육법 개정과정 22
<표 Ⅱ-5> 시·도별 평생교육 행정기구 및 전담기구 현황 30
<표 Ⅱ-6> 부산시 구·군별 인구 현황 32
<표 Ⅱ-7> 부산시 연령별 인구 수 33
<표 Ⅱ-8> 부산시 및 자치구·군별 평생교육 추진 실태 35
<표 Ⅱ-9> 부산시 평생교육 관련 기관 현황 37
<표 Ⅱ-10> 제1기 부산시평생교육진흥원의 주요 성과 45
<표 Ⅲ-1> 대전평생교육진흥원의 업무성과 68
<표 Ⅲ-2> 사례연구 대상별 설립 계기 및 운영방식 비교 88
<표 Ⅳ-1> 설문지 구성 94
<표 Ⅳ-2> 부산지역 평생교육 이해관계자들 간 상호 연계·협력 수준 103
<표 Ⅳ-3> 부산시 평생교육 추진체계 활성화를 위한 필요사항들의 필요도 및 평균 109
<표 Ⅳ-4> 대기준 및 보조기준의 지표 정의 111
<표 Ⅳ-5> 전담기구 운영의 대안별 가중치 분석 결과 114
<표 Ⅳ-6> 부산시평생교육진흥원의 최적 운영 방식 선정 이유 115
<표 Ⅴ-1> 부산시 평생교육 추진체계 수정 모형 확립을 위한 고려 사항 123
<표 Ⅴ-2> 부산광역시 평생교육 진흥 조례 개정 사항 전후 비교 127
<표 Ⅴ-3> 부산시 평생교육 추진체계 활성화 방안의 유형화 138
<표 Ⅴ-4> 부산시 평생교육 이해관계자들의 역할 142
<표 Ⅴ-5> 지역 평생교육 추진체계 활성화를 위한 법적 기반 정비(안) 144
<표 Ⅵ-1> 부산시 평생교육 이해관계자들의 역할 정립 제안 155
<그림 Ⅰ-1> 연구의 진행과정 7
<그림 Ⅱ-1> 평생교육법 개정에 따른 평생교육 추진체계의 변화 27
<그림 Ⅱ-2> 부산시 평생교육 SWOT 분석 38
<그림 Ⅱ-3> 부산시 평생교육 추진체계 41
<그림 Ⅱ-4> 부산시평생교육진흥원의 거버넌스 방향 48
<그림 Ⅱ-5> 연구의 분석틀 53
<그림 Ⅲ-1> 경기도 평생교육 추진체계 63
<그림 Ⅲ-2>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의 거버넌스 방향 65
<그림 Ⅲ-3> 대전시 평생교육 추진체계 69
<그림 Ⅲ-4> 대전시와 (재)대전평생교육진흥원의 역할분담 70
<그림 Ⅲ-5> 대전평생교육진흥원의 거버넌스 방향 73
<그림 Ⅲ-6> 충청남도 평생교육 추진체계 77
<그림 Ⅲ-7> 충남평생교육진흥원의 거버넌스 방향 79
<그림 Ⅲ-8> 울산시 평생교육 추진체계 83
<그림 Ⅲ-9> 울산평생교육진흥원의 거버넌스 방향 86
<그림 Ⅳ-1> 응답자의 성별·연령별 분포 96
<그림 Ⅳ-2> 응답자의 소속별 분포 97
<그림 Ⅳ-3> 부산시 평생교육 추진체계 정립 시 반드시 감안해야 할 기본방향 98
<그림 Ⅳ-4> 심의·협의기구의 역할 수행 정도 98
<그림 Ⅳ-5> 심의·협의기구가 제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
99
<그림 Ⅳ-6> 행정기구의 역할 수행 정도 100
<그림 Ⅳ-7> 행정기구가 제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
100
<그림 Ⅳ-8> 전담기구의 역할 수행 정도 101
<그림 Ⅳ-9> 전담기구가 제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 101
<그림 Ⅳ-10> 평생교육 시설의 역할 수행 정도 102
<그림 Ⅳ-11> 평생교육 시설이 제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
102
<그림 Ⅳ-12> 부산지역 평생교육 이해관계자들 간 상호 연계·협력 관계 및 수준
104
<그림 Ⅳ-13> 부산시 평생교육 추진체계 정립 시 개선되어야 할 대표적인 사항
105
<그림 Ⅳ-14> 부산시 평생교육 추진체계 정립에 따른 대표적인 기대효과 106
<그림 Ⅳ-15> 부산시평생교육진흥원이 지역평생교육 중심기관이 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역량 107
<그림 Ⅳ-16> 부산시평생교육진흥원의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108
<그림 Ⅳ-17> 부산시평생교육진흥원의 업무 중 가장 중요한 기능 108
<그림 Ⅳ-18> 최적의 전담기구 운영 방식 선정을 위한 계층구조 112
<그림 Ⅴ-1> 부산시 평생교육 추진체계 수정 모형(안) 128
<그림 Ⅴ-2> 부산시평생교육진흥원 운영방식 검토를 위한 순서도 및 시나리오
129
<그림 Ⅴ-3> 부산시평생교육진흥원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로드맵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