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연구배경 및 내용
1. 연구배경 및 목적 3
2. 연구범위 및 방법 5
1) 연구범위 5
2) 연구방법 6
3. 연구내용 6
Ⅱ. 거점화 탐구와 부산의 달성 가능성
1. 거점화 탐구 9
1) 거점화는 어떤 산업이나 업종이 거점이라는 의미로 해석 9
2) 거점화는 특화산업의 기업네트워크가 충만한 지역일 것이다. 10
3) 거점화는 혁신경쟁력을 가져야 한다. 11
2. 부산의 거점화 달성 가능성 11
1) 해양플랜트 산업 실태와 범위 11
2) 해양플랜트 산업 거점화 가능성 판단 26
Ⅲ. 해양플랜트 산업 부산시 거점화 전략
1. 설문조사 53
1) 조사배경 및 목적 53
2) 조사개요 및 내용 53
3) 조사결과 54
2. 설문조사에서 제기된 주요과제 78
1) 맞춤형 기업 마케팅 지원책 강구 78
2) 중소기업을 위한 맞춤형 연구개발 추진 78
3) 추가 인프라 지속 구축 78
3. 해양플랜트 산업 부산시 거점화 전략 79
1) 거점화의 논리적 구조와 전략 설정방향 79
2) 센텀산업단지를 해양플랜트 엔지니어링 거점지역으로 육성 81
3) 해양플랜트 인력양성 인프라 지속 구축 85
4) 해양플랜트 생애주기별 필요인력의 체계적 공급 88
5) OSB (Offshore Supply Base, 해양플랜트 지원 기지) 조성 88
Ⅳ.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101
2. 정책제언 102
1) 맞춤형 기업지원과 연구개발 지속추진 102
2) 해양플랜트 산업진흥원 설립과 OSB 유치 103
3) 센텀산업단지를 해양플랜트 엔지니어링 거점지역으로 육성 103
Abstract 105
참고문헌 107
부록 109
<표 Ⅱ-1> 해양플랜트 기술요소 경쟁력 분석 20
<표 Ⅱ-2> 조선해양기자재 조합별 회원사 소재현황 21
<표 Ⅱ-3> 해양플랜트 산업 정의 23
<표 Ⅱ-4> 해양플랜트 엔지니어링 및 서비스 23
<표 Ⅱ-5> 조선해양플랜트 기자재 24
<표 Ⅱ-6> 그린해양기계 25
<표 Ⅱ-7> 해양플랜트 엔지니어링 및 서비스 사업체수(2011) 27
<표 Ⅱ-8> 해양플랜트 엔지니어링 및 서비스 종사자수(2011) 28
<표 Ⅱ-9> 조선해양플랜트기자재 사업체수(2011) 29
<표 Ⅱ-10> 조선해양플랜트기자재 종사자수(2011) 31
<표 Ⅱ-11> 그린해양기계 사업체수(2011) 33
<표 Ⅱ-12> 그린해양기계 종사자수(2011) 35
<표 Ⅱ-13> 해양플랜트 엔지니어링 및 서비스 종사자수 특화도(2011) 39
<표 Ⅱ-14> 조선해양플랜트기자재 종사자수 특화도(2011) 40
<표 Ⅱ-15> 그린해양기계 종사자수 특화도(2011) 42
<표 Ⅱ-16> 지역특화도 분석 종합 44
<표 Ⅲ-1> 산업시설용지의 건축 현황 82
<표 Ⅲ-2> 센텀시티산업단지 생산 현황(2010년 기준) 83
<표 Ⅲ-3> 지식산업센터 건축현황 83
<표 Ⅲ-4> 해양인력 양성 지정교육기관표 86
<표 Ⅲ-5> 해양플랜트 전문인력 교육과정 87
<표 Ⅲ-6> 해양플랜트 교육수요 전망 87
<표 Ⅲ-7> OSB 세부 기능 90
<표 Ⅲ-8> 세계 항만순위 변화 94
<표 Ⅲ-9> 북극해 매장 자원 현황 96
<표 Ⅲ-10> 해외 주요 OSB 사례 97
<그림 Ⅱ-1> 세계 주요 해양플랜트 설치 지역 12
<그림 Ⅱ-2> 국제유가 추이 및 전망 12
<그림 Ⅱ-3> 해상에서의 원유 및 가스 생산량 전망 13
<그림 Ⅱ-4> 해양플랜트 산업생태계 14
<그림 Ⅱ-5> 해양플랜트 생산체계 15
<그림 Ⅱ-6> 지역별 조선해양기자재 업체 분포도 22
<그림 Ⅱ-7> 조선해양공학 관련학과 학부생 모집현황(2012년) 46
<그림 Ⅱ-8> 조선해양공학 관련학과 석, 박사 재적현황(2011년) 46
<그림 Ⅱ-9> 조선해양시스템분야 연구비수혜현황(2010년) 47
<그림 Ⅱ-10> 교원 1인당 연구논문 실적(2011년) 48
<그림 Ⅱ-11> R&D 공급기관(대학/연구소) 특허출원 실적(2011년) 49
<그림 Ⅲ-1> 조사대상업체 지역별 분포 53
<그림 Ⅲ-2> 조사업체의 전체 직원 규모 현황 54
<그림 Ⅲ-3> 조사업체의 전체 매출액 규모 현황 55
<그림 Ⅲ-4> 조사업체의 전체 수출액 규모 현황 56
<그림 Ⅲ-5> 조사업체 주 사업 분야 현황 56
<그림 Ⅲ-6> 조사업체 주 사업 분야 현황 (매출액 규모별) 57
<그림 Ⅲ-7> 조사업체 해양플랜트 분야에서의 위치 현황 58
<그림 Ⅲ-8> 조사업체 해양플랜트 분야에서의 위치 현황(매출액 규모별) 58
<그림 Ⅲ-9> 조사업체 기술개발(R&D) 경험 현황 59
<그림 Ⅲ-10> 조사업체 기술개발(R&D) 경험 현황(매출액 규모별) 60
<그림 Ⅲ-11> 조사업체 연구개발 관심 분야 현황 60
<그림 Ⅲ-12> 조사업체 관심 분야 현황 (매출액 규모별) 61
<그림 Ⅲ-13> 조사업체 마케팅/판매 대상 62
<그림 Ⅲ-14> 조사업체 마케팅/판매 대상 (매출액 규모별) 62
<그림 Ⅲ-15> 해외선주 대상인 경우 필요한 마케팅 지원내용 63
<그림 Ⅲ-16> 해외선주 대상인 경우 필요한 마케팅 지원내용 (매출액 규모별) 63
<그림 Ⅲ-17> 국내 조선소 대상인 경우 필요한 마케팅 지원내용 64
<그림 Ⅲ-18> 국내 조선소 대상인 경우 필요한 마케팅 지원내용 (매출액 규모별)
65
<그림 Ⅲ-19> 해외 엔지니어링 사 및 해외 핵심 모듈 생산업체 대상인 경우 필요한 마케팅 지원내용 65
<그림 Ⅲ-20> 해외 엔지니어링 사 및 해외 핵심 모듈 생산업체 대상인 경우 필요한 마케팅 지원내용 (매출액 규모별) 66
<그림 Ⅲ-21> 장비업체 대상인 경우 필요한 마케팅 지원내용 67
<그림 Ⅲ-22> 장비 업체 대상인 경우 필요한 마케팅 지원내용 (매출액 규모별)
67
<그림 Ⅲ-23> Subsea 분야 진출 시기 68
<그림 Ⅲ-24> Subsea 분야 진출 시기 (매출액 규모별) 69
<그림 Ⅲ-25> 다상유동분야 연구개발에 대한 만족도 69
<그림 Ⅲ-26> 다상유동분야 연구개발에 대한 만족도 (매출액 규모별) 70
<그림 Ⅲ-27> 다상유동분야 연구개발에 대한 불만족 사유 71
<그림 Ⅲ-28> 다상유동분야 연구개발에 대한 불만족 사유 (매출액 규모별) 71
<그림 Ⅲ-29> 현재 인프라에 대한 만족도 72
<그림 Ⅲ-30> 현재 인프라에 대한 만족도 (매출액 규모별) 72
<그림 Ⅲ-31>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인프라 73
<그림 Ⅲ-32>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인프라 (매출액 규모별) 74
<그림 Ⅲ-33> 추가적 인프라 구축 시 바람직한 명칭 74
<그림 Ⅲ-34> 추가 인프라 구축 시 바람직한 명칭 (매출액 규모별) 75
<그림 Ⅲ-35> 심해공학수조 필요성과 사용예정 76
<그림 Ⅲ-36> 심해공학수조 필요성과 사용예정 (매출액 규모별) 76
<그림 Ⅲ-37> 추가적 인프라 구축 시 바람직한 위치 77
<그림 Ⅲ-38> 추가적 인프라 구축 시 바람직한 위치 (매출액 규모별) 77
<그림 Ⅲ-39> 센텀산업단지 조감도 81
<그림 Ⅲ-40> OSB의 기능 및 역할 89
<그림 Ⅲ-41> 동남권 산업단지 및 특화 산업 92
<그림 Ⅲ-42> 부산연구개발특구 구역 93
<그림 Ⅲ-43> 부산항 계획 평면도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