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부산연구원 아카이브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사업에 대한 성과분석

저자
황영순 외
정보분류
현안연구
발행년월
2013년 02월
발행부서
도시미래연구본부
  • 목차
  • 표목차
  • 그림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2. 전통시장 활성화사업의 개요 3 Ⅱ. 부산의 전통시장 현황 8 1. 규모 8 2. 공간분포 10 3. 종사자 연령 11 4. 시장 유형 12 5. 활성화 수준 14 Ⅲ. 상인 ‧ 소비자 설문결과 17 1. 설문조사 개요 17 2. 활성화 수준 19 1) 추석명절 상인 매출액과 소비자 지출액 19 2) 평상시 상인 매출액과 소비자 시장이용 횟수 23 3) 시장 활성화 전망 27 4) 대형마트 ․ SSM의 영향 32 5) 활성화 수준 설문결과 종합 34 3. 시설환경개선 영향 36 1) 시설환경개선 설문결과 종합 36 2) 어닝의 통일성 41 3) 위생 상태 44 4) 문화 ‧ 이벤트 광장 설치 47 5) 고객 주차장 제공 50 6) 안전 상태 53 7) 고객 휴게실 설치 56 8) 점포위치 안내시설 설치 59 9) 고객 화장실 개선 62 10) 아케이드 설치 65 11) 시장 바닥상태 68 12) 벤치 등 간이쉼터 설치 71 13) 상점 간판상태 74 14) 시장공용 LED 광고판 77 4. 경영환경개선 영향 80 1) 경영환경개선 설문결과 종합 80 2) 신용카드 취급 82 3) 할인쿠폰 ‧ 포인트 카드 발행 85 4) 배송 서비스 87 5) 시장축제 ‧ 이벤트 확대 89 6) 경품행사 시행 91 7) 전단지, 신문, TV, 인터넷 광고 93 8) 현금영수증 발행 95 9) 인터넷 주문 97 10) 온누리상품권(전통시장상품권) 취급 99 11) 금연운동 101 12) 시장상인 근무복 착용 103 5. 시장 활성화 방향 105 1) 활성화 방향 설문결과 종합 105 2) 시설정리를 통한 깨끗한 시장 건립 107 3) 특성화된 시장 건립 111 4) 축제, 문화, 공연, 이야기가 가득한 재미있는 시장 건립 114 5) 현금영수증, 포인트 카드, 경품행사, 브랜드개발 등 현대화된 마케팅 기법을 도입 117 6) 대형마트 ‧ SSM 규제를 통한 보호 120 7) 시장 활성화 방안 - 주관식 응답 124 Ⅳ. 활성화의 방향 126 1. 시설개선지원에서 경영현대화, 축제확대 지원으로 변화 126 2. 어닝 정비, 위생 정비, 문화 ‧ 이벤트광장의 지속 확충 128 3. 신용카드, 포인트 카드, 배송 서비스, 축제 ‧ 이벤트 확대 129 4. 전통시장의 변화노력과 극복 131 참고문헌 134 Abstract 135 부록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