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2. 전통시장 활성화사업의 개요 3
Ⅱ. 부산의 전통시장 현황 8
1. 규모 8
2. 공간분포 10
3. 종사자 연령 11
4. 시장 유형 12
5. 활성화 수준 14
Ⅲ. 상인 ‧ 소비자 설문결과 17
1. 설문조사 개요 17
2. 활성화 수준 19
1) 추석명절 상인 매출액과 소비자 지출액 19
2) 평상시 상인 매출액과 소비자 시장이용 횟수 23
3) 시장 활성화 전망 27
4) 대형마트 ․ SSM의 영향 32
5) 활성화 수준 설문결과 종합 34
3. 시설환경개선 영향 36
1) 시설환경개선 설문결과 종합 36
2) 어닝의 통일성 41
3) 위생 상태 44
4) 문화 ‧ 이벤트 광장 설치 47
5) 고객 주차장 제공 50
6) 안전 상태 53
7) 고객 휴게실 설치 56
8) 점포위치 안내시설 설치 59
9) 고객 화장실 개선 62
10) 아케이드 설치 65
11) 시장 바닥상태 68
12) 벤치 등 간이쉼터 설치 71
13) 상점 간판상태 74
14) 시장공용 LED 광고판 77
4. 경영환경개선 영향 80
1) 경영환경개선 설문결과 종합 80
2) 신용카드 취급 82
3) 할인쿠폰 ‧ 포인트 카드 발행 85
4) 배송 서비스 87
5) 시장축제 ‧ 이벤트 확대 89
6) 경품행사 시행 91
7) 전단지, 신문, TV, 인터넷 광고 93
8) 현금영수증 발행 95
9) 인터넷 주문 97
10) 온누리상품권(전통시장상품권) 취급 99
11) 금연운동 101
12) 시장상인 근무복 착용 103
5. 시장 활성화 방향 105
1) 활성화 방향 설문결과 종합 105
2) 시설정리를 통한 깨끗한 시장 건립 107
3) 특성화된 시장 건립 111
4) 축제, 문화, 공연, 이야기가 가득한 재미있는 시장 건립 114
5) 현금영수증, 포인트 카드, 경품행사, 브랜드개발 등 현대화된 마케팅 기법을 도입 117
6) 대형마트 ‧ SSM 규제를 통한 보호 120
7) 시장 활성화 방안 - 주관식 응답 124
Ⅳ. 활성화의 방향 126
1. 시설개선지원에서 경영현대화, 축제확대 지원으로 변화 126
2. 어닝 정비, 위생 정비, 문화 ‧ 이벤트광장의 지속 확충 128
3. 신용카드, 포인트 카드, 배송 서비스, 축제 ‧ 이벤트 확대 129
4. 전통시장의 변화노력과 극복 131
참고문헌 134
Abstract 135
부록 137
<표 Ⅰ-1> 전통시장에 대한 정부 지원 체계 4
<표 Ⅰ-2> 중소기업청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사업 예산과 집행액 6
<표 Ⅰ-3>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의 분류 7
<표 Ⅱ-1> 부산의 전통시장 현황(2012) 8
<표 Ⅱ-2> 부산의 구별 전통시장 현황 11
<표 Ⅱ-3> 시장유형별 비율 13
<표 Ⅱ-4> 구별 시장유형 수 14
<표 Ⅱ-5> 시장경영진흥원 활성화 수준지수의 구성변수 15
<표 Ⅱ-6> 전통시장 활성화 수준 등급 현황(2010년) 16
<표 Ⅲ-1> 표본의 시장유형별 비중 17
<표 Ⅲ-2> 표본시장과 샘플수 18
<표 Ⅲ-3> 추석명절 매출액(지출액) 변화 - 시장 유형별 20
<표 Ⅲ-4> 추석명절 지출액 변화 - 소비자 특성별 20
<표 Ⅲ-5> 올해추석명절 매출액변화 - 상인 특성별 21
<표 Ⅲ-6> 상인의 매출액 변화 - 평상시와 추석명절기간 23
<표 Ⅲ-7> 평상시 매출액․이용 횟수 변화 - 시장 유형별 24
<표 Ⅲ-8> 평상시 이용 횟수․매출액 변화 - 구별 25
<표 Ⅲ-9> 명절제외 평상시 매출액 변화 - 소비자 특성별 26
<표 Ⅲ-10> 명절제외 평상시 매출액 변화 - 상인 특성별 27
<표 Ⅲ-11> 시장 활성화 전망 - 시장 유형별 28
<표 Ⅲ-12> 시장 활성화 전망 - 구별 29
<표 Ⅲ-13> 시장 활성화 전망 - 소비자 특성별 30
<표 Ⅲ-14> 시장 활성화 전망 - 상인 특성별 31
<표 Ⅲ-15> 소비자의 대형마트․SSM과 전통시장의 이용 횟수 변화 32
<표 Ⅲ-16> 대형마트․SSM 이용 횟수 변화 - 구별 33
<표 Ⅲ-17> 대형마트․SSM 자율휴무에 따른 영향 34
<표 Ⅲ-18> 전통시장 활성화 수준 종합 35
<표 Ⅲ-19> 구별 전통시장 활성화 수준 종합 35
<표 Ⅲ-20> 시설환경개선의 소비자영향 랭킹 37
<표 Ⅲ-21> 시설물의 매출액, 이용 횟수 영향 40
<표 Ⅲ-22> 어닝의 통일성 41
<표 Ⅲ-23> 어닝의 통일성 - 응답자 특성 43
<표 Ⅲ-24> 위생 상태 44
<표 Ⅲ-25> 위생 상태 - 응답자 특성 46
<표 Ⅲ-26> 문화․이벤트 광장 설치 47
<표 Ⅲ-27> 문화․이벤트 광장 설치 - 응답자 특성 49
<표 Ⅲ-28> 고객 주차장 제공 50
<표 Ⅲ-29> 고객 주차장 제공 - 응답자 특성 52
<표 Ⅲ-30> 안전 상태 53
<표 Ⅲ-31> 안전 상태 - 응답자 특성 55
<표 Ⅲ-32> 고객 휴게실 설치 56
<표 Ⅲ-33> 고객 휴게실 설치 - 응답자 특성 58
<표 Ⅲ-34> 점포위치 안내시설 설치 59
<표 Ⅲ-35> 점포위치 안내시설 설치 - 응답자 특성 61
<표 Ⅲ-36> 고객 화장실 개선 62
<표 Ⅲ-37> 고객 화장실 개선 - 응답자 특성 64
<표 Ⅲ-38> 아케이드 설치 65
<표 Ⅲ-39> 아케이드 설치 - 응답자 특성 67
<표 Ⅲ-40> 시장 바닥상태 68
<표 Ⅲ-41> 시장 바닥상태 - 응답자 특성 70
<표 Ⅲ-42> 벤치 등 간이쉼터 설치 71
<표 Ⅲ-43> 벤치 등 간이쉼터 설치 - 응답자 특성 73
<표 Ⅲ-44> 상점 간판상태 74
<표 Ⅲ-45> 상점 간판상태 - 응답자 특성 76
<표 Ⅲ-46> 시장공용 LED 광고판 77
<표 Ⅲ-47> 시장공용 LED 광고판 - 응답자 특성 79
<표 Ⅲ-48> 경영서비스 제공시 소비자의 이용증가 전망 상 ‧ 하위그룹 81
<표 Ⅲ-49> 신용카드 취급 83
<표 Ⅲ-50> 신용카드 취급 - 응답자 특성별 84
<표 Ⅲ-51> 할인쿠폰․포인트 카드 발행 85
<표 Ⅲ-52> 할인쿠폰․포인트 카드 - 응답자 특성별 86
<표 Ⅲ-53> 배송 서비스 87
<표 Ⅲ-54> 배송 서비스 - 응답자 특성별 88
<표 Ⅲ-55> 시장축제․이벤트 확대 89
<표 Ⅲ-56> 시장축제․이벤트 확대 - 응답자 특성별 90
<표 Ⅲ-57> 경품행사 시행 91
<표 Ⅲ-58> 경품행사 시행 - 응답자 특성별 92
<표 Ⅲ-59> 전단지, 신문, TV, 인터넷 광고 93
<표 Ⅲ-60> 전단지, 신문, TV, 인터넷 광고 - 응답자 특성별 94
<표 Ⅲ-61> 현금영수증 발행 95
<표 Ⅲ-62> 현금영수증 발행 - 응답자 특성별 96
<표 Ⅲ-63> 인터넷 주문 97
<표 Ⅲ-64> 인터넷 주문 - 응답자 특성별 98
<표 Ⅲ-65> 온누리상품권 취급 - 시장유형별 99
<표 Ⅲ-66> 온누리상품권 취급 - 응답자 특성별 100
<표 Ⅲ-67> 금연운동 101
<표 Ⅲ-68> 금연운동 - 응답자 특성별 102
<표 Ⅲ-69> 시장상인 근무복 착용 103
<표 Ⅲ-70> 시장상인 근무복 착용 - 응답자 특성별 104
<표 Ⅲ-71> 시장 활성화 방향 응답결과 106
<표 Ⅲ-72> 시설정리를 통한 깨끗한 시장 건립 108
<표 Ⅲ-73> 시설정리를 통한 깨끗한 시장 건립 - 응답자 특성별 109
<표 Ⅲ-74> 시설정리를 통한 깨끗한 시장 건립 - 구(區)별 110
<표 Ⅲ-75> 특성화된 시장 건립 111
<표 Ⅲ-76> 특성화된 시장 건립 - 응답자 특성별 112
<표 Ⅲ-77> 시설정리를 통한 깨끗한 시장 건립 - 구(區)별 113
<표 Ⅲ-78> 재미있는 시장 건립 114
<표 Ⅲ-79> 재미있는 시장 건립 - 응답자 특성별 115
<표 Ⅲ-80> 재미있는 시장 건립 - 구(區)별 116
<표 Ⅲ-81> 현대화된 마케팅 기법을 도입 117
<표 Ⅲ-82> 현대화된 마케팅 기법을 도입 - 소비자 특성별 118
<표 Ⅲ-83> 현대화된 마케팅 기법을 도입 119
<표 Ⅲ-84> 대형마트․SSM 규제를 통한 보호 121
<표 Ⅲ-85> 대형마트․SSM 규제를 통한 보호 - 응답자 특성별 122
<표 Ⅲ-86> 대형마트․SSM 규제를 통한 보호 123
<표 Ⅲ-87> 시장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 125
<표 Ⅳ-1> 부산의 시설현대화, 경영혁신 지원 사업 누계실적(2002~2011) 126
<표 Ⅳ-2> 경영, 시설환경의 시장이용 횟수에 미치는 영향 - 소비자 응답 127
<표 Ⅳ-3> 시설환경개선의 영향에 대한 소비자와 상인 인식 129
<표 Ⅳ-4> 경영서비스개선의 소비자 영향과 상인의 서비스 찬성 비율 131
<그림 Ⅱ-1> 부산 전통시장의 전국비중(2010) 9
<그림 Ⅱ-2> 부산 전통시장의 감소(2010년의 2005년 대비 감소율) 9
<그림 Ⅱ-3> 부산의 전통시장 분포 10
<그림 Ⅱ-4> 부산 전통시장 종사자 연령대 분포(2010년) 12
<그림 Ⅱ-5> 전통시장 활성화 수준 등급 현황(2010년) 16
<그림 Ⅲ-1> 추석명절 매출액․지출액 변화 - 시장유형별 22
<그림 Ⅲ-2> 시설측면 설문조사 종합 36
<그림 Ⅲ-3> 상인의 매출액, 소비자의 시장 이용 횟수에 영향없다고 응답한 비율 38
<그림 Ⅲ-4> 소비자와 상인의 영향에 대한 인식의 차이 39
<그림 Ⅲ-5> 소비자와 상인의 영향에 대한 인식의 차이 - 어닝의 통일성 42
<그림 Ⅲ-6> 소비자와 상인의 영향에 대한 인식의 차이 - 위생 상태 45
<그림 Ⅲ-7> 소비자와 상인의 영향에 대한 인식의 차이 - 문화․이벤트 광장 설치 48
<그림 Ⅲ-8> 소비자와 상인의 영향에 대한 인식의 차이 - 고객 주차장 제공 51
<그림 Ⅲ-9> 소비자와 상인의 영향에 대한 인식의 차이 - 안전 상태 54
<그림 Ⅲ-10> 소비자와 상인의 영향에 대한 인식의 차이 - 고객 휴게실 설치 57
<그림 Ⅲ-11> 소비자와 상인의 영향에 대한 인식의 차이 - 점포위치 안내시설 60
<그림 Ⅲ-12> 소비자와 상인의 영향에 대한 인식의 차이 - 고객 화장실 개선 63
<그림 Ⅲ-13> 소비자와 상인의 영향에 대한 인식의 차이 - 아케이드 설치 66
<그림 Ⅲ-14> 소비자와 상인의 영향에 대한 인식의 차이 - 시장바닥 상태 69
<그림 Ⅲ-15> 소비자와 상인의 영향에 대한 인식의 차이 - 벤치 등 간이쉼터 설치 72
<그림 Ⅲ-16> 소비자와 상인의 영향에 대한 인식의 차이 - 상점 간판상태 75
<그림 Ⅲ-17> 소비자와 상인의 영향에 대한 인식의 차이 - 시장공용 LED 광고판 78
<그림 Ⅲ-18> 경영서비스에 대한 상인의 찬성비율과 소비자의 이용증가전망 82
<그림 Ⅲ-19> 시장 활성화방향에 대한 상인과 소비자의 동의비율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