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
1) 연구의 범위 5
2) 연구 방법 6
3. 연구의 주요 내용 6
Ⅱ. 학교폭력과 학교-지역사회 네트워크의 구축을 위한 이론적 근거 8
1. 정부차원의 학교폭력 해결 대책의 특징 8
2. 학교폭력 개념과 원인 13
3.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학교-지역사회 네트워크 20
1)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학교-지역사회 네트워크 유형 20
2) 학교-지역사회 네트워크 모델로서 협력적 지방교육 거버넌스 30
Ⅲ.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학교-지역사회 네트워크 국내외 사례 37
1. 국내 자치단체 사례 38
1) 과천시 -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운영 38
2) 광명시 - 학교폭력 전담을 위한 상담 체계 마련 39
3) 광주광역시동구청 - 지역사회와의 연계 41
4) 금천구청 - 시민단체와 함께하는 학교폭력 예방 42
5) 성동구청 - 체험교육으로 학교폭력 해결 43
6) 시흥시 - 전문상담교사 배치를 통해 학교폭력 예방 44
7) 광양시 - 지역사회 공동으로 학교폭력 예방 45
8) 강남구청 - 학교보안관제로 학교폭력 예방 46
2. 후쿠오카시 교구공민관의 사례 47
3. 국내외 사례로부터의 시사점 51
Ⅳ. 학교폭력해결에 대한 지역사회의 인식 54
1. 학교폭력해결을 위한 학부모 인식조사 54
1) 학부모의 자녀 학교교육에 대한 만족도 56
2) 중학생들의 학교폭력 원인 58
3) 한국 학부모들의 학업과 인성에 대한 이중적 태도 정도 61
4) 자녀교육과 관련된 전반적인 인식 63
5) 지역사회의 학교폭력 현실 및 정책에 대한 인식 64
6) 학교폭력 해결에 있어서 가정 및 지역사회의 역할에 대한 인식 67
7) 부산광역시가 학교 폭력 해결을 위해 해야 할 일에 대한 의견 70
2.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지역사회의 인식 73
1) 부산광역시 73
2) 지역 복지관 79
3) 청소년비행예방센터 81
4) 학부모 83
Ⅴ. 학교폭력해결을 위한 학교-지역사회 모델 88
1. 학교-지역사회 협력모델 89
1) 학교와 지역사회의 네트워크 구축 90
2) 가정교육에 대한 지원 93
3) 지역 학생(청소년) 활동 지원 97
2. 학교-지역사회 자치모델 100
1) 지역주민(토박이) 되기 102
2) 자치마을 만들기 103
3. 정책과제 및 제언 105
1) 학교폭력예방 협의회 재구성 105
2) 청소년 위기해결 위원회 구성 106
3) 가정교육 지원 프로그램 개설 107
4) 학부모 인력풀 확보 108
5) 건강가정 회복 프로그램 109
6) 청소년 체험프로그램 110
7) 청소년 봉사활동 지원 111
4. 지원방안 112
1) 부산광역시 차원의 지원방안 112
2) 자치 구․군의 지원방안 113
3) 주민자치센터의 지원방안 113
Ⅵ. 결 론 115
참고문헌 117
부 록 121
<표 Ⅱ-1> 학교폭력의 종류 14
<표 Ⅱ-2> 학교폭력 SOS지원단의 역할 24
<표 Ⅱ-3> 학교폭력해결을 위한 조직도 26
<표 Ⅱ-4> 거버넌스의 특징 31
<표 Ⅱ-5> 협력적 지방교육 거버넌스와 참여적 지방교육 거버넌스의 특징 35
<표 Ⅱ-6>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협력적 지방교육 거버넌스의 구성과 특징 36
<표 Ⅲ-1> 주요 자치구․군별 학교폭력 대책 53
<표 Ⅳ-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5
<표 Ⅳ-2> 응답자 자녀의 학교 교육에 대한 만족도 57
<표 Ⅳ-3> 자녀성별 학습내용에 대한 평균비교 57
<표 Ⅳ-4> 학부모들이 인지하는 학교폭력의 원인(순위별) 59
<표 Ⅳ-5> 가정에서 학교 폭력 예방 교육의 실천 정도 60
<표 Ⅳ-6> 자녀가 학교 폭력에 대해 무관심하고 방관자적 태도일 때 취할 조치 60
<표 Ⅳ-7> 한국 학부모들의 학업과 인성에 대한 이중적 태도 정도 62
<표 Ⅳ-8> 응답자 자신의 이중적 태도 정도 수준 62
<표 Ⅳ-9> 언론 매체에 보도되는 학교 폭력 심각성과 부산광역시 학교 폭력 정도 비교 64
<표 Ⅳ-10> 부산광역시 학교 폭력 수준이 심각한 이유(원인) 65
<표 Ⅳ-11> 부산광역시의 학교 안전망 구축(청소년 유해 환경 척결 포함) 노력 여부 65
<표 Ⅳ-12> 부산광역시의 학교폭력 예방 및 해결을 위한 적극적 노력 66
<표 Ⅳ-13> 학교폭력 종합대책 내용 인지 여부 66
<표 Ⅳ-14> 폭력종합대책 내용에 대한 만족도 67
<표 Ⅳ-15> 자녀에게 학교폭력 문제 발생 시 지역사회에 도움 요청 68
<표 Ⅳ-16> 자녀에게 학교폭력 문제 발생 시 지역사회에 도움 요청 69
<표 Ⅳ-17> 학생과 학부모 멘토링(멘토-멘티) 사업 참여 의사 70
<표 Ⅳ-18> 부산광역시가 학교폭력을 위해 해야 할 일 70
<표 Ⅳ-19> 학생참사랑 나눔지역협의회 위원 구성 예 76
<표 Ⅳ-20> 청소년비행예방센터의 프로그램 82
<그림 Ⅱ-1> 서초구 방배유스센터의 역할과 사업 내용 23
<그림 Ⅱ-2> 학교폭력해결을 위한 과정 및 네트워크 참여 기관 27
<그림 Ⅱ-3> CYS-Net 역할 28
<그림 Ⅱ-4> 드림스타트의 네트워크 형태 29
<그림 Ⅱ-5> 학교폭력 관련유관단체 30
<그림 Ⅳ-1> 학부모들의 자녀교육 전반에 대한 인식 64
<그림 Ⅴ-1> 학교-지역사회 협력모델 89
<그림 Ⅴ-2> 학교-지역사회 자치모델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