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1) 연구범위 3
2) 연구방법 4
Ⅱ. 부산시 도시철도 노선체계와 이동성 5
1. 부산시 도시철도 노선체계 5
1) 노선망 5
2) 차량시스템 8
2. 이동성과 개선방향 10
1) 수단별 이동성 10
2) 이동성 개선 방향 14
Ⅲ. 완급행 결합운행의 여건분석 및 기술검토 25
1. 완급행 결합운행을 위한 여건분석 25
1) 급행수송 서비스 25
2) 설문조사 분석 26
3) 급행열차 정차역 및 대피선역 29
2. 사상가덕선의 완급행 운행을 위한 기술적 검토 32
1) 운전선도 작성 32
2) 열차제어체계 35
3) 무인운전 경전철(K-AGT) 37
4) 최소운전시격 및 완급결합운행 안전시격 40
Ⅳ. 완급행 결합운행 방안(스케쥴링) 및 경제성 43
1. 사상가덕선의 완급행 결합운행 스케줄링 43
1) 스케쥴링의 가정 43
2) 역 구간의 속성 자료 44
3) 완급결합운행 스케쥴링 결과 45
2. 시나리오별 경제성 분석 47
1) 경제성 분석 개요 47
2) 사상가덕선의 교통수요 전망 49
3) 사업비 추정 51
4) 경제성 분석 54
5) 완급행 최적 결합운영 55
Ⅴ. 결론 및 정책제언 58
1. 결론 58
2. 정책제언 59
Abstract 61
참고문헌 63
부 록 1 64
부 록 2 77
<표 Ⅱ- 1> 부산권 광역도시철도망 현황 및 계획 6
<표 Ⅱ- 2> 부산권 광역도시철도의 차량시스템 9
<표 Ⅱ- 3> 부산의 주요 거점 간 수단별 소요시간 비교 11
<표 Ⅱ- 4> 최근 5년간 부산시 수단분담률 추이 13
<표 Ⅱ- 5> 1·2호선의 홀수/짝수역의 교번정차 및 운행시간 예측 18
<표 Ⅱ- 6> 1·2호선 간 연결에 따른 통행시간 추정 21
<표 Ⅱ- 7> 1·2호선 간 연결방식에 따른 추정사업비 및 추정수요 22
<표 Ⅲ- 1> 부산도시철도 연도별 km당 일평균 이용승객 25
<표 Ⅲ- 2> 사상가덕선의 급행정차역 및 대피선설치역 선정 30
<표 Ⅲ- 3> 사상가덕선의 급행열차의 운행속도 및 주행시분 34
<표 Ⅲ- 4> 사상가덕선의 완행열차의 운행속도 및 주행시분 35
<표 Ⅲ- 5> K-AGT의 차량성능 39
<표 Ⅳ-1> 역구간의 속성자료 44
<표 Ⅳ-2> 완급결합운행 스케쥴링의 결과 요약 45
<표 Ⅳ-3> 시나리오별 대피선역 결정 46
<표 Ⅳ-4> 비용ㆍ편익 항목 48
<표 Ⅳ-5> 사업시행전 수단분담율 49
<표 Ⅳ-6> 사상가덕선 완급결합운행 사업시행 전후 교통수단 분담률 50
<표 Ⅳ-7> 사상가덕선 이용수요 추정 51
<표 Ⅳ-8> 사상가덕선 총사업비 및 총투자비 52
<표 Ⅳ-9> 사상가덕선 운영계획 52
<표 Ⅳ-10> 시나리오별 사상가덕선 건설비용 추정 53
<표 Ⅳ-11> 사상가덕선 운영비용 추정 54
<표 Ⅳ-12> 연도별 편익추정 54
<표 Ⅳ-13> 경제성 분석결과 55
<표 Ⅳ-14> 일 총운행시간 56
<그림 Ⅰ- 1> 연구의 흐름도 4
<그림 Ⅱ- 1> 부산권 광역도시철도망 현황 및 계획 7
<그림 Ⅱ- 2> 부산도시철도의 연도별 이용승객 추이 12
<그림 Ⅱ- 3> 1·2호선의 홀수역 및 짝수역 구분 15
<그림 Ⅱ- 4> 모든역 정차 및 홀수역 교번정차 TPS결과 비교 16
<그림 Ⅱ- 5> 부산도시철도 1·2호선의 연결방식 22
<그림 Ⅲ-1> 이동성 및(또는) 연계성에 대한 응답 26
<그림 Ⅲ-2> 부산도시철도망의 문제점 인식 27
<그림 Ⅲ-3> 장래 부산도시철도체계 구축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7
<그림 Ⅲ-4> 사상가덕선의 완급행 결합운행 연구의 분석 중점 28
<그림 Ⅲ-5> 급행열차의 정차역 선정기준 28
<그림 Ⅲ-6> 완급 결합운행에서 대피선역의 개념도 30
<그림 Ⅲ-7> 사상가덕선의 완급행 결합운행 노선도 31
<그림 Ⅲ-8> 운전전선도 예시 34
<그림 Ⅲ-9> K-AGT 차량의 무인운전시스템 38
<그림 Ⅲ-10> 최소시격 모델 40
<그림 Ⅲ-11> 완급결합 스케쥴링에서 안전시격 예시도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