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연구개요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내용 1
3. 연구방법 및 수행과정 2
Ⅱ. 부산 가덕도 해안입지 개발계획 검토 3
1. 신공항 추진개요 3
2. 가덕도 해안입지 조사 결과 6
3. 주요 쟁점사항 검토 49
4. 입지선정시 주요 정책과제 79
Ⅲ. 부산 가덕도 해안입지 환경영향 검토 81
1. 가덕도 해안입지 현황 81
2. 건설 공법의 환경성 및 대안공법 검토 139
3. 포괄적 환경영향 평가 및 기타환경영향 검토 157
Ⅳ. 부산 가덕도 해안입지 철도 접근성 분석 197
1. 동남권 철도망 현황 및 계획 197
2. 후보지별 철도 접근성 분석 203
3. 건설비용 비교 220
4. 철도교통 접근성 검토 결과 종합 223
Ⅴ. 정부의 동남권 신공항 입지 평가결과 검토 224
1. 정부 평가과정 및 평가 결과 224
2. 정부 평가결과 검토 234
Ⅵ. 향후 정책과제 및 추진방향 241
1. 김해공항 활성화 방안 241
2. 김해공항 가덕도 이전 방안 247
3. 향후 추진방향 249
Ⅶ. 결론 및 정책제언 250
1. 결론 250
2. 정책제언 251
참고문헌 253
부 록 255
1. 신공항 홍보동영상 자료 255
2. 입지평가위원회 보고 자료 276
3. 입지평가단 현장설명자료 317
4. 관련언론보도 자료 325
Abstract 354
<표 Ⅱ-1> 국토부 및 세계항공기구의 신공항 후보지 평가항목 8
<표 Ⅱ-2> 인천공항 최종 입지 평가항목 9
<표 Ⅱ-3> 일본 주부공항 최종 입지 평가항목 10
<표 Ⅱ-4> 신공항 최종 입지 평가항목 및 기준 11
<표 Ⅱ-5> 가덕도 해안입지 시설배치계획 대안비교표 16
<표 Ⅱ-6> 부산측후소 안개일수 22
<표 Ⅱ-7> 기존안 대비 채택안의 공사비 절감분야 및 개요 23
<표 Ⅱ-8> 가덕도 해안입지 채택안 개략 공사비 산정내역 24
<표 Ⅱ-9> 가덕도 해안입지의 주요 공법 24
<표 Ⅱ-10> 깊은구간 및 얕은구간 호안의 계획단면과 개략공사비 30
<표 Ⅱ-11> 해사 채취원 확보 31
<표 Ⅱ-12> 환경영향평가서 작성 등에 관한 규정상의 평가항목 32
<표 Ⅱ-13> 중점 평가 항목의 설정 33
<표 Ⅱ-14> 신공항 후보지별 국내선(김해-김포) 수요 예측(2010∼2030) 36
<표 Ⅱ-15> 신공항 후보지별 국내선 항공수요 장래 예측(2010∼2030) 37
<표 Ⅱ-16> 신공항 건설에 따른 항공수요 예측 38
<표 Ⅱ-17> 동남권 이용객 현황 39
<표 Ⅱ-18> 후보지별 접근성 비교 41
<표 Ⅱ-19> 대구-신공항 도로 접근성 41
<표 Ⅱ-20> 대구-신공항 철도 접근성 42
<표 Ⅱ-21> 김포공항의 조류충돌 발생건수 및 피해현황 47
<표 Ⅱ-22> 김해공항의 조류충돌 발생건수 및 피해현황 47
<표 Ⅱ-23> 어업손실보상금 지급 사례 48
<표 Ⅱ-24> 관련 석산개발 개요 54
<표 Ⅱ-25> 밀양 신공항 훼손산지복구에 따른 공사비 산정 58
<표 Ⅱ-26> 세계 주요공항별 모도시와 통행거리 및 수단별 통행시간 61
<표 Ⅱ-27> 동남권 이용객 현황 62
<표 Ⅱ-28> 안개일수 비교 66
<표 Ⅱ-29> 가덕도 해안입지 안개일수(가덕등대 측정) 66
<표 Ⅱ-30> 김해공항 장애물 현황 69
<표 Ⅱ-31> 소음영향지역내 가옥수 비교 70
<표 Ⅱ-32> 김해공항 안전성 및 확장 대안 71
<표 Ⅱ-33> 김해공항 확장대안 소음영향권 대상지역 및 가구수 74
<표 Ⅱ-34> 김해공항 확장안 공사비 산출내역 76
<표 Ⅱ-35> 신공항 후보지 평가항목별 사전조사결과 종합 78
<표 Ⅲ-1> 낙동강 하구의 보전 및 보호구역 현황 82
<표 Ⅲ-2> 자연환경보전지역 변경 현황 82
<표 Ⅲ-3> 낙동강 하구의 문화재 지정구역 해제현황 83
<표 Ⅲ-4> 연차별 천연기념물의 개체수 비교 86
<표 Ⅲ-5> 연차별 환경부지정 멸종위기종Ⅰ급 개체수 비교 87
<표 Ⅲ-6> 연차별 환경부지정 멸종위기종Ⅱ급 개체수 비교 88
<표 Ⅲ-7> 계절에 따른 연차별 종수 및 개체수 비교 90
<표 Ⅲ-8> 우리나라 주요 겨울 철새의 서식특징 91
<표 Ⅲ-9> 해중 식물군락에 출현하는 중요 어종 및 생태구분 94
<표 Ⅲ-10> 부산지방기상청 관측지점 일람 98
<표 Ⅲ-11> 기상개황 99
<표 Ⅲ-12> 연평균 기온 변화 99
<표 Ⅲ-13> 강수량 변화 100
<표 Ⅲ-14> 상대습도 변화 101
<표 Ⅲ-15> 풍속 변화 101
<표 Ⅲ-16> 풍향별 최대풍속 및 풍향별 발생빈도 102
<표 Ⅲ-17> 풍속 변화 104
<표 Ⅲ-18> 풍향별 최대풍속 및 풍향별 발생빈도 104
<표 Ⅲ-19> 일조시간 106
<표 Ⅲ-20> 현상일수 107
<표 Ⅲ-21>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친 태풍수(1904∼2010년) 107
<표 Ⅲ-22> 과거 주요호우 및 태풍피해현황 우선순위 108
<표 Ⅲ-23> 수질 및 수생태계 생활환경 기준 115
<표 Ⅲ-24> 수질 및 수생태계 사람의 건강보호 기준 115
<표 Ⅲ-25> 조사정점별 조사결과(1) 116
<표 Ⅲ-26> 조사정점별 조사결과(2) 117
<표 Ⅲ-27> 가덕도 해안 입지 조성으로 매립지역에 포함이 예상되는 곳 120
<표 Ⅲ-28> 공항의 건설로 인한 최대 조위의 변화 127
<표 Ⅲ-29> 가덕도 해안 입지의 주요 건설공법 141
<표 Ⅲ-30> 해양사업의 각 공종별 부유토사의 거동특성 144
<표 Ⅲ-31> 부유토사와 해산어류의 생리·생태적 관계(장기적 영향) 152
<표 Ⅲ-32> 부유토사와 해산어류의 생리·생태적 관계(단기적 영향) 152
<표 Ⅲ-33> 부유토사와 패류의 생리적 관계 153
<표 Ⅲ-34> 포괄적 해양환경영향평가 대상지의 개요 159
<표 Ⅲ-35> 건설 과정에서 발생하는 EF의 계산 결과 160
<표 Ⅲ-36> 공항의 건설로 인한 토지 형태 변경에 따른 EF 161
<표 Ⅲ-37> 공항의 건설로 Triple I의 계산 결과 161
<표 Ⅲ-38> 태풍 매미 해일피해 166
<표 Ⅲ-39> 우리나라의 주요 해일피해 내역 166
<표 Ⅲ-40> 마루높이 산정 기준 169
<표 Ⅲ-41> 국내 지진해일 발생현황 172
<표 Ⅲ-42> 지진해일 발생지역 176
<표 Ⅲ-43> 한반도 주변에서 발생한 해저지진 현황(2000년 이후) 176
<표 Ⅲ-44> 김해공항 민간항공기 연도별 조류충돌 현황 189
<표 Ⅲ-45> 김해공항의 비행단계별 사고 현황 191
<표 Ⅲ-46> 김해공항 민간항공기의 이륙시 충돌횟수(2006년∼2010년) 191
<표 Ⅲ-47> 김해공항 민간항공기의 착륙시 충돌횟수(2006년∼2010년) 192
<표 Ⅲ-48> 지형변화 결과 195
<표 Ⅳ-1> 동남권 및 신공항 주변 철도운영 및 계획현황 197
<표 Ⅳ-2> 신공항 건설에 따른 항공수요 예측 결과 요약 203
<표 Ⅳ-3> 국내선 교통축별 수요분석 204
<표 Ⅳ-4> 권역별 철도교통 접근성 향상방안 205
<표 Ⅳ-5> 철도교통 접근개선 방향 206
<표 Ⅳ-6> 후보지별 접근 시간비교 210
<표 Ⅳ-7> 기존공항 철도 접근 분석 210
<표 Ⅳ-8> 대구-가덕도 후보지 접근성 분석 211
<표 Ⅳ-9> 대구-밀양하남 후보지 접근성 분석 211
<표 Ⅳ-10> 울산-가덕도 후보지 접근성 분석 212
<표 Ⅳ-11> 울산-밀양하남 후보지 접근성 분석 212
<표 Ⅳ-12> 창원(마산)-가덕도 후보지 접근성 분석 213
<표 Ⅳ-13> 창원(마산)-밀양하남 후보지 접근성 분석 213
<표 Ⅳ-14> 양산-가덕도 후보지 접근성 분석 214
<표 Ⅳ-15> 양산-밀양하남 후보지 접근성 분석 214
<표 Ⅳ-16> 김해-가덕도 후보지 접근성 분석 215
<표 Ⅳ-17> 김해-밀양하남 후보지 접근성 분석 215
<표 Ⅳ-18> 부산-가덕도 후보지 접근성 분석 216
<표 Ⅳ-19> 부산-밀양하남 후보지 접근성 분석 216
<표 Ⅳ-20> 철도교통 적용 운행속도 217
<표 Ⅳ-21> 후보지별 철도접근 교통망 건설비용 220
<표 Ⅳ-22> 신항 배후철도 연장 공사비 산출 221
<표 Ⅳ-23> 밀양공항철도 공사비 산출 222
<표 Ⅴ-1> 공항운영분야 검토 결과 227
<표 Ⅴ-2> 경제분야 검토 결과 228
<표 Ⅴ-3> 사회환경분야 검토 결과 229
<표 Ⅴ-4> 신공항 최종 입지평가 결과 233
<표 Ⅴ-5> 입지 평가항목별 평가 및 검토결과 - 공항운영분야 236
<표 Ⅴ-6> 입지 평가항목별 평가 및 검토결과 - 경제분야 237
<표 Ⅴ-7> 입지 평가항목별 평가 및 검토결과 - 사회환경분야 238
<표 Ⅵ-1> 김해공항 신ㆍ증편 대상 노선(여객) 246
<표 Ⅵ-2> 김해공항 신설 대상 노선(화물) 246
<표 Ⅵ-3> 가덕도 입지 대안비교 248
<그림 Ⅰ-1> 연구의 수행과정 2
<그림 Ⅱ-1> 신공항 최종입지 선정 절차 5
<그림 Ⅱ-2> 단계별 건설계획(안) 8
<그림 Ⅱ-3> 김해공항 및 신공항 후보지 위치도 12
<그림 Ⅱ-4> 주변개발여건 및 종합 규제도 13
<그림 Ⅱ-5> 주변지역 개발계획도 14
<그림 Ⅱ-6> 가덕도 신공항 배치계획(채택안) 15
<그림 Ⅱ-7> 가덕도 신공항 배치계획(비교 3안) 17
<그림 Ⅱ-8> 장애물도(채택안) 18
<그림 Ⅱ-9> 장애물도(비교 3안) 18
<그림 Ⅱ-10> 김해국제공항과 채택안의 입·출항 비행로 상관관계(North Flow) 19
<그림 Ⅱ-11> 김해국제공항과 채택안의 입·출항 비행로 상관관계(South Flow) 20
<그림 Ⅱ-12> 김해국제공항과 비교 3안의 입·출항 비행로 상관관계(East Flow) 21
<그림 Ⅱ-13> 김해국제공항과 비교 3안의 입·출항 비행로 상관관계(West Flow) 21
<그림 Ⅱ-14> 바람장미도(04-22) 22
<그림 Ⅱ-15> 3D Modeling 결과 지형 및 대표단면 26
<그림 Ⅱ-16> 가덕도 해안입지 보오링 조사결과 27
<그림 Ⅱ-17> 가덕도 해안입지 부지조성 개념도 27
<그림 Ⅱ-18> 간사이 공항 하부 지층 일반도 28
<그림 Ⅱ-19> 북컨테이너부두 안벽 토층구성 및 구간 구분도 28
<그림 Ⅱ-20> SCP+케이슨 공법 압성해사 비재하시(준설심도 DL.(-)22.5) 29
<그림 Ⅱ-21> 수심별 호안단면계획(채택안) 29
<그림 Ⅱ-22> 호퍼준설매립 개념도 30
<그림 Ⅱ-23> 가덕도 해안입지 골재 및 해사 토취원도 31
<그림 Ⅱ-24> 낙동강 하구지역의 생태계 보전 및 보호구역도 33
<그림 Ⅱ-25> 가덕도 해안입지 소음등고선도 35
<그림 Ⅱ-26> 부산 가덕도 해안입지의 주변도시 접근 루트 42
<그림 Ⅱ-27> 해상교통과 연계한 복합수송체계 구상도 43
<그림 Ⅱ-28> 가덕도 해안입지 주변지역 개발 계획도 44
<그림 Ⅱ-29> 가덕도 신공항 배후도시 개발 국제공모 당선작 45
<그림 Ⅱ-30> 해상교통영향 분석 46
<그림 Ⅱ-31> 부산항 신항 공사 어업손실보상 범위 48
<그림 Ⅱ-32> 밀양 후보지 배치도 및 장애물도 50
<그림 Ⅱ-33> 12방향 절취 산봉우리 및 장애고 51
<그림 Ⅱ-34> 30방향 절취 산봉우리 및 장애고 51
<그림 Ⅱ-35> 장애물 제한표면도 53
<그림 Ⅱ-36> 장애물 제거 깎기량 53
<그림 Ⅱ-37> 장애물 제거 깎기량 산정 54
<그림 Ⅱ-38> 밀양 하남 후보지 녹지훼손 지역 55
<그림 Ⅱ-39> 밀양 하남 후보지 농지훼손 지역 56
<그림 Ⅱ-40> 낙남정맥 훼손 57
<그림 Ⅱ-41> 토사유출 예측 결과 58
<그림 Ⅱ-42> 밀양 신공항 훼손산지 평면 투영 면적 59
<그림 Ⅱ-43> 밀양공항 입지 전후 경관 비교 60
<그림 Ⅱ-44> 김해국제공항과 채택안 입·출항 비행로 상관관계(South Flow) 64
<그림 Ⅱ-45> 밀양 후보지 입출항 비행로(North Flow) 65
<그림 Ⅱ-46> 김해공항 시설 현황 68
<그림 Ⅱ-47> 김해공항 제한표면 장애물도 69
<그림 Ⅱ-48> 김해공항 최적 확장대안 배치계획 73
<그림 Ⅱ-49> 김해공항 확장대안 장애물도 74
<그림 Ⅱ-50> 김해공항 확장대안 소음영향권 75
<그림 Ⅱ-51> 김해공항 주변 개발계획 77
<그림 Ⅲ-1> 가덕도 인근 보전 및 보호구역 현황 81
<그림 Ⅲ-2> 낙동강 하류의 조류조사 위치도(권역별) 84
<그림 Ⅲ-3> 권역별 종수(좌)ㆍ개체수(우) 85
<그림 Ⅲ-4> 해중 식물군락의 수직분포와 저질 93
<그림 Ⅲ-5> 현장조사(수중촬영) 지점 94
<그림 Ⅲ-6> 수중촬영조사 사진(1) 95
<그림 Ⅲ-7> 수중촬영조사 사진(2) 96
<그림 Ⅲ-8> 수중촬영조사 사진(3) 97
<그림 Ⅲ-9> 바람장미도 103
<그림 Ⅲ-10> 바람장미도(녹산동 대기질자동측정망 기상자료) 105
<그림 Ⅲ-11> 태풍진로도(1951∼2010년)(1) 109
<그림 Ⅲ-12> 태풍진로도(1951∼2010년)(2) 110
<그림 Ⅲ-13> 태풍진로도(1951∼2010년)(3) 111
<그림 Ⅲ-14> 태풍진로도(1951∼2010년)(4) 112
<그림 Ⅲ-15> 태풍진로도(1951∼2010년)(5) 113
<그림 Ⅲ-16> 환경측정망 조사지점 114
<그림 Ⅲ-17> 자연경관자원 현황도 118
<그림 Ⅲ-18> 인문경관자원 현황도 119
<그림 Ⅲ-19> 가덕도 해안 후보지 주변 어업권 현황 120
<그림 Ⅲ-20> 시뮬레이션 대상 지역 121
<그림 Ⅲ-21> 시뮬레이션 대상 지역의 지형도 122
<그림 Ⅲ-22> 공항의 건설로 인한 대상 지역의 지형도 변화 122
<그림 Ⅲ-23> 시뮬레이션 결과의 검증을 위한 비교 분석 대상 지역 123
<그림 Ⅲ-24> 대상 지역에서의 시뮬레이션 결과의 검증(1) 123
<그림 Ⅲ-25> 대상 지역에서의 시뮬레이션 결과의 검증(2) 124
<그림 Ⅲ-26> 공항 건설 전ㆍ후의 결과 분석을 위한 비교 분석 지점 125
<그림 Ⅲ-27> 공항 건설 전ㆍ후의 조석의 변화(1) 126
<그림 Ⅲ-28> 공항 건설 전ㆍ후의 조석의 변화(2) 126
<그림 Ⅲ-29> 최대 조위의 변화 127
<그림 Ⅲ-30> 시간에 따른 조류의 분포 변화(1) 128
<그림 Ⅲ-31> 시간에 따른 조류의 분포 변화(2) 129
<그림 Ⅲ-32> 조류의 변화에 따른 대규모 와류의 발생 130
<그림 Ⅲ-33> 수심에 따른 조류 타원도의 변화 131
<그림 Ⅲ-34> 공항의 형태에 따른 계산 133
<그림 Ⅲ-35> 공항의 형태에 따른 조석 잔차류의 변화(1) 133
<그림 Ⅲ-36> 공항의 형태에 따른 조석 잔차류의 변화(2) 134
<그림 Ⅲ-37> 공항의 형태에 따른 조석 잔차류의 변화(3) 135
<그림 Ⅲ-38> 공항의 형태에 따른 해저 마찰응력의 변화(1) 136
<그림 Ⅲ-39> 공항의 형태에 따른 해저 마찰응력의 변화(2) 137
<그림 Ⅲ-40> 공항의 형태에 따른 해저 마찰응력의 변화(3) 138
<그림 Ⅲ-41> 공항의 형태에 따른 조석 잔차류의 변화(4) 139
<그림 Ⅲ-42> 부지조성 개념도 140
<그림 Ⅲ-43> 연약지반 개량 개념도 140
<그림 Ⅲ-44> 주요 해양공사 전경(1) 142
<그림 Ⅲ-45> 주요 해양공사 전경(2) 143
<그림 Ⅲ-46> 해양공사로 인한 해양환경의 변화 143
<그림 Ⅲ-47> 3중 오탁방지막 설치 145
<그림 Ⅲ-48> 여과형 부유물질 유출 저감시설 설치 위치(안) 146
<그림 Ⅲ-49> 여과형 오탁방지막 설치 입면도(안) 147
<그림 Ⅲ-50> 여과형 부유물질 유출 저감시설 설치 평면도(안) 147
<그림 Ⅲ-51> 여과형 부유물질 유출 저감시설 설치 입면도(안) 147
<그림 Ⅲ-52> 여과형 부유물질 유출 저감시설 원리 148
<그림 Ⅲ-53> 여과형 부유물질 유출 저감시설 형상 148
<그림 Ⅲ-54> 3중 오탁방지막+여과형 오탁방지막 설치(안) 149
<그림 Ⅲ-55> 3중 오탁방지막+여과형 부유물질 유출 저감시설 설치(안) 149
<그림 Ⅲ-56> 일본 간사이공항 호안 건설 사례(호안 완성상황) 150
<그림 Ⅲ-57> 일본 간사이공항 호안 건설 사례(호안구조형식) 150
<그림 Ⅲ-58> 해조류 착생용 소파블록(TTP) 154
<그림 Ⅲ-59> 망과 로프를 이용한 해조류 착생기반의 조성 154
<그림 Ⅲ-60> 로프를 활용한 미역의 종묘공급 155
<그림 Ⅲ-61> 종묘로프를 이용한 감태 등의 종묘공급 155
<그림 Ⅲ-62> 유체부착판의 활용을 통한 해조류의 종묘이식 155
<그림 Ⅲ-63> 구조체의 생태호안 156
<그림 Ⅲ-64> 부유성 섬유여재 설치사례 156
<그림 Ⅲ-65> Ecological Footprint의 개념도 157
<그림 Ⅲ-66> 공항의 형태에 따른 예상도 159
<그림 Ⅲ-67> Triple I의 계산 결과 162
<그림 Ⅲ-68> 동해 강구항 피해사례(사라호) 164
<그림 Ⅲ-69> 태풍 매미시 관측조고 166
<그림 Ⅲ-70> ISEWAN 태풍에 의한 침수상황도 및 최고침수수위도 167
<그림 Ⅲ-71> 1999년 태풍 18호(BART)에 의한 연안저지대 침수현황 168
<그림 Ⅲ-72> 일본 나고야항 해일방재시설 170
<그림 Ⅲ-73> 일본 오사카항 해일대책 170
<그림 Ⅲ-74> 지진해일 발생과정 172
<그림 Ⅲ-75> 일본 아키다 지진해일로 인한 동해안 임원항 피해사례 173
<그림 Ⅲ-76> 해외 대규모 지진해일(사례) 175
<그림 Ⅲ-77> 지진 및 지진해일 발생지역(1900∼2006년, 규모 6.5이상) 177
<그림 Ⅲ-78> 가상지진해일 모의를 위한 단층변수의 위치와 방향 178
<그림 Ⅲ-79> 가상지진해일(Case 1)의 시간별 전파도 179
<그림 Ⅲ-80> 가상지진해일(Case 2)의 시간별 전파도 179
<그림 Ⅲ-81> 가상지진해일(Case 3)의 시간별 전파도 180
<그림 Ⅲ-82> 가상지진해일(Case 4)의 시간별 전파도 180
<그림 Ⅲ-83> 가상지진해일(Case 5)의 시간별 전파도 181
<그림 Ⅲ-84> 가상지진해일(Case 6)의 시간별 전파도 182
<그림 Ⅲ-85> 가상지진해일(Case 7)의 시간별 전파도 183
<그림 Ⅲ-86> 가상지진해일(Case 8)의 시간별 전파도 183
<그림 Ⅲ-87> 가상지진해일(Case 9)의 시간별 전파도 184
<그림 Ⅲ-88> 가상지진해일(Case 10)의 시간별 전파도 184
<그림 Ⅲ-89> 해안선을 따른 각 가상지진해일 최대파고 분포비교 185
<그림 Ⅲ-90> 철새서식지, 김해공항 착륙항로 및 신공항 이륙항로 188
<그림 Ⅲ-91> 김해공항착륙시 비행기-조류 충돌 사고 분포도 193
<그림 Ⅲ-92> 낙동강 하구 및 가덕도 인근 지형 변화 194
<그림 Ⅲ-93> 신공항 3.2㎞ 이격 구분도 196
<그림 Ⅳ-1> 경전선(삼랑진∼진주간) 노선도 198
<그림 Ⅳ-2> 부산신항 배후철도 노선도 199
<그림 Ⅳ-3> 동해남부선 노선도 200
<그림 Ⅳ-4> 경전선(부전∼마산간)노선도 201
<그림 Ⅳ-5> 사상∼가덕선 노선도 202
<그림 Ⅳ-6> 기존노선 개량 현황도 207
<그림 Ⅳ-7> 노선대안 현황도 208
<그림 Ⅳ-8> 대구 철도접근 현황도 211
<그림 Ⅳ-9> 울산 철도접근 현황도 212
<그림 Ⅳ-10> 창원권역(마산) 접근 현황도 213
<그림 Ⅳ-11> 양산 철도접근 현황도 214
<그림 Ⅳ-12> 김해 철도접근 현황도 215
<그림 Ⅳ-13> 부산 철도접근 현황도 216
<그림 Ⅴ-1> 신공항 입지평가 절차 226
<그림 Ⅵ-1> 김해공항 확장안의 배치도 241
<그림 Ⅵ-2> 김해공항 확장안의 장애물도 242
<그림 Ⅵ-3> 김해공항 확장안의 소음도 243
<그림 Ⅵ-4> 강서국제산업물류단지 개발계획 및 소음영향 지역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