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연구개요 3
1. 연구배경 3
2. 연구내용 3
3. 연구방법 4
4. 연구수행 과정 5
Ⅱ. 신공항 개발 여건 9
1. 신공항 추진 배경 9
2. 신공항 추진 현황 21
3. 정부 및 관련지자체 정책 31
4. 항공수요 재검토 37
Ⅲ. 신공항 개발계획 61
1. 국내외 공항개발 현황 61
2. 신공항 개발방향 83
3. 신공항 시설규모 산정 및 단계별 건설계획 87
4. 신공항 시설배치계획 96
5. 신공항 부지조성 및 시공계획 101
6. 신공항 공사비 산정 131
7. 신공항 공역 설계 142
8. 국책사업과 연계개발 및 토지이용계획 170
9. 교통 접근성 분석 184
10. 개략 환경영향분석 217
Ⅳ. 신공항 입지선정 항목별 정밀조사 및 쟁점사항 233
1. 신공항 입지선정기준 233
2. 가덕도 후보지 평가항목별 사전조사결과 237
3. 가덕도 및 하남 후보지의 쟁점사항 276
4. 김해공항 확장대안 검토 295
Ⅴ. 결론 및 정책건의 307
1. 결론 307
2. 정책건의 309
참고문헌 311
부 록 313
부 록 1. 밀양 하남 후보지의 주요 환경 영향 315
부 록 2. 밀양 하남 후보지 안개조사 결과 325
부 록 3. 국내외 조종사 설문조사 결과 336
부 록 4. 관련연구 결과 검토 344
부 록 5. 국제세미나 결과 요약 368
<표 Ⅱ- 1> 소음등고선 면적 비교 10
<표 Ⅱ- 2> 소음영향지역내 가옥수 비교 11
<표 Ⅱ- 3> 인구 및 공동이용시설 현황(민항기+군용기) 11
<표 Ⅱ- 4> 동남권 국제여객의 전국대비 비중 및 인천공항 이용비율 13
<표 Ⅱ- 5> 동남권 국제항공화물의 전국대비 비중 및 인천공항 이용비율 13
<표 Ⅱ- 6> 김해국제공항 연도별 이용현황 14
<표 Ⅱ- 7> 김해공항 국제선의 신·증설 필요노선 15
<표 Ⅱ- 8> 김해공항 국제화물노선의 신·증설 필요노선 15
<표 Ⅱ- 9> 동남권 국제여객의 인천공항 접근시 추가비용 현황 16
<표 Ⅱ-10> 향후 동남권 국제여객의 인천공항 이용에 따른 추가 접근비용 17
<표 Ⅱ-11> 동남권 항공화물의 인천공항 추가 물류비용 17
<표 Ⅱ-12> 신공항 부재에 따른 남부지역 항공화물의 추가물류비용 추정 18
<표 Ⅱ-13> 전세계 주요 물류중심도시의 항만과 공항 현황(2008년) 19
<표 Ⅱ-14> 광역경제권 30대 선도프로젝트 32
<표 Ⅱ-15> 국내여객 항공수요예측 최종값 38
<표 Ⅱ-16> 국제여객 항공수요예측 최종값 40
<표 Ⅱ-17> 잠재수요 및 전환수요 42
<표 Ⅱ-18> 동남권 신공항에 대한 항공수요의 구성 및 예측방법 적용 43
<표 Ⅱ-19> 김해공항 또는 동남권 신공항 관련 항공수요의 예측방법 44
<표 Ⅱ-20> 김해공항의 국내선 이용현황 45
<표 Ⅱ-21> 김해공항 국내선 이용승객의 기종점 분포 45
<표 Ⅱ-22> 신공항 입지에 따른 항공수요의 변화 예측 46
<표 Ⅱ-23> 신공항 후보지별 국내선(김해-김포) 수요 예측(2010~2030) 48
<표 Ⅱ-24> 신공항 후보지별 국내선 항공수요 장래 예측(2010~2030) 49
<표 Ⅱ-25> 국제항공수요 전망 50
<표 Ⅱ-26> 공항별 국제여객수요 전망 51
<표 Ⅱ-27> 공항별 국제화물수요 전망 52
<표 Ⅱ-28> 김해공항 국제선 화물 수요예측 53
<표 Ⅱ-29> 김해공항 및 대구공항 국제선 여객수요 예측 결과 55
<표 Ⅱ-30> 남부권 국제선 여객수요 예측 55
<표 Ⅱ-31> 신공항 입지별 항공수요 예측 결과 56
<표 Ⅲ- 1> 인천국제공항 입지선정 주요과정 62
<표 Ⅲ- 2> 인천국제공항 신공항 후보지별 입지 비교 65
<표 Ⅲ- 3> 인천국제공항 사업개요 68
<표 Ⅲ- 4>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 시설현황 69
<표 Ⅲ- 5> 주부국제공항 시설개요 71
<표 Ⅲ- 6> 주부국제공항의 재원 구성 73
<표 Ⅲ- 7> 간사이국제공항 시설 개요 76
<표 Ⅲ- 8> 오사카 이타미국제공항의 사용제한 내역 77
<표 Ⅲ- 9> 간사이국제공항 건설경위 78
<표 Ⅲ-10> 간사이국제공항 2단계 공사 사업비의 구성 80
<표 Ⅲ-11> 신공항 항공수요 87
<표 Ⅲ-12> 신공항 국내선 운항횟수 88
<표 Ⅲ-13> 신공항 국제선 운항횟수 88
<표 Ⅲ-14> 연간 운항횟수와 PHF 89
<표 Ⅲ-15> 첨두시 운항횟수 89
<표 Ⅲ-16> 연도별 활주로 시설소요 90
<표 Ⅲ-17> 항공기 혼합율 91
<표 Ⅲ-18> 연도별 계류장 시설소요 91
<표 Ⅲ-19> 국내선 여객터미널 시설소요 92
<표 Ⅲ-20> 국제선 여객터미널 시설소요 92
<표 Ⅲ-21> 국내선 화물터미널 시설소요 93
<표 Ⅲ-22> 국제선 화물터미널 시설소요 93
<표 Ⅲ-23> 신공항 시설규모 산정 94
<표 Ⅲ-24> 대안비교 100
<표 Ⅲ-25> 부산항 신항의 조위 101
<표 Ⅲ-26> 심해설계파랑 제원(50년 빈도) 105
<표 Ⅲ-27> 설계파고 산정 109
<표 Ⅲ-28> 마루높이 산정 110
<표 Ⅲ-29> 호안 공법 검토 111
<표 Ⅲ-30> 호안기초 개량공법 112
<표 Ⅲ-31> 부지조성공법 113
<표 Ⅲ-32> 부지연약지반개량공법 120
<표 Ⅲ-33> 계획단면 및 개략공사비(채택안) 123
<표 Ⅲ-34> 계획단면 및 개략공사비(비교 1안) 124
<표 Ⅲ-35> 계획단면 및 개략공사비(비교 2안) 125
<표 Ⅲ-36> 계획단면 및 개략공사비(비교 3안) 126
<표 Ⅲ-37> 계획단면 및 개략공사비(채택안+군시설) 127
<표 Ⅲ-38> 공항부문 사업비용 세부항목 131
<표 Ⅲ-39>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 산출 132
<표 Ⅲ-40> 대안별, 단계별 토공량 산출 138
<표 Ⅲ-41> 개략공사비(채택안) 139
<표 Ⅲ-42> 개략공사비(비교 1안) 139
<표 Ⅲ-43> 개략공사비(비교 2안) 140
<표 Ⅲ-44> 개략공사비(비교 3안) 140
<표 Ⅲ-45> 개략공사비(채택안+군시설) 141
<표 Ⅲ-46>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의 Sky Pier(공항 페리항구) 개요 181
<표 Ⅲ-47> 인천공항 정밀후보지별 접근거리 및 소요시간 185
<표 Ⅲ-48> 세계 주요공항별 모도시와 통행거리 및 수단별 통행시간 185
<표 Ⅲ-49> 국제선 이용객 분포 및 신공항 지역별 항공수요 186
<표 Ⅲ-50> 지역별 국제선 이용객의 공항별 이용비율(2008) 188
<표 Ⅲ-51> 지역별 김해공항 국제선 이용비율 추이(’04~’08) 189
<표 Ⅲ-52> 신공항 수요예측(건교부) 190
<표 Ⅲ-53> 신공항 이용객의 지역별 분포 191
<표 Ⅲ-54> 고속국도현황 191
<표 Ⅲ-55> 국도현황 192
<표 Ⅲ-56> 장래 고속도로 계획 193
<표 Ⅲ-57> 장래 국도 계획 193
<표 Ⅲ-58> 철도 현황 196
<표 Ⅲ-59> 장래 철도 계획 197
<표 Ⅲ-60> 주요도시별 고속/시외버스 노선 현황 198
<표 Ⅲ-61> 주요도시별 철도 노선 현황 199
<표 Ⅲ-62> 김해공항 시외 공항버스 운영 현황 199
<표 Ⅲ-63> Network 보완사항 202
<표 Ⅲ-64> 도로 위계별 BPR함수 파라미터 204
<표 Ⅲ-65> 후보지별 접근성 비교 206
<표 Ⅲ-66> 주요 도시별 통행거리 및 시간(2007) 207
<표 Ⅲ-67> 주요 도시별 통행거리 및 시간(2026) 208
<표 Ⅲ-68> 항공수요를 고려한 주요 도시별 통행거리 및 시간(2007) 211
<표 Ⅲ-69> 항공수요를 고려한 주요 도시별 통행거리 및 시간(2026) 212
<표 Ⅲ-70> 위그선의 특징 214
<표 Ⅲ-71> 위그선의 성능 215
<표 Ⅲ-72> 환경영향평가서 작성 등에 관한규정상의 평가항목 217
<표 Ⅲ-73> 중점 평가 항목의 설정 218
<표 Ⅲ-74> 낙동강 하구역의 보전 및 보호구역 현황 219
<표 Ⅲ-75> 연도별로 조사된 낙동강 하류 조류의 종수와 개체수 224
<표 Ⅲ-76> 낙동강하구 해역수질현황 추이 226
<표 Ⅲ-77> 연도별 대기질 현황 추이 228
<표 Ⅲ-78> 대기안정도 분석결과 229
<표 Ⅲ-79> 항공법 소음기준 230
<표 Ⅳ- 1> 국토부 및 세계항공기구의 신공항 후보지 평가항목 233
<표 Ⅳ- 2> 인천공항 최종 입지 평가항목 234
<표 Ⅳ- 3> 일본 주부공항 최종 입지 평가항목 235
<표 Ⅳ- 4> 신공항 최종 입지 평가항목 및 기준 236
<표 Ⅳ- 5> 가덕도 후보지 시설배치계획 대안비교표 241
<표 Ⅳ- 6> 부산측후소 안개현상일수 247
<표 Ⅳ- 7> 기존안 대비 채택안의 공사비 절감분야 및 개요 248
<표 Ⅳ- 8> 가덕도 후보지 채택안 개략 공사비 산정내역 249
<표 Ⅳ- 9> 가덕도 후보지의 주요 공법 250
<표 Ⅳ-10> 깊은구간 및 얕은구간 호안의 계획단면과 개략공사비 255
<표 Ⅳ-11> 해사 채취원 확보 257
<표 Ⅳ-12> 환경영향평가서 작성 등에 관한 규정상의 평가항목 258
<표 Ⅳ-13> 중점 평가 항목의 설정 258
<표 Ⅳ-14> 신공항 후보지별 국내선(김해-김포) 수요 예측(2010~2030) 262
<표 Ⅳ-15> 신공항 후보지별 국내선 항공수요 장래 예측(2010~2030) 263
<표 Ⅳ-16> 신공항 건설에 따른 항공수요 예측 264
<표 Ⅳ-17> 동남권 이용객 현황 265
<표 Ⅳ-18> 후보지별 접근성 비교 267
<표 Ⅳ-19> 대구-신공항 도로 접근성 267
<표 Ⅳ-20> 대구-신공항 철도 접근성 268
<표 Ⅳ-21> 김포공항의 조류충돌 발생건수 및 피해현황 273
<표 Ⅳ-22> 김해공항의 조류충돌 발생건수 및 피해현황 273
<표 Ⅳ-23> 어업손실보상금 지급 사례 274
<표 Ⅳ-24> 관련 석산개발 개요 281
<표 Ⅳ-25> 밀양 신공항 훼손산지복구에 따른 공사비 산정 285
<표 Ⅳ-26> 세계 주요공항별 모도시와 통행거리 및 수단별 통행시간 288
<표 Ⅳ-27> 동남권 이용객 현황 289
<표 Ⅳ-28> 안개일수 비교 293
<표 Ⅳ-29> 가덕도 후보지 안개일수(가덕등대 측정) 294
<표 Ⅳ-30> 김해공항 장애물 현황 296
<표 Ⅳ-31> 소음영향지역내 가옥수 비교 297
<표 Ⅳ-32> 김해공항 안전성 및 확장 대안 298
<표 Ⅳ-33> 김해공항 확장대안 소음영향권 대상지역 및 가구수 301
<표 Ⅳ-34> 김해공항 확장안 공사비 산출내역 303
<표 Ⅴ- 1> 신공항 후보지별 평가항목별 사전조사결과 종합 308
<그림 Ⅰ- 1> 연구수행 절차 5
<그림 Ⅱ- 1> 2003년 소음등고선(민항기+군용기) 12
<그림 Ⅱ- 2> 신공항 최종입지 선정절차 34
<그림 Ⅲ- 1> 인천국제공항 전경 67
<그림 Ⅲ- 2> 홍콩 Sky City 70
<그림 Ⅲ- 3> 주부국제공항의 위치도 및 계획도 72
<그림 Ⅲ- 4> 주부국제공항의 구역별 매립순서 74
<그림 Ⅲ- 5> 주부국제공항의 매립공사방법 74
<그림 Ⅲ- 6> 간사이국제공항 단계별 평면도 80
<그림 Ⅲ- 7> 간사이국제공항 단계별 공사일정 81
<그림 Ⅲ- 8> Rinku Town 토지이용계획도 82
<그림 Ⅲ- 9> 단계별 건설계획(안) 95
<그림 Ⅲ-10> 채택안 96
<그림 Ⅲ-11> 비교 1안 97
<그림 Ⅲ-12> 비교 2안 98
<그림 Ⅲ-13> 비교 3안 99
<그림 Ⅲ-14> 채택안 + 군시설 99
<그림 Ⅲ-15> 조류도 102
<그림 Ⅲ-16> 최강 창조류시 유속분포(준설토 투기장 축조 후) 103
<그림 Ⅲ-17> 최강 낙조류시 유속분포(준설토 투기장 축조 후) 103
<그림 Ⅲ-18> 심해설계파랑 채택 격자점 제원 104
<그림 Ⅲ-19> SSE 심해파랑 광역실험 결과(50년빈도) 105
<그림 Ⅲ-20> 해도 106
<그림 Ⅲ-21> 지질조사 위치도 107
<그림 Ⅲ-22> 보링 주상도 108
<그림 Ⅲ-23> Hopper 준설 개념도 115
<그림 Ⅲ-24> 골재 토취원 위치도 116
<그림 Ⅲ-25> 해사 토취원 116
<그림 Ⅲ-26> 인천공항 부지조성 사례 117
<그림 Ⅲ-27> 간사이 공항 부지조성 사례 117
<그림 Ⅲ-28> 창이공항 부지조성 사례 118
<그림 Ⅲ-29> 주부공항 부지조성 사례 119
<그림 Ⅲ-30> 첵랍콕 공항 부지조성 사례 119
<그림 Ⅲ-31> PBD 공법 시공순서 121
<그림 Ⅲ-32> 배치도 및 호안단면계획(채택안) 122
<그림 Ⅲ-33> 배치도 및 호안단면계획(비교 1안) 124
<그림 Ⅲ-34> 배치도 및 호안단면계획(비교 2안) 125
<그림 Ⅲ-35> 배치도 및 호안단면계획(비교 3안) 126
<그림 Ⅲ-36> 배치도 및 호안단면계획(채택안+군시설) 127
<그림 Ⅲ-37> 부지조성 개념도 128
<그림 Ⅲ-38> 연약지반 개량 개념도 128
<그림 Ⅲ-39> 간사이 공항 연약지반개량 개념도 129
<그림 Ⅲ-40> 간사이 공항 하부 지층 일반도 130
<그림 Ⅲ-41> 1/5,000 수치지도 134
<그림 Ⅲ-42> 전자해도 135
<그림 Ⅲ-43> 대상지역 삼각망 모델 136
<그림 Ⅲ-44> 평면 표고색인 136
<그림 Ⅲ-45> 3D Modeling 137
<그림 Ⅲ-46> 부지조성 및 토공량 산출 137
<그림 Ⅲ-47> 횡단도 및 각 횡단별 토적표 추출 138
<그림 Ⅲ-48> 인천 비행정보구역(FIR) 143
<그림 Ⅲ-49> 인천 FIR 및 CTA 144
<그림 Ⅲ-50> 접근관제구역(TMA) 운영 현황 145
<그림 Ⅲ-51> 인천 FIR 내 항공로 및 주요 통제구역 운영 현황 147
<그림 Ⅲ-52> 후보지 주변 공역 현황 149
<그림 Ⅲ-53> 김해국제공항 표준출발절차(SID) 151
<그림 Ⅲ-54> 김해국제공항 RWY 36L 계기접근절차 152
<그림 Ⅲ-55> 김해국제공항 RWY 36R 계기접근절차 154
<그림 Ⅲ-56> 채택안 입·출항 비행로(North Flow) 158
<그림 Ⅲ-57> 채택안 입·출항 비행로(South Flow) 159
<그림 Ⅲ-58> 김해국제공항과 채택안 입·출항 비행로 상관관계(North Flow) 161
<그림 Ⅲ-59> 김해국제공항과 채택안 입·출항 비행로 상관관계(South Flow) 163
<그림 Ⅲ-60> 비교 3안 입·출항 비행로(East Flow) 164
<그림 Ⅲ-61> 비교 3안 입·출항 비행로(West Flow) 166
<그림 Ⅲ-62> 김해국제공항과 비교 3안 입·출항 비행로 상관관계(East Flow) 168
<그림 Ⅲ-63> 김해국제공항과 비교 3안 입·출항 비행로 상관관계(West Flow) 169
<그림 Ⅲ-64> 우리나라의 물류산업에 대한 시각 변화 170
<그림 Ⅲ-65> 고부가가치 글로벌 물류거점조성의 주요 정책 1 171
<그림 Ⅲ-66> 고부가가치 글로벌 물류거점조성의 주요 정책 2 172
<그림 Ⅲ-67> 고부가가치 글로벌 물류거점조성의 주요 정책 3 172
<그림 Ⅲ-68> 통합연계 물류체계 구축의 주요 정책 173
<그림 Ⅲ-69> Port Biz Valley 구성 개념도 174
<그림 Ⅲ-70> Tri-Port 연계 구축 174
<그림 Ⅲ-71> Port Biz Valley인 부산신항 배후 국제산업물류도시와 연계 175
<그림 Ⅲ-72> 가덕도 신공항 후보지와 항만, 대륙철도 연계 177
<그림 Ⅲ-73> 가덕도 신공항 후보지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연계 178
<그림 Ⅲ-74> 가덕도 신공항 후보지와 주변산업단지와의 연계 179
<그림 Ⅲ-75> 한반도(남해안) 선벨트 기본구상 180
<그림 Ⅲ-76>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의 SkyPier 사례 182
<그림 Ⅲ-77> 가덕도 후보지의 공항도시개발 구상도 183
<그림 Ⅲ-78> 공항후보지 주변 교통망 계획(2026) 200
<그림 Ⅲ-79> Network(보완) Map 202
<그림 Ⅲ-80> 분석에 포함된 교통zone 구분도 205
<그림 Ⅲ-81> 후보지별 단위통행시간 비교(2026년) 209
<그림 Ⅲ-82> 주요도시별 가덕도 후보지 통행경로 비교(2007년) 210
<그림 Ⅲ-83> 후보지별 총통행시간 비교(2026년) 213
<그림 Ⅲ-84> 신공항 후보지의 연계 해상 접근교통 216
<그림 Ⅲ-85> 낙동강 하구지역의 생태계 보전 및 보호구역도 220
<그림 Ⅲ-86> 공항입지 및 문화재보호구역 221
<그림 Ⅲ-87> 낙동강 하구 지형의 형성시기 222
<그림 Ⅲ-88> 낙동강하구 철새서식지 223
<그림 Ⅲ-89> 해역수질 측정 지점 226
<그림 Ⅲ-90> 낙동강 하구에서 조석 잔차류 227
<그림 Ⅲ-91> 가덕도 후보지 70W 범위내의 시가화지역 230
<그림 Ⅳ- 1> 김해공항 및 신공항 후보지 위치도 237
<그림 Ⅳ- 2> 주변개발여건 및 종합 규제도 238
<그림 Ⅳ- 3> 주변지역 개발계획도 239
<그림 Ⅳ- 4> 가덕도 신공항 배치계획(채택안) 240
<그림 Ⅳ- 5> 가덕도 신공항 배치계획(비교대안 3) 242
<그림 Ⅳ- 6> 장애물도(채택안) 243
<그림 Ⅳ- 7> 비교 3안 장애물도 243
<그림 Ⅳ- 8> 김해국제공항과 채택안 입·출항 비행로 상관관계(North Flow) 244
<그림 Ⅳ- 9> 김해국제공항과 채택안 입·출항 비행로 상관관계(South Flow) 245
<그림 Ⅳ-10> 김해국제공항과 비교 3안 입·출항 비행로 상관관계(East Flow) 246
<그림 Ⅳ-11> 김해국제공항과 비교 3안 입·출항 비행로 상관관계(West Flow) 246
<그림 Ⅳ-12> 바람장미도(04-22) 247
<그림 Ⅳ-13> 3D Modeling 결과 지형 및 대표단면 251
<그림 Ⅳ-14> 부산 가덕도 후보지 부지조성계획도 252
<그림 Ⅳ-15> 가덕도 후보지 부지조성 개념도 253
<그림 Ⅳ-16> 간사이 공항 하부 지층 일반도 253
<그림 Ⅳ-17> 북컨테이너 안벽 토층구성 및 구간 구분도 254
<그림 Ⅳ-18> SCP+케이슨 공법 압성해사 비재하시(준설심도 DL.(-)22.5) 254
<그림 Ⅳ-19> 수심별 호안단면계획(채택안) 255
<그림 Ⅳ-20> 호퍼준설매립 개념도 256
<그림 Ⅳ-21> 부산 가덕도 후보지 골재 및 해사 토취원도 257
<그림 Ⅳ-22> 낙동강 하구지역의 생태계 보전 및 보호구역도 259
<그림 Ⅳ-23> 가덕도 후보지 소음등고선도 260
<그림 Ⅳ-24> 부산 가덕도 후보지의 주변도시 접근 루트 268
<그림 Ⅳ-25> 해상교통과 연계한 복합수송체계 구상도 269
<그림 Ⅳ-26> 가덕도 후보지 주변지역 개발 계획도 270
<그림 Ⅳ-27> 가덕도 신공항 배후도시 개발 국제공모 당선작 271
<그림 Ⅳ-28> 해상교통영향 분석 272
<그림 Ⅳ-29> 부산항 신항 공사 어업손실보상 범위 275
<그림 Ⅳ-30> 밀양 후보지 배치도 및 장애물도 277
<그림 Ⅳ-31> 12방향 절취 산봉우리 및 장애고 278
<그림 Ⅳ-32> 30방향 절취 산봉우리 및 장애고 278
<그림 Ⅳ-33> 장애물 제한표면도 280
<그림 Ⅳ-34> 장애물 제거 깎기량 280
<그림 Ⅳ-35> 장애물 제거 깎기량 산정 281
<그림 Ⅳ-36> 밀양 하남 후보지 녹지훼손 지역 282
<그림 Ⅳ-37> 밀양 하남 후보지 농지훼손 지역 283
<그림 Ⅳ-38> 낙남정맥 훼손 284
<그림 Ⅳ-39> 토사유출 예측 결과 285
<그림 Ⅳ-40> 밀양 신공항 훼손산지 평면 투영 면적 286
<그림 Ⅳ-41> 밀양공항 입지 전후 경관 비교 287
<그림 Ⅳ-42> 김해국제공항과 채택안 입·출항 비행로 상관관계(South Flow) 291
<그림 Ⅳ-43> 밀양 후보지 입출항 비행로(North Flow) 292
<그림 Ⅳ-44> 김해공항 시설 현황 295
<그림 Ⅳ-45> 김해공항 제한표면 장애물도 296
<그림 Ⅳ-46> 김해공항 최적 확장대안 배치계획 300
<그림 Ⅳ-47> 김해공항 확장대안 장애물도 301
<그림 Ⅳ-48> 김해공항 확장대안 소음영향권 302
<그림 Ⅳ-49> 김해공항 주변 개발계획 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