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3. 연구의 내용 3
Ⅱ. 도시브랜드 기본계획 동향 5
1. 동향 개요 5
2. 대구시 도시브랜드 기본계획 5
1) 계획의 개요 5
2) 비전 및 추진전략 6
3) 추진과제 7
4) 도시브랜드 마케팅 추진계획 10
3. 서울시 도시브랜딩전략 연구 11
1) 연구의 개요 11
2) 서울의 시정목표 11
3) 브랜딩 서울 자산 현황 13
4) 브랜딩 서울 전략 방안 14
4. 시사점 16
Ⅲ. 전문가 조사결과 및 시사점 17
1. 평가모형 및 조사개요 17
1) 평가모형 설정 17
2) 조사분석 개요 19
3) 응답 전문가의 특성 21
2. 도시 브랜드 제고 추진전략의 중요도 계층구조분석 22
1) 응답 전문가 특성별 일관성(CR) 비율 분석 22
2) 도시 브랜드 제고를 위한 추진전략별 중요도 분석결과 23
3. 도시브랜드 제고 추진전략 및 정책방향 적합성 평가 23
1) 도시브랜드 제고를 위한 추진전략의 적합성 평가 23
2) 도시브랜드 향상을 위한 추진전략에 따른 정책방향 적합성 25
4. 도시브랜드 제고를 위한 추진과제 적합성 및 우선과제 27
1) Openness(개방성) 추진과제 27
2) Creative(창조성) 추진과제 29
3) Economy(경제성) 추진과제 32
4) Amenity(쾌적성) 추진과제 35
5) Network(국제성) 추진과제 38
6) 5개 추진전략별 추진과제의 우선순위 분석결과 41
5. 평가 시스템의 적합성 평가 46
1) 적합성 평가 47
2) 우선과제 48
Ⅳ. 도시브랜드 비전 및 추진전략 50
1. 추진전략 설정 50
1) 전략적 방향에 의한 추진전략 설정 50
2. 비전 및 추진전략 51
3. 도시브랜드 추진과제 53
1) Openness를 통한 해양이미지 강화 53
2) 부산의 정체성을 살린 Creative City 56
3) 경제성 향상으로 풍요로운 도시 추구 58
4) Amenity 실현을 위한 도시재생 64
5) 국제적인 마케팅으로 Network 확대 66
4. 평가시스템 구축 69
1) 도시브랜드 평가의 필요성 69
2) 도시브랜드 평가 방법 69
5. 도시브랜드 추진체계 72
Ⅴ. 요약 및 정책제언 75
1. 요약 75
2. 정책제언 76
참고문헌 79
Abstract 81
부록 <설문지> 82
<표 Ⅱ-1> 대구시 도시브랜드 과제 선정기준 8
<표 Ⅱ-2> 대구시 도시마케팅을 위한 홍보방안 10
<표 Ⅱ-3> 브랜드 서울 자산 측정지표(BSE-I) 13
<표 Ⅲ-1> 도시비전 달성을 위한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18
<표 Ⅲ-2> 응답 전문가 특성 21
<표 Ⅲ-3> 응답자 특성별 추진 전략의 일관성 지수 및 비율 22
<표 Ⅲ-4> 도시 브랜드 제고를 위한 추진전략별 AHP 분석결과 23
<표 Ⅲ-5> 응답 전문가 특성별 5개 추진전략 적합성 25
<표 Ⅲ-6> Openness에 따른 정책방향과 추진과제 27
<표 Ⅲ-7> Creative에 따른 정책방향과 추진과제 30
<표 Ⅲ-8> Economy 정책방향에 따른 추진과제 33
<표 Ⅲ-9> Amenity 정책방향에 따른 추진과제 36
<표 Ⅲ-10> Network 정책방향에 따른 추진과제 39
<표 Ⅲ-11> 전체 추진과제 포트폴리오 42
<표 Ⅲ-12> 평가시스템의 적합성 평가를 위한 항목 47
<표 Ⅳ-1> Openness를 통한 해양이미지 강화를 위한 단계별 사업 계획 55
<표 Ⅳ-2> 부산의 정체성을 살린 Creative City를 위한 단계별 사업 계획 58
<표 Ⅳ-3> 서면 메디컬 스트리트 조성사업 개요 59
<표 Ⅳ-4> 경제성 향상으로 풍요로운 도시 추구를 위한 단계별 사업 63
<표 Ⅳ-5> Amenity 실현을 위한 도시재생을 위한 단계별 사업계획 66
<표 Ⅳ-6> 국제적인 마케팅으로 Network 확대를 위한 단계별 사업계획 68
<그림 Ⅰ-1> 연구의 흐름도 4
<그림 Ⅱ-1> 대구시 비전 및 추진전략 6
<그림 Ⅱ-2> 대구시 시정비전과 발전전략 7
<그림 Ⅱ-3> 대구시 도시브랜드 육성단계 9
<그림 Ⅱ-4> 대구시 도시브랜드 추진체계 9
<그림 Ⅱ-5> 서울시 민선 5기 비전과 목표 12
<그림 Ⅱ-6> 브랜드 서울 시스템(BS-s) 15
<그림 Ⅲ-1>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중요도 분석을 위한 계층구조 19
<그림 Ⅲ-2> 도시브랜드 제고를 위한 5대 추진전략 적합성(단위 : %) 24
<그림 Ⅲ-3> 도시브랜드 추진전략에 따른 정책방향 26
<그림 Ⅲ-4> 도시브랜드 추진전략에 따른 정책방향 적합성(단위 : %) 26
<그림 Ⅲ-5> 도시브랜드 추진 계획 중 개방성 적합성 28
<그림 Ⅲ-6> 도시브랜드 추진 계획 중 개방성 포트폴리오 분석 29
<그림 Ⅲ-7> 도시브랜드 추진 계획 중 창조성 적합성 31
<그림 Ⅲ-8> 도시브랜드 추진 계획 중 창조성 포트폴리오 분석 32
<그림 Ⅲ-9> 도시브랜드 추진 계획 중 경제성 적합성 34
<그림 Ⅲ-10> 도시브랜드 추진 계획 중 경제성 포트폴리오 분석 35
<그림 Ⅲ-11> 도시브랜드 향상 추진 계획 중 쾌적성 적합성 37
<그림 Ⅲ-12> 도시브랜드 추진계획 중 쾌적성 포트폴리오 분석 38
<그림 Ⅲ-13> 도시브랜드 향상 추진 계획 중 국제성 적합성 40
<그림 Ⅲ-14> 도시브랜드 추진 계획 중 국제성 포트폴리오 분석 41
<그림 Ⅲ-15> 개방성 추진과제 평가 결과 43
<그림 Ⅲ-16> 창조성 추진과제 평가 결과 44
<그림 Ⅲ-17> 경제성 추진과제 평가 결과 45
<그림 Ⅲ-18> 쾌적성 추진과제 평가 결과 45
<그림 Ⅲ-19> 국제성 추진과제 평가 결과 46
<그림 Ⅲ-20> 도시브랜드 향상 평가시스템 적합성 48
<그림 Ⅲ-21> 도시브랜드 향상 추진 계획 중 평가시스템 포트폴리오 분석 49
<그림 Ⅳ-1> 도시브랜드 전략방향에 따른 추진전략 51
<그림 Ⅳ-2> 도시브랜드 추진전략 및 추진체계 52
<그림 Ⅳ-3> 영화도시 부산을 위한 인프라 조성 56
<그림 Ⅳ-4> 원자력 의ㆍ과학 특화단지 62
<그림 Ⅳ-5> 현대경제연구원 도시브랜드 자산 가치 산정 70
<그림 Ⅳ-6> 브랜드 서울 자산 현황 72
<그림 Ⅳ-7> 도시브랜드 추진체계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