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범위 및 방법 2
Ⅱ. 교통정보서비스센터 현황 및 사례 분석 4
1. 교통정보서비스센터 현황 4
2.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운영 현황 30
3. 국내외 센터 사례 분석 32
Ⅲ.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제공 서비스 평가 44
1. ITS사업 사전ㆍ사후 평가 44
2. 설문조사 분석 49
3. 평가 종합 116
Ⅳ. 기능정립 및 고도화 방안 123
1.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기능 정립 124
2.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고도화 방안 148
Ⅴ. 결론 199
참고문헌 203
<부록> 205
1. 교통정보서비스 이용실태 설문조사(이용시민) 205
2.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기능정립 및 고도화 방안 전문가 설문조사 214
3. 광역시 ITS 구축 현황 229
3. 약어 229
<표 Ⅱ-1>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주요 기능 4
<표 Ⅱ-2>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인력 현황 5
<표 Ⅱ-3>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층별 주요시설 현황 6
<표 Ⅱ-4> 연도별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예산 28
<표 Ⅱ-5>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예산(2011년) 28
<표 Ⅱ-6>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예산(ITS팀) 29
<표 Ⅱ-7> 교통정보 전파 및 시정홍보 건수(2011.1~4) 30
<표 Ⅱ-8> 교통이벤트 제공 건수(2011.1~4) 30
<표 Ⅱ-9> 교통정보시스템 장애(2011.1~4) 31
<표 Ⅱ-10> 교통정보 시민이용 건수(2011.1~4) 31
<표 Ⅱ-11> 경기도교통정보센터 예산현황 35
<표 Ⅲ-1> ITS구축 사전ㆍ사후 비교 조사방법 44
<표 Ⅲ-2> VMS 이용 빈도(평가) 45
<표 Ⅲ-3> VMS 정확도(평가) 45
<표 Ⅲ-4> VMS 만족도(평가) 45
<표 Ⅲ-5> BIT 이용빈도(평가) 46
<표 Ⅲ-6> BIT 정보 선호도(평가) 46
<표 Ⅲ-7> BIT 만족도(평가) 46
<표 Ⅲ-8> BIT 불만족 사항(평가) 46
<표 Ⅲ-9> 버스정보제공 매체 선호도(평가) 47
<표 Ⅲ-10> 부산시 ITS 구축사업 편익ㆍ비용 산출(평가) 47
<표 Ⅲ-11> 부산시 ITS 구축사업 B/C분석 결과(평가) 48
<표 Ⅲ-11> 부산시 ITS 구축사업 민감도 분석 결과(평가) 48
<표 Ⅲ-13> 교통정보서비스 이용실태 분석 조사 개요 49
<표 Ⅲ-14> 응답자 인적 사항 50
<표 Ⅲ-15> 응답자 주 이용 교통수단 및 주당평균 통행 횟수 51
<표 Ⅲ-16> 응답자 월평균 교통비 51
<표 Ⅲ-17> 버스정보 안내기(BIT) 정확도 53
<표 Ⅲ-18> 버스정보 안내기(BIT) 시정홍보 동영상 만족도 53
<표 Ⅲ-19> 버스정보 안내기(BIT) 문제점 54
<표 Ⅲ-20> 버스정보 안내기(BIT) 추가 필요 정보 54
<표 Ⅲ-21> 버스정보 안내기(BIT) 만족도 및 중요도 55
<표 Ⅲ-22> 교통정보 안내기 정보내용 정확도 57
<표 Ⅲ-23> 교통정보 안내기 시정홍보 동영상 만족도 57
<표 Ⅲ-24> 교통정보 안내기 문제점 58
<표 Ⅲ-25> 교통정보 안내기 추가 필요 정보 58
<표 Ⅲ-26> 교통정보 안내기 만족도 및 중요도 59
<표 Ⅲ-27> 모바일 교통정보 내용 정확도 61
<표 Ⅲ-28> 모바일 교통정보 문제점 62
<표 Ⅲ-29> 모바일 교통정보 추가 필요 정보 62
<표 Ⅲ-30> 모바일 교통정보 만족도 및 중요도 63
<표 Ⅲ-31> 인터넷 홈페이지 교통정보 내용 정확도 65
<표 Ⅲ-32> 인터넷 홈페이지 교통정보 문제점 66
<표 Ⅲ-33> 인터넷 홈페이지 교통정보 추가 필요 정보 66
<표 Ⅲ-34> 인터넷 홈페이지 교통정보 만족도 및 중요도 67
<표 Ⅲ-35> 케이블 TV 교통정보 내용 정확도 68
<표 Ⅲ-36> 케이블 TV 교통정보 문제점 69
<표 Ⅲ-37> 케이블 TV 교통정보 추가 필요 정보 69
<표 Ⅲ-38> 케이블 TV 교통정보 만족도 및 중요도 70
<표 Ⅲ-39> 교통정보 전광판(VMS) 교통정보 정확도 71
<표 Ⅲ-40> 교통정보 전광판(VMS) 교통정보 문제점 72
<표 Ⅲ-41> 교통정보 전광판(VMS) 교통정보 만족도 및 중요도 72
<표 Ⅲ-42> 120 콜센터 교통정보 만족도 및 중요도 74
<표 Ⅲ-43> ARS서비스 교통정보 만족도 및 중요도 75
<표 Ⅲ-44> 전문가 인적 사항 77
<표 Ⅲ-45> 버스정보 안내기(BIT) 정확도(전문가) 78
<표 Ⅲ-46> 버스정보 안내기(BIT) 시정홍보 동영상 시민 만족도(전문가) 78
<표 Ⅲ-47> 버스정보 안내기(BIT) 문제점(전문가) 79
<표 Ⅲ-48> 버스정보 안내기(BIT) 추가 필요 정보(전문가) 79
<표 Ⅲ-49> 시민의 버스정보 안내기(BIT)의 시민 만족도 및 중요도(전문가) 80
<표 Ⅲ-50> 교통정보 안내기 정보내용 정확도(전문가) 81
<표 Ⅲ-51> 교통정보 안내기 문제점(전문가) 82
<표 Ⅲ-52> 교통정보 안내기 추가 필요 정보(전문가) 83
<표 Ⅲ-53> 시민의 교통정보 안내기의 시민 만족도 및 중요도(전문가) 84
<표 Ⅲ-54> 모바일 교통정보 내용 정확도 86
<표 Ⅲ-55> 모바일 교통정보 문제점 86
<표 Ⅲ-56> 모바일 교통정보 추가 필요 정보(전문가) 87
<표 Ⅲ-57> 시민의 모바일 교통정보 만족도 및 중요도(전문가) 87
<표 Ⅲ-58> 인터넷 홈페이지 교통정보 내용 정확도(전문가) 90
<표 Ⅲ-59> 인터넷 홈페이지 교통정보 문제점 90
<표 Ⅲ-60> 인터넷 홈페이지 교통정보 추가 필요 정보 91
<표 Ⅲ-61> 시민의 인터넷 홈페이지 교통정보 만족도 및 중요도(전문가) 91
<표 Ⅲ-62> 케이블 TV 교통정보 내용 정확도(전문가) 93
<표 Ⅲ-63> 케이블 TV 교통정보 문제점(전문가) 93
<표 Ⅲ-64> 케이블 TV 교통정보 추가 필요 정보(전문가) 94
<표 Ⅲ-65> 시민의 케이블 TV 교통정보 만족도 및 중요도(전문가) 94
<표 Ⅲ-66> 교통정보 전광판(VMS) 교통정보 정확도(전문가) 96
<표 Ⅲ-67> 교통정보 전광판(VMS) 교통정보 문제점(전문가) 96
<표 Ⅲ-68> 시민의 교통정보 전광판(VMS) 교통정보 만족도 및 중요도(전문가) 97
<표 Ⅲ-69> 시민의 120 콜센터 교통정보 만족도 및 중요도(전문가) 98
<표 Ⅲ-70> 시민의 ARS서비스 교통정보 만족도 및 중요도(전문가) 99
<표 Ⅲ-71> IPTV 교통정보 정확도(전문가) 101
<표 Ⅲ-72> 시민의 향후 IPTV 교통정보 만족도 및 중요도(전문가) 102
<표 Ⅲ-73> IPTV 교통정보 추가 필요 정보(전문가) 102
<표 Ⅲ-74> 시민의 SMART TV 교통정보 추가 필요 정보(전문가) 103
<표 Ⅲ-75> 시민의 향후 SMART TV 교통정보 만족도 및 중요도(전문가) 104
<표 Ⅲ-76> 교통정보 서비스의 시민체감적 서비스 기능 보완(전문가) 106
<표 Ⅲ-77> 교통정보 서비스의 향후 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할 서비스(전문가) 107
<표 Ⅲ-78> 교통정보서비스센터의 타 교통센터들과의 연계 정도(전문가) 108
<표 Ⅲ-79> CCTV 관제센터 구축시의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기능(전문가) 108
<표 Ⅲ-80> 주변 지자체의 UTIS 구축시의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기능(전문가) 109
<표 Ⅲ-81> u-City 도시통합관제센터 구축시의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기능(전문가) 109
<표 Ⅲ-82> ITS 대상이 확대되었을 때의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기능(전문가) 109
<표 Ⅲ-83> 부산시 타 시스템들과 교정보서비스센터 관계(전문가) 110
<표 Ⅲ-84> 교통정보서비스센터 효율적인 조직 방향(전문가) 111
<표 Ⅲ-85>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소요인력(전문가) 112
<표 Ⅲ-86> 교통정보서비스센터에서의 타 기관으로의 교통정보 제공 여부(전문가) 113
<표 Ⅲ-87> 교통정보서비스센터에서의 관련 자료가 필요한 기관(전문가) 114
<표 Ⅲ-88> 교통정보서비스센터에서의 자료제공 방법(전문가) 114
<표 Ⅲ-89> 교통정보서비스의 부산시 교통문제 해소 도움 여부 116
<표 Ⅲ-90> 교통정보서비스의 전체적인 만족도 117
<표 Ⅲ-91> 교통정보서비스센터 및 제공 서비스에 대한 인지 및 이용 여부 비교 119
<표 Ⅲ-92> 교통정보 안내기(BIT), 교통정보 전광판(VMS), 교통정보 안내기
설치개수 의견 120
<표 Ⅲ-93> 교통정보서비스별 문제점 순위 121
<표 Ⅳ-1> 부산시 지능형교통체계(ITS) 관련 조직별 인력 구성 124
<표 Ⅳ-2> 부산시 지능형교통체계(ITS) 관련 조직별 업무 현황 124
<표 Ⅳ-3> 국내 주요 ITS센터 운영 현황 127
<표 Ⅳ-4> 서울시 각 센터별 조직 및 인력 구성 129
<표 Ⅳ-5> 서울시 센터 통합 전ㆍ후 인력 비교(안) 130
<표 Ⅳ-6> 서울시 단계별 센터 통합 방안 130
<표 Ⅳ-7> 서울시 통합센터 조직별 업무 및 인력 구성(안) 131
<표 Ⅳ-8> 대전시 ITS 구축 현황 134
<표 Ⅳ-9> 부산시 ITS 관련 시스템 구축 현황 138
<표 Ⅳ-10> 부산시 CCTV 통합관제센터 구축 계획 139
<표 Ⅳ-11> 부산 U-센터 건설 비용편익분석 결과 140
<표 Ⅳ-12> 부산 U-센터 건설 재무성 분석 결과 140
<표 Ⅳ-13> 교통정보서비스센터와 타 센터들과의 연계 의견 종합(전문가) 141
<표 Ⅳ-14>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교통정보 가공 우선 순위 148
<표 Ⅳ-15> 서울시 TOPIS 교통정보 이용현황 150
<표 Ⅳ-16> 서울교통 모바일 웹서비스 151
<표 Ⅳ-17> 교통정보서비스센터 모바일 앱 인지여부(이용자, 전문가) 152
<표 Ⅳ-18> 교통정보서비스센터 모바일 앱 이용현황(이용자, 전문가) 152
<표 Ⅳ-19>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제공 모바일 교통정보 문제점(이용자, 전문가) 153
<표 Ⅳ-20>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제공 모바일 교통정보 추가 필요 정보
(이용자, 전문가) 153
<표 Ⅳ-21> 스마트폰 교통정보제공 기능 확대 방안 154
<표 Ⅳ-22>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기능 고도화 사업 주요 내용 163
<표 Ⅳ-23> 미국 지역대학의 서브센터 구축 현황 167
<표 Ⅳ-24> 기존 DB와 DW와의 비교 169
<표 Ⅳ-25> 교통정보의 분류 및 항목구성(OPEN-API) 180
<그림 Ⅰ- 1> 연구의 흐름도 3
<그림 Ⅱ-1> 교통정보서비스 센터 전경 4
<그림 Ⅱ-2>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조직 5
<그림 Ⅱ-3> 부산시 지능형교통체계(ITS) 인프라 6
<그림 Ⅱ-4> 부산시 지능형교통체계 세부 시스템 7
<그림 Ⅱ-5>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시스템 현황 7
<그림 Ⅱ-6>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상황실 화면 8
<그림 Ⅱ-7> 교통정보서비스센터의 유관기관 교통정보통합체계 9
<그림 Ⅱ-8> 택시 프로브카 교통정보수집시스템 10
<그림 Ⅱ-9> DSRC 기반 교통정보수집시스템 10
<그림 Ⅱ-10> 버스정보안내기 종류 12
<그림 Ⅱ-11> 교통정보 안내기 서비스 종류 12
<그림 Ⅱ-12> 모바일 실시간 교통정보 서비스 13
<그림 Ⅱ-13> 모바일 버스정보 서비스 14
<그림 Ⅱ-14> 모바일 도시철도정보 서비스 14
<그림 Ⅱ-15> 나만의 서비스 시작 페이지 15
<그림 Ⅱ-16> 나만의 서비스 도로소통 정보 15
<그림 Ⅱ-17> 나만의 서비스 최단경로 정보 16
<그림 Ⅱ-18> 돌발/지정체구간 정보 16
<그림 Ⅱ-19> 주차장 정보제공 16
<그림 Ⅱ-20> CCTV 영상정보 제공 16
<그림 Ⅱ-21> 부산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 홈페이지 17
<그림 Ⅱ-22>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17
<그림 Ⅱ-23> 빠른 길 찾기 경로검색 정보 제공 17
<그림 Ⅱ-24> CCTV 영상정보 제공 18
<그림 Ⅱ-25> 탄소측정 정보 제공 18
<그림 Ⅱ-26> 교통소식 제공 18
<그림 Ⅱ-27> 교통소식 제공 19
<그림 Ⅱ-28> 맞춤형 SMS 서비스 20
<그림 Ⅱ-29> 음성인식 ARS 자동응답 서비스 구성도 21
<그림 Ⅱ-30> 120 바로 콜센터 서비스 구성도 21
<그림 Ⅱ-31> 케이블 TV 서비스 구성도 22
<그림 Ⅱ-32> 케이블 TV 교통정보 제공 방법 22
<그림 Ⅱ-33> 교통정보 전광판 교통정보 제공 23
<그림 Ⅱ-34> 교통정보서비스센터 Twitter 23
<그림 Ⅱ-35> IPTV 교통정보 서비스 24
<그림 Ⅱ-36> 유관기관 연계 및 통합가공시스템 24
<그림 Ⅱ-37> 교통정보 구간관리시스템 25
<그림 Ⅱ-38> 통합운영 단말 및 종합상황관리시스템 26
<그림 Ⅱ-39> 부산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 내부전경 27
<그림 Ⅱ-40> 서울시 TOPIS 32
<그림 Ⅱ-41> 서울시 TOPIS 홈페이지 33
<그림 Ⅱ-42> 서울시 TOPIS 홈페이지 세부 내역 33
<그림 Ⅱ-43> 대전시 ITS 홈페이지 34
<그림 Ⅱ-44> 대전시 ITS 홈페이지 세부 내역 34
<그림 Ⅱ-45> 경기도 교통정보센터 시스템 구성 36
<그림 Ⅱ-46> 경기도 버스정보센터 종합상황실 구성 36
<그림 Ⅱ-47> 경기도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 37
<그림 Ⅱ-48> 경기도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 세부 내역 38
<그림 Ⅱ-49> 경기도 교통정보센터 39
<그림 Ⅱ-50> Houston TranStar 통합교통관리센터 41
<그림 Ⅱ-51> Houston TranStar 통합교통관리센터 조직 41
<그림 Ⅱ-52> New Jersey Statewide Traffic management Center 43
<그림 Ⅲ-1> VMS 정보 선호도(평가) 45
<그림 Ⅲ-2> 응답자 통행 목적 51
<그림 Ⅲ-3>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인지 정도 52
<그림 Ⅲ-4> 버스정보 안내기(BIT) 인지 및 이용 정도 52
<그림 Ⅲ-5> 버스정보 안내기(BIT) 설치 수량 53
<그림 Ⅲ-6> 교통정보 안내기 인지 및 이용 정도 56
<그림 Ⅲ-7> 교통정보 안내기 정보 이용 순위 56
<그림 Ⅲ-8> 교통정보 안내기 설치 개수 57
<그림 Ⅲ-9> 모바일 교통정보 인지 여부 60
<그림 Ⅲ-10> 모바일 교통정보 이용 정도 60
<그림 Ⅲ-11> 모바일 교통정보 이용 순위 61
<그림 Ⅲ-12> 인터넷 홈페이지 제공 교통정보 인지 여부 64
<그림 Ⅲ-13> 모바일 교통정보 이용 정도 64
<그림 Ⅲ-14> 모바일 교통정보 이용 순위 65
<그림 Ⅲ-15> 케이블 TV 교통정보 인지 및 이용 정도 67
<그림 Ⅲ-16> 케이블 TV 교통정보 이용 순위 68
<그림 Ⅲ-17> 교통정보 전광판(VMS) 교통정보 인지 및 이용 정도 71
<그림 Ⅲ-18> 교통정보 전광판(VMS) 설치 수량 71
<그림 Ⅲ-19> 120 콜센터 인지 및 이용 정도 73
<그림 Ⅲ-20> ARS 인지 및 이용 정도 75
<그림 Ⅲ-21> 교통정보서비스의 부산시 교통문제 해소에 도움 여부 76
<그림 Ⅲ-22> 교통정보서비스의 전체적인 만족도 76
<그림 Ⅲ-23> 버스정보 안내기(BIT) 인지 및 이용 정도(전문가) 77
<그림 Ⅲ-24> 버스정보 안내기(BIT) 설치 수량(전문가) 78
<그림 Ⅲ-25> 시민들의 교통정보 안내기 인지 및 이용 정도(전문가) 80
<그림 Ⅲ-26> 시민의 교통정보 안내기 정보 이용 순위(전문가) 81
<그림 Ⅲ-27> 교통정보 안내기 설치 수량(전문가) 82
<그림 Ⅲ-28> 시민들의 모바일 교통정보 인지 여부(전문가) 84
<그림 Ⅲ-29> 시민들의 모바일 교통정보 이용 정도(전문가) 85
<그림 Ⅲ-30> 시민들의 모바일 교통정보 이용 순위(전문가) 85
<그림 Ⅲ-31> 시민들의 인터넷 홈페이지 제공 교통정보 인지 여부(전문가) 88
<그림 Ⅲ-32> 시민들의 인터넷 홈페이지 제공 교통정보 이용 정도(전문가) 89
<그림 Ⅲ-33> 모바일 교통정보 이용 순위(전문가) 89
<그림 Ⅲ-34> 시민의 케이블 TV 교통정보 인지 및 이용 정도(전문가) 92
<그림 Ⅲ-35> 시민의 케이블 TV 교통정보 이용 순위(전문가) 92
<그림 Ⅲ-36> 시민의 교통정보 전광판(VMS) 교통정보 인지 및 이용정도(전문가) 95
<그림 Ⅲ-37> 교통정보 전광판(VMS) 설치 수량(전문가) 96
<그림 Ⅲ-38> 시민의 120 콜센터 인지 및 이용 정도(전문가) 98
<그림 Ⅲ-39> 시민의 120 콜센터 인지 및 이용 정도(전문가) 99
<그림 Ⅲ-40> 시민들의 IPTV 교통정보 이용 정도(전문가) 100
<그림 Ⅲ-41> 시민의 IPTV 교통정보 이용 순위(전문가) 101
<그림 Ⅲ-42> 시민들의 SMART TV 교통정보 이용 정도(전문가) 103
<그림 Ⅲ-43> 교통정보서비스의 부산시 교통문제 해소에 도움 여부(전문가) 105
<그림 Ⅲ-44> 교통정보서비스의 시민 체감적 여부(전문가) 105
<그림 Ⅲ-45> 교통정보서비스의 전체적인 만족도(전문가) 106
<그림 Ⅲ-46>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인력규모 적정성(전문가) 111
<그림 Ⅲ-47> 교통정보서비스센터의 상황실 운영 정도(전문가) 113
<그림 Ⅲ-48> 교통정보서비스센터의 자료 유료화 방안 및 유료화 대상(전문가) 115
<그림 Ⅳ-1>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기능 정립 및 고도화 방향 123
<그림 Ⅳ-2> 서울시 도시교통본부 조직 129
<그림 Ⅳ-3> 서울시 통합센터 조직 구성(안) 131
<그림 Ⅳ-4> 대전시 교통건설국 조직 132
<그림 Ⅳ-5> 대전시 ITS센터 운영조직 현황 133
<그림 Ⅳ-6> 대전시 교통센터 통합(안) 134
<그림 Ⅳ-7> 부산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 단계별 조직 통합(안) 135
<그림 Ⅳ-8> 부산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조직(1단계 안) 136
<그림 Ⅳ-9> 부산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의 고속도로 및 국도정보 제공 현황 142
<그림 Ⅳ-10> 부산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 단계별 네트워크화 방안 143
<그림 Ⅳ-11> 교통카드 이용고객 Big Event 홍보 화면 144
<그림 Ⅳ-12> RFID 활용 승용차요일제 관리시스템 구성도 149
<그림 Ⅳ-13> 부산교통정보 앱 153
<그림 Ⅳ-14> 경기도 버스정보서비스 앱 개념도 155
<그림 Ⅳ-15> 경기도 버스정보서비스 구현 방법 155
<그림 Ⅳ-16> 경기도 스마트 TV 버스 앱 사례 156
<그림 Ⅳ-17> 부산시 스마트 TV 관련 앱 개발 과정(예) 157
<그림 Ⅳ-18> 부산시 온실가스 배출 현황(2007년) 159
<그림 Ⅳ-19> 수송 및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 현황(2007년) 159
<그림 Ⅳ-20> 부산시 온실가스 감축 계획(2020년) 160
<그림 Ⅳ-21> 교통분야 시책별 온실가스 저감량 161
<그림 Ⅳ-22> 교통정보서비스센터의 Green ITS 기능 업그레이드(예) 163
<그림 Ⅳ-23>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교통정보 가공 현황 165
<그림 Ⅳ-24> 교통정보서비스센터 데이터 퓨전방법 165
<그림 Ⅳ-25> 부산광역시 교통정보자료 활용의 필요성 166
<그림 Ⅳ-26> ADMS/ADMS의 개념 및 DW의 역할 정의 170
<그림 Ⅳ-27> 부산시 교통정보 활용을 위한 기관별 역할 및 담당 업무 171
<그림 Ⅳ-28> DW 구성도 171
<그림 Ⅳ-29> ETL의 정의 172
<그림 Ⅳ-30> BI의 기능 요소 173
<그림 Ⅳ-31> ITS의 BI 적용 방안 173
<그림 Ⅳ-32> EDA(Exploratory Data Analysis) 분석 예시 174
<그림 Ⅳ-33> Outlier Detection 분석 예시 175
<그림 Ⅳ-34> Historical DB & KPI Analysis 분석 예시 175
<그림 Ⅳ-35> 가공 교통통계 분석 예시 176
<그림 Ⅳ-36> 교통사고 분석 예시 176
<그림 Ⅳ-37> 교통전보센터와 단말장치간 정보 연계체계(OPEN-API) 180
<그림 Ⅳ-38>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윈도우계열 부산시 교통관련 앱 183
<그림 Ⅳ-39> 아이폰 계열 부산시 교통관련 앱 183
<그림 Ⅳ-40> 안드로이드/윈도우계열 부산시 교통관련 앱 184
<그림 Ⅳ-41> 부산시 교통정보 OPEN-API를 통한 제품개발 개요 185
<그림 Ⅳ-42> 대역별 전파 이용 현황 187
<그림 Ⅳ-43> 국내 TV 채널 사용 현황 188
<그림 Ⅳ-44> Wilmington과 New Hanover County 위치 189
<그림 Ⅳ-45> TVWS DB 구축(Spectrum Bridges) 189
<그림 Ⅳ-46> Plumas-Sierra County TVWS 사례 190
<그림 Ⅳ-47> QR코드와 Bar코드 194
<그림 Ⅳ-48> QR코드 특성 195
<그림 Ⅳ-49> 서울시 버스정류장 QR코드 사례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