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3
1. 연구 배경 및 목적 3
2. 연구 방법 및 내용 4
Ⅱ. 미국의 교통사고와 DB 체계 9
1. 교통사고 발생 현황 9
2. 사고자료 수집 및 분석체계 15
1) 주 교통국의 교통관리시스템 15
2) FARS와 GES 22
3) CODES 28
4) NCSA 39
3. 개선대책결정 지원체계 41
1) 미주리주의 Before & After 연구 41
2) 미주리주의 교통사고 잦은 지점 개선사업 48
3) 버지니아주의 RSA(Roadway Safety Assessments) 51
Ⅲ.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DB체계 및 문제점 57
1. 교통사고 발생 현황 57
1) 우리나라 57
2) 부산시 62
2. 자료 수집 및 분석 체계 현황 67
1) 수집체계 68
2) 분석체계 79
3. 개선대책결정 지원체계 83
1)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83
2)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 88
3) 위험도로 개량사업 91
4. 우리나라와 미국의 교통사고 자료체계 비교 92
1) 우리나라와 미국의 비교 92
2) 문제점 종합 97
Ⅳ. 개선대책 결정지원 방안 및 추진전략 101
1. 사고조사자료 수집체계 개선 101
1) 수집체계의 다양화 및 객관화 101
2) 복합 DB의 구축 106
2. 교통안전대책 추진과정의 합리화 108
1) 개선대책 수립과정의 개선 108
2) 개선대책 평가기간의 합리화 109
3) 개선사업의 관리체계 개선 110
3. 교통사고자료의 공유 115
4. 추진전략 120
1) 교통사고 보고서 서식의 개정 120
2) 부산시 교통안전평가 사이트 개설 121
3) 부산시 교통사고분석센터 설립 122
Ⅴ. 결론 및 향후과제 125
참고문헌 128
부 록 131
<표 Ⅱ- 1> Crashes by Crash Severity 9
<표 Ⅱ- 2> Person Killed or Injured 10
<표 Ⅱ- 3> Fatality and Injury Rates per Population, Licensed Drivers, Registered Vehicles, and Vehicle Miles Traveled 10
<표 Ⅱ- 4> Persons Killed or Injured of Occupants by Vehicle Type 11
<표 Ⅱ- 5> Persons Killed or Injured of Non-occupants by Vehicle Type 12
<표 Ⅱ- 6> Persons Killed, by BAC in the Crash 13
<표 Ⅱ- 7> Drivers Involved in Crashes and Involvement Rates per Licensed Driver by Sex and Crash Severity 14
<표 Ⅱ- 8> FARS의 자료목록 24
<표 Ⅱ- 9> GES의 자료목록 26
<표 Ⅱ-10> CODES의 교통안전문제 인식 지원사례 31
<표 Ⅱ-11> CODES의 교통안전 의사결정자 지원사례 33
<표 Ⅱ-12> CODES의 교통안전법 제정 지원사례 35
<표 Ⅱ-13> CODES의 국민에 대한 교육 지원사례 38
<표 Ⅱ-14> 기존 안전검토와 RSA의 차이점 51
<표 Ⅱ-15> 단계별 RSA 안전대책의 특징 53
<표 Ⅲ- 1> 우리나라 교통사고 발생추이 57
<표 Ⅲ- 2> 우리나라 교통사고 발생율 58
<표 Ⅲ- 3> 우리나라 고령운전자 사고발생 추이 59
<표 Ⅲ- 4> 우리나라 여성운전자 사고발생추이 59
<표 Ⅲ- 5> 우리나라 자전거이용자 사고 발생추이 60
<표 Ⅲ- 6> 우리나라 보행자 교통사고 현황 61
<표 Ⅲ- 7> 우리나라 음주운전사고 발생추이 62
<표 Ⅲ- 8> 부산시 교통사고 발생현황 63
<표 Ⅲ- 9> 부산시 교통사고 발생율 64
<표 Ⅲ-10> 부산시 고령운전자 사고발생 추이 64
<표 Ⅲ-11> 부산시 여성운전자 사고발생추이 65
<표 Ⅲ-12> 부산시 자전거 이용자 사고 발생추이(1) 65
<표 Ⅲ-13> 부산시 자전거 이용자 사고 발생추이(2) 66
<표 Ⅲ-14> 부산시 보행자 교통사고 현황 66
<표 Ⅲ-15> 부산시 음주운전사고 발생추이 67
<표 Ⅲ-16> 교통사고보고서 70
<표 Ⅲ-17> 단순대물피해 교통사고보고서 74
<표 Ⅲ-18> 교통사고보고서 75
<표 Ⅲ-19> DB 통합 전의 교통사고자료 수집 및 분석체계 78
<표 Ⅲ-20> TAAS의 단계별 구축개요 80
<표 Ⅲ-21> 제4차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추진 현황 및 계획 82
<표 Ⅲ-22>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의 단계별 추진 내역 84
<표 Ⅲ-23> 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의 평가절차 및 방법 85
<표 Ⅲ-24>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기본설계 내역 87
<표 Ⅲ-25>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 추진 현황 및 계획 88
<표 Ⅲ-26>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의 연도별 추진 내역 89
<표 Ⅲ-27> 위험도로 개량사업 추진 현황 및 계획 90
<표 Ⅲ-28> 미국 교통사고 진행과정의 세분화 내역 92
<표 Ⅲ-29> 지역별 교통사고통계의 분석항목 93
<표 Ⅳ- 1> 시도별 교통사고 잦은 지점 개선사업의 유의무 지점 비율 110
<표 Ⅳ- 2> 유의무 판정 지점에서 사고건수에 따른 지점수 111
<표 Ⅳ- 3> 시도별 교통사고 치사율 116
<표 Ⅳ- 4> 시도별 음주 교통사고 치사율 116
<그림 Ⅰ- 1> 연구의 흐름도 5
<그림 Ⅱ- 1> 미국 미주리주 교통사고 보고 서식 19
<그림 Ⅱ- 2> 미주리 TMS의 교통사고 자료 21
<그림 Ⅱ- 3> Fact Sheet의 작성사례 37
<그림 Ⅱ- 4> 세인트루이스 I-270과 I-255 노선도 42
<그림 Ⅱ- 5> 세인트루이스 I-270과 I-255의 VSL 설치도 44
<그림 Ⅱ- 6> 세인트루이스 VSL시스템 평가 사이트 46
<그림 Ⅱ- 7> 세인트루이스 VSL 시스템 리플릿 47
<그림 Ⅱ- 8> High-Crash Locations Improvement Manual 48
<그림 Ⅱ- 9> High-Crash Location Criteria 49
<그림 Ⅱ-10> High-Crash Location Analysis System 50
<그림 Ⅱ-11> RSA 단계별 과정 52
<그림 Ⅱ-12> RSA의 안전대책의 분류 53
<그림 Ⅲ- 1> 교통사고통계 작성과정 68
<그림 Ⅲ- 2> TAAS의 DB 통합 개요 79
<그림 Ⅲ- 3> TAAS의 기능 및 분석결과 81
<그림 Ⅲ- 4>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의 추진체계 83
<그림 Ⅲ- 5> 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에 대한 효과분석 절차 85
<그림 Ⅲ- 6>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의 추진체계 89
<그림 Ⅲ- 7> 위험도로 개량사업의 추진체계 90
<그림 Ⅲ- 8> 교통사고 주제도와 지역별 교통사고 지점도 95
<그림 Ⅳ- 1> 미국 교통사고 보고서의 발생위치와 피해물 기입 사례 101
<그림 Ⅳ- 2> 미국 교통사고 보고서의 충돌부위 분류 사례 102
<그림 Ⅳ- 3> 미국 교통사고 보고서의 승차위치 분류 사례 103
<그림 Ⅳ- 4> 미국 교통사고 보고서의 안전장구 분류 사례 103
<그림 Ⅳ- 5> 미국 교통사고 보고서의 위험물질적재와 사고경위기술 사례 104
<그림 Ⅳ- 6> 교통안전법상 교통사고 보고서의 사고유형 분류 사례 105
<그림 Ⅳ- 7> 교통안전법상 교통사고 보고서의 피해물 내용 사례 105
<그림 Ⅳ- 8>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시책의 홍보 리플릿 114
<그림 Ⅳ- 9> 세인트루이스 VSL시스템 평가 사이트 114
<그림 Ⅳ-10> 미주리 주 도로경찰 홈페이지의 교통사고자료 공개 화면 118
<그림 Ⅳ-11> 미주리주의 교통사고내역 복사신청서 119
<그림 Ⅳ-12> 부산시 홈페이지내 교통안전관련 정보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