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연구개요 3
1. 연구배경 및 목적 3
1) 연구배경 3
2) 연구목적 3
2. 연구범위 및 내용 4
1) 연구범위 4
2) 주요 연구내용 4
3. 연구수행 방향 및 절차 4
1) 연구수행 방향 4
2) 연구수행 절차 및 주요과제 4
Ⅱ. 관련계획 검토 및 신공항 개발의 필요성 9
1. 관련계획의 신공항 추진 논의 9
1) 국가 9
2) 부산시 11
3) 추진연혁(2003~2008년) 14
2. 신공항 개발의 필요성 15
1) 신공항은 기존공항(김해공항)의 현실적 한계극복 15
2) 신공항은 동남권의 급증하는 국제항공수요 처리 23
3) 신공항은 동남권의 세계적인 접근 향상으로 지역경제 발전 26
4) 신공항은 남부권의 국제 복합교통망 구축을 위한 국가기반시설 27
5) 신공항은 국토균형발전의 선도사업 29
Ⅲ. 국가 공항체계 정비방안 및 신공항 개발방향 33
1. 국가 공항체계 정비방안 34
1) 국내외 공항체계 34
2) 우리나라 공항정비 방향 및 문제점 36
3) 우리나라 공항체계 정비방향 및 대안 36
2. 국제거점공항의 정비 및 신공항 개발방향 39
1) 국제거점공항의 정비전략 39
2) 인천공항의 정비전략 39
3) 신공항 개발방향(김해공항 정비방향) 39
Ⅳ. 신공항의 항공수요 및 개항시기 43
1. 『제2관문공항(남부권 신공항)건설여건』조사결과 검토 43
1) 연구배경 43
2) 항공수요 예측 43
3) 공항시설용량 검토 46
4) 향후 추진방향 검토 47
5) 검토결과 49
2. 신공항 항공수요 예측 50
1) 동남권 항공수요 현황 및 추이 50
2) 동남권 항공수요의 인천공항 이용현황 및 추이 55
3) 동남권 항공수요 예측 58
3. 기존공항의 용량 분석 및 신공항 개항시기 80
1) 항공기 운항횟수 예측 80
2) 시설용량분석 82
3) 신공항 개항시기 85
Ⅴ. 신공항의 개발 및 후보지 선정 기준 89
1. 외국공항의 유형별 개발사례 89
1) 공항·항만 시너지효과 창출 공항 사례 89
2) 물류환경 활성화 기반 공항 사례 96
3) 배후도시 개발 연계공항 사례 99
4) 선진사례 주요 시사점 108
2. 신공항의 개발방향 110
1) 신공항의 개발기준 110
2) 신공항 계획방침 111
3. 신공항의 후보지 선정기준 112
1) 개요 112
2) 부지평가 및 선정절차의 주요 단계 112
3) 후보지 선정기준 비교 117
4) 후보지 선정기준 사례 118
5) 신공항 후보지 선정기준 119
Ⅵ. 후보지 대안 및 평가 123
1. 관련계획 후보지 대안 검토 123
1) 동남권 신국제공항 최적입지 선정에 관한 연구(경일대 김재석, 2006) 123
2) 부산신공항개발의 타당성 및 입지조사 연구(부산시, 2006) 131
3) 김해공항 시설 및 운영 개선방안(BDI, 2008) 140
4) 관련계획 후보지 대안 검토결과 150
2. 신공항 시설 규모 및 후보지 대안 152
1) 신공항 시설 규모 및 배치계획 152
2) 기존 후보지(가덕도 해상) 검토 154
3) 가덕도 남측해안 후보지 170
4) 김해공항 확장 후보지(활주로 재배치) 177
4) 밀양지역 후보지(창원시 대산면) 185
5) 밀양지역 후보지(밀양시 하남읍) 189
3. 주요 평가항목별 후보지 대안 평가 192
1) 후보지별 접근성 192
2) 복합수송체계 구축 영향 205
3) 환경영향 213
4) 지역개발계획의 영향 223
5) 후보지별 평가결과 종합 233
Ⅶ. 연차별 추진방안 237
1. 신공항 개발의 일반적 프로세스 237
2. 신공항 개발 프로세스 239
3. 추진체계 240
1) 재단법인 신공항 추진본부(가칭) 설립 240
2) 기본구상 수립 240
3) 재정분담 및 민간자본 유치, 신공항 주식회사 설립 240
Ⅷ. 결론 및 정책제안 243
1. 결론 243
2. 정책제안 245
참고문헌 246
부 록 1 : 항공여객 및 화물 현황 및 전망치 249
부 록 2 : 동남권 항공수요 조사표 255
부 록 3 : 공항별 지역별 안개일수 265
부 록 4 : 신공항 추진단계별 BDI 연구현황 및 계획 266
부 록 5 : 조류충돌(Bird Strike) 270
<표 Ⅱ-1> 운항횟수 비교 16
<표 Ⅱ-2> 소음등고선 면적 비교 17
<표 Ⅱ-3> 소음영향지역내 가옥수 비교 17
<표 Ⅱ-4> 지목별 토지이용 현황(민항기) 18
<표 Ⅱ-5> 지목별 토지이용 현황(군용기) 19
<표 Ⅱ-6> 지목별 토지이용 현황(민항기+군용기) 19
<표 Ⅱ-7> 인구 및 공동이용시설 현황(민항기) 20
<표 Ⅱ-8> 인구 및 공동이용시설 현황(군용기) 20
<표 Ⅱ-9> 인구 및 공동이용시설 현황(민항기+군용기) 21
<표 Ⅱ-10> 동남권 국제여객의 전국대비 비중 및 인천공항 이용비율 23
<표 Ⅱ-11> 동남권 국제항공화물의 전국대비 비중 및 인천공항 이용비율 23
<표 Ⅱ-12> 김해국제공항 연도별 이용현황 24
<표 Ⅱ-13> 김해공항 국제선의 신ㆍ증설 필요노선 25
<표 Ⅱ-14> 김해공항 국제화물노선의 신ㆍ증설 필요노선 25
<표 Ⅱ-15> 동남권 국제여객의 인천공항 접근시 추가비용 현황 26
<표 Ⅱ-16> 향후 동남권 국제여객의 인천공항 이용에 따른 추가 접근비용 26
<표 Ⅱ-17> 신공항 부재에 따른 남부지역 항공화물의 추가물류비용 추정 27
<표 Ⅱ-18> 전세계 주요 물류중심도시의 항만과 공항 현황(2007년) 28
<표 Ⅲ-1> 국내외 공항의 기능 분류 기준 34
<표 Ⅲ-2> 유형별 공항체계 정립대안 38
<표 Ⅳ-1> 국내여객 항공수요예측 최종값 44
<표 Ⅳ-2> 국제여객 항공수요예측 최종값 44
<표 Ⅳ-3> 국내화물 항공수요예측 최종값 45
<표 Ⅳ-4> 국제화물 항공수요예측 최종값 45
<표 Ⅳ-5> 잠재수요 및 전환수요 46
<표 Ⅳ-6> 김해공항 공항시설 능력 47
<표 Ⅳ-7> 김해공항 안전성 및 확장 대안 48
<표 Ⅳ-8> 연도별 국제항공수요 조사대상 50
<표 Ⅳ-9> 지역별 국제여객의 공항별 이용분포 51
<표 Ⅳ-10> 김해공항의 지역별 이용객수 52
<표 Ⅳ-11> 인천공항의 지역별 이용객수 52
<표 Ⅳ-12> 동남권 국제여객의 전국대비 비중 53
<표 Ⅳ-13> 김해와 인천공항의 지역별 수출입 화물량 54
<표 Ⅳ-14> 동남권 국제항공화물의 전국대비 비중 54
<표 Ⅳ-15> 지역별 국제여객의 공항별 이용분포 55
<표 Ⅳ-16> 동남권 국제여객의 인천공항 이용비율 56
<표 Ⅳ-17> 남부지역 항공수출입 화물의 공항별 이용률 57
<표 Ⅳ-18> 동남권 국제화물의 인천공항 이용비율 57
<표 Ⅳ-19> 국제항공수요 전망 59
<표 Ⅳ-20> 공항별 국제여객수요 전망 60
<표 Ⅳ-21> 인천국제공항 이용객의 지역별 분포 61
<표 Ⅳ-22> 인천국제공항 이용객 중 동남권 지역과 국외 주요 지역간의 이용객 실태 62
<표 Ⅳ-23> 국제공항 선택 변수 및 수준 63
<표 Ⅳ-24> 설문조사 개요 64
<표 Ⅳ-25> 국내 출발지 64
<표 Ⅳ-26> 출국목적 65
<표 Ⅳ-27> 동남권 지역별 인천공항 접근 주교통수단 65
<표 Ⅳ-28> 전날 도착여부 66
<표 Ⅳ-29> 인천공항선택 이유 66
<표 Ⅳ-30> 인천국제공항 이용객의 신공항 전환율 67
<표 Ⅳ-31> 지역별 노선별 인천공항 이용비율 및 신공항 전환율 68
<표 Ⅳ-32> 2010년 인천공항 국제여객의 지역별 노선별 전망치 및 전환수요 69
<표 Ⅳ-33> 2015년 인천공항 국제여객의 지역별 노선별 전망치 및 전환수요 69
<표 Ⅳ-34> 2020년 인천공항 국제여객의 지역별 노선별 전망치 및 전환수요 70
<표 Ⅳ-35> 2025년 인천공항 국제여객의 지역별 노선별 전망치 및 전환수요 70
<표 Ⅳ-36> 동남권 신공항의 국제선 여객 수요예측 결과 71
<표 Ⅳ-37> 제주, 전남 국제선 여객의 전환수요 예측결과 72
<표 Ⅳ-38> 유발(신규)수요 예측결과 72
<표 Ⅳ-39> 연도별 동남권 수출입 항공화물량 이용비율 73
<표 Ⅳ-40> 제시된 카드 설명(화물) 74
<표 Ⅳ-41> 국제공항 선택속성별 공항 이용률 시뮬레이션 분석 75
<표 Ⅳ-42> 운항노선 및 빈도가 높은 수준일 때 공항 이용률 시뮬레이션 분석 76
<표 Ⅳ-43> 지역 항공화물의 이용률 및 전환율 추정결과 77
<표 Ⅳ-44> 인천공항 국제선 화물수요 전망치 77
<표 Ⅳ-45> 동남권 항공화물의 지역별 인천공항 이용물량 전망 78
<표 Ⅳ-46> 동남권 항공화물의 신공항 전환 물량 전망 78
<표 Ⅳ-47> 신공항의 국제화물수요 전망 79
<표 Ⅳ-48> 김해공항 연간 항공기 운항횟수 80
<표 Ⅳ-49> 연간 운항횟수와 PHF 81
<표 Ⅳ-50> 첨두시간 운항횟수 81
<표 Ⅳ-51> 연도별 활주로 용량분석 82
<표 Ⅳ-52> 항공기 혼합율 83
<표 Ⅳ-53> 연도별 계류장 용량분석 83
<표 Ⅳ-54> 국제선 첨두시 여객수요 84
<표 Ⅳ-55> 국제선 여객터미널 시설소요 84
<표 Ⅳ-56> 국제선 화물터미널 시설소요 85
<표 Ⅴ-1> 배후단지 개발주체 및 단지별 특성 90
<표 Ⅴ-2> 로테르담항의 Distripark 운영현황 91
<표 Ⅴ-3> 싱가포르 항만배후단지 현황 95
<표 Ⅴ-4> 상해 외고교(Waigaoqiao) 물류단지 현황 96
<표 Ⅴ-5> 세계ㆍ일본의 주요 공항의 억세스 평균속도 104
<표 Ⅴ-6> 후보지 선정기준 비교 117
<표 Ⅴ-7> 인천국제공항 후보지 선정기준 118
<표 Ⅴ-8> 신공항 후보지 선정기준 대안 119
<표 Ⅵ-1> 입지대안별 주요 항목비교 126
<표 Ⅵ-2> 입지대안별 장ㆍ단점 비교 129
<표 Ⅵ-3> 후보지별 종합평가 133
<표 Ⅵ-4> 기본평가결과 135
<표 Ⅵ-5> 민감도분석결과 136
<표 Ⅵ-6> 대안별 공사비 비교 137
<표 Ⅵ-7> 단계별 대안별 시설 규모 138
<표 Ⅵ-8> 대안 C의 공항시설 개요 138
<표 Ⅵ-9> 가덕도 해안 대안별/단계별 건설비 139
<표 Ⅵ-10> 가덕도 동측 해상의 민항의 단계별 시설규모 139
<표 Ⅵ-11> 김해공항 활주로 정비 대안 141
<표 Ⅵ-12> 평가항목 요약 142
<표 Ⅵ-13> 평가기준별 만족 수준 143
<표 Ⅵ-14> 김해공항 활주로 개선대안별 평가내역 종합 144
<표 Ⅵ-15> 김해공항 활주로 개선대안별 평가 종합 145
<표 Ⅵ-16> 2-2안의 공역 검토 148
<표 Ⅵ-17> 관련계획 후보지 대안 및 검토내용 150
<표 Ⅵ-18> 보상비 및 이주비 155
<표 Ⅵ-19> 연약지반처리 개략공사비 - SCP공법, PBD공법 156
<표 Ⅵ-20> 방조제 공사 단가 156
<표 Ⅵ-21> 부지조성비(1단계) 157
<표 Ⅵ-22> 부지조성비(최종단계) 157
<표 Ⅵ-23> 신공항 기반시설비(1단계) 158
<표 Ⅵ-24> 신공항 기반시설비(최종단계) 158
<표 Ⅵ-25> 전력설비 용량 159
<표 Ⅵ-26> 계약전력별 공급전압 160
<표 Ⅵ-27> 후보지 전력시설비(1단계) 160
<표 Ⅵ-28> 후보지 전력시설비(최종단계) 161
<표 Ⅵ-29> 용수수요량 162
<표 Ⅵ-30> 공항시설지역 첨두부하율 162
<표 Ⅵ-31> 여객터미널의 용수수요량 163
<표 Ⅵ-32> 후보지별 상수도 용수공급계획 164
<표 Ⅵ-33> 용수공급과 소요시설계획 및 공사비(1단계) 164
<표 Ⅵ-34> 용수공급과 소요시설계획 및 공사비(최종단계) 164
<표 Ⅵ-35> 오수 발생량 산정 165
<표 Ⅵ-36> 오수처리 공사비(1단계) 165
<표 Ⅵ-37> 오수처리 공사비(최종단계) 166
<표 Ⅵ-38> 후보지별 지원시설비 종합 167
<표 Ⅵ-39> 진입도로 및 진입철도 공사개요 및 공사비 168
<표 Ⅵ-40> 공사비 산출(기존후보지) 169
<표 Ⅵ-41> 항공법 소음기준 172
<표 Ⅵ-42> 부지조성비(1단계) 174
<표 Ⅵ-43> 부지조성비(최종단계) 174
<표 Ⅵ-44> 진입도로 및 진입철도 공사개요 및 공사비 175
<표 Ⅵ-45> 공사비 산출(가덕도 남측해안) 176
<표 Ⅵ-46> 김해공항 확장 대안비교 181
<표 Ⅵ-47> 공사비 산출(김해공항 재배치) 184
<표 Ⅵ-48> 공사비 산출(대산) 188
<표 Ⅵ-49> 공사비 산출(하남) 191
<표 Ⅵ-50> 후보지별 주요 도시간 접근거리 및 시간(현황 도로) 195
<표 Ⅵ-51> 후보지별 주요 도시간 접근거리 및 시간(계획도로 포함) 196
<표 Ⅵ-52> 대구-신공항 후보지별 접근성 검토 198
<표 Ⅵ-53> 주요 도시별 이용객규모에 따른 소요시간(현황도로) 199
<표 Ⅵ-54> 후보지별 주요 도시간 접근거리ㆍ소요시간(계획도로 포함) 200
<표 Ⅵ-55> 후보지별 여객 1인당 평균 통행시간 201
<표 Ⅵ-56> 인천공항의 접근성 현황 203
<표 Ⅵ-57> 동아시아 주요 공항의 접근성 현황 203
<표 Ⅵ-58> 신공항 후보지별 접근성 종합평가 결과 204
<표 Ⅵ-59> 전세계 주요 물류중심도시의 항만과 공항 현황(2007년) 207
<표 Ⅵ-60> 신공항 후보지별 복합운송체계 종합평가 결과 212
<표 Ⅵ-61> 3개 후보지에 대한 환경검토 항목 추출 213
<표 Ⅵ-62> 항공법 소음기준 214
<표 Ⅵ-63> 신공항 후보지 인근 조류서식지 현황 215
<표 Ⅵ-64> 공항시설 입지지역의 토지피복도로 살펴본 이용 현황 218
<표 Ⅵ-65> 조류의 활공비 221
<표 Ⅵ-66> 낙동강 하구에서 휴식지와 섭식지 사이 이동 조류의 비행고도 221
<표 Ⅵ-67> 신공항 후보지별 환경영향 종합평가 결과 222
<표 Ⅵ-68> 부산항 신항 배후부지 건설계획 224
<표 Ⅵ-69> 부산항 신항 배후부지 제원 및 구성 225
<표 Ⅵ-70> 국제 복합물류단지 토지이용계획 226
<표 Ⅵ-71> 동남권 배후산업단지 토지이용계획 228
<표 Ⅵ-72> 신공항 후보지별 입지요소 및 공사비 측면 종합평가 결과 233
<표 Ⅵ-73> 후보지별 접근성 및 영향분석결과 종합 234
<표 Ⅷ-1> 신공항 건설 일정 및 추진계획 239
<그림 Ⅱ-1> 2003년 소음등고선(민항기) 21
<그림 Ⅱ-2> 2003년 소음등고선(군용기) 22
<그림 Ⅱ-3> 2003년 소음등고선(민항기+군용기) 22
<그림 Ⅲ-1> 국제공항 운영체계 개념도 35
<그림 Ⅴ-1> 스키폴공항 주변 물류단지현황 89
<그림 Ⅴ-2> 로테르담항 Maassvlakte Distripark(FZ 약 38만평) 91
<그림 Ⅴ-3> 로테르담항 항만배후단지 조감도 92
<그림 Ⅴ-4> 창이공항 항공화물센터(CAC) 93
<그림 Ⅴ-5> 창이공항 ALP 93
<그림 Ⅴ-6> 싱가포르항의 항만배후단지 조감도 94
<그림 Ⅴ-7> 싱가포르항 Keppel Distripark(FTZ 약 6만평) 95
<그림 Ⅴ-8> 상해 외고교 보세구 권역별 기능 96
<그림 Ⅴ-9> 상해항의 항만배후단지 조감도 97
<그림 Ⅴ-10> 두바이공항 배치현황 98
<그림 Ⅴ-11> Dubai Logistics Platform(2015년 완공) 98
<그림 Ⅴ-12> 홍콩 Sky City 99
<그림 Ⅴ-13> Rinku Town 토지이용계획도 100
<그림 Ⅴ-14> 사례분석 및 벤치마킹 109
<그림 Ⅵ-1> 신국제공항 입지대안1(밀양지역) 125
<그림 Ⅵ-2> 신국제공항 입지대안2(영천지역) 125
<그림 Ⅵ-3> 입지대안1(밀양지역)의 공역표시도 127
<그림 Ⅵ-4> 입지대안2(영천지역)의 공역표시도 128
<그림 Ⅵ-5> 최적대안(밀양)에 대한 연계도로망 구축방안 130
<그림 Ⅵ-6> 대상후보지 위치도 132
<그림 Ⅵ-7> 정밀후보지 위치도 134
<그림 Ⅵ-8> 활주로 개선대안 141
<그림 Ⅵ-9> 활주로 신설 및 연장 대안 142
<그림 Ⅵ-10> 2-2안의 공역현황도 146
<그림 Ⅵ-11> 2-2안의 장애물 제한표면도 147
<그림 Ⅵ-12> 2-2안 활주로 36방향의 용량 149
<그림 Ⅵ-13> 2-2안 활주로 18방향의 용량 149
<그림 Ⅵ-14> 공항시설 규모(1단계) 152
<그림 Ⅵ-15> 공항시설 규모(최종단계) 153
<그림 Ⅵ-16> 기존 후보지 위치도(가덕도 해상) 154
<그림 Ⅵ-17> 공항 위치도(가덕도 남측해안) 170
<그림 Ⅵ-18> 후보지 주변 공역도(가덕도 남측해안) 171
<그림 Ⅵ-19> 지장물도(가덕도 남측해안) 172
<그림 Ⅵ-20> 소음등고선도(가덕도 남측해안) 173
<그림 Ⅵ-21> 김해공항 재배치 평면도(제1안) 177
<그림 Ⅵ-22> 장애물도(김해공항 재배치 제1안) 178
<그림 Ⅵ-23> 김해공항 재배치 평면도(제2안) 179
<그림 Ⅵ-24> 장애물도(김해공항 재배치 제2안) 180
<그림 Ⅵ-25> 김해공항 재배치 평면도(활주로 1개 추가) 182
<그림 Ⅵ-26> 김해공항 재배치 장애물도(활주로 1개 추가) 183
<그림 Ⅵ-27> 김해공항 재배치 소음영향선도(활주로 1개 추가) 183
<그림 Ⅵ-28> 공항 위치도(창원시 대산면) 185
<그림 Ⅵ-29> 장애물도(창원시 대산면 10-28방향) 186
<그림 Ⅵ-30> 소음등고선도(창원시 대산면 10-28방향) 186
<그림 Ⅵ-31> 후보지 주변 공역도(창원시 대산면) 187
<그림 Ⅵ-32> 공항 위치도(밀양시 하남읍 12-30방향) 189
<그림 Ⅵ-33> 장애물도(밀양시 하남읍 12-30방향) 190
<그림 Ⅵ-34> 소음등고선도(밀양시 하남읍 12-30방향) 190
<그림 Ⅵ-35> 신공항 이용권역 및 이용객 분포 194
<그림 Ⅵ-36> 대구-가덕후보지간 접근 도로망 체계 197
<그림 Ⅵ-37> 철도에 의한 1시간 이내 접근도시 201
<그림 Ⅵ-38> 대구-가덕후보지간 접근 철도체계 202
<그림 Ⅵ-39> 각 국의 물류중심도시 206
<그림 Ⅵ-40> 항만과 신공항 후보지별 연계 209
<그림 Ⅵ-41> 대륙철도와 신공항 후보지별 연계 209
<그림 Ⅵ-42> 주변 산업클러스터와 신공항 후보지별 연계(밀양 후보지) 210
<그림 Ⅵ-43> 주변 산업클러스터와 신공항 후보지별 연계(김해 후보지) 211
<그림 Ⅵ-44> 주변 산업클러스터와 신공항 후보지별 연계(가덕도 후보지) 211
<그림 Ⅵ-45> 신공항 후보지 인근 조류서식지 현황 215
<그림 Ⅵ-46> 밀양후보지 70W 범위내의 시가화지역 216
<그림 Ⅵ-47> 김해후보지 70W 범위내의 시가화지역 217
<그림 Ⅵ-48> 가덕도후보지 70W 범위내의 시가화지역 217
<그림 Ⅵ-49> 낙동강 하구에서 조석 잔차류 218
<그림 Ⅵ-50> 신공항 후보지별 장애물도 219
<그림 Ⅵ-51> 이동하는 조류의 비상고도 220
<그림 Ⅵ-52> 부산항 신항 배후물류부지 개발계획 및 입주업체 조감도 225
<그림 Ⅵ-53> 항만 배후물류부지 수요검토 내용 226
<그림 Ⅵ-54> 강서국제산업물류도시 토지이용계획도 227
<그림 Ⅵ-55> 항만ㆍ공항 국제복합물류단지 조감도 227
<그림 Ⅵ-56> 동남권 배후산업단지 토지이용계획도 229
<그림 Ⅵ-57> 주변지역 산업클러스터 연계 230
<그림 Ⅵ-58> 강서지역 물류 및 산업 인프라 연계 230
<그림 Ⅵ-59> 루차오 신도시 개발도 230
<그림 Ⅵ-60> 하버뉴타운의 랜드마크 230
<그림 Ⅵ-61> 인천 항공물류도심 및 송도 국제도시 231
<그림 Ⅵ-62> Tri-Port City 구상 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