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3
1. 연구목적 및 배경 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1) 연구의 범위 4
2) 연구방법 5
Ⅱ. 해상교통의 이론적 배경 및 관련법규 9
1. 해상교통의 기본개념 9
1) 해상교통의 정의 9
2) 선박의 발전과 해상여객 10
2. 해상교통 관련법규 조사 15
1) 해운법 17
2) 유선 및 도선사업법 21
3) 해상여객운송법(개정법률안) 25
4) 해양환경 관련법 41
Ⅲ. 세계각국의 수상택시 도입사례 47
1. 외국의 수상택시 도입사례 47
1) 아랍 에미리트 (UAE) 두바이(Dubai) 수상택시 47
2) 이탈리아 베네치아 수상택시 50
3) 러시아 모스크바의 수상택시 55
4) 태국 방콕(Bangkok) 수상택시 55
5) 호주 시드니 59
6) 뉴질랜드(New Zealand) 61
7) 미국 63
8) 필리핀 65
9) 인도 스리나가르 수상택시 66
10)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수상택시 66
11) 말레이시아(Malaysia) 수상택시 67
12) 버진아일랜드 수상택시(Dohm's Water Taxi) 68
13) 캐나다 벤쿠버 수상택시 68
2. 국내 수상택시 도입사례 69
1) 서울 한강 69
2) 인천 송도국제도시 중앙공원내 수상택시 72
Ⅳ. 부산의 해상교통 운항 여건분석 75
1. 부산항 해상교통 관련 인문여건 조사 75
1) 부산항 항세 75
2) 부산항 해역관리 81
3) 부산의 수산 현황 84
4) 부산항 해안지역 연계교통 94
2. 부산항 해상교통 관련 자연여건 조사 95
1) 부산항의 물리적 특성 95
2) 부산항 기상특성 97
3) 부산항 해양 자료 103
Ⅴ. 부산항 해상택시ㆍ버스 도입 타당성 분석 125
1. 부산의 해상교통 발전 잠재력과 파급효과 125
1) 부산항 해상교통 발전 잠재력 125
2) 부산항 해상교통 도입의 기대효과 127
2. 부산항 해상교통 활성화의 제약요소 129
1) 중앙정부 정책 및 제도적 문제점 129
2) 부산광역시의 정책적 문제점 131
3. 부산항 해상택시ㆍ버스 도입 관련 전문가 설문조사 134
1) 조사 개요 134
2) 조사설계 135
3) 설문조사 분석 결과 137
4) 설문조사 분석 결과의 시사점 139
Ⅵ. 부산항 해상택시ㆍ버스 운항코스 선정 143
1. 해상택시ㆍ버스 터미널 선정 143
1) 터미널 후보지 1차 조사 및 평가 143
2) 터미널 후보지 2차 조사 및 평가 145
3) 해상택시ㆍ버스 터미널 최종후보지 선정 146
2. 부산항 항내 해상택시ㆍ버스 최적 운항코스 선정 151
1) 항내 해상택시ㆍ버스 운항코스 평가 151
2) 부산항 항내 해상택시ㆍ버스 최적 운항코스 선정 152
3. 부산항 항내 해상택시ㆍ버스 터미널 내륙연계 교통 분석 154
1) 해상택시ㆍ버스 운항코스별 터미널 개요 154
2) 해상택시ㆍ버스 운항 터미널별 교통성 검토 156
Ⅶ. 부산항 해상택시ㆍ버스 운항 활성화 방안 173
1. 부산항 해상택시ㆍ버스 운항 선박 도입 173
1) 선박도입의 기본원칙 173
2. 부산항 해상택시ㆍ버스 터미널 조성 174
1) 터미널 건설 및 운영방식 174
2) 다목적 복합기능 발휘의 터미널 조성 174
3) 간이 터미널 조성 175
4) 미관과 경관적 가치를 고려한 터미널 조성 176
5) 랜트마크화 할 수 있는 터미널 조성 177
6) 주ㆍ야간 경관을 고려한 터미널 조성 178
3. 해상교통 이용율 증대 방안 178
1) 해상교통 홍보마케팅 강화 178
2) 해상택시ㆍ버스 터미널 배후 연계관광 강화 179
3) 해상공간 용도지역 지정 179
4) 해상택시 및 해상버스 관련 제도개선 179
Ⅷ. 결론 및 정책건의 183
참고문헌 187
<표 Ⅱ-1> 교통수단별 특성 10
<표 Ⅱ-2> 해상택시 용도 전환이 가능한 각종 보트의 종류 11
<표 Ⅱ-3> 해상택시ㆍ버스 도입 관련 법령 16
<표 Ⅱ-4> 여객선, 도선 및 유선사업 비교 23
<표 Ⅱ-5> 해상여객운송사업의 사업 분류 26
<표 Ⅱ-6> 여객선별 각종 규제완화 사항 34
<표 Ⅱ-7> 해역부 환경보전을 위한 규제 현황 43
<표 Ⅲ-1> 태국 방콕 르아두언 수상버스 운행 시간표 58
<표 Ⅳ-1> 부산항 주요 항만시설 개요 76
<표 Ⅳ-2> 해상특보의 발표기준 77
<표 Ⅳ-3> 부산항 선박 입항 현황 80
<표 Ⅳ-4> 연안오염 특별관리 해역 81
<표 Ⅳ-5> 해상사격 훈련구역 83
<표 Ⅳ-6> 부산의 어항현황 84
<표 Ⅳ-7> 전국대비 어항현황 85
<표 Ⅳ-8> 부산의 수산분야 국가적 역할과 비중 85
<표 Ⅳ-9> 부산의 어항개발 현황 86
<표 Ⅳ-10> 부산의 관내 어항현황 87
<표 Ⅳ-11> 부산시 도로시설 현황 95
<표 Ⅳ-12> 부산의 기상 개황 99
<표 Ⅳ-13> 부산의 월별 풍향 및 풍속 100
<표 Ⅳ-14> 천수일수 100
<표 Ⅳ-15>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친 태풍 현황(1904∼2004년) 101
<표 Ⅳ-16>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친 주요 태풍 현황1904∼2004년) 103
<표 Ⅳ-17> 부산항 조류특성 106
<표 Ⅳ-18> 부산 북항 외측의 조류 특성 106
<표 Ⅳ-19> 부산 외항의 조류 특성(a) 107
<표 Ⅳ-20> 부산 외항의 조류 특성(b) 107
<표 Ⅳ-21> 영도대교 부근의 조류 특성(a) 107
<표 Ⅳ-22> 영도대교 부근의 조류 특성(b) 107
<표 Ⅳ-23> 영도 남서쪽의 조류 특성 108
<표 Ⅳ-24> 남천동 49호 광장 앞의 조류 특성 108
<표 Ⅳ-25> 광안리 전해역의 조류 특성 108
<표 Ⅳ-26> 대변항 부근의 조류 특성 108
<표 Ⅳ-27> 부산시 구 시청사 일원 심해설계파(a) 110
<표 Ⅳ-28> 부산시 구 시청사 일원 심해설계파(b) 110
<표 Ⅳ-29> 부산시 구 시청사 일원 설계유의파 110
<표 Ⅳ-30> 부산항 자성대부두 일원 심해설계파 110
<표 Ⅳ-31> 부산항 자성대부두 일원 설계유의파 111
<표 Ⅳ-32> 감만부두 일원 심해설계파 111
<표 Ⅳ-33> 감만부두 일원 설계유의파 111
<표 Ⅳ-34> 신선대 컨테이너터미널 일원 심해설계파 111
<표 Ⅳ-35> 신선대 컨테이너터미널 일원 설계유의파 112
<표 Ⅳ-36> 광안대교 일원 심해설계파(a) 112
<표 Ⅳ-37> 광안대교 일원 심해설계파(b) 112
<표 Ⅳ-38> 광안대교 일원 심해설계파(c) 112
<표 Ⅳ-39> 광안대교 일원 심해설계파(d) 113
<표 Ⅳ-40> 광안대교 일원 설계유의파(a) 113
<표 Ⅳ-41> 광안대교 일원 설계유의파(b) 113
<표 Ⅳ-42> 광안대교 일원 설계유의파(c) 113
<표 Ⅳ-43> 민락동 일원 심해설계파(a) 114
<표 Ⅳ-44> 민락동 일원 심해설계파(b) 114
<표 Ⅳ-45> 민락동 일원 설계유의파(a) 114
<표 Ⅳ-46> 민락동 일원 설계유의파(b) 114
<표 Ⅳ-47> 수영만 요트경기장 일원 심해설계파 115
<표 Ⅳ-48> 수영만 요트경기장 일원 설계유의파 115
<표 Ⅳ-49> 청사포항 일원 심해설계파 115
<표 Ⅳ-50> 청사포항 일원 설계유의파 115
<표 Ⅳ-51> 공수항 일원 심해설계파 116
<표 Ⅳ-52> 공수항 일원 설계유의파 116
<표 Ⅳ-53> 대변항 일원 심해설계파(a) 116
<표 Ⅳ-54> 대변항 일원 심해설계파(b) 116
<표 Ⅳ-55> 대변항 일원 설계유의파(a) 117
<표 Ⅳ-56> 대변항 일원 설계유의파(b) 117
<표 Ⅳ-57> 부산 연근해 파고 분포 117
<표 Ⅳ-58> 부산항 일원의 설계파랑 118
<표 Ⅳ-59> 부산항 해상운항 가능일수 119
<표 Ⅳ-60> 작업불가능일수 산정 기준 119
<표 Ⅳ-61> 기상장애일수 120
<표 Ⅳ-62> 해상 작업 불가능일수 120
<표 Ⅳ-63> 육상 작업 불가능 일수 121
<표 Ⅳ-64> 작업 가능일수 및 가동율 121
<표 Ⅴ-1> 부산의 주요 해수욕장 입장객수 127
<표 Ⅴ-2> 자료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36
<표 Ⅵ-1> 부산항 해상택시ㆍ버스 터미널 1차 조사대상지 선정 144
<표 Ⅵ-2> 터미널 2차 후보지 평가기준 및 방법 145
<표 Ⅵ-3> 부산항 항내 수상택시 및 수상버스 터미널 후보지 2차 선정결과 146
<표 Ⅵ-4> 항내 수상택시 및 수상버스 터미널 최종 입지 선정 평가기준 147
<표 Ⅵ-5> 부산항 해상택시ㆍ버스 터미널 최종 후보지 평가 149
<표 Ⅵ-6> 부산항 항내 수상택시 및 수상버스 터미널 최종 후보지 선정 151
<표 Ⅵ-7> 부산항 항내 수상택시 및 수상버스 운항코스 선호도 조사표 152
<표 Ⅵ-8> 부산항 항내 수상택시 및 수상버스 운항코스 선호도 분석결과 153
<표 Ⅵ-9> 부산항 항내 해상택시ㆍ버스 운항 터미널 지역개요 155
<표 Ⅵ-10> 해운대 미포 일원 주변 가로망 현황 156
<표 Ⅵ-11> 해운대 미포 일원 주변 주요가로 서비스수준 157
<표 Ⅵ-12> 해운대 미포항 주변 미포길 보행서비스 수준 158
<표 Ⅵ-13> 요트경기장 주변 가로망 158
<표 Ⅵ-14> 요트경기장 주변 주요가로 서비스수준 159
<표 Ⅵ-15> 요트경기장 앞 해운대해변로의 보행서비스 수준 160
<표 Ⅵ-16> 북항 일반부두 주변 가로망 161
<표 Ⅵ-17> 북항 일반부두 주변 주요가로 서비스수준 161
<표 Ⅵ-18> 북항 일반부두 앞 충장로 보행서비스 수준 162
<표 Ⅵ-19> 자갈치시장 주변 가로망 163
<표 Ⅵ-20> 자갈치시장 일원 주요가로 서비스수준 163
<표 Ⅵ-21> 자갈치 해안의 자갈치1길의 보행서비스 수준 164
<표 Ⅵ-22> 동삼동 국제크루즈 부두 주변 가로망 165
<표 Ⅵ-23> 동삼동 국제크루즈 부두 주변의 주요가로 서비스수준 165
<표 Ⅵ-24> 동삼동 국제크루즈 부두 주변 태종로상의 보행서비스 수준 166
<표 Ⅵ-25> 부산 신항 일대 주변 가로망 167
<표 Ⅵ-26> 부산 신항 주변의 주요가로 서비스수준 168
<표 Ⅵ-27> 부산 신항 주변 가로상의 보행서비스 수준 169
<표 Ⅵ-28> 해상택시ㆍ버스 터미널별 교통여건 순위분석 169
<표 Ⅵ-29>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 후보지 평가항목 및 가중치 170
<표 Ⅵ-30> 항내 해상택시ㆍ버스 운항 관련 터미널별 교통여건 평가 종합 170
<그림 Ⅰ-1> 연구의 공간적 범위 5
<그림 Ⅱ-1> 외국의 해상택시 도입사례 이미지 13
<그림 Ⅱ-2> 외국의 해상버스 도입사례 이미지 14
<그림 Ⅲ-1> 두바이 ‘아브라’ 수상택시 48
<그림 Ⅲ-2> 두바이 수상버스 터미널 48
<그림 Ⅲ-3> 두바이 수상버스 정류장 49
<그림 Ⅲ-4> 이탈리아 베네치아 수상버스 바포레토 주요노선 52
<그림 Ⅲ-5> 이탈리아 수상버스 바포레토 52
<그림 Ⅲ-6> 수상택시 모토스카피(Motoscafi) 53
<그림 Ⅲ-7> 베네치아의 곤돌라 54
<그림 Ⅲ-8> 태국 방콕 수상버스 르아 항 야오(Long Tail Boat) 56
<그림 Ⅲ-9> 방콕 “르아 캄 팍” 수상택시(Cross River Ferries) 57
<그림 Ⅲ-10> 수상버스 르아 두 언 (Chaophraya express) 58
<그림 Ⅲ-11> 산사프 운하 수상버스 59
<그림 Ⅲ-12> 호주 시드니 옐로우 수상택시(Yellow water taxi) 60
<그림 Ⅲ-13> 시드니항 주요 수상택시 운항코스 61
<그림 Ⅲ-14> 뉴질랜드 수상택시 62
<그림 Ⅲ-15> 미국 시애틀 해상택시 운항경로 64
<그림 Ⅲ-16> 미국 뉴욕 수상택시 65
<그림 Ⅲ-17> 필리핀 해상택시 ‘방카’ 66
<그림 Ⅲ-18> 말레이시아 프렌티안 섬 (Pulau Perhentian) 해상택시 67
<그림 Ⅲ-19> 버진아일랜드 수상택시(Dohm's Water Taxi) 68
<그림 Ⅲ-20> 캐나다 벤쿠버, 씨-버스(Sea Bus) 68
<그림 Ⅲ-21> 서울 한강 수상택시 주요 선착장 70
<그림 Ⅲ-22> 서울 한강 수상택시 터미널 이미지 71
<그림 Ⅲ-23> 인천 송도국제중앙공원 수상택시 운항 수로(조감도) 72
<그림 Ⅳ-1> 부산항 항계선 및 현황도 75
<그림 Ⅳ-2> 부산시역내 연안관리ㆍ보전ㆍ보호구역 현황 82
<그림 Ⅳ-3> 부산지역 어항현황 84
<그림 Ⅳ-4> 기장군(월내항∼학리항) 일원의 어업권 현황 88
<그림 Ⅳ-5> 해운대 전면해역 어업권 현황 88
<그림 Ⅳ-6> 기장군 두호항∼해운대구 송정항 일원의 어업권 현황 89
<그림 Ⅳ-7> 영도구 전면해역 어업권(마을어업) 현황 90
<그림 Ⅳ-8> 서구 일원의 어업권 현황 91
<그림 Ⅳ-9> 사하구 전면해역 어업권 현황 92
<그림 Ⅳ-10> 강서구 전면해역 어업권(양식어장) 현황 93
<그림 Ⅳ-11> 부산권 순환도로망 94
<그림 Ⅳ-12> 부산항 수심구조도 96
<그림 Ⅳ-13> 부산의 월평균 기온분포 99
<그림 Ⅳ-14> 태풍경로도 102
<그림 Ⅳ-15> 부산연안의 조석 적용 위치도 104
<그림 Ⅳ-16> 부산연안의 기적용된 조위의 위치도 105
<그림 Ⅳ-17> 부산연안에 기적용된 설계파랑의 위치도 109
<그림 Ⅳ-18> 부산 연근해 파고 분포 118
<그림 Ⅴ-1> 부산항 해상택시ㆍ버스 도입 선박디자인 137
<그림 Ⅴ-2> 부산항 해상택시ㆍ버스 터미널 연계교통대책 138
<그림 Ⅴ-3> 부산항 해상택시ㆍ버스 터미널 설치 유형 138
<그림 Ⅴ-4> 부산항 해상택시ㆍ버스 운항 추진 시 바람직한 투자 주체 139
<그림 Ⅵ-1> 부산항 항내 수상택시ㆍ버스 최적 운항코스 154
<그림 Ⅵ-2> 부산항 항내 해상택시ㆍ버스 최적 터미널 위치도 155
<그림 Ⅶ-1> 간이 터미널 도입 이미지 175
<그림 Ⅶ-2> 친환경적 소재 사용의 터미널 이미지 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