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Ⅱ. 동북아시아 대도시권의 현황과 동향 3
1. 글로벌화와 대도시권 경쟁 3
1) 글로벌화와 경쟁구도의 변화 3
2) 글로벌 경쟁단위로서의 대도시권 6
2. 동북아시아의 핵심 대도시권의 개요 8
1) 동북아시아의 국지경제권 8
2) 동북아시아 핵심 대도시권의 위상 10
3) 도쿄권 13
4) 오사카권 21
5) 서울권 31
6) 베이징권 34
7) 상하이권 37
8) 홍콩권 43
Ⅲ. 해외 사례 49
1. 헬싱키-탈린지역 49
2. 외레순드지역 51
3. 하코타테와 아오모리의 트윈시티 53
Ⅳ. 부산-후쿠오카의 교류 현황과 여건변화 58
1. 후쿠오카의 현황과 전략 58
1) 후쿠오카현의 큐슈에서의 위상 58
2) 후쿠오카시의 발전전략 64
2. 부산권과 후쿠오카현의 교류현황 79
1) 부산의 일본인, 후쿠오카현의 한국인 정주현황 79
2) 부산광역시와 후쿠오카시를 경유한 인구이동 80
3) 행정교류 83
4) 유학생 89
5) 수출입 93
6) 기업의 진출입 94
7) 정보교류 96
3. 부산-후쿠오카를 둘러싼 여건 변화 98
1) 한일 FTA의 교섭 재개 98
2) 한국인의 일본 여행 증가 99
3) 일본의 도주제(道州制) 도입 검토 99
4) 고속철도의 완공과 한일해저터널 100
5) 항공자유화와 저가항공사의 국제선 진입 102
6) 북부 큐슈로의 자동차산업 집적과 자동차의 전자화 104
Ⅴ. 부산-후쿠오카의 동북아 핵심경제권 형성방안 108
1. 부산-후쿠오카의 동북아 핵심경제권 형성의 의의 108
2. 부산-후쿠오카의 동북아 핵심경제권 형성의 과제 110
3. 부산-후쿠오카의 동북아 핵심경제권 형성 방안 112
1) 부산-후쿠오카간 상설 협의체 구성 112
2) 교통편의 속도 제고와 편수의 증대 113
3) 문화교류 확대를 통한 관광진흥 115
4) 산업간 보완성의 모색 118
5) 산학 중개기관을 활용한 산학협력 강화 124
6) 대학간 인적교류 확대 126
7) 해협권인재은행의 구축 127
8) 전자여권의 도입, NO 통역권의 형성 128
Ⅵ. 결론 130
참고문헌 133
<표 Ⅱ-1> 동북아시아 핵심 대도시권의 범위 11
<표 Ⅱ-2> 동북아시아 핵심 대도시권의 경제규모 11
<표 Ⅱ-3> 라후바라(Loughborough) 그룹에 의한 ‘GaWC’ 세계도시 일람 12
<표 Ⅱ-4> 동북아시아 대도시권 중심도시의 경쟁력 종합순위(GUCP, 2006년) 13
<표 Ⅱ-5> 도쿄권의 사회경제지표 14
<표 Ⅱ-6> 오사카권의 사회경제지표 23
<표 Ⅱ-7> 오사카권의 광역연계 조직 29
<표 Ⅱ-8> 서울권의 사회경제지표 32
<표 Ⅱ-9> 베이징권의 경제사회지표 36
<표 Ⅱ-10> 상하이권의 경제사회지표 39
<표 Ⅱ-11> 홍콩권의 경제사회지표 44
<표 Ⅲ-1> 하코타테와 아오모리의 트윈시티 연혁 53
<표 Ⅲ-2> 하코타테시ㆍ아오모리시 트윈시티 제휴에 관한 맹약서 54
<표 Ⅳ-1> 큐슈 7현의 경제규모 59
<표 Ⅳ-2> 후쿠오카현의 큐슈에서의 위상 62
<표 Ⅳ-3> 후쿠오카시와 인근 주요 도시와의 교통시간 65
<표 Ⅳ-4> 1999년 시장회의에서 합의한 후쿠후쿠 연계의 이념 74
<표 Ⅳ-5> 부산지역의 외국인등록 일본인 현황 79
<표 Ⅳ-6> 후쿠오카현의 외국인등록 한국인 현황 79
<표 Ⅳ-7> 부산광역시와 후쿠오카시와의 국제교통편(2007년 3월) 81
<표 Ⅳ-8> 부산지역의 국적별ㆍ경로별 외국인 입국현황 82
<표 Ⅳ-9> 후쿠오카시를 경유한 출입국 현황 83
<표 Ⅳ-10> 한국과 큐슈간의 행정교류협정 체결 현황(2007년) 84
<표 Ⅳ-11> 부산과 큐슈간의 행정교류협정 체결 현황(2007년) 84
<표 Ⅳ-12> 한ㆍ일(큐슈)경제교류회의의 교류현황 85
<표 Ⅳ-13> 환황해 경제기술교류회의의 교류현황 86
<표 Ⅳ-14> 부산광역시·후쿠오카현 공동가입 국제회의체 87
<표 Ⅳ-15> 동아시아경제교류추진기구의 부회 구성멤버와 주간사 도시 89
<표 Ⅳ-16> 후쿠오카현의 외국인 유학생 현황 90
<표 Ⅳ-17> 후쿠오카현의 주요 대학별 외국인 유학생 현황(2005년 5월) 91
<표 Ⅳ-18> 부산지역의 대학 현황(2005년 12월) 92
<표 Ⅳ-19> 부산지역 대학교의 외국인 유학생 현황(2005년 12월) 92
<표 Ⅳ-20> 큐슈 지역기업의 지역별 해외진출 현황 94
<표 Ⅳ-21> 큐슈 지역기업의 동남권 진출 현황 95
<표 Ⅳ-22> 한국 기업의 큐슈 진출 현황 96
<표 Ⅳ-23> 부산일보와 서일본신문의 상대지역 기사게재 건수 97
<표 Ⅳ-24> 한국의 주 5일 근무제의 도입일정 99
<표 Ⅳ-25> 후쿠오카의 현공항 확장과 신공항 건설안의 개요 104
<표 Ⅳ-26> 북부 큐슈의 자동차 메이커의 시설 개요 105
<표 Ⅳ-27> 2007년 큐슈의 자동차산업 관련 주요 사항 106
<표 Ⅴ-1> 동남권과 후쿠오카현의 사회경제지표 109
<표 Ⅴ-2> 동남권의 사회경제지표 109
<표 Ⅴ-3> 쓰시마의 한국인 관광객에 대한 협조문 117
<표 Ⅴ-4> 동남권과 후쿠오카현의 전략산업 118
<표 Ⅴ-5> 후쿠오카현의 산학협력 지원조직 125
<그림 Ⅱ-1> 도시간 경쟁 : 유럽과 동아시아의 비교 5
<그림 Ⅱ-2> 동북아시아에서 부산과 후쿠오카의 위치 9
<그림 Ⅱ-3> 도쿄 수도권 환상 메가로폴리스 구조 17
<그림 Ⅱ-4> 도쿄권의 일체화된 생활ㆍ경제권 18
<그림 Ⅱ-5> 도쿄권의 철도망 19
<그림 Ⅱ-6> 오사카권의 위치 22
<그림 Ⅱ-7> 오사카도시권의 철도망 24
<그림 Ⅱ-8> 오사카권의 빛 관련 축제 25
<그림 Ⅱ-9> 한국의 수도권 정비계획 33
<그림 Ⅱ-10> 한국의 수도권 전철망 계획 34
<그림 Ⅱ-11> 베이징권의 범위 35
<그림 Ⅱ-12> 상하이권의 위치 38
<그림 Ⅱ-13> 상하이 중심가 40
<그림 Ⅱ-14> 상하이 난징로 40
<그림 Ⅱ-15> 상하이시의 궤도 교통망 계획(1999-2020) 41
<그림 Ⅱ-16> 상하이시의 주요 도로망 계획(1999-2020) 42
<그림 Ⅱ-17> 홍콩권의 위치 43
<그림 Ⅱ-18> 홍콩의 중심가 45
<그림 Ⅱ-19> 홍콩 증권거래소 내부 45
<그림 Ⅱ-20> 홍콩권의 교통망 48
<그림 Ⅲ-1> 탈린의 주변지역과의 협력관계 50
<그림 Ⅳ-1> 큐슈의 전략산업과 전략목표 60
<그림 Ⅳ-2> 큐슈의 주요 산업 집적도 61
<그림 Ⅳ-3> 후쿠오카 도심의 구조도(교통) 68
<그림 Ⅳ-4> 큐슈신깐선 개요도 70
<그림 Ⅳ-5> 가라쯔의 한일해저터널 공사현장 101
<그림 Ⅳ-6> 이키섬에서 본 가라쯔 방면 101
<그림 Ⅴ-1> 동남권과 후쿠오카현의 결합 이미지 108
<그림 Ⅴ-2> 교체된 한국 차량번호 116
<그림 Ⅴ-3> 한국 차량의 가라쯔 주행 116
<그림 Ⅴ-4> 후쿠오카 기가비트 하이웨이 122
<그림 Ⅴ-5> 쓰시마 주점의 한글 안내판 129
<그림 Ⅴ-6> 가라쯔의 한글 교통표지판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