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1. 연구배경 1
2. 연구목적 2
3. 연구범위 및 방법 2
Ⅱ. 철도관련 현황분석 3
1. 부산시역 내 철도시설 현황 3
2. 철도정거장별 수송현황 5
3. 철도차량기지 현황 6
4. 도심지내 철도시설의 장단점 11
5. 국내 철도시설 이전현황 13
6. 철도차량기지 관련 민원 현황 18
Ⅲ. 대규모 철도시설 활용 사례 분석 25
1. 역사개발 25
2. 차량기지 데크화 활용 39
3. 시사점 46
Ⅳ. 철도시설부지 이전방안 48
1. 이전에 따른 제반사항 검토 48
2. 이전대상지 검토 52
3. 철도시설부지 이전시 활용방안 54
Ⅴ. 철도시설부지 데크화 방안 61
1. 장기발전구상(안) 61
2. 도입기능 설정 62
3. 개발밀도 및 계획인구 64
4. 데크 계획고 64
5. 비용ㆍ편익분석 65
Ⅵ. 전문가 델파이 조사 68
1. 도심지역 철도시설에 대한 인식 68
2. 철도시설을 이전하지 않고 데크화 개발을 하는 경우 70
3. 철도시설(전체 부지)을 이전하고 대상지역을 개발하는 경우 74
Ⅶ. 소요예산 추정 78
1. 이전 개발시 소요예산 78
2. 데크화 개발시 소요예산 79
Ⅷ. 결 론 81
참고문헌 84
부록 85
<표 2-1> 철도관련 도시계획시설 지정 현황 3
<표 2-2> 철도정거장별 수송현황 5
<표 2-3> 철도차량기지 주변 도로망 현황 10
<표 2-4> 도시별 철도 이전요구 현황(1997년) 13
<표 2-5> 철도시설 이전요구 도시현황(1997년) 14
<표 2-6> 철도시설 이전요구 유형분석 16
<표 2-7> 철도시설 이전 도시사례 16
<표 2-8> 철도시설 이전 도시별 재원분담 현황 17
<표 3-1> 국내 역사개발 현황 26
<표 3-2> 유럽 역세권 개발사례 38
<표 3-3> 일본 역세권 개발사례 39
<표 3-4> 신정차량기지 테크개발 개요 40
<표 3-5> 일본 도쿄 西台 주택단지 권리관계 45
<표 4-1> 1단계 5개 항목 평가표 51
<표 4-2> 2단계 5개 항목 평가표 51
<표 4-3> 차량기지 이전 시 대상부지 51
<표 4-4> 차량기지 이전 시 필요시설 및 건축면적 52
<표 4-5> 차량기지의 이전 시 적합한 지역 52
<표 4-6> 차량기지의 이전 대상지의 선정 이유 53
<표 4-7> 1단계 5개 항목 평가 54
<표 5-1> 부산차량기지 상부시설 도입기능 62
<표 5-2> 부산차량기지 상부시설 개발밀도 및 계획인구 64
<표 5-3> 차량기지 개발에 따른 비용분석 66
<표 5-4> 차량기지 개발에 따른 편익분석 67
<표 5-5> 차량기지 개발에 따른 비용ㆍ편익분석 67
<표 6-1> 도심지내 철도시설 활용의 장래방향 70
<표 6-2> 데크화 개발의 대상지역에 대한 우선순위 71
<표 6-3> 데크화 개발시 시설의 도입가능 기능 72
<표 6-4> 데크화 개발시 참여자의 비용분담 비율 72
<표 6-5> 데크화 개발시 포함시켜야 할 주요시설의 우선순위 72
<표 6-6> 도심활성화에 대한 기여도 전망 73
<표 6-7> 이전 개발시 개발컨셉 74
<표 6-8> 철도시설의 이전 시 개발주체 75
<표 6-9> 이전 개발시 참여자의 비용분담 비율 75
<표 6-10> 이전 개발시 시설의 도입가능 기능 76
<표 6-11> 이전 개발시 포함시켜야 할 주요시설의 우선순위 76
<표 7-1> 이전 개발시 필요부지 및 시설 78
<표 7-2> 이전 개발시 소요비용 추정 79
<표 7-3> 데크화개발 가능면적 79
<표 7-4> 데크화 개발시 소요비용 추정 80
<그림 2-1> 철도차량기지 현황 6
<그림 2-2> 철도차량기지 전경(1) 7
<그림 2-3> 철도차량기지 전경(2) 7
<그림 2-4> 고속철도차량기지 시설물 현황 8
<그림 2-5> 철도차량기지 주변 시설물 현황 9
<그림 3-1> 민자역사 전경(조감도) 25
<그림 3-2> 왕십리 민자역사 조감도 28
<그림 3-3> 대전역 민자역사 조감도 30
<그림 3-4> 용산역 전경 및 국제업무단지 가상도 32
<그림 3-5> Potsdamer Platz(독일) 34
<그림 3-6> 다찌가와 이전적지 지구(일본)의 개발전후 전경 35
<그림 3-7> 다찌가와 이전적지 지구(일본) 35
<그림 3-8> Eura Lille(프랑스) 전경(1) 36
<그림 3-9> Eura Lille(프랑스) 전경(2) 36
<그림 3-10> Kowloon Station(홍콩) 전경 37
<그림 3-11> Kowloon Station(홍콩) 개발계획 38
<그림 3-12> 신정차량기지 전경(1) 41
<그림 3-13> 신정차량기지 전경(2) 41
<그림 3-14> 신정차량기지 주변 현황 42
<그림 4-1> 주변지역 개발계획 56
<그림 4-2> 부암ㆍ당감 재정비촉진지구(안) 58
<그림 4-3> 공간구상도(안) 60
<그림 5-1> 철도차량기지 장가발전구상 1(안) 62
<그림 5-2> 철도차량기지 장가발전구상 2(안) 63
<그림 5-3> 차량기지 데크 높이 계획 65
<그림 6-1> 도심지내 철도시설의 지역발전에 대한 기여도 68
<그림 6-2> 도심지내 철도시설의 분야별 중요도와 영향도 69
<그림 6-3> 데크화 개발 선택 이유 71
<그림 6-4> 데크화 개발시 주요시설의 공간배치(1) 73
<그림 6-5> 데크화 개발시 주요시설의 공간배치(2) 74
<그림 6-6> 이전 개발시 주요시설의 공간배치(1) 77
<그림 6-7> 이전 개발시 주요시설의 공간배치(2)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