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Ⅱ.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4
1. 조사목적 및 조사내용 4
1) 조사목적 4
2) 조사내용 4
2.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5
1) 조사설계 5
2) 분석방법 7
3) 포커스 분석기준 7
4) 지하철과 마을버스의 연계성 8
Ⅲ. 역세권 실태 및 잠재이용승객의 특성 9
1. 부산지하철 역세권 9
1) 역세권 아파트 세대수 및 집객시설 9
2) 토지이용 특성별 분류 14
2. 지하철이용 영향권 15
1) 지하철 접근권역 15
2) 개별 역에 대한 접근권역 17
3. 잠재이용승객의 특성 21
1) 일반적 특성 21
2) 교통행태적 특성 24
Ⅳ. 잠재승객의 만족도 및 속성분석 32
1. 지하철 이용만족도 분석결과 32
1) 전체 평가지표에 대한 만족도 32
2) 개별 평가지표에 대한 만족도 36
3) 중요도-만족도 분석 42
2. 분석기준별 만족도 평가 45
1) 접근거리(집-지하철역 간)별 만족도 평가 45
2) 역세권 토지이용 특성별 만족도 평가 47
3) 직업별 만족도 평가 49
4) 분석기준에 따른 만족도 양상 51
3. 잠재승객의 속성분석 52
1) 일반적 속성 52
2) 지하철 이용활성화 시책에 대한 선호 56
4. 지하철 이용의도의 결정요인 59
1) 지하철 이용의도에 대한 선택모형 60
2) 모형의 추정결과 61
Ⅴ. 잠재승객의 지하철이용 유도 전략 64
1. 이용유도의 기본방향 64
2. 이용유도를 위한 마케팅 전략 65
1) 경제 지하철과 문화 지하철 65
2) 낮은 개별 만족도에 대한 전략 66
3) 분석기준에 의한 전략 67
4) 이용활성화 시책의 시행성 68
5) 역세권 전략 69
3. 지하철-마을버스 연계체계 개선 70
1) 지하철-마을버스의 연계성 70
2) 연계성 개선대상지역 71
Ⅵ. 요약 및 결론 75
1. 조사ㆍ분석의 요약 75
2.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77
참고문헌 79
부 록 80
<표 Ⅲ-1> 역세권 아파트단지 세대수 9
<표 Ⅲ-2> 역세권 집계 아파트세대수와 집계 승차인원의 관계 10
<표 Ⅲ-3> 역세권 주요 집객시설 11
<표 Ⅲ-4> 토지이용 특성에 의한 역세권 분류 15
<표 Ⅲ-5> 부산지하철 접근권역 인구 17
<표 Ⅲ-6> 개별 역세권의 접근권역 인구, 유료대상인구 및 승차비율 18
<표 Ⅲ-7> 걸어서 10분 이내 접근 가능한 교통수단 27
<표 Ⅲ-8> 주거지/직장에서 지하철역까지 접근거리 및 접근시간 28
<표 Ⅳ-1> 연령대별 지하철 이용만족도 34
<표 Ⅳ-2> 직업별 지하철 이용만족도 35
<표 Ⅳ-3> 소득별 지하철 이용만족도 35
<표 Ⅳ-4> 통행목적별 지하철 이용만족도 36
<표 Ⅳ-5> 중요도에 따른 지표별 개선사항 44
<표 Ⅳ-6> 접근거리별 만족도의 순위 비교 46
<표 Ⅳ-7> 역세권 토지이용특성별 만족도의 순위 비교 48
<표 Ⅳ-8> 직업별 만족도의 순위 비교 50
<표 Ⅳ-9> 분석기준에 따른 만족도 양상 51
<표 Ⅳ-10> 지하철 추가 이용의도의 순위 비교 56
<표 Ⅳ-11> 모형설정 및 변수 60
<표 Ⅳ-12> 이용의도에 대한 모형 추정 결과 61
<표 Ⅴ-1> 마을버스-지하철 연계현황 70
<그림 Ⅱ-1> GIS 공간거리에 따른 주요시설물의 위치 6
<그림 Ⅲ-1> 부산지하철 역세권 아파트 세대수 규모 10
<그림 Ⅲ-2> 역세권 집객시설의 가중집계치 분포 12
<그림 Ⅲ-3> 역별 일평균 지하철 승차인원 분포 13
<그림 Ⅲ-4> 집객시설의 규모로 평가한 승차인원 14
<그림 Ⅲ-5> 부산지하철 접근권역도 16
<그림 Ⅲ-6> 역세권 인구규모 및 승차비율 20
<그림 Ⅲ-7>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22
<그림 Ⅲ-8> 주통행수단별 이용목적 23
<그림 Ⅲ-9> 교통수단 이용율 및 지하철 이용율에 따른 차이 25
<그림 Ⅲ-10> 월평균 지하철 승차권 구입 26
<그림 Ⅲ-11> 걸어서 10분 이내 접근 가능한 교통수단 27
<그림 Ⅲ-12> 주거지/직장과 지하철역간의 접근거리 분포 28
<그림 Ⅲ-13> 주거지/직장과 지하철역간의 도보 접근시간 분포 29
<그림 Ⅲ-14> 지하철 이용 시 가장 먼저 고려하는 사항 30
<그림 Ⅲ-15> 지하철을 이용하는 이유 30
<그림 Ⅳ-1> 지하철 평가지표별 전반적인 만족도 비교 33
<그림 Ⅳ-2> 안전한 지하철의 평가지표 37
<그림 Ⅳ-3> 편리한 지하철의 평가지표 38
<그림 Ⅳ-4> 경제 지하철의 평가비표 39
<그림 Ⅳ-5> 관광 지하철의 평가지표 40
<그림 Ⅳ-6> 문화 지하철의 평가지표 41
<그림 Ⅳ-7> 고객섬김 지하철의 평가지표 42
<그림 Ⅳ-8> 잠재승객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 44
<그림 Ⅳ-9> 접근거리별 만족도 46
<그림 Ⅳ-10> 역세권 토지이용특성별 만족도 48
<그림 Ⅳ-11> 직업별 만족도 50
<그림 Ⅳ-12> 부산지하철에 대한 이미지 53
<그림 Ⅳ-13> 지하철역 접근 시 장애사항 54
<그림 Ⅳ-14> 현재의 고객만족수준에서 향후 지하철 이용의도 54
<그림 Ⅳ-15> 고객만족수준 향상 시 지하철 추가 이용의도 55
<그림 Ⅳ-16> 이용활성화 시책에 대한 선호 56
<그림 Ⅳ-17> 접근거리에 따른 이용활성화 시책에 대한 선호 57
<그림 Ⅳ-18> 토지이용특성에 따른 이용활성화 시책에 대한 선호 58
<그림 Ⅳ-19> 직업별 이용활성화 시책에 대한 선호 59
<그림 Ⅳ-20> 이용의도의 증가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