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연구개요 1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목적 3
3. 연구방법 4
Ⅱ. 이론적 배경 6
1. 주5일 근무제 도입의 배경 6
2. 주5일 근무제 도입 후 생활변화 양상 7
3. 기존의 연구 검토 15
Ⅲ. 주 5일 근무제와 부산시민의 라이프 패턴 변화 19
1. 조사 개요 19
2. 가구주 조사 결과 분석 28
3. 가구원 조사 결과 분석 48
4. 청소년 조사 결과 분석 88
Ⅳ. 주5일 근무제와 부산지역 기업 실태조사 102
1. 조사개요 102
2. 조사 결과 분석 104
Ⅴ. 주5일 근무제 영향의 구조모형 분석 111
1. 주5일 근무제와 삶의 만족에 대한 인과관계 모형 분석 111
2. 청소년의 라이프패턴과 삶의 만족에 대한 중회귀모형 분석 116
Ⅵ. 부산시의 정책적 대응방안 119
1. 경제‧노동분야 119
2. 문화‧여가분야 122
3. 환경분야 134
4. 교육 및 청소년분야 140
5. 사회복지분야 147
6. 교통분야 150
7. 여성분야 152
8. 시민사회 및 자원봉사 분야 156
Ⅶ. 결론 및 정책제언 160
1. 결론 160
2. 정책제언 162
◈ 참고문헌 163
◈ 부록(설문지) 164
<표 2-1> 주5일 근무제 이후 변화 양상 14
<표 3-1> 주거형태별 표본 통ㆍ반 추출표 21
<표 3-2> 구ㆍ군별 주거형태에 따른 표본 통ㆍ반수 22
<표 3-3> 가구주 조사내용 23
<표 3-4> 가구원 조사내용 24
<표 3-5> 청소년 조사내용 26
<표 4-1> 기업체 조사내용 103
<표 5-1> 주5일제 수업이후 생활전반에 대한 중회귀분석 결과 117
<그림 3-1> 표본 가구 결정 과정 20
<그림 3-2> 주거형태별 분포도 21
<그림 3-3> 전체 인구학적 특성 27
<그림 3-4> 가구주의 인구학적 특성 28
<그림 3-5> 주5일 근무제 시행전후 가구 소득과 지출 규모 비교 29
<그림 3-6> 가구부채 현황 30
<그림 3-7> 가구 월평균 주요 지출비용 31
<그림 3-8> 일상용품 구입처와 구입횟수 34
<그림 3-9> 가사노동 참여시간 및 참여율 변화 35
<그림 3-10> 가구의사결정권의 변화 37
<그림 3-11> 주5일 근무제 이후 가족여가활동의 변화 38
<그림 3-12> 가족여가활동 형태와 횟수 39
<그림 3-13> 가족외식의 변화 40
<그림 3-14> 가족여행의 변화 41
<그림 3-15> 부모와 자녀와의 대화 시간 변화 42
<그림 3-16> 자녀와의 대화시간 43
<그림 3-17> 가족간 교류의 변화 44
<그림 3-18> 가족간 교류 횟수 45
<그림 3-19> 부부간 관계 만족도 46
<그림 3-20> 부부간 대화시간 변화 47
<그림 3-21> 가구원의 인구학적 특성 48
<그림 3-22> 자기계발 관심분야 및 비용과 시간 50
<그림 3-23> 자기계발 만족도 51
<그림 3-24> 평생학습의향과 희망 교육 분야 52
<그림 3-25> 건강관리 시간변화와 증감정도 53
<그림 3-26> 종교활동 증감과 시간변화 54
<그림 3-27> 종교활동 시간변화 55
<그림 3-28> 현재 참여하고 있는 사회활동 56
<그림 3-29> 사회활동 참여정도 56
<그림 3-30> 사회활동 증감과 시간변화 57
<그림 3-31> 사회활동 월평균 시간 변화 58
<그림 3-32> 새롭게 참여한 자원봉사활동 59
<그림 3-33> 자원봉사 활동 증가와 시간변화 59
<그림 3-34> 자원봉사활동 시간 60
<그림 3-35> 교제활동시간 증감 61
<그림 3-36> 교제활동 월평균 시간 변화 62
<그림 3-37> 사회관계 만족도 63
<그림 3-38> 주5일 근무제 시행 이후 개인 활동 및 사회관계 변화 정도 64
<그림 3-39> 현재 주된 여가 활동 65
<그림 3-40> 주5일 근무제 시행 이후 참여시간의 증감 여가활동 66
<그림 3-41> 주5일 근무제 시행이후 새롭게 시작한 여가활동과 못한 이유 67
<그림 3-42> 여가시간의 변화와 희망여가시간 68
<그림 3-43> 주어진 여가시간 활용 68
<그림 3-44> 여가시간량에 대한 인식정도 69
<그림 3-45> 여가비용 만족도 및 월평균 여가지출비용 70
<그림 3-46> 가족과의 여가활동 및 횟수 71
<그림 3-47> 여가활동에서 함께하는 사람 72
<그림 3-48> 여가활동에서 이용하는 공공시설 72
<그림 3-49> 공공시설 만족도 및 희망 공공시설 73
<그림 3-50> 향후 여가활동 전망 74
<그림 3-51> 여가생활의 문제점 75
<그림 3-52> 여가생활 만족도 76
<그림 3-53> 여가가 생활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77
<그림 3-54> 부산시민의 여가문화 평가 78
<그림 3-55> 교통비용 증감여부와 비용 79
<그림 3-56> 교통흐름에 대한 만족도 80
<그림 3-57> 여가활동에 이용하는 교통수단 81
<그림 3-58> 노동생활관련 평가 82
<그림 3-59> 주5일 근무제 영향에 대한 주관적 평가 83
<그림 3-60> 주5일 근무제 시행 후 긍정적인 변화와 부정적인 변화 84
<그림 3-61> 주5일 근무제와 생활의 영향에 대한 인식 85
<그림 3-62> 주5일 근무제 시행 이후 필요한 부산시 정책 86
<그림 3-63> 희망 생활관련 시설 87
<그림 3-64>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88
<그림 3-65> 청소년 여가활동 및 만족도 89
<그림 3-66> 주5일제 수업이후 여가활동 및 시작 못한 이유 90
<그림 3-67> 주5일 수업 이후 증가한 여가활동과 감소한 여가활동 91
<그림 3-68> 여가시간에 대한 인식과 여가시간 92
<그림 3-69> 청소년 여가 지출 비용 93
<그림 3-70> 청소년 여가활동 동반자 94
<그림 3-71> 부모님과 여가활동 경험 및 의향 94
<그림 3-72> 부모님과 함께 한 여가활동 95
<그림 3-73> 부모님과 함께 하기를 희망하는 여가활동 95
<그림 3-74> 청소년 여가문화에 대한 평가 96
<그림 3-75> 여가가 청소년생활에 미치는 영향 97
<그림 3-76> 주5일제 수업 시행 후 생활변화 98
<그림 3-77> 주5일제 수업이후 만족도 평가 99
<그림 3-78> 주5일제 수업 시행 이후 부산시 정책 100
<그림 3-79> 희망하는 생활관련 시설 101
<그림 4-1> 사업체의 일반적 특성 105
<그림 4-2> 주5일 근무제 시행업체와 시행시기 106
<그림 4-3> 기업체 주5일 근무제 미시행 이유 107
<그림 4-4> 주5일 근무제가 사업체에 미친 영향 108
<그림 4-5> 주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사업체에 대한 영향 109
<그림 4-6> 주5일 근무제 시행 이후 기업 생산성 향상 조치 110
<그림 5-1> 주5일 근무제 시행이후 라이프패턴 변화와 삶의 만족에 대한 인과관계 모형 112
<그림 5-2> 주5일 근무제 시행 시민의 라이프패턴 변화와 삶의 만족에 대한 인과관계 모형 113
<그림 5-3> 주5일 근무제 미시행 시민의 라이프패턴 변화와 삶의 만족에 대한 인과관계 모형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