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부산연구원 아카이브

부산시 도시경쟁력 제고를 위한 브랜드 전략 구축

저자
윤지영 외
정보분류
현안연구
발행년월
2019년 11월
발행부서
시민행복연구본부
  • 목차
  • 표목차
  • 그림목차
제1장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목적 2 2. 연구 범위 및 방법 2 1) 연구 범위 2 2) 연구 방법 3 3. 연구 내용 3 제2장 문헌 연구 및 국내외 동향분석 5 1. 도시경쟁력 개념 및 정책적 함의 5 1) 도시경쟁력의 개념 5 2) 도시경쟁력의 정책적 함의 7 2. 도시경쟁력 제고에 있어 도시브랜딩의 역할 8 1) 도시브랜딩 8 2) 도시브랜딩의 역할 9 3. 부산시 도시브랜드 시책 현황 10 1) 부산시 도시브랜드 기본계획 개요 10 2) 제 1, 2차 기본계획의 시사점 12 3) 부산시 도시브랜드 관련 현황 14 4. 국내·외 사례 조사 17 1) 서울특별시 17 2) 덴마크 오르후스 (Denmark Aarhus) 21 3) 네덜란드 에인트호번 (Netherlands Eindhoven) 25 4) 국내·외 도시브랜드 사례 시사점 28 5. 글로벌 도시경쟁력 동향 30 1) 글로벌 도시경쟁력 평가기관과 지수 30 2) 부산시 글로벌 도시평가 순위 37 제3장 부산시 브랜딩을 위한 삶의 질 설문 조사 41 1. 부산시 브랜딩을 위한 삶의 질 조사 배경 41 1) 삶의 질 조사의 의의와 목적 41 2) 삶의 질 조사결과 활용 43 3) 삶의 질 평가지표 체계 44 2. 삶의 질 조사 개요 45 1) 부산시민·타지역민·거주외국인 조사 개요 45 2) 전문가 설문조사 개요 47 3. 설문조사 분석결과 및 고찰 48 1) 부산시민·타지역민·거주외국인 설문 분석 48 2) 전문가 설문 분석 62 3) 부산의 삶의 질 조사결과 고찰 73 4. 부산시 브랜딩을 위한 삶의 질 지표 개발 76 1) 접근 방법 76 2) 삶의 질 지표 구성 77 3) 삶의 질 지표 활용 방안 80 제4장 도시경쟁력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드 전략 81 1. 도시경쟁력 제고를 위한 브랜드 전략 방향 81 1) 조사결과에 대한 SWOT 분석 81 2) 도시브랜드 전략 도출을 위한 IPA-SWOT 분석 83 2. 부산시 도시경쟁력 제고를 위한 브랜드 전략 85 1) 도시환경미화 정책을 통한 도시의 품질(quality) 제고 85 2) 선택과 집중에 기반한 도시브랜드 포지셔닝 87 3) 데이터 활용 역량 제고를 통한 도시 브랜딩 89 4) 부산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주기적인 삶의 질 조사 추진 90 5) 충성도 제고를 통한 시민주도형 네트워크 조성 91 3. 부산시 도시브랜드 전략 주요 정책과제 92 1) 구조적인 측면 92 2) 관리적인 측면 96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00 1. 결론 100 1) 요약 100 2) 제 3차 부산시 도시브랜드 기본계획 수립 방향 103 2. 정책제언 105 참고문헌 108 부 록 1. 설문지 114 1) 부산시민 114 2) 타지역민 117 3) 거주외국인 120 4) 전문가조사 123 2. 부산시 시민행복지표 129 3. 삶의 질 평가지표 130 4. 설문조사 분석 131 1) 응답자 일반현황 131 2) 부산에 대한 인식 133 3) 부산 거주 추천 의향 135 4) 부산시 상징마크와 브랜드 슬로건 136 5) 부산 만족도 138 6) 부산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46 7) 대상별 조사분석 결과 147 8) 요인분석 148 9) 회귀분석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