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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연구원 아카이브

부산의 중국 소비재시장 진출 확대방안 연구

저자
장정재
정보분류
정책연구
발행년월
2017년 09월
발행부서
도시미래연구본부
  • 목차
  • 표목차
  • 그림목차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2 3. 연구의 내용 3 제2장 부산의 대중국 수출 구조 5 1. 개요 5 1) 소비재 개념 5 2) 소비재 시장 7 2. 우리나라와 주변 시도의 소비재 수출현황 9 1) 한국의 대중국 수출 9 2) 부산 주변 시도의 소비재 수출 13 3. 부산의 대중국 소비재 수출현황 16 1) 대중국 소비재 수출 16 2) 대중국 내구소비재 수출 20 3) 대중국 비내구소비재 수출 22 4) 대중국 직접소비재 수출 23 5) 부울경의 대중국 소비재 수출 비교 24 제3장 중국 소비재시장 현황 및 유통구조 27 1. 소비재시장 규모 27 1) 소비자 27 2) 시장규모 29 3) 소득수준 31 4) 소비 경향 34 2. 유통시장 37 1) 유통 채널 37 2) 오프라인 유통 38 3) 전자상거래 유통 40 3. 유통 인허가 42 1) 중국강제인증제도(CCC) 42 2) 중국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FDA) 44 3) 안전자율인증(CQC) 45 제4장 부산의 대중국 수출기업 실태 분석 47 1. 부산기업의 시장 진출과정 47 2. 부산기업 진출 사례 조사 49 1) 현장조사 개요 49 2) 기업간담회 및 현장조사 51 3. 조사 결과 51 1) 수출 유형별 현황 51 2) 수출과정에서의 장애요인 58 3) 기업의 건의사항 63 제5장 중국 소비재시장 진출 확대방안 69 1. 소비재시장 진출 확대 기반조성 69 1) 기업의 경쟁력 제고 69 2) 유관기관의 기업 지원 확대 74 2. 집중 공략지역 설정 80 1) 부상하는 신 1선 도시들에 주목 80 2) 품목별 진출 타겟 지역 제안 84 3. 정책제언 88 1) 제품 현지화 89 2) 소비시장 조사 90 3) 전자상거래 활성화 기반 조성 92 Abstract 93 참고문헌 96 부록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