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2
3. 연구의 내용 3
제2장 부산의 대중국 수출 구조 5
1. 개요 5
1) 소비재 개념 5
2) 소비재 시장 7
2. 우리나라와 주변 시도의 소비재 수출현황 9
1) 한국의 대중국 수출 9
2) 부산 주변 시도의 소비재 수출 13
3. 부산의 대중국 소비재 수출현황 16
1) 대중국 소비재 수출 16
2) 대중국 내구소비재 수출 20
3) 대중국 비내구소비재 수출 22
4) 대중국 직접소비재 수출 23
5) 부울경의 대중국 소비재 수출 비교 24
제3장 중국 소비재시장 현황 및 유통구조 27
1. 소비재시장 규모 27
1) 소비자 27
2) 시장규모 29
3) 소득수준 31
4) 소비 경향 34
2. 유통시장 37
1) 유통 채널 37
2) 오프라인 유통 38
3) 전자상거래 유통 40
3. 유통 인허가 42
1) 중국강제인증제도(CCC) 42
2) 중국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FDA) 44
3) 안전자율인증(CQC) 45
제4장 부산의 대중국 수출기업 실태 분석 47
1. 부산기업의 시장 진출과정 47
2. 부산기업 진출 사례 조사 49
1) 현장조사 개요 49
2) 기업간담회 및 현장조사 51
3. 조사 결과 51
1) 수출 유형별 현황 51
2) 수출과정에서의 장애요인 58
3) 기업의 건의사항 63
제5장 중국 소비재시장 진출 확대방안 69
1. 소비재시장 진출 확대 기반조성 69
1) 기업의 경쟁력 제고 69
2) 유관기관의 기업 지원 확대 74
2. 집중 공략지역 설정 80
1) 부상하는 신 1선 도시들에 주목 80
2) 품목별 진출 타겟 지역 제안 84
3. 정책제언 88
1) 제품 현지화 89
2) 소비시장 조사 90
3) 전자상거래 활성화 기반 조성 92
Abstract 93
참고문헌 96
부록 98
<표 Ⅱ-1> 산업재별 품목(소) 분류 7
<표 Ⅱ-2> 한국의 대중국 수출(2013~2016) 10
<표 Ⅱ-3> 한국의 대중국 소비재 수출(상위 30위) 12
<표 Ⅱ-4> 울산의 대중국 수출(2013~2016) 14
<표 Ⅱ-5> 경남의 대중국 수출(2013~2016) 15
<표 Ⅱ-6> 부산의 대중국 수출(2013~2016) 16
<표 Ⅱ-7> 부산의 대중국 소비재 수출(상위 30위) 17
<표 Ⅱ-8> 2016년 부산의 대중국 소비재 수출 상위 10위(MTI 6) 19
<표 Ⅱ-9> 부산의 대중국 내구소비재 수출(상위 25위) 21
<표 Ⅱ-10> 부산의 대중국 비내구소비재 수출 23
<표 Ⅱ-11> 부산의 대중국 직접소비재 수출 24
<표 Ⅲ-1> 각 도시별 상주인구 수(2014-2016년) 28
<표 Ⅲ-2> 중국 도시별·월별 최저임금(2011~2016) 31
<표 Ⅲ-3> 경소상과 대리상의 차이점 38
<표 Ⅲ-4> 중국 온라인시장의 유형별 특징 41
<표 Ⅲ-5> CFDA 인증·허가 등록 소요기간 및 소요비용 45
<표 Ⅳ-1> 중국현지 개설 부산관 현황 48
<표 Ⅳ-2> 중국 소비재 전시회(2016년) 참가기업 대비 간담회 참석기업 50
<표 Ⅳ-3> 대중국 소비재 수출 부산기업(진행형) 53
<표 Ⅳ-4> 대중국 소비재 수출 부산기업(중단형) 54
<표 Ⅳ-5> 대중국 소비재 수출 부산기업(준비형) 57
<표 Ⅳ-6> 중국에서의 기초화장품류 위생허가 61
<표 Ⅴ-1> 중국시장 유통과정 74
<표 Ⅴ-2> 중국 도시등급별 도시 분류 80
<그림 Ⅱ-1> 산업재의 분류 6
<그림 Ⅱ-2> 중국시장과 내수시장 개념도 8
<그림 Ⅱ-3> 한국의 대중국 소비재 수출 중 부산 점유율 10
<그림 Ⅱ-4> 부산·울산·경남의 소비재 분류별 대중국 수출 비교 25
<그림 Ⅲ-1> 주요국의 내수시장 규모 29
<그림 Ⅲ-2> 중국의 소매판매액 30
<그림 Ⅲ-3> 주요국의 연간 평균임금 33
<그림 Ⅲ-4> 초부유층(super rich) 추이 34
<그림 Ⅲ-5> 도시의 항목별 소비지출 비중(2015년) 36
<그림 Ⅲ-6> B2B와 B2C의 시장 점유율(2016) 40
<그림 Ⅲ-7>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 연계도 42
<그림 Ⅴ-1> 중국 진출 특화 제품 70
<그림 Ⅴ-2> 대중국 수출 절차 73
<그림 Ⅴ-3> 중국 중서부지역 소비자의 한국상품 구입 경로 76
<그림 Ⅴ-4> 도시별 소비재판매액 및 성장률(2010, 2016) 83
<그림 Ⅴ-5> 중국 주요 도시 시장 규모(2016년) 84
<그림 Ⅴ-6> 중국 1인당 식품 소비지출 변화 85
<그림 Ⅴ-7> 중국 1인당 의류 소비지출 변화 87
<그림 Ⅴ-8> 중국 1인당 생활용품 소비지출 변화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