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2
3. 연구의 내용 3
제2장 부산의 대중국 무역 및 투자현황 5
1. 부산의 국가별 수출입 5
2. 부산의 대중국 수출입 현황 7
3. 부산의 대중국 주요 수출입 품목 9
1) 수출 상위 100위 품목 분석 9
2) 수입 상위 100위 품목 분석 12
4. 부산기업의 대중국 수출사례 14
1) 중국 수출 현황 14
2) 중국 수출 경쟁력 14
3) 중국 수출 전망 및 계획 15
4) 당면과제 및 자구 노력 15
5. 부산의 대중국 투자현황 17
1) 부산의 대중국 투자 현황 17
2) 부산의 대중국 투자 변화 19
제3장 중국의 무역 및 투자환경 23
1. 중국의 거시적 무역투자 환경 23
1) 일대일로 23
2) 아세아인프라투자은행(AIIB) 27
3) 고성장 시대의 종료 29
2. 중국의 무역환경 변화 31
1) 수출증치세 환급률 인하 31
2) 반독점법 32
3) 수출입 촉진 정책 33
4) 내수 소비 감소 34
5) 온라인 쇼핑몰 급성장 36
3. 중국의 투자유치 정책 38
1) 중국 제조업 육성 2025 38
2) 한중 산업단지 조성 39
3) 적극적 투자유치 행보 41
4. 업종별 중국 수요 현황 42
1) 자동차 42
2) 철강 45
3) 항공기 부품 45
4) 조선 46
5) 방직기계 47
6) 반도체 48
7) 농업장비 49
8) 의료기기 51
9) 유제품 52
제4장 부산의 대중국 무역 및 투자 대응방안 55
1. 부산의 대중국 무역 및 투자 전망 55
1) 부산의 대중국 수출 유망품목 전망 55
2) 부산의 대중국 투자 전망 60
2. 무역방면에서의 대응방안 61
1) 유망품목 발굴과 육성 61
2) 수출 품목별 차별화 전략 62
3) 온라인 유통망으로 시작 65
4) 한중 FTA 기회의 활용 67
5) 내수시장 확대와 신흥시장 개척 69
3. 투자방면에서의 대응방안 70
1) 신규산업 육성전략에 동승 70
2) 일대일로를 겨냥한 투자전략 수립 71
3) 전자상거래 기업과의 협력 73
4) 중국시장에 대한 새로운 목표설정 필요 76
5) 도시 및 기업 상호간의 협력적 투자 76
Abstract 78
참고문헌 82
부록 85
1. 중국 주요 성별 한국으로부터 수입 현황 85
2. 중국의 설비수입 장려 품목(鼓励进口的重要装备) 86
<표 Ⅱ-1> 2010~2014 한국 대중국・인도의 가전제품 수출 현황 11
<표 Ⅱ-2> 2007~2014년 부산의 대중국 실제투자금액 17
<표 Ⅲ-1> 일대일로 구상의 전개과정 25
<표 Ⅲ-2> ADB와 AIIB 비교 28
<표 Ⅲ-3> 중국 증치세 환급 축소 및 취소 31
<표 Ⅲ-4> 중국의 가공무역 장려/제한 조치 전개 과정 35
<표 Ⅲ-5> 중국 온라인 쇼핑몰의 입점조건과 장・단점 37
<표 Ⅲ-6> 중국의 한중산업단지 조성 현황 40
<표 Ⅲ-7> 한국기업의 중국 진출 현황 41
<표 Ⅲ-8> 중국의 자동차 수입관세율 43
<표 Ⅳ-1> KOTRA 대비 부산의 对중국 수출품목 비교 57
<표 Ⅳ-2> 수출 상위 100위권에 일시적 진입품목 중 변화 60
<표 Ⅳ-3> 한중 조선산업 강점 및 약점 비교 64
<그림 Ⅱ-1> 한국 대중국 수출입액 추이 5
<그림 Ⅱ-2> 부산의 국가별 수출액 비중(2010・2014) 6
<그림 Ⅱ-3> 부산의 국가별 수입액 비중(2010・2014) 7
<그림 Ⅱ-4> 부산 대중국 수출입액 추이 7
<그림 Ⅱ-5> 2014년 부산 대중국 수출 품목 8
<그림 Ⅱ-6> 2014년 부산 대중국 수입 품목 9
<그림 Ⅱ-7> 부산의 중국에 대한 상위 100위 수출품 분석(2010~2014) 10
<그림 Ⅱ-8> 부산의 중국에 대한 상위 100위 수입품 분석(2010~2014) 13
<그림 Ⅱ-9> 2014년도 부산의 대중국 투자영역 20
<그림 Ⅲ-1> 일대일로와 자유무역구 24
<그림 Ⅲ-2> 중국 일대일로 영향권 국가들의 수출입 영역 27
<그림 Ⅲ-3> 2014 중국의 8개 국가로 부터 수입현황 36
<그림 Ⅲ-4> 중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39
<그림 Ⅲ-5> 중국유제품수입량 53
<그림 Ⅲ-6> 2013 중국유제품시장 점유율 54
<그림 Ⅳ-1> KOTRA 대비 부산의 对중국 수출품목 비교 59
<그림 Ⅳ-2> 중국 온라인 쇼핑몰 입점방법 67
<그림 Ⅳ-3> 징동닷컴 중국 내 한국상품 배송과정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