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부산연구원 아카이브

도시재생마을 브랜딩 전략 방안 : 감천문화마을을 중심으로

저자
윤지영
정보분류
정책연구
발행년월
2015년 07월
발행부서
도시미래연구본부
  • 목차
  • 표목차
  • 그림목차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 3 1) 연구방법 3 2) 주요 연구내용 3 제2장 도시재생마을의 이론적 고찰 및 사례조사 5 1. 도시재생마을의 이론적 고찰 5 1) 도시재생마을의 개념 5 2) 도시재생사업의 범위 6 2. 부산시 도시재생마을 현황 7 3. 국내・외 사례연구 10 제3장 감천문화마을 현황조사 15 1. 감천문화마을 현황조사 15 1) 감천문화마을 사업현황 15 2) 감천문화마을 현장조사 16 2. 설문조사 19 1) 거주민 설문조사 19 2) 외부인 설문조사 34 3) 내・외부 설문조사 시사점 45 제4장 도시재생마을 브랜드 제고방안 53 1. 감천문화마을 브랜딩 추진 방향과 과제 53 1) 감천문화마을 브랜딩 추진 방향 53 2) 감천문화마을 브랜딩 추진 과제 67 2. 도시재생마을 브랜딩 전략을 위한 정책추진 방향 68 1) 도시재생마을 브랜드 제고 방안 5대 정책 키워드 68 2) 마을관광 사업의 새로운 방향 모색 75 3) 문화지구 지정에 대한 모색 76 제5장 결론 78 Abstract 81 참고문헌 83 부록 85 1. 주민 통계표 85 2. 방문객 통계표 107 3. 설문지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