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 3
1) 연구방법 3
2) 주요 연구내용 3
제2장 도시재생마을의 이론적 고찰 및 사례조사 5
1. 도시재생마을의 이론적 고찰 5
1) 도시재생마을의 개념 5
2) 도시재생사업의 범위 6
2. 부산시 도시재생마을 현황 7
3. 국내・외 사례연구 10
제3장 감천문화마을 현황조사 15
1. 감천문화마을 현황조사 15
1) 감천문화마을 사업현황 15
2) 감천문화마을 현장조사 16
2. 설문조사 19
1) 거주민 설문조사 19
2) 외부인 설문조사 34
3) 내・외부 설문조사 시사점 45
제4장 도시재생마을 브랜드 제고방안 53
1. 감천문화마을 브랜딩 추진 방향과 과제 53
1) 감천문화마을 브랜딩 추진 방향 53
2) 감천문화마을 브랜딩 추진 과제 67
2. 도시재생마을 브랜딩 전략을 위한 정책추진 방향 68
1) 도시재생마을 브랜드 제고 방안 5대 정책 키워드 68
2) 마을관광 사업의 새로운 방향 모색 75
3) 문화지구 지정에 대한 모색 76
제5장 결론 78
Abstract 81
참고문헌 83
부록 85
1. 주민 통계표 85
2. 방문객 통계표 107
3. 설문지 128
<표 Ⅱ-1> 도시재생사업 유형 7
<표 Ⅱ-2> 부산광역시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2010~2014년) 8
<표 Ⅱ-3> 도시재생마을사업 사례 10
<표 Ⅲ-1> 감천문화마을 사업 16
<표 Ⅲ-2> 설문조사 개요(거주민) 20
<표 Ⅲ-3> 조사 내용(거주민) 20
<표 Ⅲ-4> 응답자 특성(거주민) 22
<표 Ⅲ-5> 거주민 기본현황 22
<표 Ⅲ-6> 브랜드 인지도(거주민) 24
<표 Ⅲ-7> 브랜드 애호도(거주민) 27
<표 Ⅲ-8> 인식하는 브랜드의 질(거주민) 30
<표 Ⅲ-9> 브랜드 연상 이미지(거주민) 32
<표 Ⅲ-10> 설문조사 개요(방문객) 34
<표 Ⅲ-11> 조사 내용(방문객) 35
<표 Ⅲ-12> 응답자 특성(방문객) 36
<표 Ⅲ-13> 방문형태(방문객) 36
<표 Ⅲ-14> 브랜드 인지도(방문객) 37
<표 Ⅲ-15> 브랜드 애호도(방문객) 40
<표 Ⅲ-16> 인식하는 브랜드의 질(방문객) 41
<표 Ⅲ-17> 브랜드 연상 이미지(방문객) 44
<표 Ⅳ-1> 감천문화마을 향후 추진과제(안) 68
<그림 Ⅰ-1> 연구의 흐름도 4
<그림 Ⅲ-1> 자료처리 프로세스 19
<그림 Ⅳ-1> 옥녀봉 산 비탈길 59
<그림 Ⅳ-2> 감천문화마을에서 비석마을로의 연결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