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
1) 연구 범위 5
2) 연구 방법 6
Ⅱ. 동해남부선 현황 및 운영참여의 쟁점
1. 동해남부선 현황 9
1) 추진경위 9
2) 노선 및 정차역 10
2. 운영참여의 쟁점사항 12
1) 운송서비스 측면 13
2) 운영수입 측면 16
3. 교통수요 예측 18
1) 범위 설정 및 시나리오 18
2) 교통수요 예측 결과 20
Ⅲ. 동해남부선 열차운영계획
1. 수송계획 25
1) 첨두시 수송수요 산정 25
2) 수송계획 일반 26
2. 열차운영계획 32
1) 수송용량 및 소요차량수 산정방법 32
2) 시나리오별 운행횟수 및 소요편성수 산정 33
3. 철도차량의 확보 및 유지보수 37
1) 철도차량의 확보방안 37
2) 철도차량의 유지보수 39
Ⅳ. 운영비용 및 운영수입 산출
1. 운영비용 산출 45
1) 운영비용 산출방법 45
2) 동해남부선 운영조직 구상 50
3) 인건비 이외의 운영비용 61
4) 운영비용 산출내역 65
2. 운영수입 산출 78
1) 운수수입 78
2) 부대수입 83
Ⅴ. 재무분석 및 운영참여 방안
1. 재무분석 87
1) 재무분석의 개요 87
2) 재무모델상의 선로사용료 88
3) 재무분석 결과 93
2. 운영참여 방안 96
1) 운영참여의 기본논리 96
2) 운영참여 방안 98
Ⅵ. 결론 및 정책제언
1. 운영리스크 105
2. 결론 및 정책제언 106
Abstract 109
참고문헌 111
부록
부록 1 : 시나리오별 교통수요 예측 112
부록 2 : 운행시격별 운영적자 전망 124
부록 3 : 요금인상 및 PSO대상자 요금부과시 운영적자 전망 132
<표 Ⅱ-1> 동해남부선 정차역 현황 11
<표 Ⅱ-2> 유사구간 통행시간 비교 14
<표 Ⅱ-3> 동해남부선 부전~일광 구간의 교통수요 예측(요약) 22
<표 Ⅲ-1> 시나리오별 첨두시 최대구간수요 산정 26
<표 Ⅲ-2> 부산도시철도 전동차내 승객 혼잡도 27
<표 Ⅲ-3> 수도권 도시철도의 혼잡도 28
<표 Ⅲ-4> 차량편성 대안 : 4량1편성 vs 6량1편성 28
<표 Ⅲ-5> EC전동차 편성별 수송력 29
<표 Ⅲ-6> EMU전동차 편성별 수송력 29
<표 Ⅲ-7> EC전동차 및 EMU전동차의 시간당 수송력 30
<표 Ⅲ-8> 운행횟수 및 편성수(B1-첨두 15분/비첨두 30분) 34
<표 Ⅲ-9> 운행횟수 및 편성수(B1: 첨두 5.5분/비첨두 8분) 34
<표 Ⅲ-10> 운행횟수 및 편성수(L1-A: 첨두 15분/비첨두 30분) 35
<표 Ⅲ-11> 운행횟수 및 편성수(L1-B: 첨두 20분/비첨두 40분) 35
<표 Ⅲ-12> 운행횟수 및 편성수(L2-A: 첨두 5.5분/비첨두 8분) 36
<표 Ⅲ-13> 운행횟수 및 편성수(L2-B: 첨두 20분/비첨두 40분) 36
<표 Ⅲ-14> 2012년 한국철도공사의 EC전동차 구입가격 38
<표 Ⅲ-15> 철도차량의 유지보수 현황 40
<표 Ⅳ-1> 신분당선 영업시간 및 열차운행횟수 47
<표 Ⅳ-2> 신분당선의 정차역수 및 환승역 47
<표 Ⅳ-3> 신분당선 인력현황 48
<표 Ⅳ-4> 서울메트로 9호선의 열차운전시격 및 운행횟수 49
<표 Ⅳ-5> 서울메트로 9호선 인력현황 50
<표 Ⅳ-6> 동해남부선 운영의 본사조직 인력산출 51
<표 Ⅳ-7> 동해남부선 운영의 현업조직 인력산출 53
<표 Ⅳ-8> 3조 2교대 및 분야별 근무방식 55
<표 Ⅳ-9> 30일 주기 반복근무 55
<표 Ⅳ-10> 6개 철도운영기관의 지원인력 비율 56
<표 Ⅳ-11> 3개 철도운영기관의 역무인력 비교 56
<표 Ⅳ-12> 5개 철도운영기관의 관제인력 비교 57
<표 Ⅳ-13> 5개 철도운영기관의 관제인력 비교 57
<표 Ⅳ-14> 철도운영기관의 승무인력 조사 58
<표 Ⅳ-15> 철도운영기관의 시설유지보수 인원 59
<표 Ⅳ-16> km당 시설유지보수 소요인원 산정 60
<표 Ⅳ-17> 철도운영기관의 인당 인건비 61
<표 Ⅳ-18> 철도운영기관의 원단위 유지관리비 62
<표 Ⅳ-19> 예비타당성조사 지침의 원단위 유지관리비 62
<표 Ⅳ-20> 운영원가 대비 일반관리비 비율 63
<표 Ⅳ-21> 차량편성에 따른 차량가격 64
<표 Ⅳ-22> 시나리오별 철도차량 구입가격 및 임대료 산정 65
<표 Ⅳ-23> 4량1편성 : 기본 시나리오 운영계획 66
<표 Ⅳ-24> 4량1편성 : 장기확장 시나리오 운영계획 66
<표 Ⅳ-25> 6량1편성 : 기본 시나리오 운영계획 67
<표 Ⅳ-26> 6량1편성 : 장기확장 시나리오 운영계획 68
<표 Ⅳ-27> 4량1편성 : 소요인력 산정 69
<표 Ⅳ-28> 6량1편성 : 소요인력 산정 70
<표 Ⅳ-29> 4량1편성 : 인건비 72
<표 Ⅳ-30> 6량1편성 : 인건비 72
<표 Ⅳ-31> 4량1편성 : 동력비 및 전력비 73
<표 Ⅳ-32> 6량1편성 : 동력비 및 전력비 73
<표 Ⅳ-33> 4량1편성 : 유지관리비 74
<표 Ⅳ-34> 6량1편성 : 유지관리비 75
<표 Ⅳ-35> 4량1편성 : 운영비 합계 76
<표 Ⅳ-36> 6량1편성 : 운영비 합계 77
<표 Ⅳ-37> 운수수입 산정근거 80
<표 Ⅳ-38> 시나리오별 운수수입 산정결과 82
<표 Ⅳ-39> 부대수입 산정 84
<표 Ⅴ-1> 4량1편성 : 선로사용료 산정 89
<표 Ⅴ-2> 6량1편성 : 선로사용료 산정 90
<표 Ⅴ-3> 재무모델상 4량1편성 운영비 산정 91
<표 Ⅴ-4> 재무모델상 6량1편성 운영비 산정 92
<표 Ⅴ-5> 재무분석 결과 (10년 vs 20년 운영 결과) 93
<표 Ⅴ-6> 재무분석 결과의 민감도 94
<표 Ⅴ-7> 운영수입 대비 운영비 차액규모 95
<표 Ⅴ-8> 정부지원 비율에 따른 재무분석 결과 96
<표 Ⅴ-9> 운영참여를 위한 추가 검토사항 100
<그림 Ⅰ-1> 동해남부선 부산~울산 구간 노선도 5
<그림 Ⅰ-2> 연구의 흐름도 6
<그림 Ⅱ-1> 동해남부선-부산도시철도 환승역 16
<그림 Ⅲ-1> 혼잡도 100%에서 운행시격별 차량 수송력 31
<그림 Ⅲ-2> 혼잡도 150%에서 운행시격별 차량 수송력 31
<그림 Ⅳ-1> 신분당선 조직도 47
<그림 Ⅳ-2> 서울메트로 9호선의 정차역수 및 환승역 49
<그림 Ⅳ-3> 서울메트로 9호선 조직도 49
<그림 Ⅳ-4> 동해남부선 운영조직 구성(안) 51
<그림 Ⅳ-5> 시나리오별-연도별 운수수입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