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2. 연구 범위 및 방법··································································5
3. 연구의 주요 내용···································································6
Ⅱ. 운영 현황 및 진단
1. 부산문화회관의 현황···························································11
1) 운영 개요············································································· 11
2) 주요 사업············································································· 19
3) 홍보 및 마케팅···································································· 27
4) 부산문화회관 운영상의 문제점········································ 28
2. 만족도 및 개선방안관련 설문조사···································· 30
1) 조사 개요·············································································· 30
2) 응답자 특성·········································································· 32
3) 분석1 : 부산문화회관의 기능 및 역할····························· 38
4) 분석2 : 부산시립예술단 공연 만족도······························· 43
5) 분석3 : 부산문화회관 운영활성화 방안··························· 49
6) 분석4 : 부산문화회관 운영체제 대안······························· 52
7) 시사점 ·················································································· 58
3. 이슈 도출 ············································································· 60
1) 운영조직의 성격과 특징····················································· 60
2) 부산지역에서 역할과 기능 ················································ 62
3) 이용자들의 수요와 기대····················································· 63
4) 운영체제 대안을 위한 이슈················································ 63
Ⅲ. 운영체제 대안 검토
1. 운영체제 대안 설정······························································· 67
1) 책임운영기관········································································· 68
2) 통합법인화(예술단체 통합) ··············································· 68
3) 분리법인화(예술단체 분리) ··············································· 68
4) 민간위탁················································································· 68
2. 운영체제별 국내 사례··························································· 70
1) 자치단체 직영체제 사례 : 대전문화예술의전당··············· 70
2) 재단법인화 사례1 : 세종문화회관······································ 73
3) 재단법인화 사례2 : 예술의전당·········································· 79
4) 책임운영제 사례 : 국립중앙극장········································ 84
5) 민간위탁 사례 : 한국소리문화의전당································ 89
3. 운영체제 대안 설정관련 설문조사······································ 93
1) 조사 개요················································································ 93
2) 조사결과 분석········································································ 96
3) 소결 ························································································ 99
4. 운영체제 대안 제시 ···························································· 100
1) 대안1 : 통합법인화 방안···················································· 100
2) 대안2 : 분리법인화 방안···················································· 101
Ⅳ. 수지 분석 및 예측
1. 부산문화회관의 현 수지 분석 ··········································· 107
2. 부산문화회관의 수지 예측 ················································ 109
1) 수지 예측 기법 ···································································· 109
2) 현 운영체제를 유지하는 경우············································ 111
3) 법인화하는 경우 ································································· 116
3. 법인화 경우에 따른 수지 비교··········································· 127
1) 통합법인화 및 문화회관·시립예술단 개별법인화············127
2) 문화회관 개별법인화 ························································· 128
4. 수입 증가율 축소 적용 ······················································· 129
1) 통합법인화 및 문화회관·시립예술단 개별법인화············129
2) 문화회관 개별법인화 ························································· 130
5. 소결 ······················································································· 131
Ⅴ. 조직 구상
1. 조직구성의 원칙 ································································· 135
1) 원칙 1. 상위 조직 ······························································· 135
2) 원칙 2. 중간관리자 그룹 ··················································· 136
3) 원칙 3. 기획그룹 ································································· 137
4) 원칙 4. 실무그룹 ································································· 137
5) 원칙 5. 조직 구조 모색(통합법인화 시) ···························138
2. 분리법인화 경우 ·································································· 138
1) 조직의 형태와 구성 ···························································· 138
2) 조직규모 및 인원 예측 ······················································· 139
3) 조직구조 구상 ······································································ 140
4) 시립예술단 조직구조(안) ·····················································141
3. 통합법인화 경우 ··································································· 142
1) 조직의 기본 형태와 구성 ···················································· 142
2) (재)세종문화회관 사례를 통한 예술단 관계성 검토·········143
3) 조직의 세부 형태와 구성····················································· 145
4) 조직규모 및 인원 예측 ························································ 146
5) 조직구조 구상 ······································································· 147
Ⅵ. 추진과제 및 로드맵
1. 부산문화회관의 법인화과제················································· 151
1) 중장기 주요과제 ··································································· 151
2) 단기 주요과제 ······································································· 162
2. 법인화를 위한 체크리스트 ·················································· 166
3. 법인화 추진 로드맵 ······························································ 167
Ⅶ.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 171
1) 요약 및 결론 ·········································································· 171
2) 법인화 이후 부산시와 부산문화회관···································172
2. 정책제언 ················································································· 173
Abstract 175
참고문헌 177
부록 180
<표 Ⅰ-1> 주요 연구일정 5
<표 Ⅱ-1> 부산문화회관 연혁 11
<표 Ⅱ-2> 부산문화회관 건립 연혁 14
<표 Ⅱ-3> 부산문화회관 건축물 현황 14
<표 Ⅱ-4> 부산문화회관 인력 현황(2014년) 15
<표 Ⅱ-5> 부산문화회관 부서별 현원(2013년 12월 31일 기준) 16
<표 Ⅱ-6> 부산시립예술단 인력 현황(2013년) 17
<표 Ⅱ-7> 부산문화회관 세입·세출 예산 17
<표 Ⅱ-8> 부산문화회관 세출예산 변동 추이 18
<표 Ⅱ-9> 부산시립예술단체별 공연예산 현황(2014년) 18
<표 Ⅱ-10> 부산문화화관 기본시설 사용료(2014년) 20
<표 Ⅱ-11> 부산문화회관 대·중·소극장 외부 대관 현황(2011~2014년) 20
<표 Ⅱ-12> 부산문화회관 대·중·소극장 대관 장르별 분류(건수기준) 21
<표 Ⅱ-13> 부산문화회관 대·중·소극장 대관 신청자 공연규모별 분류(건수기준) 22
<표 Ⅱ-14> 부산시립예술단의 공연장 사용 현황(2011~2014년) 22
<표 Ⅱ-15> 부산문화회관 각 극장별 가동률 현황(2011~2014년) 23
<표 Ⅱ-16> 부산문화회관의 대·중·소극장별 대관료 수입 현황(2011~2014년) 23
<표 Ⅱ-17> 부산문화회관 각 극장별 관객 현황(2011~2014년) 24
<표 Ⅱ-18> 부산시립예술단별 정기·특별공연 실적(2013년) 25
<표 Ⅱ-19> 부산문화회관 시민예능교실 운영 현황(2013년) 26
<표 Ⅱ-20> 부산문화회관 미술품 보유 현황 26
<표 Ⅱ-21> 부산문화회관 공연홍보물 제작 현황(교향악단 제503회 정기연주회의 경우) 27
<표 Ⅱ-22> 설문조사 개요 32
<표 Ⅱ-23> 전문가 설문_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표 Ⅱ-24> 종사자 설문_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표 Ⅱ-25> 이용자 설문_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표 Ⅱ-26> 최근 1년 간 부산문화회관 공연·전시 관람 횟수 37
<표 Ⅱ-27> 부산문화회관 기획공연 관람 시 동행자 37
<표 Ⅱ-28> 부산문화회관의 운영체제 변경 필요성_종사자 53
<표 Ⅱ-29> 부산문화회관의 바람직한 운영체제_종사자 54
<표 Ⅱ-30> 법인화 필요성 동의 시, 바람직한 법인화 시기_종사자 55
<표 Ⅱ-31> 전속예술단체 운영 필요성_종사자 58
<표 Ⅲ-1> 운영체제별 장단점 69
<표 Ⅲ-2> 대전문화예술의전당 시설 현황 70
<표 Ⅲ-3> 대전문화예술의전당 인력 현황(2014년) 71
<표 Ⅲ-4> 대전문화예술의전당 내 상주단체 및 입주단체 현황 71
<표 Ⅲ-5> 대전문화예술의전당 예산 규모(2013년) 72
<표 Ⅲ-6> 대전문화예술의전당 인재양성 교육사업(2013년) 73
<표 Ⅲ-7> 세종문화회관 시설 현황 74
<표 Ⅲ-8> 세종문화회관 예산 현황(2013년) 76
<표 Ⅲ-9> 세종문화회관 주요 사업계획 77
<표 Ⅲ-10> 예술의전당 연혁 79
<표 Ⅲ-11> 예술의전당 인력 현황(2014년) 80
<표 Ⅲ-12> 예술의전당 상주단체 현황 81
<표 Ⅲ-13> 예술의전당 수입·지출 현황(2014년) 82
<표 Ⅲ-14> 예술의전당 이용객만족도 조사 개요(2013년) 83
<표 Ⅲ-15> 국립중앙극장 연혁 84
<표 Ⅲ-16> 국립중앙극장 인력 현황(2013년) 85
<표 Ⅲ-17> 국립중앙극장 세입 현황(2013년) 86
<표 Ⅲ-18> 국립중앙극장 세입 현황(2013년) 86
<표 Ⅲ-19> 국립중앙극장 고유사업 성과지표(2013년) 87
<표 Ⅲ-20>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시설 현황 89
<표 Ⅲ-21>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인력 현황(2014년) 90
<표 Ⅲ-22>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예산 현황(2014년) 91
<표 Ⅲ-23>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운영목표 및 방향성 92
<표 Ⅲ-24>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분야별 운영계획 92
<표 Ⅲ-25> 중요도에 따른 점수 배점 94
<표 Ⅲ-26> 부산문화회관 운영주체 설정을 위한 지표 95
<표 Ⅲ-27> 지표 중요도에 따른 점수 배점 96
<표 Ⅲ-28> 전문가 설문조사에 제공된 각 대안별 개요 96
<표 Ⅲ-29> 지표별 중요도 산출결과 97
<표 Ⅲ-30> 운영대안 적합도 산출 결과_1위 집계 방식 98
<표 Ⅲ-31> 운영대안 적합도 산출 결과_총점 집계 방식 98
<표 Ⅲ-32> 통합법인화 장단점 101
<표 Ⅲ-33> 분리법인화 장단점 102
<표 Ⅲ-34>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전략 수립 관련 외부 연구 104
<표 Ⅳ-1> 2012년~2014년 부산문화회관 수지 분석 108
<표 Ⅳ-2> 지출 추정 근거 111
<표 Ⅳ-3> 문화회관·예술단 5개년 수지 112
<표 Ⅳ-4> 문화회관 5개년 수지 112
<표 Ⅳ-5> 예술단 5개년 수지 113
<표 Ⅳ-6> 부산시 문화회관 부담금 예측 114
<표 Ⅳ-7> 부산시 예술단 부담금 예측 115
<표 Ⅳ-8> 부산시 부담금 예측 종합 115
<표 Ⅳ-9> 수입 추정 근거 116
<표 Ⅳ-10> 지출 추정 근거 117
<표 Ⅳ-11> 전국 주요 문화재단 출연금·기금조성 목표액 118
<표 Ⅳ-12> 법인화 이후 문화회관·예술단 5개년 수지 119
<표 Ⅳ-13> 법인화 이후 문화회관 5개년 수지 119
<표 Ⅳ-14> 법인화 이후 예술단 5개년 수지 120
<표 Ⅳ-15> 법인화 이후 문화회관에 대한 부산시 부담금 현재가치 121
<표 Ⅳ-16> 법인화 이후 예술단에 대한 부산시 부담금 현재가치 121
<표 Ⅳ-17> 법인화 이후 부산시 부담금 현재가치 종합(출연금 없음 경우) 122
<표 Ⅳ-18> 100억원 출연 시 문화회관 5개년 수지 122
<표 Ⅳ-19> 100억원 출연 시 예술단 5개년 수지 123
<표 Ⅳ-20> 100억원 출연 시 문화회관에 대한 부산시 부담금 예측 123
<표 Ⅳ-21> 100억원 출연 시 예술단에 대한 부산시 부담금 예측 124
<표 Ⅳ-22> 100억원 출연 시 부산시 부담금 예측 종합 124
<표 Ⅳ-23> 1000억원 출연 시 문화회관 5개년 수지 125
<표 Ⅳ-24> 1000억원 출연 시 예술단 5개년 수지 125
<표 Ⅳ-25> 1000억원 출연 시 문화회관에 대한 부산시 부담금 예측 126
<표 Ⅳ-26> 1000억원 출연 시 예술단에 대한 부산시 부담금 예측 126
<표 Ⅳ-27> 1000억원 출연 시 부산시 부담금 예측 종합 126
<표 Ⅳ-28> 통합법인화 및 개별법인화 시 부담금 예측 비교 127
<표 Ⅳ-29> 분리법인화(문화회관 단독 법인화)의 경우 128
<표 Ⅳ-30> 수입 증가율 축소적용 기준 129
<표 Ⅳ-31> 통합법인화 및 개별법인화 시 부담금 예측 비교_수입증가율 감소 129
<표 Ⅳ-32> 분리법인화(문화회관 단독 법인화)의 경우_수입증가율 감소 130
<표 Ⅴ-1> 부산문화회관 법인화에 따른 조직구성 원칙 135
<표 Ⅴ-2> 그룹별 주요 업무분장 및 구성(분리법인화) 139
<표 Ⅴ-3> 조직인원 구성 예측(분리법인화) 140
<표 Ⅴ-4> 그룹별 주요 업무분장 및 구성(통합법인화) 142
<표 Ⅴ-5> 조직인원 구성 예측(통합법인화) 146
<표 Ⅵ-1> 법인화 이후 사업비 비중 153
<표 Ⅵ-2> 지역별 사업비 비중 통계 154
<표 Ⅵ-3> 국립극장 2014~2015 시즌 프로그램 내용 158
<표 Ⅵ-4> 서울시향의 시민 친화형 프로그램 160
<표 Ⅵ-5> 부산문화회관 법인화를 위한 체크리스트 166
<표 부록-1>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예산·관람인원 변화 184
<그림 Ⅰ-1> 연구과정의 흐름 7
<그림 Ⅱ-1> 부산문화회관 조직도 15
<그림 Ⅱ-2> 부산시립예술단 조직도 16
<그림 Ⅱ-3> 부산문화회관 대관 신청 및 허가 절차 20
<그림 Ⅱ-4> 복합문화 공간으로서의 기능 수행 정도 39
<그림 Ⅱ-5> 부산문화회관 운영 관련 만족도 40
<그림 Ⅱ-6> 문화예술 프로그램 기획·제공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41
<그림 Ⅱ-7> 전문공연장으로서의 면모를 갖춘 정도 42
<그림 Ⅱ-8> 타 도시 대비 부산문화회관 시립예술단 수준 44
<그림 Ⅱ-9> 공연·전시 기획 프로그램 관람료 인상 동의 정도 45
<그림 Ⅱ-10> 관람료 인상 동의하지 않는 이유 46
<그림 Ⅱ-11> 부산시립교향악단 관람료 수준 적정도 47
<그림 Ⅱ-12> 대형공연 유치·기획공연을 통한 위상 제고 노력 필요 정도 48
<그림 Ⅱ-13> 부산시 공연문화 생태계 고려 시, 부산문화회관의 위상 49
<그림 Ⅱ-14> 부산문화회관의 운영활성화 위한 선결조건 50
<그림 Ⅱ-15> 부산문화회관의 안정적인 재정 확충 방안 51
<그림 Ⅱ-16> 부산문화회관의 운영체제 변경 필요성 53
<그림 Ⅱ-17> 부산문화회관의 바람직한 운영체제 54
<그림 Ⅱ-18> 법인화 필요성 동의 시, 바람직한 법인화 시기 55
<그림 Ⅱ-19> 법인화를 위한 전제조건 56
<그림 Ⅱ-20> 전속예술단체 운영 필요성 57
<그림 Ⅱ-21> 부산문화회관 및 시립예술단의 조직 구조 해석 61
<그림 Ⅲ-1> 대전문화예술의전당 조직도(2014년) 71
<그림 Ⅲ-2> 세종문화회관 조직도 75
<그림 Ⅲ-3> 예술의전당 조직도 80
<그림 Ⅲ-4> 국립중앙극장 조직도 85
<그림 Ⅲ-5>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조직도 90
<그림 Ⅴ-1> 부산문화회관 조직구성 형태(분리법인화) 139
<그림 Ⅴ-2> 분리법인화 경우 조직도 140
<그림 Ⅴ-3> 시립예술단 조직도 141
<그림 Ⅴ-4> 부산문화회관 조직구성 형태(통합법인화) 142
<그림 Ⅴ-5> 부산문화회관의 예술단 조직 관계도 144
<그림 Ⅴ-6> 부산문화회관의 조직구성(통합법인화) 145
<그림 Ⅴ-7> 통합법인화 경우 조직도 147
<그림 Ⅵ-1> 부산문화회관의 프로그램 세부전략 156
<그림 Ⅵ-2> 국립극장 레퍼토리 시즌 158
<그림 Ⅵ-3> 예술의전당 ‘가곡의 밤’ 160
<그림 Ⅵ-4> 국립극장 ‘궁리’ 포스터 161
<그림 Ⅵ-5> 부산문화회관 법인화 추진 로드맵 168
<그림 부록-1> 법인화 이전 세종문화회관 조직구조 182
<그림 부록-2> ASAC 관련 주요 프로그램 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