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1) 연구의 배경 3
2) 연구의 목적 5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
Ⅱ. 시민안전 및 서비스디자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시민안전 개념 및 중요성 11
1) 시민안전 개념 적립 11
2) 시민안전의 중요성 12
2. 서비스디자인의 개념 및 역할 14
1) 서비스디자인의 개념 14
2) 서비스디자인의 역할 16
3) 도시공간에서의 서비스디자인 18
3. 시민안전 향상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연구 고찰 20
1) 시민안전관련 연구동향 20
2) 연구수행 기준 23
4. 시민안전을 위한 서비스디자인과의 관련성 33
Ⅲ. 시민안전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국내·외 사례
1. WHO 국제안전공인도시의 서비스디자인 사례 37
1) 추진배경 37
2) 주요 사업분야 및 네트워크 구성 39
3) 서비스디자인을 통한 시민안전 적용방법 41
2. 법률제정에 따른 서비스디자인 적용 사례 42
1) 일본 42
2) 영국 45
3. 안전정책 실현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제공 사례 48
1) 서울시 염리동 및 공진중학교 범죄예방디자인 48
2) 일산시 안전공동체 52
4. 사례연구 시사점 54
Ⅳ. 사례조사지 안전여건 조사 및 분석
1. 안전취약지역 분석 및 사례조사지역 선정 59
1) 안전취약지역 선정 지표 59
2) 안전취약지역 분석 60
3) 사례조사 대상지 선정 66
2. 사례조사지 안전여건 체크리스트 66
1) 시민안전여건 진단 방법 66
2) 안전여건 진단 체크리스트 선정 68
3. 사례조사지 안전여건 진단 74
1) 사례대상지 일반적 현황 74
2) 연구사례지 현황 분석 75
3) 영역별 안전여건 진단 76
4. 설문조사 분석 86
1) 시민 설문조사 86
2) 전문가 설문조사 95
5. 종합분석 및 시사점 도출 103
Ⅴ. 시민안전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적용 방안
1. 시민안전환경 개설 107
1) 시민안전환경 조성 107
2) 시민안전강화를 위한 추진방향 110
2. 커뮤니티의 활성화 112
3. 안전정보의 수집 및 제공 113
4. 시민안전 서비스디자인 가이드라인의 제시(안) 115
Ⅵ.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121
2. 정책 제언 124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29
Abstract 131
참고문헌 133
부록 139
<표 Ⅱ-1> 시민안전 관련 선행연구 22
<표 Ⅱ-2> 2008년 교통문화지수 조사영역 24
<표 Ⅱ-3> 도로안전성확보를 위한 사업 25
<표 Ⅱ-4> 교통안전을 위한 교통규제 및 물리적 설계기법 26
<표 Ⅱ-5> 교통정온화대책의 주요 방법 26
<표 Ⅱ-6> 서울시 범죄예방환경설계 현장평가지표 28
<표 Ⅱ-7> GIS를 활용한 범죄취약지역 분석 연구 동향 30
<표 Ⅱ-8> 선행연구 재난부분 평가 취약성 지표 32
<표 Ⅱ-9> 선행연구 사회적 약자부문 취약성 안전지표 32
<표 Ⅲ-1> 국제안전도시 주요 사업분야 40
<표 Ⅲ-2> 안전도시 공인 지역별 네트워크 구성 현황 40
<표 Ⅲ-3> 수원시 안전도시사업 분야(교통) 42
<표 Ⅲ-4> 영국 범제와 무질서에 관한 법률 특별관리지역 선정방법 45
<표 Ⅳ-1> 사례조사선정에 활용된 취약지표의 설명 60
<표 Ⅳ-2> 교통영역 CCTV 분류별 Z-Score 상위 행정동 61
<표 Ⅳ-3> 범죄영역 분류별 Z-Score 상위 행정동 62
<표 Ⅳ-4> 고령화지수 및 순노인인구밀도 Z-Score 상위 행정동 64
<표 Ⅳ-5> 시민안전 취약지역 상위 20개 행정동 65
<표 Ⅳ-6> 선행연구 교통안전부문 개선 방안 및 대책 68
<표 Ⅳ-7> 교통안전부문 체크리스트 69
<표 Ⅳ-8> 범죄예방환경설계 가이드라인 비교 70
<표 Ⅳ-9> 선행연구 범죄예방영역 환경설계 연구지표 71
<표 Ⅳ-10> 범죄부문 체크리스트 72
<표 Ⅳ-11> 재난영역 체크리스트 73
<표 Ⅳ-12> 사회적 약자영역 체크리스트 74
<표 Ⅳ-13> 차량 속도절감을 위한 시설 설치 현황 77
<표 Ⅳ-14> 보행안전을 위한 교통시설물 현황 77
<표 Ⅳ-15> 사고피해감소를 위한 교통시설물 설치현황 78
<표 Ⅳ-16> 자연적 감시를 위한 시설현황 79
<표 Ⅳ-17> 범죄예방을 위한 접근통제 현황 79
<표 Ⅳ-18> 범죄예방을 위한 영역성·활용성·유지관리 실태 80
<표 Ⅳ-19> 재난부분 안전여건 현황 82
<표 Ⅳ-20> 사회적 약자부문 안전여건 현황 82
<표 Ⅳ-21> 영역별 안전여건 문제점 및 개선방향 85
<표 Ⅳ-22> 지역주민 응답자 특성 분포 현황 86
<표 Ⅳ-23> 교통안전영역 체감 87
<표 Ⅳ-24> 교통사고 경험 또는 목격 횟수 88
<표 Ⅳ-25> 범죄안전영역 체감 89
<표 Ⅳ-26> 범죄 경험 또는 목격 횟수 90
<표 Ⅳ-27> 재난안전영역 체감 91
<표 Ⅳ-28> 재난 경험 또는 목격 횟수 92
<표 Ⅳ-29> 사회적 약자 안전영역 체감 93
<표 Ⅳ-30> 사회적 약자 안전상의 경험 또는 목격 횟수 94
<표 Ⅳ-31> 전문가 설문조사 개요 95
<표 Ⅳ-32> 전문가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95
<표 Ⅳ-33> 평가영역별 가중치 산정 결과 97
<표 Ⅳ-34> 대안별 가중치 산정결과 98
<표 Ⅳ-35> 서비스디자인 적용성에 관한 응답 99
<표 Ⅳ-36> 영역별 서비스디자인 유용성에 관한 응답 100
<표 Ⅳ-37> 개별 서비스디자인사업의 사업시급성 101
<표 Ⅳ-38> 개별 서비스디자인사업의 사업용이성 101
<표 Ⅳ-39> 개별 서비스디자인사업의 사업파급효과 102
<표 Ⅳ-40> 개별 서비스디자인사업과 타사업과의 연계성 102
<표 Ⅴ-1> 시민안전 가이드라인의 주요 포함 내용 117
<표 Ⅵ-1> 연구결과 요약 및 서비스디자인 적용방안 123
<그림 Ⅰ-1> 연구의 흐름도 7
<그림 Ⅱ-1> 잠재적인 재난 및 사고의 범위 12
<그림 Ⅱ-2> 서비스디자인의 역할 18
<그림 Ⅲ-1> 국제안전도시 공인절차 38
<그림 Ⅲ-2> 동경 안전·안시 마찌쯔꾸리 조례의 구성 내용 43
<그림 Ⅲ-3> 방범환경설계제도 인증절차 46
<그림 Ⅲ-4> 영국 ‘주민 범죄 감시지역’(neighbourhood watch area) 표지판 48
<그림 Ⅲ-5> 서울시 범죄예방디자인 소금길 환경조성 전경 49
<그림 Ⅲ-6> 서울시 범죄예방디자인 범죄안전 장치 50
<그림 Ⅲ-7> 서울시 범죄예방디자인 주민커뮤니티 활성화 사례 51
<그림 Ⅲ-8> 공진중학교 서비스디자인 적용사례 52
<그림 Ⅳ-1> 교통영역 CCTV 분류별 분포 Z-Score(취약성) 61
<그림 Ⅳ-2> 5대범죄 및 기초질서위반건수 Z-Score(취약성) 62
<그림 Ⅳ-3> 재해점수 Z-Score(취약성) 63
<그림 Ⅳ-4> 고령화지수 및 순노인인구밀도 Z-Score(취약성) 64
<그림 Ⅳ-5> 행정동별 시민안전취약지역 현황 65
<그림 Ⅳ-6> 도로와의 턱이 높고 울퉁불퉁하면서 경사진 보행길 66
<그림 Ⅳ-7> 노출된 전선과 폭우에 약한 지붕 66
<그림 Ⅳ-8> 시민안전 문제(조사대상 : 수정4동 각 통 대표) 76
<그림 Ⅳ-9> 교통안전영역 안전을 위한 시설 설치 현황도 78
<그림 Ⅳ-10> 범죄안전영역과 관련 된 주변 환경 현황도 81
<그림 Ⅳ-11> 재난 및 사회적 약자부문에 관한 주변 환경 현황도 83
<그림 Ⅳ-12> 수정4동 안전문제 진단 총괄도 85
<그림 Ⅴ-1> 안전통행로 개설(안) 108
<그림 Ⅴ-2> 안전행정부 생활공감지도 114
<그림 Ⅴ-3> 생활안전지도 서비스(안)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