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 대상 및 방법 2
3. 본 연구의 주요 내용 3
Ⅱ.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정의 및 범위, 특성 5
1.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정의 5
2.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범위 5
1) OECD의 비즈니스 서비스 분류 5
2) EU의 비즈니스 서비스 분류 9
3) Kox(2002)의 비즈니스 서비스 분류 11
4) 통계청(2008) 12
5) 김현정(2009) 13
6) 정선영(2011) 13
7) 중소기업청·중소기업중앙회(2011) 15
8) 본 연구(2013) 15
3.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특성 17
1) 산업구조적 특성 17
2) 입지적 특성 21
Ⅲ. 국내외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육성정책 동향 23
1. 해외 육성정책 동향 23
1) EU 및 미주지역의 육성정책 동향 23
2) 아시아 국가들의 지원정책 29
2. 국내 육성정책 동향 32
1) 정부 정책 동향 : 서비스산업 정책 추진방향 및 1단계 대책(2013년 7월) 32
2) 서울특별시 34
3) 경기도 서비스산업 발전방안 38
3. 요약 및 시사점 39
Ⅳ.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현황 및 특화도 41
1. 우리나라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현황 41
1)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규모 41
2) 기업생멸 행정통계로 본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현황 42
3) 기업활동조사 자료로 본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현황 47
2.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현황 51
1) 사업체수 구분별 사업체수와 종사자수 51
2) 조직형태별 사업체수와 종사자수 53
3)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수와 종사자수 55
4) 대표자 성별 사업체수 57
5) 종사자 지위별 종사자수 58
6) 종사자 성별 종사자수 59
7) 비즈니스서비스 성장률 추이 60
3.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특화도 분석 62
1) 비즈니스서비스산업 LQ지수 62
2)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세부업종별 LQ지수 66
4.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 세부업종 구․군별 집적 현황 68
1) 비즈니스서비스산업(전체) 68
2) 연구개발업(70) 69
3) 전문서비스업(71) 69
4)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기타 과학기술서비스업(72) 73
5) 기타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73) 73
6) IT 서비스업(62, 63) 77
7) 업종별 집적현황 종합 77
5. 소결 79
Ⅴ.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 공급업체 실태조사 84
1. 조사의 개요 84
1) 조사의 목적 84
2) 조사 대상 84
3) 조사 방법 84
2. 조사 설계 84
3. 자료의 처리 85
4. 비즈니스서비스 공급업체 기본 현황 86
1) 주요 제공 서비스 88
2) 현재 기업 단계 91
5. 서비스 판매(공급) 구조 및 부산의 사업여건 93
1) 매출 비중 높은 고객사 93
2) 주요 고객사 대표 업종 95
6. 지역별 매출액 구성 98
7. 원가 구성 비율 99
8. 부산의 사업환경 평가 102
9. 위상, 경영 전망 및 경쟁력 108
1)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기여 정도 108
2) 향후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발전 가능성 110
3) 경영실적 전망 112
4)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16
5) 국내 최고 기업 대비 경쟁력 수준 평가 119
6) 자사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 122
7) 지난 3년 간 혁신활동에 활용한 정보 원천 125
10. 애로사항 및 지원제도 128
1) 경영상의 주요 애로사항 128
2) 창업 시 애로사항 131
3) 사업에 필요한 자금의 주요 조달원 133
4) 서비스 안정적 수요 확보 시 애로사항 136
5) 업무관련 서비스 교육 참여 경험 137
6) 경험 있는 정보화 투자 142
7) 사업상 업종 내 다른 업체와의 제휴 및 협력 관계 경험 147
8) 비즈니스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한 동남광역권 차원의 협력 필요 여부 150
11. 정책 수요 154
1) 비즈니스서비스 지원 분야별 중요도 및 시급성 평가 154
2) 서비스업종에 대한 정부 지원제도의 문제점 161
3) 업계의 지속적인 성장 및 발전을 위한 조건 164
4)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급히 추진 및 개선되어야 할 사항 167
5)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발전을 위한 건의사항 170
Ⅵ.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 수요업체 실태조사 172
1. 수요업체 기본 현황 172
2. 아웃소싱 이용 경험 및 만족도 174
1) 현재 아웃소싱 경험 있는 업종 175
2) 3년 이내 추가 아웃소싱 가능 업종 180
3) 아웃소싱 만족도 184
4) 아웃소싱 업체 소재지 185
5) 자체 생산비용 대비 아웃소싱 비용 수준 187
6) 아웃소싱의 부가가치 기여도 (10점 만점) 188
7) 아웃소싱의 가격경쟁력 기여도 (10점 만점) 190
8) 아웃소싱의 품질경쟁력 기여도 (10점 만점) 191
9)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기여도 193
10) 향후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발전 가능성 195
3. 아웃소싱 목적 및 애로요인 197
1) 아웃소싱의 목적 197
2) 아웃소싱 과정에서의 문제점 198
3) 아웃소싱 시작단계에서의 어려움 199
4) 아웃소싱을 도입하지 않는 이유 201
5) 아웃소싱 업체 선정시 기준 202
6) 아웃소싱 업체에 대한 정보 입수 경로 204
4. 정책 수요 205
1) 비즈니스서비스 지원 분야별 중요도 평가 205
2) 비즈니스서비스 지원 분야별 시급도 평가 207
3) IPA 분석 결과 209
Ⅶ.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 육성전략 214
1. SWOT분석 214
1) 강점 (Strength) 214
2) 약점 (Weakness) 215
3) 기회 (Opportunity) 218
4) 위협 (Threat) 219
2.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 육성전략 221
1) 기본 방향 221
2) 4대 전략별 핵심프로젝트 223
참고문헌 231
부록 234
Abstract 246
<표 Ⅱ-1> 비즈니스서비스산업 표준산업분류(9차 개정) 6
<표 Ⅱ-2> EU의 비즈니스 서비스 분류 9
<표 Ⅱ-3> Kox(2002)의 비즈니스 서비스 분류 11
<표 Ⅱ-4> 통계청(2008)의 비즈니스서비스산업 분류 12
<표 Ⅱ-5> 김현정(2009)의 비즈니스서비스산업 분류 13
<표 Ⅱ-6> 정선영(2011)의 비즈니스서비스산업 분류 14
<표 Ⅱ-7> 중소기업청·중소기업중앙회(2011)의 비즈니스서비스산업 분류 15
<표 Ⅱ-8> 본 연구(2013)의 비즈니스서비스산업 분류 16
<표 Ⅱ-9> 비즈니스서비스 기업의 분할구조 및 특성 19
<표 Ⅱ-10> 기업 및 노동자가 가진 투입요소의 종류 20
<표 Ⅲ-1> 런던시의 기업지원정책 25
<표 Ⅲ-2> 네덜란드의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시장실패 원인별 개선방안 27
<표 Ⅲ-3> 뉴욕시 남부 맨해튼지역의 기업지원정책 28
<표 Ⅲ-4> 싱가포르 경제리뷰위원회 산하 서비스분과위원회의 정책 29
<표 Ⅲ-5> 일본 신경제성장전략의 서비스분야 일반정책 30
<표 Ⅲ-6> 일본 신경제성장전략의 비즈니스서비스 지원정책 31
<표 Ⅲ-7> 서비스산업 1단계 대책 세부 추진계획 33
<표 Ⅳ-1> 사업서비스업의 명목 국내총생산 비중 41
<표 Ⅳ-2> 사업서비스업의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현황 및 비중 42
<표 Ⅳ-3> 업종별 실질 부가가치 증가율(연평균, 2005년 기준가격) 42
<표 Ⅳ-4>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의 기업 생성, 소멸 추이 44
<표 Ⅳ-5> 주식시장 상장 형태 비교(2011) 48
<표 Ⅳ-6> 창설연도 비교(2011) 48
<표 Ⅳ-7> 외부위탁 기업체수 비교(2011) 49
<표 Ⅳ-8> e-비즈니스 활용 기업체수 비교(2011) 50
<표 Ⅳ-9> 사업체 구분별 사업체수 비교(2011) 51
<표 Ⅳ-10> 사업체 구분별 종사자수 비교(2011) 52
<표 Ⅳ-11> 조직형태별 사업체수 비교(2011) 53
<표 Ⅳ-12> 조직형태별 종사자수 비교(2011) 54
<표 Ⅳ-13>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수 비교(2011) 55
<표 Ⅳ-14>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수 비교(2011) 56
<표 Ⅳ-15> 대표자 성별 사업체수 비교(2011) 57
<표 Ⅳ-16> 종사자 지위별 종사자수 비교(2011) 58
<표 Ⅳ-17> 종사자 성별 종사자수 비교(2011) 59
<표 Ⅳ-18> 비즈니스서비스산업 업종별 전년대비 증감율 및 연평균증감율(사업체수 기준) 60
<표 Ⅳ-19> 비즈니스서비스산업 업종별 전년대비 증감율 및 연평균증감율(종사자수 기준) 61
<표 Ⅳ-20> 비즈니스서비스산업 LQ지수 추이(사업체수 기준) 63
<표 Ⅳ-21> 비즈니스서비스산업 LQ지수 추이(종사자수 기준) 65
<표 Ⅳ-22>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 세부업종별 LQ지수 추이(사업체수 기준) 66
<표 Ⅳ-23>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 세부업종별 LQ지수 추이(종사자수 기준) 67
<표 Ⅳ-24>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 세부업종별 집적도 순위 78
<표 Ⅴ-1> 조사설계 요약 85
<표 Ⅴ-2> Data Processing 85
<표 Ⅴ-3> 비즈니스서비스 업체 기본 현황 86
<표 Ⅴ-4> 주요 제공 서비스 (N=240) 88
<표 Ⅴ-5> 현재 기업 단계 (N=240) 92
<표 Ⅴ-6> 매출액 비중 높은 고객사 - 종합순위 (N=240, 단위 :%) 94
<표 Ⅴ-7> 매출액 비중 높은 고객사 - 종합순위 (N=240, 단위 :%) 97
<표 Ⅴ-8> 지역별 매출액 구성 (N=240, 단위 :%) 99
<표 Ⅴ-9> 원가 구성 비율 (N=240, 단위 :%) 100
<표 Ⅴ-10> 원가 절감 시급 분야 (N=240, 단위 :%) 102
<표 Ⅴ-11> 부산의 사업환경 평가 (N=240, 단위 :점) 104
<표 Ⅴ-12> 현재 장소 입지 이유 - 종합순위 (N=240, 단위 :%) 107
<표 Ⅴ-13>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기여도 (N=240, 단위 :%, 점) 109
<표 Ⅴ-14> 향후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발전 가능성 (N=240, 단위: %) 111
<표 Ⅴ-15> 2013년(올해) 경영실적 전망 (N=240, 단위: %) 113
<표 Ⅴ-16> 3년 이후 경영실적 전망 (N=240, 단위: %) 115
<표 Ⅴ-17>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종합순위 (N=240, 단위 :%) 118
<표 Ⅴ-18> 국내 최고 기업 대비 경쟁력 수준 평가 (N=240, 단위 :점) 121
<표 Ⅴ-19> 자사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 - 종합순위 (N=240, 단위 :%) 124
<표 Ⅴ-20> 지난 3년 간 혁신활동에 활용한 정보 원천 - 종합순위 (N=240, 단위 :%) 127
<표 Ⅴ-21> 경영상의 주요 애로사항 - 종합순위 1 (N=240, 단위 :%) 130
<표 Ⅴ-22> 창업 시 애로사항 (N=240, 단위: %) 132
<표 Ⅴ-23> 사업에 필요한 자금의 주요 조달원 (N=240, 단위: %) 134
<표 Ⅴ-24> 정책자금 활용시 애로사항 (N=7, 단위: %) 135
<표 Ⅴ-25> 서비스 안정적 수요 확보 시 애로사항 (N=240, 단위: %) 137
<표 Ⅴ-26> 업무관련 서비스 교육 참여 경험 (N=240, 단위: %) 138
<표 Ⅴ-27> 업무관련 서비스 교육의 개선사항 (N=98, 단위 :%) 140
<표 Ⅴ-28> 개설 희망 교육 프로그램 (N=98, 단위 :%) 141
<표 Ⅴ-29> 경험 있는 정보화 투자 (N=240, 단위: %, 복수응답) 143
<표 Ⅴ-30> 정보화 투자시 애로사항 (N=130, 단위 :%) 145
<표 Ⅴ-31> 향후 필요한 정보화 투자 (N=109. 단위 :%) 147
<표 Ⅴ-32> 사업상 업종 내 다른 업체와의 제휴 및 협력 관계 경험 (N=240, 단위: %) 148
<표 Ⅴ-33> 경험한 제휴 및 협력관계 유형 (N=33, 단위 :%, 복수응답) 150
<표 Ⅴ-34> 비즈니스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한 동남광역권 차원의 협력 필요 여부 (N=240, 단위: %) 151
<표 Ⅴ-35> 동남광역권 협력이 필요한 분야 (N=38, 단위 :%, 복수응답) 153
<표 Ⅴ-36> 비즈니스서비스 지원분야별 중요도 (N=240, 단위 :점) 156
<표 Ⅴ-37> 비즈니스서비스 지원분야별 시급도 (N=240, 단위 :점) 158
<표 Ⅴ-38> 비즈니스서비스업체 전체 중요도 산출 결과 159
<표 Ⅴ-39> 4분위면의 차원별 해석(비즈니스서비스업체) 160
<표 Ⅴ-40> 서비스업종에 대한 정부 지원제도의 문제점 (N=240, 단위: %) 163
<표 Ⅴ-41> 업계의 지속적인 성장 및 발전을 위한 조건 - 종합순위 (N=240, 단위 :%) 166
<표 Ⅴ-42>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급히 추진 및 개선되어야 할 사항 - 종합순위 (N=240, 단위 :%) 169
<표 Ⅴ-43>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발전을 위한 건의사항 (N=15, 단위 :%) 170
<표 Ⅵ-1> 수요업체 기본 현황 172
<표 Ⅵ-2> 아웃소싱 업종 비교 (N=150, 단위 :%, 복수응답) 175
<표 Ⅵ-3> 현재 아웃소싱 경험이 있는 업종 (N=150, 단위 :%, 복수응답) 179
<표 Ⅵ-4> 3년 이내 추가 아웃소싱 가능 업종 (N=150, 단위 :%, 복수응답) 183
<표 Ⅵ-5> 아웃소싱 업종 비교 (N=150, 단위 :명, 점, 복수응답) 185
<표 Ⅵ-6> 아웃소싱 업체의 소재지 (N=150, 단위 :%, 복수응답) 186
<표 Ⅵ-7> 자체 생산비용 대비 아웃소싱 비용 수준 (N=150, 단위 :점) 188
<표 Ⅵ-8> 아웃소싱의 부가가치 기여도 (N=150, 단위 :점) 189
<표 Ⅵ-9> 아웃소싱의 부가가치 기여도 (N=150, 단위 :점) 191
<표 Ⅵ-10> 아웃소싱의 품질경쟁력 기여도 (N=150, 단위 :점) 192
<표 Ⅵ-11>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기여도 (N=150, 단위 :%, 점) 194
<표 Ⅵ-12> 향후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발전가능성 (N=150, 단위 :%, 점) 196
<표 Ⅵ-13> 아웃소싱 목적 - 종합순위 (N=150, 단위 :%) 198
<표 Ⅵ-14> 아웃소싱 과정에서의 문제점 (N=150, 단위 :%) 199
<표 Ⅵ-15> 아웃소싱 시작단계에서의 어려움 (N=150, 단위 :%) 200
<표 Ⅵ-16> 아웃소싱 도입하지 않는 이유 - 종합순위 (N=150, 단위 :%) 202
<표 Ⅵ-17> 아웃소싱 업체 선정시 기준 - 종합순위 (N=150, 단위 :%) 203
<표 Ⅵ-18> 아웃소싱 업체에 대한 정보 입수 경로 - 종합순위 (N=150, 단위 :%) 205
<표 Ⅵ-19> 비즈니스서비스 지원분야별 중요도 (N=150, 단위 :점) 207
<표 Ⅵ-20> 비즈니스서비스 지원분야별 시급도 (N=150, 단위 :점) 209
<표 Ⅵ-21> 수요업체 전체 중요도 산출 결과 210
<표 Ⅵ-22> 4분위면의 차원별 해석(수요업체) 210
<표 Ⅶ-1>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SWOT분석 221
<표 Ⅶ-2> 「Creativity」전략(창조화 전략)의 핵심 프로젝트 로드맵 225
<표 Ⅶ-3> 「Convergence」전략(융합화 전략)의 핵심 프로젝트 로드맵 227
<표 Ⅶ-4> 「Characterization」전략(특성화 전략)의 핵심 프로젝트 로드맵 228
<표 Ⅶ-5> 「Consolidation of foundation」전략(기반강화 전략)의 핵심 프로젝트 로드맵 230
<그림 Ⅰ-1> 비즈니스서비스산업과 제조업과의 관계 2
<그림 Ⅱ-1> 지식서비스 활동의 흐름 10
<그림 Ⅱ-2> 유럽 주요 국가의 비즈니스서비스산업 평균 기업 규모 차이(1997) 21
<그림 Ⅲ-1> 정부의 서비스산업발전대책 추진체계 32
<그림 Ⅲ-2> 지원절차 및 선발기준 35
<그림 Ⅲ-3> 경기도 서비스 비즈니스 특구(SBD) 조성 방향 38
<그림 Ⅳ-1>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의 신생, 소멸 추이 43
<그림 Ⅳ-2> 전체 및 광공업과 비즈니스서비스산업과의 평균 생존율 비교 45
<그림 Ⅳ-3> 전체 및 광공업과 비즈니스서비스산업과의 1인기업 생존율 비교 46
<그림 Ⅳ-4> 전체 및 광공업과 비즈니스서비스산업과의 2인 이상 기업 생존율 비교 47
<그림 Ⅳ-5> 비즈니스서비스산업 LQ지수(사업체수 기준, 2011) 62
<그림 Ⅳ-6> 비즈니스서비스산업 LQ지수 추이(사업체수 기준) 63
<그림 Ⅳ-7> 비즈니스서비스산업 LQ지수(종사자수 기준, 2011) 64
<그림 Ⅳ-8> 비즈니스서비스산업 LQ지수 추이(종사자수 기준) 65
<그림 Ⅳ-9>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전체)의 집적 현황 68
<그림 Ⅳ-10> 부산지역 연구개발업(70)의 집적 현황 69
<그림 Ⅳ-11> 부산지역 전문서비스업(71)의 집적 현황 70
<그림 Ⅳ-12> 부산지역 법무관련 서비스업의 집적 현황 70
<그림 Ⅳ-13> 부산지역 회계 및 세무관련 서비스업의 집적 현황 71
<그림 Ⅳ-14> 부산지역 광고업의 집적 현황 72
<그림 Ⅳ-15> 부산지역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업의 집적 현황 72
<그림 Ⅳ-16> 부산지역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기타 과학기술서비스업(72)의 집적 현황 73
<그림 Ⅳ-17> 부산지역 기타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73)의 집적 현황 74
<그림 Ⅳ-18> 부산지역 수의업의 집적 현황 74
<그림 Ⅳ-19> 부산지역 전문디자인업의 집적 현황 75
<그림 Ⅳ-20> 부산지역 사진촬영 및 처리업의 집적 현황 76
<그림 Ⅳ-21> 부산지역 그 외 기타전문, 과학 및 기술서비스업의 집적 현황 76
<그림 Ⅳ-22> 부산지역 IT 서비스업(62, 63)의 집적 현황 77
<그림 Ⅳ-23>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LQ지수 비교(2011) 80
<그림 Ⅳ-24> 비즈니스서비스산업 세부업종별 LQ지수 비교(2011) 81
<그림Ⅴ-1> 현재 기업 단계 (N=240, 단위: %) 91
<그림Ⅴ-2> 매출액 비중 높은 고객사 - 종합순위 (N=240, 단위 :%) 93
<그림Ⅴ-3> 주요 고객사 대표 업종 - 종합순위 (N=240, 단위 :%) 95
<그림Ⅴ-4> 지역별 매출액 구성 (N=240, 단위 :%) 98
<그림Ⅴ-5> 원가 구성 비율 (N=240, 단위 :%) 100
<그림Ⅴ-6> 원가 절감 시급 분야 (N=240, 단위 :%) 101
<그림Ⅴ-7> 부산의 사업환경 평가 (N=240, 단위 :점) 103
<그림Ⅴ-8> 현재 장소 입지 이유 - 종합순위 (N=240, 단위 :%) 105
<그림Ⅴ-9>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기여도 (N=240, 단위: %) 108
<그림Ⅴ-10> 향후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발전 가능성 (N=240, 단위: %) 110
<그림Ⅴ-11> 2013년(올해) 경영실적 전망 (N=240, 단위: %) 112
<그림Ⅴ-12> 3년 이후 경영실적 전망 (N=240, 단위: %) 114
<그림Ⅴ-13> 경영실적 전망 비교 (N=240, 단위: %) 116
<그림Ⅴ-14>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종합순위 (N=240, 단위 :%) 117
<그림Ⅴ-15> 국내 최고 기업 대비 경쟁력 수준 평가 (N=240, 단위 :점) 119
<그림Ⅴ-16> 자사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 - 종합순위 (N=240, 단위 :%) 122
<그림Ⅴ-17> 지난 3년 간 혁신활동에 활용한 정보 원천 - 종합순위 (N=240, 단위 :%) 125
<그림Ⅴ-18> 경영상의 주요 애로사항 - 종합순위 (N=240, 단위 :%) 128
<그림Ⅴ-19> 창업 시 애로사항 (N=240, 단위 :%) 131
<그림Ⅴ-20> 사업에 필요한 자금의 주요 조달원 (N=240, 단위 :%) 133
<그림Ⅴ-21> 정책자금 활용시 애로사항 (N=7, 단위 :%) 135
<그림Ⅴ-22> 서비스 안정적 수요 확보 시 애로사항 - 종합순위 (N=240, 단위 :%) 136
<그림Ⅴ-23> 업무관련 서비스 교육 참여 경험 (N=240, 단위 :%) 138
<그림Ⅴ-24> 업무관련 서비스 교육의 개선사항 (N=98, 단위 :%) 139
<그림Ⅴ-25> 개설 희망 교육 프로그램 (N=98, 단위 :%) 141
<그림Ⅴ-26> 경험 있는 정보화 투자 (N=240, 단위 :%, 복수응답) 142
<그림Ⅴ-27> 정보화 투자시 애로사항 (N=130, 단위 :%) 144
<그림Ⅴ-28> 향후 필요한 정보화 투자 (N=109. 단위 :%) 146
<그림Ⅴ-29> 사업상 업종 내 다른 업체와의 제휴 및 협력 관계 경험 (N=240, 단위 :%) 147
<그림Ⅴ-30> 경험한 제휴 및 협력관계 유형 (N=33, 단위 :%, 복수응답) 149
<그림Ⅴ-31> 비즈니스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한 동남광역권 차원의 협력 필요 여부 (N=240, 단위 :%) 150
<그림Ⅴ-32> 동남광역권 협력이 필요한 분야 (N=38, 단위 :%, 복수응답) 152
<그림Ⅴ-33> 비즈니스서비스 지원분야별 중요도 (N=240, 단위 :점) 154
<그림Ⅴ-34> 비즈니스서비스 지원분야별 시급도 (N=240, 단위 :점) 157
<그림Ⅴ-35> 비즈니스서비스업체 IPA 분석 MAP 160
<그림Ⅴ-36> 서비스업종에 대한 정부 지원제도의 문제점 - 종합순위 (N=240, 단위 :%) 162
<그림Ⅴ-37> 업계의 지속적인 성장 및 발전을 위한 조건 - 종합순위 (N=240, 단위 :%) 165
<그림Ⅴ-38>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급히 추진 및 개선되어야 할 사항 - 종합순위 (N=240, 단위 :%) 167
<그림 Ⅵ-1> 아웃소싱 경험 업종과 가능업종 비교 (N=150, 단위: %, 복수응답) 174
<그림 Ⅵ-2> 현재 아웃소싱 경험이 있는 업종 (N=150, 단위: %, 복수응답) 176
<그림 Ⅵ-3> 3년 이내 추가 아웃소싱 가능 업종 (N=150, 단위: %, 복수응답) 180
<그림 Ⅵ-4> 아웃소싱 만족도 (N=150, 단위: 점, 복수응답) 184
<그림 Ⅵ-5> 아웃소싱 업체의 소재지 (N=150, 단위: 점, 복수응답) 186
<그림 Ⅵ-6> 자체 생산비용 대비 아웃소싱 비용 수준 (N=150, 단위: 점, 복수응답) 187
<그림 Ⅵ-7> 아웃소싱의 부가가치 기여도 (N=150, 단위: 점, 복수응답) 189
<그림 Ⅵ-8> 아웃소싱의 가격경쟁력 기여도 (N=150, 단위: 점, 복수응답) 190
<그림 Ⅵ-9> 아웃소싱의 품질경쟁력 기여도 (N=150, 단위: 점, 복수응답) 192
<그림 Ⅵ-10>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기여도 (N=150, 단위: %) 193
<그림 Ⅵ-11>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기여도 평가점수 비교 (N=150, 단위: 점) 194
<그림 Ⅵ-12> 향후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발전 가능성 (N=150, 단위: %) 195
<그림 Ⅵ-13> 향후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발전가능성 평가점수 비교 (N=150, 단위: 점) 196
<그림 Ⅵ-14> 아웃소싱 목적 - 종합순위 (N=150, 단위 :%) 197
<그림 Ⅵ-15> 아웃소싱 과정에서의 문제점 (N=150, 단위 :%) 198
<그림 Ⅵ-16> 아웃소싱 시작단계에서의 어려움 (N=150, 단위 :%) 200
<그림 Ⅵ-17> 아웃소싱 도입하지 않는 이유 - 종합순위 (N=150, 단위 :%) 201
<그림 Ⅵ-18> 아웃소싱 업체 선정시 기준 - 종합순위 (N=150, 단위 :%) 203
<그림 Ⅵ-19> 아웃소싱 업체에 대한 정보 입수 경로 - 종합순위 (N=150, 단위 :%) 204
<그림 Ⅵ-20> 비즈니스서비스 지원분야별 중요도 (N=150, 단위 :점) 206
<그림 Ⅵ-21> 비즈니스서비스 지원분야별 시급도 (N=150, 단위 :점) 208
<그림 Ⅵ-22> 수요업체 IPA 분석 MAP 211
<그림 Ⅶ-1>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 육성정책 기본방향(4C) 222
<그림 Ⅶ-2> 부산지역 비즈니스서비스산업 4대 육성전략 및 핵심사업(안)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