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선박금융의 환경분석 1
1. 해운업과 조선업의 환경변화 1
1) 해운시황의 변화 1
2) 조선시황의 변화 4
2. 금융환경 변화로 인한 해운업과 조선업의 문제점 8
1) 해운불황에 따른 금융기관의 투자 축소 8
2) 금융환경 변화에 따른 해운업의 변화 8
3) 금융환경 변화에 따른 조선업의 변화 9
3. 선박금융 및 선박금융기관의 현황 10
1) 선박금융의 현황 10
2) 선박금융기관의 정의와 기능 17
3) 국내선박금융기관의 현황 18
4) 해외선박금융기관의 현황 19
II. 부산지역 선박금융기관 유치의 필요성 22
1. 부산지역 금융업 환경변화 22
1) 부산지역 금융업 현황과 변화 추이 22
2) 부산지역 금융정책의 변화 23
2. 선박금융기관의 유치 필요성 24
1) 선박금융기관의 유치 필요성 24
2) 선박금융기관 유치의 기대효과 28
Ⅲ. 부산의 선박금융중심지 발전 계획 및 추진 현황 32
1. 부산의 선박금융중심지 발전 계획 32
1) 선박금융의 추진전략 32
2) 선박금융특화 전략 34
2. 부산시 선박금융중심지 추진 현황 37
1) 선박금융중심지 관련 추진현황 37
2) 선박금융중심지 활성화를 위한 관련 분야 추진 현황 38
Ⅳ. 해외 주요 선박금융중심지 고찰 42
1. 해외 주요 국가의 선박금융중심지 42
1) 주요 국가의 선박금융중심지 현황 42
2) 주요 국가의 선박금융중심지 정책 46
2. 선박금융 발달 국가의 성공요인과 시사점 49
1) 선박금융 발전의 성공요인 50
2) 부산의 선박금융 발전을 위한 시사점 50
Ⅴ. 선박금융기관 유치환경 분석 52
1. 선박금융기관 입지요인 고찰 52
2. 선박금융기관 대상 조사 분석 55
1) 선박금융활동의 기초사항 분석 55
2) 국내 금융기관의 설문조사 개요 57
3. 선박금융기관 대상 조사 분석 결과 58
1) 입주고려 요인 분석 58
2) 선박금융기관의 환경요인 중요도 및 만족도 분석 60
3) 선박금융기관의 정책요인 중요도 및 만족도 분석 66
4) 선박금융기관의 부산 금융중심지로의 입주 및 이전 가능성 71
Ⅵ. 선박금융기관 유치전략 설정 74
1. 선박금융기관 유치 전략 도출 74
2. Equity finance를 이용한 후순위 금융의 활용 76
3. 선박금융기관 유치 전략 79
1) 인프라 부문 79
2) 인력활용 부문 80
3) 선박금융기관지원 부문 82
4) 인센티브 부문 83
4. 선박금융기관 유치를 위한 정책 지원 방안 84
1) 정부 차원의 정책 지원 84
2) 부산시 차원의 정책 지원 86
Ⅶ. 결 론 88
Abstract 90
참고문헌 92
부 록 94
1.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지원계획 94
1) 세제/재정지원 94
2) 보조금 95
2. 설문지 96
<표 Ⅰ-1> 세계 조선시장 추이 7
<표 Ⅰ-2>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해운시장의 변화 9
<표 Ⅰ-3> 금융위기가 우리나라 조선산업에 미친 영향 10
<표 Ⅰ-4> 유럽 주요 은행의 PIIGS 익스포저 12
<표 Ⅰ-5> 바젤 III와 은행의 자본 건전성 유지 조건 14
<표 Ⅰ-6> 우리나라 선사의 연도별 국내외 자금조달 비율 추이 15
<표 Ⅰ-7> 우리나라 선박펀드 조성 규모 17
<표 Ⅰ-8> 선박운용회사 현황 19
<표 Ⅰ-9> 세계 주요 선박금융기관 현황(2010) 20
<표 Ⅱ-1> 부산의 금융기관 현황 22
<표 Ⅱ-2> 싱가포르․홍콩․한국의 고용 난이도 26
<표 Ⅱ-3> 싱가포르․홍콩․한국의 사용 편의성 26
<표 Ⅱ-4> 싱가포르․홍콩․한국의 규제상태 27
<표 Ⅱ-5> 싱가포르․홍콩․한국의 경쟁력 비교 27
<표 Ⅱ-6> 싱가포르․홍콩․한국의 언어소통(영어) 27
<표 Ⅲ-1> 한․중․일 시장점유율 전망 32
<표 Ⅳ-1> 세계 주요 선박금융 취급 은행의 싱가포르 및 홍콩 진출 현황 45
<표 Ⅴ-1> 국제금융센터 입지요인 54
<표 Ⅴ-2> 선박금융활동 가능한 국내 유치 대상 금융기관 56
<표 Ⅴ-3> 설문분석 대상 업종 58
<표 Ⅴ-4> 설문분석 대상 본사 위치 지역 58
<표 Ⅴ-4> 선박금융기관 입주고려 요인 분석 59
<표 Ⅴ-5> 선박금융기관 유치 환경요인의 중요도 61
<표 Ⅴ-6> 선박금융기관 유치 환경요인의 만족도 63
<표 Ⅴ-7> 선박금융기관 유치 환경요인 중요도 대비 만족도 65
<표 Ⅴ-8> 선박금융기관 유치 정책요인의 중요도 66
<표 Ⅴ-9> 선박금융기관 유치 정책요인의 만족도 68
<표 Ⅴ-10> 선박금융기관 유치 정책요인 중요도 대비 만족도 71
<표 Ⅴ-11> 본사 위치 지역에 따른 부산 이전 가능성 71
<표 Ⅵ-1> 선박투자회사제도의 선박펀드 설립 현황 78
<표 Ⅵ-2> 자산운용사의 선박펀드 설립 현황 78
<표 Ⅵ-3> SMBC 선박금융지원 현황 82
<그림 Ⅰ-1> 전 세계 해상물동량과 선복량 증가추이 비교 2
<그림 Ⅰ-2> BDI 지수 추이 3
<그림 Ⅰ-3> 선박 연료유 가격과 벌크선 운항수입 추이 비교 4
<그림 Ⅰ-4> 전 세계 해상물동량(백만톤 단위) 5
<그림 Ⅰ-5> 신조선 발주량/건조량 추이(백만DWT 기준) 6
<그림 Ⅰ-6> 선박종류별 신조선박 투자액 11
<그림 Ⅰ-7> 최근의 선박금융의 협조융자금액 및 건수 추이 13
<그림 Ⅰ-8> 선박금융의 지역별 ․ 국가별 비중 14
<그림 Ⅰ-9> 국내 선박금융의 규모 16
<그림 Ⅰ-10> 우리나라 은행 및 리스회사의 선박금융대출 잔액 16
<그림 Ⅰ-11> 우리나라 선박금융 취급 주요기관 18
<그림 Ⅰ-12> 세계 주요금융기관의 선박금융대출 포트폴리오 현황(2010) 21
<그림 Ⅲ-1> 부산의 선박금융 발전 방안 34
<그림 Ⅲ-2> 해운거래정보센터 39
<그림 Ⅳ-1> 해외 선박금융 발달 도시의 특성 43
<그림 Ⅳ-2> MFI 적용을 받기 위한 용/대선 계약 모형 47
<그림 Ⅳ-3> 중국해운산업 펀드 구조 49
<그림Ⅴ-1> 선박금융활동 개요 55
<그림Ⅴ-2> 설문조사 개요 57
<그림Ⅴ-3> 선박금융기관의 입주고려 요인별 필요성 60
<그림Ⅴ-4> 금융기관 유치 환경요인별 중요도 62
<그림Ⅴ-5> 금융기관 유치 환경요인별 만족도 64
<그림Ⅴ-6> 환경요인 중요도 대비 만족도 65
<그림Ⅴ-7> 금융기관 유치 정책요인별 중요도 67
<그림Ⅴ-8> 금융기관 유치 정책요인별 만족도 69
<그림Ⅴ-9> 선박금융기관 유치 정책요인 중요도 대비 만족도 70
<그림Ⅴ-9> 부산 입주 및 이전 가능성 여부 72
<그림Ⅴ-9> 부산 입주 및 이전에 필요한 혜택 여부 73
<그림Ⅵ-1> 선박금융기관 유치 전략 도출 과정 74
<그림Ⅵ-2> 단계적 선박금융기관 유치 전략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