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Ⅱ. 환동해경제권 거점지역의 경제현황 6
1. 환동해경제권의 개요 6
2. 중국 동북지역의 경제현황 7
3. 러시아 극동지역의 경제현황 10
4. 일본 서안거점지역의 경제현황 15
1) 니가타현 16
2) 호쿠리쿠 17
Ⅲ. 환동해경제권의 교류·협력 환경변화 23
1. 정치 ㆍ 경제 환경변화 23
1) 중국 동북지역 23
2) 러시아 극동지역 24
3) 북한 북동부 접경지역 29
4) 일본 서안거점지역 32
2. 환동해경제권의 주요 개발 계획 33
1) 중국 동북지역의 주요 개발 계획 33
2) 러시아 극동지역의 주요 개발 계획 48
3) 북한 북동부 접경지역의 주요 개발 계획 52
3. 환동해경제권의 부상 56
Ⅳ. 환동해경제권의 교류 현황 및 전망 58
1. 환동해경제권의 교류 인프라 58
1) 중국 동북지역의 교류 인프라 58
2) 러시아 극동지역의 교류 인프라 61
3) 북한 북동부 접경지역의 교류 인프라 64
4) 일본 서안거점지역의 교류 인프라 66
2. 분야별 교류·협력 현황 70
1) 항만물류 70
2) 항공수송 83
3) 결연 및 교류회의 87
4) 관광 92
3. 환동해경제권과의 교류 ㆍ 협력의 전망 95
1) 중국 동북지역과의 교류ㆍ협력 전망 96
2) 러시아 극동지역과의 교류ㆍ협력 전망 97
3) 일본 서안거점지역과의 교류ㆍ협력 전망 99
Ⅴ. 부산의 환동해경제권 협력강화 방안 104
1. 부산에 있어서 환동해경제권 협력 강화의 의의 104
2. 부산의 환동해경제권에서의 역할 105
1) 환동해경제권의 교통ㆍ물류 중심도시 105
2) 환동해경제권의 문화ㆍ정보 중심도시 107
3. 부산의 환동해경제권 협력강화방안 107
1) 협력체제 및 정보발신 체제 구축 107
2) 교통ㆍ물류 거점 및 네트워크 구축 112
3) 부산의 내부 대응체제 구축 119
Ⅵ. 결론 및 제언 121
Abstract 124
참고문헌 125
<표 Ⅱ-1> 중국 동북지역의 사회경제 주요 지표(2010년) 8
<표 Ⅱ-2> 중국 및 중국 동북부의 산업구성비(2010년) 9
<표 Ⅱ-3> 동북진흥계획 추진 당시 중국 동북지역의 주요 자원 매장량 현황(2003년 말) 10
<표 Ⅱ-4> 러시아 8개 연방관구의 개요 12
<표 Ⅱ-5> 러시아 극동관구의 지역별 경제규모(2010년) 13
<표 Ⅱ-6> 러시아 극동관구의 무역액 14
<표 Ⅱ-7> 니가타현의 주요 경제지표 16
<표 Ⅱ-8> 호쿠리쿠의 경제 규모(2011년) 18
<표 Ⅱ-9> 호쿠리쿠의 국가별 주요 수출입품(2011년) 19
<표 Ⅱ-10> 호쿠리쿠의 종업원 500명 이상 기업 20
<표 Ⅲ-1> 창지투 개발계획 개요 43
<표 Ⅲ-2> 창지투 개발계획 “실시방안”의 10대 중점임무 46
<표 Ⅲ-3> “아ㆍ태지역 국제협력센터로서 블라디보스톡 시의 발전” 프로그램의 재정분담 구조 49
<표 Ⅲ-4> 극동발전전략 2013과 2025 프로그램의 차이점 51
<표 Ⅲ-5> 기존 특구와 나진ㆍ선봉 경제무역지대 비교 55
<표 Ⅳ-1> 중국 동북지역 항만 현황 59
<표 Ⅳ-2> 중국 동북지역 공항 현황 60
<표 Ⅳ-3> 러시아 극동지역의 주요 항만 63
<표 Ⅳ-4> 부산항과 중국 동북지역 주요 항만과의 수출입 물동량 추이 72
<표 Ⅳ-5> 인천 및 김해공항과 중국 동북지역 주요 공항과의 수출입 물동량 추이 73
<표 Ⅳ-6> 부산항과 러시아 극동지역 주요 항만과의 수출입 물동량 추이 76
<표 Ⅳ-7> 우리나라와 러시아 극동지역 주요 공항과의 수출입 물동량 추이 77
<표 Ⅳ-8> 부산항과 일본 서안지역 주요 항만과의 수출입 물동량 추이 82
<표 Ⅳ-9> 환동해경제권 항공노선별 운항 현황(2012년) 84
<표 Ⅳ-10> 김해공항의 환동해경제권 국제선 항공노선별 여객수 현황(2011년) 85
<표 Ⅳ-11> 우리나라와 일본 서안지역 주요 공항과의 수출입 물동량 추이 86
<표 Ⅳ-12> 한국과 환동해경제권 지역과의 자매결연ㆍ우호교류 현황 87
<표 Ⅳ-13> 동해국토축ㆍ환동해교류권 형성에 관한 대회결의 내용 101
<표 Ⅴ-1> 김해공항의 환동해경제권 국제선 과부족 현황 118
<그림 Ⅰ-1>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 4
<그림 Ⅰ-2> 연구의 흐름도 5
<그림 Ⅱ-1> 러시아 8개 연방관구 11
<그림 Ⅲ-1> 러시아 발전전략에서의 극동지역 25
<그림 Ⅲ-2> 블라디보스톡 APEC-2012 포럼 주요 개최지 26
<그림 Ⅲ-3> 메드베테프 총리의 APEC 시설 방문 27
<그림 Ⅲ-4> 중국 동북지역 철도망과 동변도철도 36
<그림 Ⅲ-5> ‘북한 육로-항만-구역 일체화’ 프로젝트(두만강지역) 41
<그림 Ⅲ-6> 창지투 개발계획과 북중 간 연계개발 42
<그림 Ⅲ-7> 창지투 개발개방선도구의 공간적 범위 44
<그림 Ⅲ-8> GTI의 대ㆍ소 삼각지역 54
<그림 Ⅲ-9> 환동해경제권의 부상 요인 56
<그림 Ⅳ-1> 러시아의 국제거점 공항 64
<그림 Ⅳ-2> 신간선 개통 대비 토야마역 주변 정비계획 및 후쿠이역 신간선 홍보판 67
<그림 Ⅳ-3> 니가타현의 항만 및 토키메세에서 보는 니가타 서항 68
<그림 Ⅳ-4> 고마쯔공항의 위치 및 전경 70
<그림 Ⅳ-5> 환동해경제권 항공노선 현황도 83
<그림 Ⅳ-6> 환동해협력지방정부서미트 회원도시의 위치 90
<그림 Ⅳ-7> 외국인환자 국적별 현황(2009~2010년) 94
<그림 Ⅴ-1> 환동해경제권에 대한 관련 국가의 입장 108
<그림 Ⅴ-2> 환동해경제권 거점도시 발전포럼의 거점도시 구성(안) 110
<그림 Ⅴ-3> 환동해경제권의 물류분야 협력 방안 113
<그림 Ⅴ-4> 환황해 및 환동해 경제권의 글로벌 1일 물류권 전망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