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흐름도 6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6
1) 연구의 범위 6
2) 연구의 방법 7
3) 연구의 내용 7
Ⅱ. 기존의 전통시장 지원정책의 문제점 분석과 개선 방안 9
1.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 지원 현황과 문제점 9
1)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지원 9
2) 지원 효과가 미흡한 시장의 공통 문제 10
3) 상인 조직 약화의 원인 11
4)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의 성공 요인 11
2. 전통시장 상인에 대한 건강증진사업 12
1) 시장상인 건강증진사업의 필요성 12
2) 건강증진의 경제효과 14
3) 시장상인 건강증진사업 사례 16
Ⅲ. 수정시장 상인의 요구도와 건강문제 분석 21
1. 수정시장 상인의 특성 및 요구도 21
1) 지리적, 상인 조직의 특성 21
2) 시장상인 일반적 특성 24
3) 시장상인의 요구도 조사 결과 25
2. 수정시장 상인 건강문제 분석 26
1) 수정시장 상인 건강관련 현황 26
2) 건강문제의 요인 28
Ⅳ. 수정시장 건강증진사업 결과 및 만족도 30
1. 시장상인 건강증진사업 추진 배경 30
1) 이론적 배경 30
2) 보건의료기관 지원의 한계 31
2. 수정시장 상인 건강증진사업 내용 및 결과 34
1) 건강증진 사업 홍보 34
2) 상인조직 강화 및 상인간 교류 증대사업 35
3) 시장상인 건강역량 강화(건강지킴이단 운영) 39
4) 건강한 생활습관 지원(상인 맞춤형 체조 프로그램 운영) 49
5) 건강한 시장환경 조성 54
6) 시장상인 건강증진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 55
(1) 일반적 특성 55
(2) 세부 항목 설문 결과 56
3. 건강증진사업에 대한 코디네이터 활용 결과 63
1) 활용 배경 및 기대효과 64
2) 프로그램별 활동 내용 및 발전방안 64
Ⅴ. 결 론 69
1. 상인 건강증진사업 평가 69
1) 평가지표를 활용한 평가 69
2) 시장상인 건강증진사업 프로그램별 평가 74
2. 상인 건강증진사업의 시장 활성화 가능성 76
3. 정책 제언 80
참고문헌 85
# 부록1 <상인들의 주관적 평가(인터뷰)> 96
# 부록2 <세계보건기구(WHO)건강한 시장터 만들기 지침서> 97
# 부록3 <시장상인 건강증진사업 만족도조사 설문지> 128
<표 Ⅲ-1> 수정시장 상인회 현황 22
<표 Ⅲ-2> 수정시장 시설 현황 22
<표 Ⅲ-3> 수정시장 상인들의 일반적 특성 24
<표 Ⅲ-4> 부산광역시 동구 수정시장 상인들의 주요 건강지표 비교(%) 26
<표 Ⅳ-1> 키오스크 설치 전·후 현장 33
<표 Ⅳ-2> 수정시장 상인조직 특성 36
<표 Ⅳ-3> 심·뇌혈관 지킴이 활동내용 40
<표 Ⅳ-4> 운동·영양 지킴이 활동내용 42
<표 Ⅳ-5> 금연·절주 지킴이 활동내용 43
<표 Ⅳ-6> 위생·환경 지킴이 활동내용 44
<표 Ⅳ-7> 건강지킴이 활동 보고 자료 45
<표 Ⅵ-1> 시장상인 건강증진사업 자체평가 결과표 69
<표 Ⅵ-8> 상인 건강증진을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단기 정책 추진 계획 제안(1년차)
83
<표 Ⅵ-9> 상인 건강증진을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단기 정책 추진 계획 제안(2년차)
83
<그림 Ⅰ-1> 부산광역시 전통시장 수 2
<그림 Ⅰ-2> 부산광역시 전통시장 점포 수 2
<그림 Ⅰ-3> 부산광역시 전통시장 상인 수(명) 2
<그림 Ⅰ-4> 부산광역시 점포 상인 평균연령(세) 2
<그림 Ⅰ-5>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 개념도 5
<그림 Ⅰ-6> 연구의 흐름도 6
<그림 Ⅱ-1> 전통시장의 침체 요인 10
<그림 Ⅱ-2> 건강의 결정 요인 13
<그림 Ⅱ-3> 건강증진과 경제성장의 상관관계 15
<그림 Ⅱ-4> 건강투자와 경제성장의 개념적 모형 16
<그림 Ⅱ-5> 건강한 전통 시장 만들기 추진방향 흐름도 17
<그림 Ⅱ-6> 전라북도 김제시 보건소 시장상인 건강증진사업 18
<그림 Ⅱ-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청 시장상인 건강증진사업 19
<그림 Ⅱ-8> 근로복지공단 인천산재병원과 지역내 전통시장 협약 19
<그림 Ⅲ-1> 수정시장의 위치 21
<그림 Ⅲ-2> 시장상인 환경개선 요구도 25
<그림 Ⅲ-3> 수정시장 상인의 건강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 26
<그림 Ⅲ-4> 수정시장 상인들의 고혈압·당뇨병 진단율 27
<그림 Ⅲ-5> 수정시장 상인들의 비만율, 걷기 실천율 27
<그림 Ⅲ-6> 스스로 ‘건강하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의 비율 28
<그림 Ⅳ-1> ‘건강한 전통시장 만들기‘ 홍보용 5단 부채 32
<그림 Ⅳ-2> 찾아가는 건강체험 캠페인 32
<그림 Ⅳ-3> 홍보용 현수막 설치 장소 34
<그림 Ⅳ-4> 수정시장 건강증진사업 홍보 자료 35
<그림 Ⅳ-5> 수정시장 건강지킴이단 발대식(동구보건소) 40
<그림 Ⅳ-6> 수정시장 상인 맞춤형 체조 프로그램 49
<그림 Ⅳ-7> 건강지킴이단 체조 교육 50
<그림 Ⅳ-8> 체조 프로그램 참가 상인1(윗시장) 51
<그림 Ⅳ-9> 체조 프로그램 참가 상인2(윗시장) 52
<그림 Ⅳ-10> 체조 프로그램 참가 상인3(윗시장) 52
<그림 Ⅳ-11> 체조 프로그램 참가 상인4(아래시장) 53
<그림 Ⅳ-12> 체조 프로그램 참가 상인5(아래시장) 53
<그림 Ⅳ-13> 체조 프로그램 참가 상인6(상가시장) 54
<그림 Ⅳ-14> 수정시장 건강 체험터 운영 현장 54
<그림 Ⅳ-15> 상인간 신뢰도 조사 결과1 57
<그림 Ⅳ-16> 상인간 신뢰도 조사 결과1-1 57
<그림 Ⅳ-17> 상인간 신뢰도 조사 결과2 58
<그림 Ⅳ-18> 상인간 신뢰도 조사 결과2-1 58
<그림 Ⅳ-19>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만족도 조사 결과1 59
<그림 Ⅳ-20>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만족도 조사 결과1-1 59
<그림 Ⅳ-21> 체조 프로그램이 시장 상인에게 도움이 된 정도1 60
<그림 Ⅳ-22> 체조 프로그램이 시장 상인에게 도움이 된 정도1-1 60
<그림 Ⅳ-23> 체조 프로그램이 시장 상인에게 도움이 된 부분 61
<그림 Ⅳ-23> 체조 프로그램의 규모 확대시 예상되는 효과 61
<그림 Ⅳ-24> 본인의 건강이 ‘(매우)좋다’라고 생각하는 상인의 비율1 62
<그림 Ⅳ-25> 본인의 건강이 ‘(매우)좋다’라고 생각하는 상인의 비율1-1 62
<그림 Ⅳ-26> 주관적 건강 수준에 따른 부정적 응답 비율 63
<그림 Ⅴ-1> Health Enhancing Physical Activity (HEPA): "any form of physical activity that benefits health and functional capacity without undue harm or risk" 78
<그림 Ⅴ-2>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상인 건강증진사업 비전 및 목표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