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3. 연구의 내용 4
Ⅱ. 창조도시의 정책동향과 사례연구 5
1. 창조도시의 흐름 5
2. 창조도시 관련 정책 동향 8
1) 문화정책 전략 : 서울 9
2) 창조산업 전략 : 경기도 10
3) 창조경제 전략 : 경상남도 13
4) 도시재생 전략 : 광주 16
5) 창조정책의 확장 : 대전 19
2. 창조도시 국외사례연구 21
1) 도시재생 전략 22
2) 문화정책 전략 26
3. 시사점 31
Ⅲ. 부산지역 창조자원 실태조사 33
1. 창조자원 유형화 33
2. 창조자원 실태 43
1) 창조인력 43
2) 창조산업 51
3) 창조환경 72
4) 소결 84
Ⅳ. 창조활동 측정을 위한 설문조사 91
1. 조사개요 91
1) 배경 및 목적 91
2) 조사내용 및 조사방법 91
3) 일반적 특성 92
2. 설문조사결과 94
1) 부산시민의 ‘창조성’관련 인식과 태도 94
2) 부산시민의 ‘창조성’관련 환경에 대한 평가 108
3) 소결 116
Ⅴ. 창조자원 분석과 분포, 시민의식 종합분석 123
1. 창조자원과 시민의식 종합분석틀 123
2. 창조도시의 특성에 따른 전략적 방향 도출 125
1) 전략도출을 위한 포트폴리오 분석 125
2) 소결 143
Ⅵ. 창조도시 부산의 전략과 과제 146
1. 부산형 창조도시를 위한 비전과 전략 146
2. 전략별 추진과제 147
1) 상상력과 창조적 활력이 있는 사람중심도시 구축 147
2) 창조산업 육성으로 신경제 창출과 일자리 조성 153
3) 창조적 도시재생으로 매력적인 도시환경 조성 159
Ⅶ. 요약 및 정책제언 168
1. 요 약 168
2. 정책제언 169
참고문헌 171
Abstract 173
부 록 174
<표 1> 서울시 창의문화도시 추진과제 10
<표 2> 창조도시 대전의 비전 20
<표 3> 창조핵심형성지구 개요 25
<표 4> 창조도시의 개념 34
<표 5> 창조인력 관련 지표 36
<표 6> 창조산업 관련 지표 37
<표 7> 창조환경 관련 지표 38
<표 8> 창조자원의 분류 42
<표 9> 구군별 세대별 인구 44
<표 10> 구군별 외국인 현황 45
<표 11> 구군별 석사이상인구 46
<표 12> 구군별 가구소득 47
<표 13> 대학/대학교 구군별 학교 수 및 학생 수 48
<표 14> 구군별 지식기반산업 현황 49
<표 15> 구군별 문화산업 종사자 현황 51
<표 16> 구군별 지식기반산업 현황 52
<표 17> 구군별 반도체ㆍ항공우주 산업 54
<표 18> 구군별 생물ㆍ신소재ㆍ환경 산업 55
<표 19> 구군별 메카트로닉스 산업 56
<표 20> 구군별 전기정보기기ㆍ정밀기기ㆍ정밀화학 사업체수 57
<표 21> 구군별 관광ㆍ문화 산업 58
<표 22> 구군별 기업지원ㆍ물류ㆍ정보서비스 59
<표 23> 구군별 영화제작업체 60
<표 24> 구군별 영화촬영지 62
<표 25> 구군별 축제 개최 현황 64
<표 26> 구군별 근대문화유산 65
<표 27> 구군별 전통시장 67
<표 28> 구군별 해양관광사업 69
<표 29> 구군별 문화시설 73
<표 30> 구군별 백화점ㆍ마트 수 74
<표 31> 구군별 외식업체 수 75
<표 32> 구군별 프랜차이즈 커피숍 76
<표 33> 구군별 교육센터 수 78
<표 34> 구군별 균형발전사업 81
<표 35> 구군별 마을만들기 사업 82
<표 36> 구군별 사회적ㆍ마을 기업 84
<표 37> 창조자원의 유형별 분석 90
<표 38> 조사방법 91
<표 39> 응답자의 결혼여부 및 가족 수 92
<표 40> 응답자의 최종학력 92
<표 41> 응답자의 직업 93
<표 42> 응답자의 월평균 가구소득 93
<표 43> 지역사회 단체/모임별 활동 정도 104
<표 44> 여가시간/자유시간의 활동내용 106
<표 45> 여가시간/자유시간을 보내는 장소 106
<표 46> 이웃과 모임이 가능한 지역/ 주변의 공간 115
<표 47> 창조자원과 시민의식의 조사 요소 123
<표 48> 창조자원-시민의식 포트폴리 124
<표 49> 성남 사랑방 문화클럽 148
<표 50> Arts in Education(AIE) 149
<표 51> 대안공간 사례 : 또따또가 157
<표 52> 예술과 결합된 사회적기업 158
<표 53> 산복도로 사업지역 162
<표 54> 강동권 전역 추진과제 163
<표 55> 창조도시 부산을 위한 전략 및 추진과제 167
<그림 1> 해안에 집중 분포하는 미국의 중요 창조도시들 3
<그림 2> 남해안권의 미래비전 14
<그림 3> 광주 도심 재창조의 목표와 전략 및 비전 17
<그림 4> 실행을 위한 창조도시 프레임 확장 20
<그림 5> 도시규모에 따른 문화영역 기둥 28
<그림 6> 창조자원의 유형화를 위한 요소 35
<그림 7> 세대별 인구 44
<그림 8> 외국인 비율 45
<그림 9> 만 명당 석사 이상 인구 46
<그림 10> 가구별 소득 47
<그림 11> 대학(교) 수 48
<그림 12> 대학생 수 48
<그림 13> 지식기반제조업 종사자 수 49
<그림 14> 지식기반서비스업 종사자 수 49
<그림 15> 문화산업 종사자 수 50
<그림 16> 지식기반제조업 사업체 수 52
<그림 17> 지식기반서비스업 사업체 수 52
<그림 18> 지식기반제조업사업체 53
<그림 19> 지식기반제조업 종사자 53
<그림 20> 지식기반서비스업 사업체 53
<그림 21> 지식기반서비스업 종사자 53
<그림 22> 반도체ㆍ항공우주 사업체 수 54
<그림 23> 생물ㆍ신소재ㆍ환경 산업 사업체 수 55
<그림 24> 메카트로닉스 산업 사업체 수 56
<그림 25> 전기정보기기ㆍ정밀기기ㆍ정밀화학 사업체 수 57
<그림 26> 관광ㆍ문화 산업 사업체 수 58
<그림 27> 기업지원서비스ㆍ물류ㆍ정보서비스 산업 사업체 수 59
<그림 28> 영화제작업체 60
<그림 29> 영화관과 영화영상관련업체 61
<그림 30> 영화촬영지 62
<그림 31> 영화로케이션 장소 63
<그림 32> 축제 현황도 64
<그림 33> 근대문화유산 65
<그림 34> 근대문화유산 분포현황 66
<그림 35> 전통시장 67
<그림 36> 전통시장의 위치와 규모 68
<그림 37> 해양관광사업 69
<그림 38> 해양관광사업의 사업규모 70
<그림 39> 해양문화자원과 해양관광사업 71
<그림 40> 문화시설 수 72
<그림 41> 소극장 분포 73
<그림 42> 화랑 분포 73
<그림 43> 백화점ㆍ마트 수 74
<그림 44> 외식업체 수 75
<그림 45> 프랜차이즈 커피숍 76
<그림 46> 외식업체와 커피전문점의 분포 77
<그림 47> 교육센터 78
<그림 48> 교육센터 현황 79
<그림 49> 도시균형발전계획의 사업 80
<그림 50> 균형발전사업 81
<그림 51> 마을만들기 분포 82
<그림 52> 창조커뮤니티 조성 사업 83
<그림 53> 사회적ㆍ마을 기업 84
<그림 54> 활동성에 대한 구군별 차이 85
<그림 55> 혁신성에 관한 구군별 차이 86
<그림 56> 다양성에 대한 구군별 차이 88
<그림 57> 창조자원의 종합분석 89
<그림 58> 개방성에 대한 인식 94
<그림 59> 평소 이웃과의 친밀감 수준 95
<그림 60> 친밀한 이웃의 수 96
<그림 61> 외국인과 같은 대중교통 수단/모임/공간에 있게 될 경우의 태도 96
<그림 62> 다양성에 대한 인식 97
<그림 63> 다른 국가 출신의 사람과 친구로 지낸 경험의 여부 98
<그림 64> 혁신성에 대한 인식 99
<그림 65> 새로운 제품에 대한 태도 100
<그림 66> 대안문화공간 인지여부 100
<그림 67> 최근 6개월 간 대안문화공간 모임/행사 참여 경험 101
<그림 68> 활동성에 대한 인식 102
<그림 69>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 경험 103
<그림 70> 최근 6개월 간 반상회 참가 정도 104
<그림 71> 최근 6개월간 커뮤니티 모임 참석 경험 105
<그림 72> 사회적 공헌/기부활동에 대한 평가 107
<그림 73> 부산의 환경에 대한 개방성 108
<그림 74> 부산의 환경에 대한 다양성 109
<그림 75> 혁신성에 대한 인식 110
<그림 76> 인재양성에 대한 인식 111
<그림 77> 부산의 환경에 대한 독창성 112
<그림 78> 부산시민의 명소 113
<그림 79>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명소 113
<그림 80> 부산의 환경에 대한 활동성 114
<그림 81> 부산시 창조도시 관련 정책 116
<그림 82> 다양성에 대한 인식과 환경의 차이 120
<그림 83> 혁신성에 대한 인식과 환경의 차이 121
<그림 84> 혁신성에 대한 인식과 환경의 차이 122
<그림 85> 활동성에 관한 포트폴리오 분석 125
<그림 86> 인구특성(고급인력) 126
<그림 87> 인구구성 126
<그림 88> 혁신성에 관한 포트폴리오 분석 127
<그림 89> 부산시 역사문화자원 현황 129
<그림 90> 문화재 밀집지역(동래구~금정구) 130
<그림 91> 근대문화유산 밀집지역(중구~동구~영도구 일원) 131
<그림 92> 해양문화밀집지역(수영구~해운대구 일대) 132
<그림 93> 해양문화밀집지역(서구~중구~영도구) 133
<그림 94> 창작물전시(화랑) 밀집지역(남구~수영구~해운대구 일대) 134
<그림 95> 창작공연밀집지역(수영구 일대) 135
<그림 96> 창작공연밀집지역(동래구일대) 135
<그림 97> 서점밀집지역(중구 보수동 책방골목) 136
<그림 98> 창작물제작(인쇄소) 밀집지역(중구 일원) 136
<그림 99> 창작물제작(출판사 및 인쇄소) 밀집지역(서구~중구~동구) 137
<그림 100> 창작영상제작(영화영상사업체) 밀집지역(남구~수영구~해운대구 일원) 138
<그림 101> 대학가와 대안공간 139
<그림 102> 다양성에 관한 포트폴리오 분석 140
<그림 103> 양호한 거주환경 141
<그림 104> 교류여건 141
<그림 105> 도시재생사업 밀집지역 142
<그림 106> 산복도로 르네상스와 강동권 창조도시 143
<그림 107> 창조자원-시민의식에 대한 포트폴리오 종합분석 144
<그림 108> 창조도시 부산을 위한 비전과 전략 146
<그림 109> 부산지식 네트워크 151
<그림 110> 닥밭골작은도서관(좌)과 남부민2동 어울림도서관(우) 152
<그림 111> 창조인력과 창조산업 153
<그림 112> 영화제작업체와 영화로케이션 장소 153
<그림 113> 창조자원-창조인력(상위지역) 159
<그림 114> 창조자원-창조환경(상위지역) 159
<그림 115> 창조적 도시재생 지역 161
<그림 116> 행복마을 만들기 목표 163
<그림 117> 거주여건 상승을 위한 사업 164
<그림 118> 40계단 주변 역사문화자원도 165
<그림 119> 부산진 역사문화가도 조성사업 166